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굿스마일에서 [키노모토 사쿠라 Stars Bless You 1/7스케일] 피규어의 3개월 발매연기가 통보된 후,
일마존에서 해당 스케줄을 조정하면서 기존에는 없었던 수입세 관련 선급금이 붙어서 관련글을 썼었는데...
베댓과 공감들 보면서 상당히 당황스러웠던 게...
다들 마치 제가 일마존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이용해서 선급금 회피를 했다가
이제 부과되니 그걸 안 내려고 징징대는 것 같이 여기는 느낌이 들어서,
그 때 예약과 관련되었던 정황을 모른 채로 그 글만 봐서는
왜 그게 잘못된 것이었는지 이해가 안 가서 그런 반응을 보일 수도 있겠다고 판단하고,
이게 왜 부당한 일인지 이해들 되시도록
최대한 자세히 예약 당시의 상황을 관련 자료들과 함께 열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일마존 고객센터 문의 답변도 왔으니 그것도 함께 말씀드리죠.
1. 사쿠라 예약 당시 전후의 일마존의 상황
1-1. 일마존의 배송체계 리뉴얼 단행
2016년 5월 경, 일마존이 배송체계 리뉴얼을 단행하면서, 피규어의 해외배송 품목이 상당히 많아지게 됩니다.
관련글 링크 : 세츠코 오하라 님의 일본 아마존 피규어 글로벌 배송 부활~!!!
1-2. 리뉴얼 후 한 달쯤 지난 2016년 6월 경, 해외배송되는 피규어의 배송비 책정이 들쭉날쭉함을 확인
여러 유저가 일마존의 해외배송을 이용하던 도중,
해외배송 요금표에는 일단 확실한 기준(kg당 기본료 600엔 + 제품 1개당 산정된 부피무게, 무게 중 무거운 쪽의 개별수수료)
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리 봐도 절대로 그런 배송요금이 나올 거 같지 않은 물건도 상당히 비싼 배송료가 책정되는 경우를 마주하게 됩니다.
(선급금 명목으로는 비용이 전혀 붙지 않는데, 배송비 자체가 굉장히 과다하게 책정되는 문제)
저도 이 부분이 상당히 의아해서 이것저것 시험해 본 후, 일마존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게 됩니다.
관련글 링크: 일마존의 해외배송비는 왜 과도하게 책정될까?에 대한 정리.
일마존의 해외배송비는 왜 과도하게 책정될까? 후기.
2개의 글 요약은,
[일마존의 기준에 따르면 배송료가 적게 책정되어야 마땅한 물건이 왜 배송비가 과다하게 청구되는가?] 라는 질문을 했더니
[관부가세 등의 비용 청구에 대비하여 통관 예상 비용을 미리 받아 둔다] 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문의한 결과는 [과다한 배송비 책정]에 대한 문의였지,
문의한 제품에는 아예 별도로 표시가 되지도 않은 [선급금]에 대한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답변에 대해서 의문은 많이 갔고
리뉴얼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았으니 일마존 배송요금 산정 시스템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을 했지만,
어쨌든 고객센터의 답변이 그러하니 [배송료 책정에서도 관부가세 선급금이 있을 수도 있나?]라는
어정쩡한 상태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제 생각에는
[따로 선급금이 표시되지 않아도, 배송비 명목으로도 관세 선급금이 포함될 수도 있을 것이다]
라는 관념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지금은 이게 고객센터의 동문서답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당시엔 링크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그렇게 믿을 수밖에 없게 답변이 왔습니다)
1-3. 또 시간이 한 달 정도 흘러 2016년 7월 하순경, 일마존에서 사쿠라 예약시 선급금이 붙지 않는 것을 확인
한창 사쿠라가 화제가 되고 있을 무렵, 루리웹에 한 회원의 글이 올라오게 됩니다.
관련글 링크: 리 샤오랑 님의 사쿠라 일아에서 지르세요!
많은 분들이 그럴 리가 없다고 하여 일마존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고,
그 결과 아래의 답변을 받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통관에 드는 수입세,관세,기타수수료는 견적액을 산출해서 주문확정시에 지불받고 있다.
실제청구금액이 미리받은 금액보다 많을 경우 아마존에서 부담하기때문에
고객으로부터의 추가청구는 없으니 안심해달라.
저는 이 글을 보고 하나의 의문이 갔는데...
