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육성편#
R/S에 와서 더욱 복잡해진 각 수치들의 개념 정리와 육성법에 대해서
정리 해볼까 합니다.이 팁은 상급자 지향이 아니라 초보자 지향입니다.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포켓몬은 레벨이 같더라도 강함까지 같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트레이너가 키운 포켓몬 쪽이 강하게 큽니다.
이 말은 앞으로 나올 각 수치들과 관련이 있으므로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스테이터스의 기본.경험치와 레벨]
포켓몬의 강함의 기본으로 가장 알기 쉬운것이 이 "레벨"입니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경험치가 필요하며,경험치는 야생 포켓몬과의 전투나,
적 트레이너와의 대결을 통해서 얻습니다.
경험치를 일정량 쌓으면,레벨이 오르고 레벨이 오르면 각 스테이터스도 올라,
그만큼 포켓몬이 강해지게 됩니다.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니 여기까지만..
[종족값]
포켓몬은 각 종류에 따라 스테이터스가 다릅니다.
일본에서는 "고유치"라고도 하는 이것은 말 그대로 포켓몬마다 고유하게 정해져 있는
수치입니다.예를들어 피카츄는 민첩이 높다,후딘은 특공이 높다..랄지.
이렇게 각 포켓몬 종족별로 정해져 있는 수치를 종족값 이라고 합니다.
[개체값]
'포켓몬은 레벨이 같더라도 강함까지 같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이 말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개체값 입니다.각 포켓몬 에게는 개체라는 것이 존재하며,
이것은 말 그대로 "개인차"와 같은 것입니다.
같은 종족의 포켓몬 이라도 랜덤으로 이 수치가 달라집니다.
포켓몬을 얻었을때 정해지며,(알이라면 받을때)이 수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R/S에서는 각 능력치(체력,공격,방어,특공,특방,민첩)별로 0~31까지 32 단계가 존재하며,
당연히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입니다.0이 제일낮고,31이 제일 높습니다.
0과 31의 차이는 레벨 100일때 기준으로 약 30의 능력치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강한 녀석을 키울려면 이 개체값을 중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체값은 계산기로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정확한 개체를 구하려면 100에 가까운 레벨이 되어야 알수 있습니다.
또한 쌓여있는 노력치를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노력치에 대해서는 뒤에설명)
R/S의 경우 개체치 유전은 부모에게서 랜덤으로 3가지 능력치가 그대로 전승됩니다.
예를들어 수컷의 특공과 암컷의 방,특방이 유전될수도 있고,수컷의 공,방과 암컷의 민첩이 유전될수도
있습니다.따라서 개체치가 좋은 부모둘을 붙여 놓을수록 유전에 유리합니다.
전승되는 세 능력치 외에 다른 능력치는 랜덤성을 띄는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좋은자식을 얻으려면 좋은 부모가 필요합니다.다단교배로 좋은 녀석들을 걸러내서,
그 녀석들 끼리 교배하는 식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근친 교배가 되겠지만..뭐 게임이니-_-]
여담이지만 야생에서 올 30이 뜰 확률은 육만몇분의 일이고,올31이 뜰 확률은 십억분의 일 정도로
매우 저조 합니다.따라서 고개체를 노리려면 교배유전을 노리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메자파의 비밀]
이것은 개체값에 따라서 위력과 타입이 달라지지만,
여기서의 자세한 언급은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노력치]
이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다음 문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트레이너가 키운 포켓몬 쪽이 강하게 큽니다."
실제로는 경험치 외에도 야생 포켓몬이나,적 트레이너의 포켓몬을 물리쳤을때
경험치외에 눈에 보이지 않게 쌓이는 것이 있습니다.이 수치를 노력치 라고 합니다.
금/은 버전 때와는 다르게,[체력,공격,방어,특공,특방,민첩]의
각 능력치 별로 나누어져 있으며,범위는 0~255까지 입니다.
합계 510 까지 쌓을수 있고,한 능력치에는 최대 255까지 줄수가 있습니다.
실제 능력치에는 4의 배수로 나눠서 반영됩니다.
