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리웹에 글을 올리는게 몇년 만인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선브레이크도 출시 된지 한참이나 지나서 이제 Update도 없는 게임을 가지고 Tip이라고 글을 쓴다는 것도 우스운 일 입니다만
올해 3월에 합본을 엄청 세일을 해서 (개인적으로는 플레이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서 입니다만)
시작을 한지라, 많은 분들에게는 식상할 수 있지만, 그래도 아직도 저 처럼 늦게 유입된 분들도 계신 거 같아
그리고 방어구 괴이 연성이라는 것이 몰라도 어렵고, 알아도 허탈한 작업이라
최근 알게 된 내용을 알려 드리는게 좋을 거 같아 글을 씁니다.
[참고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맨 마지막에 나옵니다. 대충 아시는 내용이면 그냥 막 넘기세요.]
괴이연성에 대해서 많이 찾아보고 이해를 하였으나, 원하는 것을 (스킬 혹은 슬롯) 마음대로 가지기는 정말 힘든 노가다 입니다.
참고로 지금 저는 괴이랩 270을 넘어 섰네요.
이 정도면 사실 방어구든 연성이든 재료는 충분히 모았거나, 언제든 모을 수 있는 (아니면 모아 놓은 포인트로 사버리거나) 레벨 입니다.
괴이연성을 한번 해보자고 시작하게 아마 괴이랩 100 근처 였을거 같은데...
아마 그때부터 괴이극복 고룡이 나오기 시작했을 겁니다.
괴이극복 고룡이 나오면서 이제 방어구도 최종 트리에 다가서기에, 이 정도면 시작해도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보면 많이 늦게 시작했구나 싶습니다.
(이제는 괴이연성 소재를 다 쓰기도 벅찰 만큼 입니다. 사실 소재가 많아도 의미 없습니다. 중요한 이유는 마지막에..)
알다시피 괴이연성 / 스킬(특화)연성 / 슬롯(특화)연성 이렇게 3가지로 분류 가능합니다.
(아직 레벨이 안 되셨으면, 슬롯연성은 안 떳을 겁니다.)
괴이연성 안정형은 알다시피 무쓸모 입니다.
보통 찾아보면 다들 추천은 스킬연성 입니다.
가끔 스킬을 짜다보면 슬롯연성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어짜피 내가 원하는 스킬 뜨지도 않는데, 슬롯이라도 늘여서 세팅 자유도라도 늘리자)
그래서, 저도 여기저기 뒤져보고 남들 따라한다고 스킬연성부터 시작했습니다.
엄청 시간을 들여서 이런 것을 띄웠습니다.
참고로 저는 첨엔 관통 라보가 메인이었습니다. (첨이라기엔.. 꽤 오래인가요? 괴이랩 100 근처까지 갔으니..)
그런데 원하는 스킬 얻기도 힘들고, (좋은 스킬 하나에 슬롯 2개면 그래도 엄청 잘 나온 겁니다.) 차라리 슬롯이나 늘이자 싶더군요.
그런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어력이 엄청 떨어집니다.
모쓸모 스킬이야 가져간 들 상관없지만, 방어력은 사실 좀 아깝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합니다.
어짜피 연성의 소재는 차고 넘칩니다.
빠르게 좋은 결과가 안 나오더라도 스킬이든 방어력이든 내성이든 손해가 적은 괴이연성을 돌려 봅니다.
괴이연성에서도 꽤 슬롯이 잘 붙어 나옵니다.
그리고 괴이연성과 슬롯연성에 들어가는 소재의 비율이 꽤 커서
실질적으로 보면, 괴이연성이 시간이 더 들어 갈 수는 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는데 들어가는 소재 비용은 동등한 거 같습니다.
1차 결론 = 슬롯연성은 반드시 슬롯3개 추가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괴이연성으로 돌리는게 여러모로 이득일 수 있다.
스킬 (특화) 연성은 그래도 스킬 하나 소모해서 좋은 스킬 하나와 슬롯 2개가 뜨면 할만 합니다.
슬롯연성은 사실 스킬이 잘 뜨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소재 소모량은 또 젤 높습니다.
그리고 괴이연성으로 그나마 쓸모 있는 스킬+1, 슬롯+1 정도는 쉽게 나오는 편 입니다.
선브에서는 1슬롯 짜리에도 좋은 스킬이 많아서 괴이연성으로 슬롯+1만 해줘도 유용합니다.
