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이 가이드는 에피소드 3 를 기준으로 작성 된 가이드 입니다.
에피소드 4와 일부 다른 내용이 있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처음에 뭐부터 써볼까 고민해봤습니다만,
혹시 처음 캐릭터 생성에서도 막히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제 1편으로 캐릭터 생성편 입니다.
가입 가이드는 이미 여럿 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첫번째로, 게임을 플레이할 쉽 (서버)를 선택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아는 지인이 있거나 하면 그 서버를 고르면 되고,
사람이 많은 4쉽이나 1쉽도 좋습니다. 다만 이쪽은 일본어가 안되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국인 분들은 대부분 2쉽에 거주를 하십니다.
???
갑자기 듣도보도 못한게 나타났습니다.
이 부분은 플레이어 ID 네임을 정하는 부분입니다.
플레이어 ID 네임이란?
자기를 나타내는 고유 이름입니다.
'캐릭터 이름' 과는 별개로 취급됩니다.
참고로 이 게임은 '캐릭터 이름'은 아무리 겹쳐도 상관이 없지만,
플레이어 ID 네임은 겹치게 만들 수 없습니다.
전각문자로 자기가 사용할 플레이어 ID 네임을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사용할 조작옵션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왼쪽 : 키보드 & 마우스 / 오른쪽 : 게임패드 (컨트롤러) 입니다.
자 이제 캐릭터 생성에 갈때까지 얼마 안남았습니다.
최상위에 있는 '캐릭터 선택'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그 외의 다른 메뉴들은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서포트 메뉴 / 친구초대 시스템 / 로그인 이력 / 크레딧 / 게임 종료 / 로그아웃 입니다.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 캐릭터도 없습니다.
활성화 되어 있는 '캐릭터 신규작성' 을 선택합니다.
혹시! 자기를 불러온 친구가 있다면 플레이어 ID (플레이어 ID 네임과는 다릅니다)를 입력해줍시다.
초대한 사람, 초대받은 사람 모두 게임에 작은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어 ID는 위의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번째 항목의 숫자 8자리)
본격적인 캐릭터 작성입니다.
1. 종족과 성별을 선택합니다.
PSO2는 종족과 성별에 따라 '각자 스테이터스가 다릅니다.'
단! 게임에 지대한 영향을 줄 정도로 수치가 크게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외관 취향에 따라서 선택해주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스테이터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http://pso2.swiki.jp/index.php?%E7%A8%AE%E6%97%8F%E6%AF%94%E8%BC%83
위 주소로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일본어입니다. 일본어가 안되시는 분들은 번역기를 권장합니다.)
종족별로 외관적인 가장 큰 특징은
휴먼 - 가장 무난한 인간 스타일
뉴먼 - 귀가 큽니다.
듀먼 - 뿔이 있습니다.
캐스트 - 몸이 로봇이다. 또한 피부가 광택을 띄지 않습니다.
정도가 있습니다.
2. 클래스를 선택합니다.
PSO2의 클래스는 총 8가지가 있습니다.
http://pso2.jp/players/about/world/class/
1) 헌터
근거리 전투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클래스 입니다. 높은 HP와 방어력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각종 스킬 및 범용적인 데미지 증가 스킬을 여럿 보유하고 있어
밸런스가 두루잡힌 클래스 입니다.
헌터의 사용무기
- 소드(대검)
묵직한 스타일의 양손검입니다.
공방이 적절히 조화가 이루어진 밸런스형 무기입니다.
공격버튼을 누르고 있는 것으로 기술을 모아서 강력한 한방을 때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밸런스형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능숙히 사용하기엔 다소 난이도가 있는 무기입니다.
컨트롤을 좋아하고 묵직한 한방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와이어드 랜스(자재창)
끈이 달린 창을 휘두르는 다른 게임에서 보기 힘든 형태의 무기입니다.
거리가 떨어진 적을 붙잡아 던지거나 또는 붙잡고 달려가서 공격하는 등의
거리에 큰 구애를 받지 않는 공격이 특징입니다.
트리키한 플레이 형태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팔티잔(장창)
헌터의 무기 중 가장 사용이 직관적입니다.
헌터의 세 무기 중 대보스전에서 가장 강력한 면모를 보입니다.
단, 헌터의 무기 중 PP 의존도가 가장 크기 때문에 (타 게임의 MP와 같은 개념입니다.)
PP 관리가 중요한 무기 중 하나입니다.
헌터로 높은 데미지를 뽑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2) 레인져
사격공격이 메인인 중장거리 전투가 특기인 클래스 입니다.
참고로, 레인져가 사용하는 주력 무기들은 기본적으로
'약점 사격'을 전제로 밸런스가 맞춰져있기 때문에,
FPS, TPS 사격에 능숙한 유저분들에게 추천하는 클래스 입니다.
또한, 레인져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적을 약하게 해서 전투를 쉽게 해주는 보조스킬도 있습니다.
레인져의 사용무기
- 어설트 라이플(장총)
레인져의 가장 기본적인 무기로서, 이동하면서 사격을 하거나
레인져의 기본이자 오메가인 '위크 불렛'을 사용 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어찌됐건 저찌됐건 레인져는 어설트 라이플 없이는 전투가 성립이 거의 안됩니다.