[견적액을 산출해서 주문확정시에 지불받고 있다]라는 부분이 신경이 쓰였습니다.
즉, 주문확정 시 견적액을 청구했을 때야 실제청구금액이 선급금보다 많으면 일마존이 부담하는 건 이해를 했는데
[주문 확정 시 선급금이 붙지 않아도] 관부가세는 나중에 청구될 소지가 없는가? 라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모로 찾아본 결과,
배송을 [AmazonGlobal 해외 배송]으로 선택했을 경우엔 주문 확정시의 금액만 지불하면 된다
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고객센터도 이런 근거로 답변을 준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관련글 링크: 일마존 해외배송 방식이 2가지로 개편이 되었군요.
아래의 2가지 의문에 대한 요건이 일마존 고객센터를 통해 이미 해결된 상황에서 주문한 것입니다.
1) 선급금이 발생할 만한 상황인데 왜 선급금이 붙지 않는가? -> 배송비에 선급금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
2) 최종 주문에 선급금이 없었는데 나중에 선급금이 필요한 상황은 없나? -> 주문 확정시 없었으면 추가 청구는 없다. 안심해달라.
즉, 주문할 때 선급금이 필요할 수도 있음을 인지했으나,
이에 대한 문의를 했을 때 고객센터에서 [추가비용 없음]이라는 답변을 받은 상태라는 것입니다.
차후에 갑자기 선급금이 붙었을 때 많은 분들이 어리둥절해 하고 납득할 수 없었던 이유가
1년 전에 이런 확답을 받아 놓고도 예고없이 변경된 상황이어서인 것입니다.
2. 사쿠라 예약 후, 시간이 많이 흐른 후의 일마존 상황
2-1. 이코노미 해외배송이 생긴 이후, 기존의 예약주문에서 배송방법 변경 시에 선급금이 붙는 경우가 생김
이코노미 해외배송이 새로 추가된 이후, 기존의 사쿠라 주문 고객이
5천엔 중반에 달하는 배송비에 부담을 느껴 이코노미 배송으로 주문 변경을 할 때,
배송비는 2천엔 후반으로 줄어들지만 선급금이 추가로 2천엔 초반이 생겨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당시 이 이야기가 올라왔을 때도 많은 사람들이 어리둥절해 했지만,
일단은 그 금액을 다 합쳐도 기존 배송료보다 싸지는 탓도 있어 유야무야되는 분위기였으나...
2-2. 기존의 예약주문에서 지불금액과 관련 없는 변경을 할 때도 선급금이 붙는 경우가 생김
결제 카드정보 변경이나, 집주소 변경 등 지불금액과 전혀 상관없는 변경시에조차 선급금이 붙게 되었고,
그 금액도 기존에 붙던 선급금과 비교하여 지나치게 높게 부과되었다는 글이
루피동에 올라오게 됩니다.
저는 당연히 뭔가 착오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런 글을 보면 일마존 고객센터에 문의하라고 답글을 남기곤 했습니다.
2-3. 심지어 고객과는 전혀 상관없는 제조사의 발매연기 결정에 의한 배송일정 변경시 선급금이 붙음
네, 바로 어제 일입니다.
[추가 비용은 없으니 안심하고 주문하세요]라고 답변을 받아서 주문을 하고 최종금액이 확정이 되었는데,
일마존이 최종금액을 통보조차 없이 멋대로 변경해 버린 것입니다.
이쯤 되면 왜 제가 부당한 처사라고 했는지 이해가 가실 줄로 믿습니다.
이미 [관세 관련비용 더 안 붙나?]라는 물음에 [추가 비용 없음]을 고객센터에서 확인받았고,
그 전에 선급금이 배송비에 포함될지도 모른다라는 인식을 고객센터에서 심었던 상황이라
저 상황에서 [나중에 선급금을 더 청구하는 게 당연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동안의 긴 과정을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고...
이런 그간의 상황에 대해서 일마존 고객센터에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여
어제 관련 문의를 넣었으며,
조금 전 답변을 받았으므로, 답변 첨부합니다.
빨간 상자 부분 요약하면,
[주문 확정 후에는 선급금은 청구되지 않는 것이 맞다.
사이트에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상품 발송 후에 선급금은 모두 환불해 주겠다.]
라는 답변입니다.
