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연구실에 틀어박혀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는 한 남자가 있다.
그는 프로그램이 거의 완성되었다는 듯이 거침없이 키를 눌러 나간다.
RESET :
XCE
CLD
X16
M8
LDX #1FFFH
SXT
STZ NMITIME
LDA #BLANKING
STA INIDSP
BJSR ATLUS
'EL ELOHIM ELOHO ELOHIM SEBAOTH'
'ELION EIECH ADIER EIECH ADONAI'
FC판 초대 여신전생부터 작금의 페르소나 시리즈까지, 여신전생 시리즈를 사반세기 동안 추적해온 올드팬입니다.
이미 가지고 있으신 분에게는 흐뭇함을, 아직 가지고 있지 못한 분에게는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자매품>
~ 토쿄가 죽고 내가 태어났다 ~ 디지털 데빌 스토리 여신전생 II
여신전생 II 메시아 프로젝트 2036 외 1권
포스트 아포칼립스 RPG의 전설, 진여신전생과 동시발매 공략본
일본도로 하나님의 목을 베어버리는 RPG, 진여신전생II와 공략본
여주는 바람피고, 남주는 포주하는 RPG, 진여신전생if와 공략본
20주년 기념. 진여신전생 데빌서머너 창고 대방출
여신전생 시리즈 아닙니다(진지). 여신이문록 페르소나
데빌서머너2 아닌데요(정색). 데빌서머너 소울해커즈
여신전생의 역사를 돌아보는 시리즈물입니다.
이번엔 초대 진여신전생의 PCE판을 다룹니다.
AGLA* AMEN
전지전능하신 신의 이름으로, 아멘.
AGLA는 Aieth Gadol Leolam Adonai의 이니셜을 딴 것으로 '영원토록 위대하신 그분'이라는 뜻입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보다 신을 찬양하는 최상급의 수식어로 쓰이는 단어죠. 이것은 실제로 사용되었던 주문이라고 합니다. (나자스 나자스 나스타 나스타 자자스 같은 주문은 모릅니다, 경찰관님.)
<용과 검과 마법의 RPG>밖에 모르던 당시의 많은 일본인들을 충격의 도가니에 밀어넣었던 이 오프닝은 오컬트와 SF라는 상반된 요소가 결합된 디지털 데빌 스토리, 즉 본가 여신전생 시리즈를 상징하는 이미저리(imagery)가 되었지요.
SFC판 타이틀 화면
이것이 PCE판의 타이틀 화면.
초대 진여신전생의 타이틀 화면은 <태장계 만다라>가 배경으로 깔려 있습니다.
밀교(密敎)에서 대일여래(大日如來)의 세계관을 표현한 그림을 만다라(曼茶羅)라고 하는데 크게 태장계 만다라와 금강계 만다라가 있습니다.
태장계는 윤회전생의 끊임없는 고통 속에 허덕이는 어리석은 중생들을 부처의 자비와 사랑이 마치 어머니의 자궁처럼 감싸고 있는 세계입니다.
진여신전생의 세계관에서 꾸준히 로우 속성으로 상징되고 있는 것이 유대교라면 카오스 속성으로 상징되고 있는 것은 밀교이지요.
진여신전생II의 타이틀 화면은 금강계 만다라가 그려져 있고
진여신전생III 녹턴에서는 태장계를 모티브로, 수태된 토쿄, 볼텍스계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이것이 금강계 만다라
전작 디지털 데빌 스토리 II를 디자인한 이토 류타로가 다시 실체화한 여신전생의 세계는 좀더 강한 정치적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이토 류타로가 인터뷰에서 밝힌, 이 게임을 통해 전하고 싶었던 주제는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해서 나아가라" 라는 것입니다.
<인간은 위로부터 교육을 받고, 주변으로부터 선동 당해서, 사실에 대한 검증 없이도 익숙한 정보를 진실로 믿고, 마치 종교처럼 맹목적으로 따를 수 있다는 것을, 멀리 제3제국 시절 독일국민들을 예로 들지 않아도 알 수 있지요.