252라면 63,255라면 63.75 입니다.[4로 나눴을때]소숫점 이하는 버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55를 주던,252를 주던 결과는 같습니다.(252를 주는 것이 낭비가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노력치 4 정도에 실 능력치 1이 올라가는 것이지만,
그건 레벨 100일 때의 기준이고,레벨이 100에서 낮아질수록 그만큼 반영 비율이 줄어듭니다..
예를들어 레벨 50이라면 100의 반이니 반영률도 50%정도로 줄게 됩니다.(더 낮다면 그만큼 줄어 듭니다.)
허나 일단 한번 준 노력치는 나중에 다 반영 되므로,이점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받는 노력치는 상대 포켓몬의 레벨과는 관계없으며,각 포켓몬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포켓몬을 쓰러뜨리면 얼마의 노력치를 주는가]같은것은 노력치 리스트 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학습장치를 맡긴 포켓몬이나,배틀중에 포켓몬 교환을 해도,노력치는 같이 받습니다.
나눠 받지는 않으며,전투에 참가하거나 학습장치를 장비한 모든 포켓몬이 똑같이 받습니다.
도구 중에는 "기초 포인트를 올린다"라는 도핑약이 있습니다.
[맥스업,타우린,브롬헥신,리조치움,키토산]의 6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능력치에 대응 합니다.(순서대로 체력,공,방,특공,특방,민첩순서)
이 도핑약의 쓰임은 실제로는 노력치를 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위의 도핑약들을 사용하면 그 도핑약마다 대응하는 능력의 노력치가 10쌓이게 됩니다.
예를들어 타우린을 10개 쓴다면 공격 노력치가 100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도핑약을 사용할때,이미 해당 능력의 노력치가 100이상이라면
[사용해도 효과가 없다]라고 하며,이 경우는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노력치는 한 능력당 최대치가 255이므로,
그 이상은 싸워서 채우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도핑약 으로는 100까지가 한계입니다)
도핑약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노력치가 쌓여있지 않은 상태에서,
필요 능력치에 10개씩 먹여 두는것을 추천 합니다.그 후에 필요한 노력치는 알맞은
야생 포켓몬을 사냥해서 나머지 노력치를 쌓으면 됩니다.
도핑약을 미리 10개 사용하면,능력치당 남은 노력치는 152가 남으므로,수월해집니다.
흔히들 "풀도핑을 하면 강해진다"라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건 커다란 오산 입니다.도핑약은 한 능력치에 10개씩 밖에 주지 못하므로,
51개를 주려면(도핑약 만으로 510을 쌓으려면),다른 쓸데없는 곳에도 도핑을 해줘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노력치 낭비일뿐만 아니라 노력치가 평균적이 되어버려 전혀 개성없는
포켓몬으로 크게 됩니다.그리고 도핑약으로만 510을 쌓은 포켓몬은 야생 포켓몬과 전투해도
더 이상 노력치를 받지 못합니다.도핑약은 필요한 능력치에만 주시기 바랍니다.
[노력치 총합과 노력리본]
노력치의 총합은 510"이며,이 이상은 노력치를 쌓을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야생포켓몬과 싸워도 소용없으며,도핑약 또한 먹히지 않습니다.
노력치를 전부 다 쌓은(510)상태에서 카이나 시티에 "간바리야"에 가면 여자로부터 노력리본을
받을수가 있습니다.이 노력리본을 받은 후에는 노력치가 상관없으므로 사천왕을 돌아서 레벨을 올리던,
이상한 엿으로 레벨을 올리던 상관없습니다.편하게 키우려면 "노력치 만땅이 우선"이라는 것입니다.
[포케러스,교정깊스의 효과]
포켓몬이 배틀후에 랜덤으로 [포케러스]리고 하는 병(인지 축복인지)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포케러스 상태가 된 포켓몬은 받는 노력치가 2배가 됩니다.
더군다나 포케러스가 나아서,상태화면에 검은점이 찍힌 상태라도 효과는 지속됩니다.
이쯤되면 이건 상태이상이 아니라 축복 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포케러스는 파티에 5일동안 데리고 있으면 나아버립니다.(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지만 일단 패스.)
그리고 파티에 데리고 다니면 위,아래에 있는 포켓몬 들에게 옮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덧붙여,박스안에 넣어놓으면 낫지도,옮지도 않으므로1마리 정도는 넣어놓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좋습니다.
