지난 업뎃으로 인하여, 보우건을 사용하는 유져들이 관통탄만 쓴다는 것을 인지한 것인지
관통탄이 속사게이지 수급 너프를 먹고 통산탄과 산탄이 상향되었습니다.
특히, 산탄의 경우..
대미지가 상승했고 적정 사격거리가 늘어났으며
아직까지도 위험수준이긴 하지만 이전보다는 사격 후의 반동이 약간 줄어들어서
나름대로 써먹어볼만한 무기가 되었기에 산탄관련 빌드글을 작성해봅니다.
1. 산탄라보는 아티어가 아닌 제작무기를 사용하며
수호룡 도샤구마 파생인 '호벽열노 갈구마쿨레' 를 쓴다.
역회심이 -15% 쎄게 붙긴했지만 그만큼 대미지가 가장 높다.
보우건 커스터마이즈는 '산탄 추가 탄창'을 두 개 장착.
특수탄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취향에 따라서 아무거나 장착해주자.
2. 장비 구성은 유져마다 다르긴 할텐데..
개인적으로는 역회심이 -15% 붙은 무기를 쓰기 때문에 고어2셋을 넣은 회심구성으로 맞추면서
역전왕 레다우 장비인 레다젤트 감마셋을 섞은 통칭 레고레레고 셋팅을 써보았다.
레다젤트 감마의 3셋 효과로 근성[과감] 효과를 얻으면서
HP가 50% 이상일 때는 불의의 공격을 맞아도 1회는 죽지 않는 근성에 걸리게 되는데
산탄라보 특성상 두들겨 맞을 일이 대략 한 두번은 생기기 때문에...
한 방 얻어맞아도 근성효과를 믿고 개겨볼 수 있으며 잘못 맞았을 때는 한 목숨 살리는데 도움을 꽤 준다.
3. 회심률은
> 약점특효 + 30% (상처부위 +20%)
> 광룡증 극복 + 25%
> 혼신 + 30%
> 무기 역회심 - 15%
> 만약에 힘의 해방이 터진다면 + 20%
으로 조건이 갖춰지면 기본적으로는 70%의 회심률, 힘의해방을 합하면 90% 회심률이 나온다.
귀마개의 경우 불필요하다면 역습을 넣어서 딜을 더 올려도 좋지만
산탄 자체가 쏠 타이밍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몬스터가 포효할 때를 딜타임으로 삼는 게 낫다.
현재 와일즈에서는 귀마개3이 필요한 몬스터가 '조시아, 그라비모스, 고어마가라(형태변형시)' 정도이고
대부분의 몬스터는 귀마개2 만으로도 포효를 막을 수 있다.
귀마개3이 필요한 몬스터를 잡아야 한다면 연격을 제외하고 귀마개를 넣자.
4. 무기 장식주의 경우 산탄주와 초심주3 그리고 초심주1을 사용하고 있지만..
짧은 산탄의 사거리에 익숙해지지 않는다면
초심주3을 제외하고 사법주3을 넣어서 탄도강화3을 챙겨 산탄의 사거리를 늘리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조시아전에서는 조시아의 크기상
날개와 머리 부분이 산탄 사거리에서 멀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법주를 챙기는 것이 좋다.
만약 과거 기간한정 이벤트 퀘스트를 놓쳐서 레다젤트 감마셋을 얻을 수 없는 경우라면..
대동단결 고어4셋을 사용해보자 ㅋㅋ
이쪽은 셋트효과에 근성이 없기 때문에 잘못하면 한 방에 수레 탈 수도 있으므로
불안하다면 대집회소의 식사버프를 이용하여 '근성(일정HP이사이라면 한 번에 죽지 않는다)'을 띄우도록 하자.
5. 산탄라보의 주된 딜링은 기본 사격에서 이어지는 체이스샷(사격 이후에 O버튼으로 고정사격)에 있다.
일반 모드에서는 기본사격 1발 ~ 체이스샷 2연발로 모두 3번 사격을 하는데..
속사 모드에서는 속사 기본사격 2연발 ~ 속사 체이스샷 3연발로 모두 5번의 사격을 가하며
속사 체이스샷 3연발 중 마지막 탄환의 대미지가 상당히 강력하다.
속사게이지 역시 산탄 자체의 게이지 수급량이 커졌기 때문에 나름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고
산탄은 아무래도 몬스터의 근처에서 약점을 노려 한발한발 쏴야하는 만큼,
속사모드에서도 다른 탄환처럼 따발총을 쏘지 못하기 때문에,
속사게이지 자체를 몬스터 님의 눈치를 보며 계획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된다.
