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uc9c1\uad6c","rank":1},{"keyword":"\ube14\ub8e8\uc544\uce74","rank":-1},{"keyword":"\ubc84\ud29c\ubc84","rank":0},{"keyword":"\ub9d0\ub538","rank":2},{"keyword":"\uc6d0\uc2e0","rank":4},{"keyword":"@","rank":-2},{"keyword":"\uc2dc\uc704","rank":13},{"keyword":"\uc2a4\ud0c0\ub808\uc77c","rank":7},{"keyword":"\ub358\ud30c","rank":-2},{"keyword":"\ud3f4\uac00\uc774\uc988","rank":-5},{"keyword":"\ub2c8\ucf00","rank":-1},{"keyword":"\uac74\ub2f4","rank":4},{"keyword":"\ub9bc\ubc84\uc2a4","rank":-1},{"keyword":"\uc720\ud76c\uc655","rank":-3},{"keyword":"man","rank":6},{"keyword":"\uc6d0\ud53c\uc2a4","rank":-2},{"keyword":"\ube14\ub8e8","rank":1},{"keyword":"\uc2a4\ud154\ub77c","rank":"new"},{"keyword":"\uac15\ud615\uc6b1","rank":0},{"keyword":"\ub274\uc9c4\uc2a4","rank":-7},{"keyword":"\ubbfc\ud76c\uc9c4","rank":"new"},{"keyword":"\uc778\ubc29","rank":"new"}]
(IP보기클릭)180.70.***.***
슈퍼동방대전
(IP보기클릭)112.156.***.***
네. 외국에서는 TRPG라고도 부르더라고요. (우리가 아는 D&D 같은 거 말고)
(IP보기클릭)220.88.***.***
SRPG처럼 그리드 형식 맵에서 전투하는 부분은 비슷하지만, 지형 고저차 및 차폐물에 관련된 규칙이 포함된 형식을 일본에서는 흔히 '택틱스' 붙여서 부르는 것 같더군요. 그러다보니 탑뷰 형식보다는 아이소메트릭이라고 하던가? 그 각 칸칸마다 지형높이 티나도록 하는 시점을 많이 채용하구요. 생각나는 예시는 창세기전3나 슈로대 같은걸 SRPG, 파랜드택틱스나 택틱스오우거 같은게 택틱스RPG라고 불렀던 것 같네요. 그런데 본문링크 인터뷰에서 보니 전투가 리얼타임(실시간) 진행이라는거 보니까, 제가 알던 택틱스RPG랑은 전혀 다른 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IP보기클릭)180.70.***.***
슈퍼동방대전
(IP보기클릭)116.124.***.***
와! 환상소녀대전!!!! | 23.10.07 01:22 | | |
(IP보기클릭)180.69.***.***
(IP보기클릭)112.156.***.***
두루룽실룽
네. 외국에서는 TRPG라고도 부르더라고요. (우리가 아는 D&D 같은 거 말고) | 23.10.06 22:17 | | |
(IP보기클릭)220.88.***.***
두루룽실룽
SRPG처럼 그리드 형식 맵에서 전투하는 부분은 비슷하지만, 지형 고저차 및 차폐물에 관련된 규칙이 포함된 형식을 일본에서는 흔히 '택틱스' 붙여서 부르는 것 같더군요. 그러다보니 탑뷰 형식보다는 아이소메트릭이라고 하던가? 그 각 칸칸마다 지형높이 티나도록 하는 시점을 많이 채용하구요. 생각나는 예시는 창세기전3나 슈로대 같은걸 SRPG, 파랜드택틱스나 택틱스오우거 같은게 택틱스RPG라고 불렀던 것 같네요. 그런데 본문링크 인터뷰에서 보니 전투가 리얼타임(실시간) 진행이라는거 보니까, 제가 알던 택틱스RPG랑은 전혀 다른 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23.10.06 23:33 | | |
(IP보기클릭)220.116.***.***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20.119.***.***
(IP보기클릭)211.209.***.***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113.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