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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디아블로3와 전혀 다른게임인 이유-선택과 리스크(장문)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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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BEST
그 비벤디 시절 디아 3와 시즌제 돌아가고 균열도는 디아3는 아예 운영방식이 다르고 지금 디아3 운영방식을 얘기하는데 그때얘기하면 대화가 안통하는거임
23.03.21 12:17

(IP보기클릭)118.235.***.***

BEST
경매장에서 악사 법사들이 언제 무기하나 팔아주나 하루죙일 경매장만 붙잡고 있던 시절이요? 당연히 해봤죠. 근데 그때는 별로 게임이라고 부르고 싶지 않네요. 네팔렘 5중첩쌓고 엘리트찾아 뺑뺑이 돌던 시절이요? 그때도 그닥 유쾌한 경험은 아니네요. 전 게임을 그래도 재밌게 즐겼던 시절 기준으로 말했습니다. 여기서 제 디아블로3의 경험적인 측면에 꼬투리를 잡는다면... 더 할 대화가 없네요
23.03.21 12:21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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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2만큼 선택의 리스크가 높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23.03.21 12:26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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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시네요. 게임 내의 근간을 이루는 스킬 체계와 자원 관리구조를 단무지라고 부르신다면 뭐. 뭘 짜장면이라고 여기실지 모르겠네요. 엔드 컨텐츠도 어쨌든 성장과 스킬이 기반이 되어야 할진데
23.03.21 12:37

(IP보기클릭)121.136.***.***

BEST
뭔 개소리여 디아3도 초기에는 파밍힘들었음 디아3 안해보심?
23.03.21 12:12

(IP보기클릭)118.235.***.***

디아3도 계속하는 입장에서 4 시작하자마자 느낀건 3랑 비슷하단 느낌보다는 이모탈이랑 비슷하다는 생각이 바로 들었습니다
23.03.21 11:56

(IP보기클릭)223.39.***.***

정확한 지적입니다 디3는 리스크란게 없죠 시즌 시작하면 새로나온 교복 맞춰주고
23.03.21 12:11

(IP보기클릭)121.136.***.***

BEST
뭔 개소리여 디아3도 초기에는 파밍힘들었음 디아3 안해보심?
23.03.21 12:12

(IP보기클릭)121.136.***.***

엄두기둥
초반에 나오고 졷같아서 접다가 나중에 세트템위주일때 하긴했는데 그때만해도 템더럽게 안나왔는데 뭔 막판 끝물퍼주는걸로 비교을하고있네? ㅋㅋㅋ | 23.03.21 12:15 | |

(IP보기클릭)223.39.***.***

BEST
엄두기둥
그 비벤디 시절 디아 3와 시즌제 돌아가고 균열도는 디아3는 아예 운영방식이 다르고 지금 디아3 운영방식을 얘기하는데 그때얘기하면 대화가 안통하는거임 | 23.03.21 12:17 | |

(IP보기클릭)121.136.***.***

엄두기둥
디아3이랑 비교해서 리스크있다고 하는게 템파밍? 뭔그게 리스크야 님이말하는건 초반 게임특징임 디아3랑 리스크가 다르다가 아니라 | 23.03.21 12:17 | |

(IP보기클릭)121.136.***.***

killermonkey
그냥 처음나온게임이랑 오래된 게임 운영차이지 디아3만에 특징 디아4만에 특징차이임? | 23.03.21 12:20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엄두기둥
경매장에서 악사 법사들이 언제 무기하나 팔아주나 하루죙일 경매장만 붙잡고 있던 시절이요? 당연히 해봤죠. 근데 그때는 별로 게임이라고 부르고 싶지 않네요. 네팔렘 5중첩쌓고 엘리트찾아 뺑뺑이 돌던 시절이요? 그때도 그닥 유쾌한 경험은 아니네요. 전 게임을 그래도 재밌게 즐겼던 시절 기준으로 말했습니다. 여기서 제 디아블로3의 경험적인 측면에 꼬투리를 잡는다면... 더 할 대화가 없네요 | 23.03.21 12:21 | |

(IP보기클릭)121.136.***.***

고미디언
꼬투리가 아니조 님만 디아3했음? 디아3가 템 퍼준때는 보석나오고 셋템6셋 기본으로 맞출때 이야기지 그전에 기둥하나하나 소중히 보면서 하던때인데 해보고한말인가? | 23.03.21 12:24 | |