여러분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들 중의 상당수는 자신이 직접 본 것도 경험한 것도 아닙니다. 그 많은 사실들 중에서 어느 것이 진실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직접 사건을 보고 겪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다른 주장이 나올 수 있지요.
개인이 서 있는 위치에 따라 정의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적인 선, 절대적인 악 그리고 "하나의 진실"이 있다고 믿기 보다, 적어도 여러분이 갈 길은 국가나 종교나 자신에게 주입된 교육에 얽매이지 말고 여러분 스스로의 사상과 인간적 양심으로 판단하여 선택해 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말하는 듯한 시나리오적 장치가 이 게임에는 많이 준비되어 있지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은 지식과 지혜라는 토대가 요구되고, 그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탐구력과 관찰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무척 어렵지요. 생각하는 것을 타인에게 맡겨버리는 것은 쉽고 편하지만, 그것은 스스로 좀비가 되는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삼라만상의 이(理)를 깨닫고 업(카르마)을 벗어나 니르바나(열반)에 이르는 만트라(주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옴마니반메훔( ॐ मणि पद्मे हूँ Oṃ maṇi padme hūṃ )
깨달음에 대한 열망이 담겨있는 육자진언이지요.
데빌맨 OVA의 한 장면.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여신전생이라는 시리즈는 데빌맨을 바탕으로 깔고 바이올런스 잭, 아키라, 북두의 권 같은 포스트 아포칼립스 명작들의 요소들을 받아들인 세계관을 지닌 시리즈입니다. 초대 진여신전생에서는 그 영향이 특히 눈에 띄는 편이지요.
애니나 만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단박에 알아차릴 수 있을 만한 패러디가 쏟아져 나옵니다. 그리고 이런 패러디 성향은 진여신전생 시리즈의 정체성이 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지요.
이 작품의 전체적인 시나리오는 언급한 작품들 중에서도 아키라의 영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AKIRA,
재패니메이션의 신화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한 작품이니 많은 분들이 보셨을 겁니다.
아키라의 테츠오는 진여신전생의 카오스 히어로에 대응하고
(모 격투게임에서는 캐릭터 디자인을 거의 복붙...)
시키시마 대령은 고토 사령관에 대응하며
케이는 헤로인에 대응하죠.
그 외에도 여러 유사점을 찾을 수 있지만 못 보신 분들에게 나중의 즐거움을 위해 적당히 해 두겠습니다.
아키라는 원작만화와 애니메이션이 각각의 매력이 있으므로 진여신전생 팬이라면 다 보세요.
이제 PCE판 진여신전생에 특화된 이야기 해볼까요.
PCE판은 원작인 SFC판이 나온지 약 1년이 지난 뒤인 1993년에 나왔습니다. 발매일은 12월 25일.
SFC판 진여신전생II보다 약 3달 먼저 나왔지요.
패키지를 살펴 봅시다.
앞
뒤
띠지를 제거한 앞면입니다. SFC판 일러스트와 비교하면 정말 장족의 발전을 한 카네코 카즈마의 그림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SFC판 발매 이후 불과 1년 남짓한 사이에 어떻게 이런 실력 향상이 가능했는지 놀라울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그림이지요.
좌측을 보면 스투파 스타일로 씌여진 데바나가리 문자가 프린트 되어 있습니다.
여섯글자인 것이 마치 옴마니반메훔 같은 육자진언 만트라를 적어놓은 듯 하지만... 과연 무슨 의미일까요?
이것을 처음 보았던 당시에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인터넷도 없을 때니 일말의 힌트 조차 찾을 수 없었죠.
세월이 흘러 21세기 들어서야 인터넷의 힘을 빌려 이 여섯 글자의 음을 알아냈습니다.
신.
메.
가.
미.
텐.
세.
진여신전생의 일본어 발음인 신 메가미 텐세-를 데바나가리 문자로 적어놓았을 뿐이었던 것입니다.