참고로 제가 고객센터에 문의한 내용은
상황 설명과 더불어,
1. 왜 사이트의 설명, 고객센터의 기존 답변과 다르게 차후에 선급금이 붙는가.
2. 이런 중요한 변경을 왜 통보 하나 없이 하는가.
3. 만약 너희 사이트의 오류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선급금이 필요하다면
애초에 나도 선급금이 필요할 수 있는 금액이란 걸 인지는 하였고
시스템 운영도 사람이 하는 일인 이상 실수는 있을 수 있으므로
배송방식을 저렴하게 바꾸고, 대신 그에 맞게 산정된 선급금을 지불할 용의는 있다.
다만 너희는 너희가 설명한 규칙을 스스로 어겼고 이는 계약 위반에 해당한다.
내 제안 이외에도 상황을 원만하게 해결할 만한 제안이 있으면 해 달라
라는 내용입니다.
이 답변을 받은 이후, 저는 배송방식을 이코노미로 바꾸었습니다.
물품 가격상 관부가세는 발생할 테니, 배송비라도 저렴하게 해야 총 관부가세 비용이 적게 책정되고
일마존도 세관에 내는 비용이나 환급 비용이 적어질 테니까요.
제 글을 보시고 추가된 선급금 환불에 관심을 가지실 분들께서도
가능하다면 서로간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일마존 선급금 강제 추가 사건에 대한 경위 및 문의내용 공유를 마칩니다.
고객센터에서 과실을 인정한 만큼
더 이상 이 건에 대해서는 [원래 붙는 게 맞아요] 등등의 잘못된 인식이 없었으면 합니다.
(지금은 사쿠라 때와 달리 선급금 책정 시스템이 더 엄격해진 느낌이라,
지금의 사쿠라 금액이라면 선급금이 붙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작년 예약할 당시의 사쿠라 건에 대해서는 그게 아니었고,
[주문 확정 시 선급금이 없다면 나중에 추가 선급금 요구는 없다]라는 원칙은 아직 확고하다는 뜻입니다)
p.s - 고객센터 답변 그림에도 쓰여 있지만, 선급금 환불하려면 상품 발송 후에 따로 선급금 환불 문의를 넣으셔야 합니다.
(IP보기클릭)220.77.***.***
고생하셨습니다. 요점은, 예전에 예약한 경우 선급금이 붙은 건 사이트의 일시적인 오류로 인한 것이고 정상적인게 아니니 환불해준다.는 거네요. 사이트에 문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쿠라 사신 분들 중 선급금붙기 전에 예약하신 분들은 이 글 참고하셔서 선급금 환불받으시면 좋겠네요.
(IP보기클릭)59.4.***.***
별 악의없이도 맥락이해 부족이나 오독 등으로 서로 답답해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전달의 한계일수도 있고 수용자의 무성의 때문일수도 있지만, 이 정도로 공을 들이면 그런 불편함은 확 줄어드는 듯 하네요.
(IP보기클릭)221.149.***.***
덧글 감사드립니다. 지금은 그 때 선급금이 안 붙은 건 일마존 시스템의 실수라고 생각하지만, 그 때는 그렇게 판단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고객센터를 믿고 예약하신 분들이 많은 만큼, 예약하신 분들의 선의의 피해가 다소 적어졌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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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하셨습니다. 요점은, 예전에 예약한 경우 선급금이 붙은 건 사이트의 일시적인 오류로 인한 것이고 정상적인게 아니니 환불해준다.는 거네요. 사이트에 문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쿠라 사신 분들 중 선급금붙기 전에 예약하신 분들은 이 글 참고하셔서 선급금 환불받으시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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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감사드립니다. 지금은 그 때 선급금이 안 붙은 건 일마존 시스템의 실수라고 생각하지만, 그 때는 그렇게 판단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고객센터를 믿고 예약하신 분들이 많은 만큼, 예약하신 분들의 선의의 피해가 다소 적어졌으면 합니다. | 17.06.06 17:16 | |
(IP보기클릭)59.4.***.***