6. 문제점은 역시나..
몬스터에게 가까이 붙어야 한다는 것과 느려터진 체이스샷 모션, 그리고 엄청나게 큰 사격 후 반동 ㅋㅋ
저 3박자로 인하여 목숨 내놓고 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속사 2연발에서 이어지는 체이스샷 3연발의 5콤보를 그냥 맞아 줄 몬스터는 없다.
때문에, 속사모드에서는 기본 2연발 사격으로 간을 보다가
빈틈이 보이면 그때 속사 체이스샷 3연발을 때려넣는 것이 기본.
하지만, 사격자체가 느려서 속사 체이스샷을 안전하게 쏜다는 그런 빈틈을 찾기가 쉽지만은 않으며,
사격후에는 회피버튼으로 스텝 회피, 회피버튼 두 번으로 슬라이딩 회피까지 연결이 되지만
반동 자체가 크기 때문에 회피모션을 써먹기도 난감한 편.
또한 보우건 특성상 방어력이 종이급 약체이기에 이쪽은 잘못맞으면 한 방에 수레곁으로 간다.
힘 쎄기로 소문난 타마미츠네나 고어마가라 같은 애들에겐 특히 더 조심하자.
이딴 거 뭐하러 쓰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
체이스샷 3연발이 약점에 몽땅 꼿혔을 때의 딜뽕에는 강한 매력이 있어서...
불나방 처럼 몬스터의 약점과 상처부위를 노려 산탄라보를 쏠 수 밖에 없다..!
까짓 거 수레타면 어때!!
특히 멀티플레이 시에는 몬스터의 시선이 다른 플레이어에게로도 향하는 만큼
산탄을 쏠 기회가 많아지는데..
그런 동시에 별안간 이쪽으로 공격이 날아오는 것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
산탄의 큰 모션으로는 사격 도중에 몬스터와 눈이 마주치면 기도하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으니
눈치를 잘 보면서 체이스샷을 펑펑 쏴보도록 하자 ㅋㅋ
마치며..
너무 안좋게만 글을 써놓은 것 같은데,
솔플에서는 보우건이라는 특성상 섬광탄을 활용하여 몬스터의 시야를 막고
비교적 안전한 거리에서 저격하는 플레이 역시 산탄라보도 가능하긴 합니다.
여전히 사격 후의 반동 리스크가 상당하긴해도 대미지 터질 때의 상쾌한 매력이 커졌기 때문에
스릴을 원하는 유져에겐 충분히 추천 할 수 있는 무기가 아닐까 해요 ㅋㅋ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8.232.***.***
조작이 크게 난해하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기회가 되면 한 번 해보세요 ㅎㅎ | 25.06.13 15:04 | |
(IP보기클릭)121.125.***.***
(IP보기클릭)58.232.***.***
속사 체이스샷 3연발 쏠 때 쪼는 맛이 있죠 ㅎㅎ | 25.06.13 15:04 | |
(IP보기클릭)121.125.***.***
크... 쭈왁~~ 근데 활깡사보다 스릴있네요 생명보험 가입해야겠어요 ㅋㅋ | 25.06.13 20:35 | |
(IP보기클릭)211.250.***.***
(IP보기클릭)58.232.***.***
스릴만점입니다 ㅎㅎ 몬스터랑 눈 마추지면 겁나요;; | 25.06.13 15:05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58.232.***.***
무적 회피기가 없는 게 아무래도 좀 아쉽죠. 맨 몸으로 굴러야 하다보니.. ㅠㅜ | 25.06.13 15:06 | |
(IP보기클릭)125.133.***.***
(IP보기클릭)58.232.***.***
감사합니다 ^^ | 25.06.13 15:06 | |
(IP보기클릭)183.107.***.***
(IP보기클릭)58.232.***.***
업데이트가 꾸준이 되어서 몬스터가 쎄지면 쎄질 수록 불안해지죠;; 한 방에 죽을까봐 ㅠㅜ | 25.06.13 15:07 | |
(IP보기클릭)183.107.***.***
그래도 장점 하나는 약간 떨어져서 몬스터 패턴이 쉽게 보인다는 정도인데..물몸인건 가장 큰 약점이죠 ㅎㅎ 저같이 많이 맞는 헌터에겐 ㅎㅎ | 25.06.13 15:17 | |
(IP보기클릭)112.169.***.***
(IP보기클릭)58.232.***.***
맞습니다 ㅠㅜ 회피 해야 할 상황도 있고 산탄 후딜로 인해 두들겨 맞는 일도 많아서 힘의해방 쪽이 나을 수 있겠네요 ㅎㅎ | 25.06.13 17:2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