또한 4인 가족 집에서 받는 교정깊스를 포켓몬이 장비하고 있을 때에도,받는 노력치는 2배가 됩니다.
만일 포케러스 상태에서 교정깊스를 장비하고 있는 경우는 받는 노력치는 4배가 됩니다.
위에서 말한 "트레이너가 키운 포켓몬 쪽이 강해진다"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노력치 때문입니다.
덧붙여서 이상한엿으로 레벨을 올리거나,양육소에서 키운 포켓몬은 노력치를 받지 못합니다.
[성격보정]
R/S에 와서 새로 도입된 요소인 성격 이라는 요소 역시 능력치에 관여 합니다.
총 25가지 성격이 있으며,성격에 따라서 한 능력치가 10%증가,한 능력치는 10%감소하게 됩니다.
물론 반영이 없는 성격도 다섯가지가 있으며,성격보정은 최종 스테이터스에 반영됩니다.
성격 보정의 예
さみしがり(외로움쟁이):공1.1/방0.9
ゆうかん (용감한):공1.1/민첩0.9
いじっぱり(고집쟁이):공1.1/특공0.9
やんちゃ(응석꾸러기):공1.1/특방0.9
ずぶとい(배짱좋은):방1.1/공0.9
のんき(낙천가):방1.1/민첩0.9
わんぱく(개구쟁이):방1.1/특공0.9
のうてんき(덜렁이):방1.1/특방0.9
おくびょう(겁쟁이):민첩1.1/공0.9
せっかち(성급함):민첩1.1/방0.9
ようき(쾌활한):민첩1.1/특공0.9
むじゃき(순진한):민첩1.1/특방0.9
ひかえめ(소극적):특공1.1/공0.9
おっとり(대범함):특공1.1/방0.9
れいせい(냉정한):특공1.1/민첩0.9
うっかりや(멍청이):특공1.1/특방0.9
おだやか(온화한):특방1.1/공0.9
おとなしい(얌전한):특방1.1/방0.9
なまいき(건방진):특방1.1/민첩0.9
しんちょう(신중한):특방1.1/특공0.9
がんばりや(노력파),すなお(솔직한).まじめ(진지한).てれや(부끄럼쟁이).きまぐれ(변덕쟁이)의
다섯가지 성격은 보정이 없습니다.즉,능력치의 상승하강이 없는 성격 입니다.
성격을 잘 이용하려면,그포켓몬에게 필요하지 않은 능력치가 깎이면서,
필요한 능력치는 상승하는 성격을 고르는게 기본입니다.
예를들어 물리 공격만 사용하는 포켓몬은 특공이 떨어지는 성격을 골라야겠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뭐 이것은 노력치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담이지만 이런이유로 いじっぱり(고집쟁이),ひかえめ(소극적)성격은 인기가 많습니다.
반대로 꼭 필요한 능력치가 깎이는 성격은 고를 필요가 없습니다.(헤라클로스의 공격하강 성격 이랄지)
흔히 이런 경우는 '성격파탄'났다고 하며(소난스짱의 말 인용)
개체가 아무리 좋아도 성격파탄은 쓰지 않는쪽을 권해 드립니다.[당연]
[종합...]
한 마디로 위의 조건을 다 만족 해가며,강한 한 마리를 키우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일단 기본은 야생에서 왠만큼 좋은 개체의 녀석들을 찾아서 그 녀석들로 교배를 해서
高 개체를 노리거나,잡은 녀석의 개체,성격이 만족할 만하다면 그냥 쓰는것도 괜찮습니다.
성격또한 무시할수 없는 요소입니다.최종 능력치에 10%반영은 상당한 거니까요..
요점은 고개체에 알맞는 성격,그리고 알맞은 곳에만 노력치를 퍼부어 주라는 겁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조금 이라도 초보자 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부록]
각종 도구들 모음입니다.
[한국]루/사 능력값(개체)계산기: http://myhome.naver.com/vileplulme02/rusa%20ability.htm
[일본]개체값 계산기: http://www.pokedex.jp/kexaminrs.html
[일본]대미지 계산기: http://www.pokedex.jp/dcalcrs.html
[일본]완벽도감: http://jewel.pocket-park.com/pokedex.cgi
===============================================================================================================
http://www.poke-rpc.net/
퍼 가실 때는 출처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R/S에 와서 더욱 복잡해진 각 수치들의 개념 정리와 육성법에 대해서
정리 해볼까 합니다.이 팁은 상급자 지향이 아니라 초보자 지향입니다.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포켓몬은 레벨이 같더라도 강함까지 같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트레이너가 키운 포켓몬 쪽이 강하게 큽니다.