(IP보기클릭)121.136.***.***

고미디언
뭐 지가 즐겼던 시절만 디아3로 인정한다 이거임? | 23.03.21 12:24 | |

(IP보기클릭)118.235.***.***

엄두기둥
오리시절 경험은 충분히 푼거같은데요. 그때나 지금이나 파밍이 힘드냐 안힘드냐의 차이지 게임 근간의 선택과 리스크에 대한 태도가 바뀌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23.03.21 12:26 | |

(IP보기클릭)121.136.***.***

고미디언
" 디아블로4는 적어도 3와는 유사하지 않다고 느껴집니다. 게임을 이루는 근간 문법이 다른 게임입니다. 디아블로3가 유저에게 무한한 자원을 쥐어주고 이 무한한 자원을 갈아넣어서 최상의 결과물을 경쟁하는 게임이라면, 4는 제한된 자원을 어떻게,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난관을 헤쳐나갈것인지 묻는 게임이라고 생각되네요" 이게 디아4만이아니라 디아3로 초기나 셋템위주일때 저랬음 | 23.03.21 12:26 | |

(IP보기클릭)121.136.***.***

고미디언
게임근간의 선택과 리스크에 대한 태도을 25랩만 찍고 어떻게 평가해요 님아 만랩찍고 보는거지.... | 23.03.21 12:27 | |

(IP보기클릭)118.235.***.***

엄두기둥
라떼는 이런 게임이었다고 말씀하셔도. 어쨌든 저런 형태의 게임으로서 서비스한 기간이 압도적으로 기니까요. 물리적으로나 제 경험적으로나요 | 23.03.21 12:28 | |

(IP보기클릭)118.235.***.***

엄두기둥
여기서 정식서비스한다고 갑자기 스킬 체계나 게임 디자인이 크게 바뀔일은 없을겁니다. 그럼 6월에 출시 못해요. 잘하는 중식집은 모든 메뉴를 먹어보지 않더라도 대표메뉴 3개만으로 대충 수준을 유추할수 있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생각합니다. | 23.03.21 12:29 | |

(IP보기클릭)121.136.***.***

고미디언
지금 보여준건 대표매뉴가 아니고 단무지인데 이게 대표매뉴라고요? ㅋㅋㅋㅋㅋ지금베타가 우리 파밍 이렇게한다 보여준거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3.21 12:33 | |

(IP보기클릭)121.136.***.***

고미디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03.21 12:34 | |

(IP보기클릭)118.235.***.***

BEST 엄두기둥
재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시네요. 게임 내의 근간을 이루는 스킬 체계와 자원 관리구조를 단무지라고 부르신다면 뭐. 뭘 짜장면이라고 여기실지 모르겠네요. 엔드 컨텐츠도 어쨌든 성장과 스킬이 기반이 되어야 할진데 | 23.03.21 12:37 | |

(IP보기클릭)118.235.***.***

엄두기둥
다만 이해하지도 못하는 글을 읽는것만으로 웃을수 있는 긍정적인 마인드는 좀 부럽습니다 | 23.03.21 12:37 | |

(IP보기클릭)119.192.***.***

엄두기둥
활동내역보니 알겠네~ ㅋㅋㅋㅋ | 23.03.21 14:34 | |

(IP보기클릭)104.28.***.***

디아3 리스크 없다는건 확팩 나오고 대대적인 개편이 있었을때 얘기지 오리지널땐 카나이도 없고 전설 드랍율도 낮아서 아이템가치가 높았어요
23.03.21 12:24

(IP보기클릭)118.235.***.***

BEST 바삭군만두
그럼에도 불구하고 2만큼 선택의 리스크가 높지는 않았다고 봅니다. | 23.03.21 12:26 | |

(IP보기클릭)211.58.***.***

디아블로3 확장팩 모험 모드가 있어서 디아블로4가 나올 수 있었죠. 디아블로3 모험모드 오픈월드화 한게 디아블로4라.
23.03.21 12:49

(IP보기클릭)223.38.***.***

디아3랑4는 저도 다르다고봅니다.. 색채부터 디아3는 올컬러풀인데.. 4는 다크하고 음침한게 딱좋네요.. 애니와영화같은 느낌이죠
23.03.21 13:05

(IP보기클릭)220.76.***.***

문법이 다르다 그래서 뭐요? 모두다 옳다? 그건 평가의 포기죠. 문법에는 당연히 우열이 있고요.
23.03.21 15:07

(IP보기클릭)61.79.***.***

이런 식으로 디2와 디3을 구분짓 것도 흥미로운 분석이네요.
23.03.21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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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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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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