(강심, 완충, 향응, 그리고 보우건은 장전속도, 반동억제, 흔들림억제, 그리고 속성 강화도 1슬짜리 장식주가 있고...)
사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이 쉽게 찾거나 경험으로 터득 가능한 정보일 겁니다.
중요한 것은~ 보통은 내가 원하는 스킬은 뜨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정확히는 온라인에 남들은 하나씩 다 가지고 있는 거 처럼 보이는 업개(수라) 같은 건 아마 괴이(스킬 특화 포함)연성 1000번을 넘게 해 본거 같은데 구경도 못 해봤습니다.)
이제 그러려니 하고 포기하고 살다가, 속성 무기 (속성탄)에 관심을 가지고 시작했고, 방어구도 속성 셋을 맞추기 시작했습니다.
네피림 셋이 대표적인데, 이 방어구의 주요 특징으로 분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속성 셋에서 분투는 꽤 중요한 스킬입니다.
그런데 저는 그 전에는 연성으로 한번도 보지 못 했던 스킬이었죠..
그런데 말입니다~~
전에는 보지 못했던, 그리고 속성 셋팅에 중요한 스킬들이 뜨기 시작하더군요.
(결론에서 알게 되시겠지만, 회심격이 뜬 것도 라비나 그리브나 장식주 제작과 관련이 있었던 듯 합니다.)
하지만, 별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사실 속성 무기를 쓰지 않았던 상황이라 저런 스킬에 관심도 없었고, 그냥 그나마 잘 나왔네라고 만족하면서 쓰고 있었죠.
그런데, 새롭게 화속과 수속 세팅을 하려고 화염주도 만들고, 세팅을 손보다가 방어구 하나를 새로 연성해줘야 세팅이 완성이 되겠더군요.
그날 방어구 연성을 하는데, 이상하게도 화속성이나 수속성 강화가 자주 뜨고
옛날엔 잘 안뜨던 (그런데 나한테 필요한) 스킬이 좀 잘 뜬다는 느낌이 슬쩍 들더군요.
그러고 나서 갑자기 위에서 분투가 나왔던 날로 돌아가 보니~~!!!
그렇습니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세팅하려는 스킬을 가지고 세팅을 하고나면 (분투가 잇는 네피림 셑을 만들고 장착해서 입고 하면)
그 스킬들이 연성에 뜨기 시작하는 거 였습니다.
너무 충격적이더군요.
마치 슈뢰딩거의 고양이 같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성은 이미 table이 짜여 있어서, 암만 죽어라 연성해 봐야 그 table을 벗어 날 수 없다라는 구조로 알려져 있었는데,
사실은 내가 아직 해보지 않았던 연성은 무엇이 나올지 알 수 없다는 겁니다.
이미 연성을 한번이라도 돌려서, 예를 들어 100번을 연성을 해버리고 나면, 그 뒤로는 저장 안하고 다시 해도 그 100번의 연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지만, 내가 아직 돌리지 않은 연성은 내가 의도하는데로 바꿀 수 있다는 거죠.
이 이론을 증명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제가 한번도 보지 못한 (정말인지 모르겠지만, 찾아보면 세팅에 다들 띄우고 있는) 업개(수라)를 동일한 방법으로 띄울 수 있다면
증명이 되는 거겠죠.
오늘 집에 와서 원망 마가이마가도 방어구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단연히 업개 수라가 있는 녀석으로)
그리고 한번 장착해 봅니다. (벗었다 입었다 해보고, 스킬도 확인하고.. 장식주 론 못 띄우니..)
그리고 괴이연성 (스킬 특화도 아닌 일반으로) 돌려 봅니다.
한 20번 안 된거 같은데 정말 딱 뜨네요.
놀랍네요~~!!
내가 원하는 스킬이 안 뜨는 이유가 내가 그 스킬을 한번도 가져보지 못했기 때문이었던 것 입니다.
아마 너무 오래하신 분들은 의미 없는 내용이 겠습니다만,
저처럼 아직은 그렇게 까지 할거 안 할거 다해본 분들이 아니면,
그리고 원하는데 아무리 해도 그 스킬이 안 뜬다면, 일단 그 스킬이 들어 있는 방어구를 한번 만들어 보세요.
ps. 아이러니 하게도 제가 맨 처음 괴이연성을 했을때 떳던 스킬은 냉기연성이었고,
당시에는 무슨 이런 쓰레기 스킬 같은게 떴냐하고 생각했었죠. 관통탄 라보에겐 무쓸모 스킬이긴 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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