이 말은 앞으로 나올 각 수치들과 관련이 있으므로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스테이터스의 기본.경험치와 레벨]
포켓몬의 강함의 기본으로 가장 알기 쉬운것이 이 "레벨"입니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는 경험치가 필요하며,경험치는 야생 포켓몬과의 전투나,
적 트레이너와의 대결을 통해서 얻습니다.
경험치를 일정량 쌓으면,레벨이 오르고 레벨이 오르면 각 스테이터스도 올라,
그만큼 포켓몬이 강해지게 됩니다.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니 여기까지만..
[종족값]
포켓몬은 각 종류에 따라 스테이터스가 다릅니다.
일본에서는 "고유치"라고도 하는 이것은 말 그대로 포켓몬마다 고유하게 정해져 있는
수치입니다.예를들어 피카츄는 민첩이 높다,후딘은 특공이 높다..랄지.
이렇게 각 포켓몬 종족별로 정해져 있는 수치를 종족값 이라고 합니다.
[개체값]
'포켓몬은 레벨이 같더라도 강함까지 같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이 말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개체값 입니다.각 포켓몬 에게는 개체라는 것이 존재하며,
이것은 말 그대로 "개인차"와 같은 것입니다.
같은 종족의 포켓몬 이라도 랜덤으로 이 수치가 달라집니다.
포켓몬을 얻었을때 정해지며,(알이라면 받을때)이 수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R/S에서는 각 능력치(체력,공격,방어,특공,특방,민첩)별로 0~31까지 32 단계가 존재하며,
당연히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것입니다.0이 제일낮고,31이 제일 높습니다.
0과 31의 차이는 레벨 100일때 기준으로 약 30의 능력치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강한 녀석을 키울려면 이 개체값을 중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체값은 계산기로 계산해 주시기 바랍니다.정확한 개체를 구하려면 100에 가까운 레벨이 되어야 알수 있습니다.
또한 쌓여있는 노력치를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노력치에 대해서는 뒤에설명)
R/S의 경우 개체치 유전은 부모에게서 랜덤으로 3가지 능력치가 그대로 전승됩니다.
예를들어 수컷의 특공과 암컷의 방,특방이 유전될수도 있고,수컷의 공,방과 암컷의 민첩이 유전될수도
있습니다.따라서 개체치가 좋은 부모둘을 붙여 놓을수록 유전에 유리합니다.
전승되는 세 능력치 외에 다른 능력치는 랜덤성을 띄는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좋은자식을 얻으려면 좋은 부모가 필요합니다.다단교배로 좋은 녀석들을 걸러내서,
그 녀석들 끼리 교배하는 식을 추천해 드리는 바입니다.[근친 교배가 되겠지만..뭐 게임이니-_-]
여담이지만 야생에서 올 30이 뜰 확률은 육만몇분의 일이고,올31이 뜰 확률은 십억분의 일 정도로
매우 저조 합니다.따라서 고개체를 노리려면 교배유전을 노리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메자파의 비밀]
이것은 개체값에 따라서 위력과 타입이 달라지지만,
여기서의 자세한 언급은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노력치]
이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다음 문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트레이너가 키운 포켓몬 쪽이 강하게 큽니다."
실제로는 경험치 외에도 야생 포켓몬이나,적 트레이너의 포켓몬을 물리쳤을때
경험치외에 눈에 보이지 않게 쌓이는 것이 있습니다.이 수치를 노력치 라고 합니다.
금/은 버전 때와는 다르게,[체력,공격,방어,특공,특방,민첩]의
각 능력치 별로 나누어져 있으며,범위는 0~255까지 입니다.
합계 510 까지 쌓을수 있고,한 능력치에는 최대 255까지 줄수가 있습니다.
실제 능력치에는 4의 배수로 나눠서 반영됩니다.