허탈한 감도 없지 않았지만 10년 넘게 품어왔던 궁금증이 풀리고 나니 후련하더군요.
호기심 해결!
뒷면 일러스트는
밑에서 소개해 드릴 <진여신전생 파이널 스토리>라는 공식 소설의 삽화를 사용했습니다.
이제 게임 컨텐츠에 대해 살펴보지요.
이전의 제작진 인터뷰에서도 많이 나왔습니다만, SFC판을 개발할 때, 카트리지의 용량이 너무 부족해서 아깝게 삭제된 부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 삭제된 부분들을 CD라는 매체의 풍부한 용량을 살려 거의 모두 수록한 버전이 PCE판인 것입니다.
돌려쓰기가 많았던 SFC판과 달리
새로운 NPC 그래픽1
새로운 NPC 그래픽2
새로운 NPC 그래픽3
새로운 NPC 그래픽4
새로운 NPC 그래픽5
새로운 NPC 그래픽6
새로운 NPC 그래픽7
NPC의 추가와 더불어 대사량도 아주 조금 늘었습니다.
그리고 7체의 새로운 악마들
그리고 그리고 그레이트 파스칼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음성과 비주얼 씬도 추가되었지요.
주인공의 꿈 속에 등장하는 돌얼굴과 태상노군의 엔딩 대사에 음성이 들어가 있습니다. 돌얼굴은 주인공의 꿈(예지몽)에서 형상화된 태상노군이니 실제로 성우가 붙은 캐릭터는 태상노군 뿐이군요. 당연히 돌얼굴과 태상노군은 성우가 동일합니다.
SFC판에서는 없었던, 고토 등장, 대파괴, 카오스 히어로 합체, 로우 히어로 환생, 대홍수 이벤트에서 기분 나쁜 풀스크린 비주얼 씬이 나옵니다.
한참 뒤에 나온 PS판이나 GBA판에도 PCE판의 추가요소들은 거의 없으니 PCE판은 초대 진여신전생의 완전판이라고 할만 하지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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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게 또 아닙니다.
PCE라는 콘솔은 내장음원의 질이 꽤 떨어지는 기종입니다. SUPER CD-ROM²에 와서는 CD-DA를 전면적으로 사용해서, 많은 게임들이 CD원음으로 BGM을 들려주는 방법으로 극복했지만,
아틀러스는, 음반으로 벌어먹고 사는, 음반 회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몇 곡을 제외한 대부분을 PCE의 내장음원으로 어레인지하여 수록한 것이지요. 이 작업을 마스코 츠카사가 맡아서 한 것도 아닙니다. 마스코 츠카사의 손이 직접 닿은 버전은 SFC판 뿐이지요. (그래서 SFC판의 BGM이 가장 뛰어납니다.)
BGM은 진여신전생의 핵심요소인데, 만들다 만 듯한 PCE판의 BGM은 SFC판은 물론 PS판에도 비할바가 못 되기 때문에 아무리 그래픽 추가 요소가 있다고 해도 PCE판 진여신전생을 완전판이라고 부르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그냥 PS판을 만들 때 PCE판의 추가요소를 모두 포함시켰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망할 아틀러스...
그래도 PCE판은 초대 진여신전생의 팬이라면 반드시 플레이 해야 할 가치가 있습니다.
닌텐도보다 헐렁한 NEC의 윤리 기준에 맞추어 노출도가 높아졌고
너무 모에한 어머니의 악마 변신 씬과
고토 사령관의 훈내 나는 훈도시 모습,
애처롭게 묶여있는 보디코니안 소꿉친구의 모습은
오직 PCE판에서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인을 만났을 때
나오는 음악은
SFC판과 같습니다.
PS판만 신곡으로 바뀌었지요. 물론 작곡자는 마스코 츠카사가 아니었지만요.
오늘도 어김없이 관련 서적을 들춰봅니다.