별 악의없이도 맥락이해 부족이나 오독 등으로 서로 답답해지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전달의 한계일수도 있고 수용자의 무성의 때문일수도 있지만, 이 정도로 공을 들이면 그런 불편함은 확 줄어드는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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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글에서는 제가 너무 [저에게는 당연한 논리]만을 설파해서 정황을 모르시는 분들은 오해를 할 소지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그저 양심없는 놈으로 매도되기 싫어서 길게 글을 썼습니다만 뭐 그런 것은 이제 중요하지 않고,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17.06.06 17:23 | |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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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주신 댓글 윗부분이 딱 어제 제 심정이었는데 너무 잘 헤아려 주셨네요. 어제 제 상황 정확하게 인지해 주시고 상황설명과 더불어 좋은 말씀 남겨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고, 제 정보가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사실 제 과거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일마존에 주문한 물건은 제 것이 아니라 지인 겁니다(저는 굿스마 공홈에서 구입) 아무래도 일마존이 A/S는 가장 확실하니만큼 나중에 귀찮은 일이 발생하지 말라고 그렇게 샀는데 이번 일로 엄청난 귀차니즘을 감수하면서 해명글을 올리고, 어제 지인한테 욕먹고 루피동에서도 반응이 안 좋으니 사실 마음이 좀 상하긴 했... ㅜㅡ 뭐 그래도 윗 댓글처럼 제가 충분히 사전 설명을 못 한 댓가라고 생각하고 지금은 그냥 훌훌 털었습니다 ^^; | 17.06.06 17:3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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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미오빠 4
사실 지난 글 상태를 처음 봤을 때 느낀 건 [아니 이게 쉴드가 될 일인가?]싶었는데 돌이켜서 생각해 보니까 [이게 부당한 일인 이유]는 그 무렵 사쿠라 예약을 하지 않은 분들은 모르는 게 당연할 거 같고... 제가 그런 부연 설명이 없는 채 [일마존의 일방적인 결정이다]라고 주장을 하니까 다른 분들 눈에는 제가 무리한 주장을 하고 있다고 보일 소지가 충분하더라구요. 제가 글을 오해의 소지가 있게 쓴 부분도 있는만큼 지금은 제 잘못도 있으니 하고 다 훌훌 털었습니다. 사쿠라 예약은... 사실 저도 많이 불안하긴 합니다. 아직 예약이 열렸다는 뜻은 제조사가 생각하는 수량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의미이고... 그 이야기는 다른 물량 제조에 우선권을 뺏긴다는 의미도 되니까요. 말씀마따나 요새 연기가 워낙 많은만큼 이대로 가다간 정말 연말에나 가능할 거 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저는 그렇게 늦어도 좋으니 제발 제품 퀄리티만 유지해 줬으면 합니다. 문제있는 사쿠라는 400번 넨도로 충분하니... ㅠㅜ | 17.06.06 18:55 | |
(IP보기클릭)61.80.***.***
(IP보기클릭)39.7.***.***
얼마든지 사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공유 목적으로도 올린 것이니까요. 다만 한 가지 부탁드릴 것이… 당연히 안 그러실 줄로 믿습니다만 -쟨 해주고 왜 난 안 해 주냐-라는 식으로 클레임을 걸기보다는, 지금 와서 생각하면 애초에 사쿠라에 한해서 선급금책정시스템의 특이한 오류였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본문에 명기한 대로 일마존 시스템의 선급금 부과 원칙이 어떻게 잘못 처리되었는지 되도록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한 다음, 제 예시를 들어 같은 처리를 요구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와타나베님과 다른 선의의 피해자분들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17.06.07 11:58 | |
(IP보기클릭)61.80.***.***
담당자와 확인결과 에러는 없고 그런 보고는 받지도 못했다길래 메일로 ...다시한번 사진 첨부해서 보냈습니다... 지난번이랑 달라진게 없는게 1. 내야할 금액이다 2. 관세 관련은 발매시 적용되기때문에 발매되지않은 이 상품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3. 취소하고 구입을 다시 고려해봐라 4. 메일의 내용의 에러는 있지도 않을뿐더러 보고 받은적이 없다(아이마스님이 받으신 답변을 참고로 올렸습니다) 전체적으로 답변이 기계적이고 완전히 쓰레기네요 묻는말에는 제대로 대답하지도 않고 문제없다 문제있으면 취소해라방식을 고수합니다 감사합니다 [와타나베씨, 미카도씨] 결국 메일주소로 아이마스님이 받으신 메일을 다시한번 보내줬습니다 아무래도 좋은 결과는 힘들것 같지만 따질건 따져봐야겠네요 | 17.06.07 14: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