252라면 63,255라면 63.75 입니다.[4로 나눴을때]소숫점 이하는 버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55를 주던,252를 주던 결과는 같습니다.(252를 주는 것이 낭비가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노력치 4 정도에 실 능력치 1이 올라가는 것이지만,
그건 레벨 100일 때의 기준이고,레벨이 100에서 낮아질수록 그만큼 반영 비율이 줄어듭니다..
예를들어 레벨 50이라면 100의 반이니 반영률도 50%정도로 줄게 됩니다.(더 낮다면 그만큼 줄어 듭니다.)
허나 일단 한번 준 노력치는 나중에 다 반영 되므로,이점에 대해서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받는 노력치는 상대 포켓몬의 레벨과는 관계없으며,각 포켓몬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포켓몬을 쓰러뜨리면 얼마의 노력치를 주는가]같은것은 노력치 리스트 등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학습장치를 맡긴 포켓몬이나,배틀중에 포켓몬 교환을 해도,노력치는 같이 받습니다.
나눠 받지는 않으며,전투에 참가하거나 학습장치를 장비한 모든 포켓몬이 똑같이 받습니다.
도구 중에는 "기초 포인트를 올린다"라는 도핑약이 있습니다.
[맥스업,타우린,브롬헥신,리조치움,키토산]의 6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능력치에 대응 합니다.(순서대로 체력,공,방,특공,특방,민첩순서)
이 도핑약의 쓰임은 실제로는 노력치를 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위의 도핑약들을 사용하면 그 도핑약마다 대응하는 능력의 노력치가 10쌓이게 됩니다.
예를들어 타우린을 10개 쓴다면 공격 노력치가 100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도핑약을 사용할때,이미 해당 능력의 노력치가 100이상이라면
[사용해도 효과가 없다]라고 하며,이 경우는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노력치는 한 능력당 최대치가 255이므로,
그 이상은 싸워서 채우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도핑약 으로는 100까지가 한계입니다)
도핑약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노력치가 쌓여있지 않은 상태에서,
필요 능력치에 10개씩 먹여 두는것을 추천 합니다.그 후에 필요한 노력치는 알맞은
야생 포켓몬을 사냥해서 나머지 노력치를 쌓으면 됩니다.
도핑약을 미리 10개 사용하면,능력치당 남은 노력치는 152가 남으므로,수월해집니다.
흔히들 "풀도핑을 하면 강해진다"라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건 커다란 오산 입니다.도핑약은 한 능력치에 10개씩 밖에 주지 못하므로,
51개를 주려면(도핑약 만으로 510을 쌓으려면),다른 쓸데없는 곳에도 도핑을 해줘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노력치 낭비일뿐만 아니라 노력치가 평균적이 되어버려 전혀 개성없는
포켓몬으로 크게 됩니다.그리고 도핑약으로만 510을 쌓은 포켓몬은 야생 포켓몬과 전투해도
더 이상 노력치를 받지 못합니다.도핑약은 필요한 능력치에만 주시기 바랍니다.
[노력치 총합과 노력리본]
노력치의 총합은 510"이며,이 이상은 노력치를 쌓을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야생포켓몬과 싸워도 소용없으며,도핑약 또한 먹히지 않습니다.
노력치를 전부 다 쌓은(510)상태에서 카이나 시티에 "간바리야"에 가면 여자로부터 노력리본을
받을수가 있습니다.이 노력리본을 받은 후에는 노력치가 상관없으므로 사천왕을 돌아서 레벨을 올리던,
이상한 엿으로 레벨을 올리던 상관없습니다.편하게 키우려면 "노력치 만땅이 우선"이라는 것입니다.
[포케러스,교정깊스의 효과]
포켓몬이 배틀후에 랜덤으로 [포케러스]리고 하는 병(인지 축복인지)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포케러스 상태가 된 포켓몬은 받는 노력치가 2배가 됩니다.
더군다나 포케러스가 나아서,상태화면에 검은점이 찍힌 상태라도 효과는 지속됩니다.
이쯤되면 이건 상태이상이 아니라 축복 이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포케러스는 파티에 5일동안 데리고 있으면 나아버립니다.(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하지만 일단 패스.)
그리고 파티에 데리고 다니면 위,아래에 있는 포켓몬 들에게 옮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덧붙여,박스안에 넣어놓으면 낫지도,옮지도 않으므로1마리 정도는 넣어놓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좋습니다.