PCE판 공략본입니다.
이런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지요.
PCE판이 나오기 몇 달 전에 발매된 공식 소설입니다.
다수의 카네코 카즈마의 신작 일러스트와 삽화 그리고 제작진들의 인터뷰가 수록된 있는 멋진 책이지요.
원작의 뉴트럴 루트를 따라가는 소설이면서도
챕터 사이 사이마다 게임 공략 힌트가 적혀 있는
10점 만점에 9점 주고 싶은 책입니다.
리리스의 미끈한 뱀바디를 고토가 가려놓아서 1점 깎았습니다.
여기에 SFC판에서 용량 부족으로 수록하지 못한 악마들에 대한 소개가 있는데
PCE판에서 이 녀석들을 대부분 복원한 것이죠.
약간의 설정 자료도 실려 있습니다.
이런 것들도 좋지만 삽화가 특히 마음에 듭니다.
이노가시라 살인사건 현장
고블린을 소환하는 주인공, "쇼"
쉬는 시간에도 열심인 카오스 히어로
이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해지는 수밖에... 합체다! 합체밖에 없어!
헤로인 아오이의 정신세계에 들어가서 본 그녀의 과거
보디코니안이 되었다가 반혼향으로 성불할 수 있게 된 주인공의 소꿉친구 아오이... 그런데 어디서 많이 본 듯한...
그렇습니다. 성불한 아오이는
진여신전생 II에서 아루라우네가 된 것입니다.
성불하라고 먼 길 돌아서 반혼향을 구해왔건만 결국 악마가 되어버리다니...
초대 진여신전생에서 가장 임팩트가 컸던 이벤트는
앨리스와의 만남이었지요.
오오 최강의 검 히노카구츠치를 주웠다!
대홍수가 집어삼키고 싼 똥같은 토쿄의 모습.
"못 가"
대천사 미카엘을 찾아간 주인공 일행.
미카엘은 조금 난감해 하고 있다.
지난 PS판 진여신전생 게시글에서 소개해 드리겠다고 약속했던 퍼펙트 가이드입니다.
시나리오 말고는 다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퍼펙트 가이드입니다.
올드스쿨 진여신전생 마니아라면 한 권쯤은 반드시 소장하고 있을 책이지요.
공략본으로서도 퍼펙트이지만
볼거리나
읽을거리도 굉장히 풍부합니다.
진여신전생의 무대가 되는 실제 장소를 자세히 소개하는
그런 성지순례 코너도 있지만
직접 사서 보시라고 찍지 않았습니다.
요즘은 대머리가 됐다고 구설수에 오른 금발머리 그분입니다만
여신전생 매니아력 25년이 넘은 저는 아무렇지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각하께서는 약 20년 전, 여신이문록 페르소나에서, 카네코 카즈마에 의해, 대머리에 올누드로 등장하신 전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토 류타로가 빠져나간 진여신전생 데빌서머너 이후로, 특히 오카다 코지까지 빠져 나간 녹턴 이후로, 여신전생 시리즈는 이미 개족보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전통이고 뭐고 재미만 있으면 OK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새로운 루시퍼 디자인도 개인적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초대 페르소나의 루시퍼가 진여신전생IV의 세계에 재등장 했다고 생각하면 되지요.
아래는 대파괴 이후를 테마로 한 TRPG인데...
같이 할 사람이 나올 때 까지 봉인하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개조 & 한국어화 했던 PC판 진여신전생의 뉴트럴 엔딩 동영상으로 끝을 맺겠습니다.
스포일러가 걱정되시는 분은 절대 보지 마세요.
다음엔 여러분들이 기대하실것 같은 진여신전생III 녹턴으로 다른 게시판을 통해 찾아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P2가 구설수라서 소장하고 있는 물품들을 꺼내어 찍을 엄두가 안 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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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대단하시네요 ㅊㅊ하려고 로그인 했습니다 늘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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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도 계속 올려주세요~~ 너무 재미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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