또한 4인 가족 집에서 받는 교정깊스를 포켓몬이 장비하고 있을 때에도,받는 노력치는 2배가 됩니다.
만일 포케러스 상태에서 교정깊스를 장비하고 있는 경우는 받는 노력치는 4배가 됩니다.
위에서 말한 "트레이너가 키운 포켓몬 쪽이 강해진다"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노력치 때문입니다.
덧붙여서 이상한엿으로 레벨을 올리거나,양육소에서 키운 포켓몬은 노력치를 받지 못합니다.
[성격보정]
R/S에 와서 새로 도입된 요소인 성격 이라는 요소 역시 능력치에 관여 합니다.
총 25가지 성격이 있으며,성격에 따라서 한 능력치가 10%증가,한 능력치는 10%감소하게 됩니다.
물론 반영이 없는 성격도 다섯가지가 있으며,성격보정은 최종 스테이터스에 반영됩니다.
성격 보정의 예
さみしがり(외로움쟁이):공1.1/방0.9
ゆうかん (용감한):공1.1/민첩0.9
いじっぱり(고집쟁이):공1.1/특공0.9
やんちゃ(응석꾸러기):공1.1/특방0.9
ずぶとい(배짱좋은):방1.1/공0.9
のんき(낙천가):방1.1/민첩0.9
わんぱく(개구쟁이):방1.1/특공0.9
のうてんき(덜렁이):방1.1/특방0.9
おくびょう(겁쟁이):민첩1.1/공0.9
せっかち(성급함):민첩1.1/방0.9
ようき(쾌활한):민첩1.1/특공0.9
むじゃき(순진한):민첩1.1/특방0.9
ひかえめ(소극적):특공1.1/공0.9
おっとり(대범함):특공1.1/방0.9
れいせい(냉정한):특공1.1/민첩0.9
うっかりや(멍청이):특공1.1/특방0.9
おだやか(온화한):특방1.1/공0.9
おとなしい(얌전한):특방1.1/방0.9
なまいき(건방진):특방1.1/민첩0.9
しんちょう(신중한):특방1.1/특공0.9
がんばりや(노력파),すなお(솔직한).まじめ(진지한).てれや(부끄럼쟁이).きまぐれ(변덕쟁이)의
다섯가지 성격은 보정이 없습니다.즉,능력치의 상승하강이 없는 성격 입니다.
성격을 잘 이용하려면,그포켓몬에게 필요하지 않은 능력치가 깎이면서,
필요한 능력치는 상승하는 성격을 고르는게 기본입니다.
예를들어 물리 공격만 사용하는 포켓몬은 특공이 떨어지는 성격을 골라야겠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뭐 이것은 노력치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여담이지만 이런이유로 いじっぱり(고집쟁이),ひかえめ(소극적)성격은 인기가 많습니다.
반대로 꼭 필요한 능력치가 깎이는 성격은 고를 필요가 없습니다.(헤라클로스의 공격하강 성격 이랄지)
흔히 이런 경우는 '성격파탄'났다고 하며(소난스짱의 말 인용)
개체가 아무리 좋아도 성격파탄은 쓰지 않는쪽을 권해 드립니다.[당연]
[종합...]
한 마디로 위의 조건을 다 만족 해가며,강한 한 마리를 키우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일단 기본은 야생에서 왠만큼 좋은 개체의 녀석들을 찾아서 그 녀석들로 교배를 해서
高 개체를 노리거나,잡은 녀석의 개체,성격이 만족할 만하다면 그냥 쓰는것도 괜찮습니다.
성격또한 무시할수 없는 요소입니다.최종 능력치에 10%반영은 상당한 거니까요..
요점은 고개체에 알맞는 성격,그리고 알맞은 곳에만 노력치를 퍼부어 주라는 겁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조금 이라도 초보자 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
[부록]
각종 도구들 모음입니다.
[한국]루/사 능력값(개체)계산기: http://myhome.naver.com/vileplulme02/rusa%20ability.htm
[일본]개체값 계산기: http://www.pokedex.jp/kexaminrs.html
[일본]대미지 계산기: http://www.pokedex.jp/dcalcrs.html
[일본]완벽도감: http://jewel.pocket-park.com/pokedex.c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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