그러다보니 어설트 라이플은 '레인져'의 대표적인 무기로 자리를 잡았습니다만,
어설트 라이플은 '거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 런쳐(대포)
어설트 라이플 처럼 이동하면서 사격은 불가능하지만,
요격하면 폭발해서 광범위를 공격하는 등 어설트 라이플로는 매우 어려운
1대 다수 전투에서 빛을 발하는 무기입니다.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보스전에선 취약한 무기입니다.
3) 포스
테크닉(타 게임의 마법과 비슷한 개념입니다.)을 사용하여 전투를 하는 클래스입니다.
거리에 큰 구애를 받지 않고 다채로운 전투가 가능하며,
총 6종의 속성 테크닉을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PS 부분에서는 매우 취약하지만, DPP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대 보스전보다는 일반 전투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컨트롤에 필요한 난이도가 가장 낮기 때문에 액션게임을 잘 못하는 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포스의 사용무기
- 로드(장장 : 길 장에 지팡이 장입니다)
법격계 무기 중 데미지가 가장 높으며, 사용법도 가장 간편한 포스의 대표무기 입니다.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으며, 포스로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범용적으로 추천할만한 무기입니다.
- 탈리스(도구)
포스와 텍터가 사용가능한 법격무기로,
테크닉이 사용자의 몸에서가 아닌, 특수한 원거리 공격무기를 발사해 그 위치에서
테크닉을 발생시키는 특이한 스타일의 법격 무기입니다.
근접형 테크닉을 사용하기 위하여 적진에 뛰어들 필요가 없이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테크닉을 사용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단, 데미지는 로드보다 떨어집니다.
4) 브레이버
타격과 사격의 PSO2 최초의 하이브리드 클래스 입니다.
보통 게임에서 '하이브리드' 라고 하면 다들 구리다는 인상이 있습니다만,
PSO2 에서의 하이브리드의 경우 양자택일을 해서 몰빵을 하는 스타일이 대세이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브레이버의 사용무기
- 카타나(발검)
PSO2 의 무기 중 가장 중이병 감성넘치는 간지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근접 무기입니다.
전장을 휩쓸고 다니는 빠른 공격, 이동속도도 겸비하고 있으며
사용법이 근접무기 중 가장 간편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카타나 컴뱃이라는 스킬로 20초 동안 완전 무적이 되는 스킬은 카타나의 핵심 기술로 손꼽힙니다.
초심자에게 추천하기 좋은 무기입니다.
- 불렛보우(강궁)
카타나에 비하여 불렛보우의 경우 PSO2의 무기 중 가장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무기입니다.
사격계가 전체적으로 게임에서 어려운 편은 맞습니다만, 불렛보우는 거기서 왕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 사용에 익숙해졌을 때의 화력은 다른 무기로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초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사격무기 답게 상대적으로 자코전에선 약한편이지만 어느정도 근접전도 커버할 수 있는 기술도 존재합니다.
5) 바운서
타격과 법격의 PSO2의 두번째 하이브리드 클래스입니다.
광범위 공격, 집중 공격 어느 하나에도 뒤지지 않는 만능형 클래스로
심지어 테크닉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투 중 아군에게 지원을 하는 등의 보조도 가능하며
현재로서는 게임의 사기 클래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바운서의 사용무기
- 듀얼 블레이드(비연검)
이도류를 활용하여 '포톤 블레이드'라는 특수한 검을 만들어 사출하는 무기입니다.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활용이 가능하며, 평상시에는 상대적으로 DPS가 부족하지만,
'포톤 블레이드 피버' 라는 스킬을 활용해 전장을 초토화시킬만한 능력을 발동 시킬 수 있는 무기입니다.
사용이 쉽고, 전투 패턴이 상대적으로 단순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다루기 쉬운 무기입니다.
- 제트 부츠(마장각)
무기 중 유일하게 '2단 점프'가 가능하며, 포스보다 상대적으론 약하지만 테크닉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제트 부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기술을 사용 중에 파생기를 입력해서 주위의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버프 계열 테크닉을 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듀얼 블레이드보다는 상대적으로 법격쪽에 치중이 되어있지만,
'스위치 스트라이크'라는 기술을 이용해 제트 부츠를 타격 의존 무기로 변형 시킬 수도 있습니다.
튜토리얼 진행 후 선택 할 수 있는 클래스
6) 파이터
근접전의 대가로 헌터가 공방 밸런스 중심의 클래스라면,
파이터는 보다 공격에 치중된 클래스 입니다.
대표적인 스킬로 자신의 MAX HP를 25%로 만들고 공격력을 폭발적으로 상승시키는
'리미트 브레이크'가 파이터의 그런 특징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스킬이라고 얘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사용 할 수 있는 무기들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편 입니다.
파이터의 사용무기
- 너클(철권)
공격속도와 공격력을 두루 갖춘 초 공격형 무기입니다.
단, 리치가 굉장히 짧기 때문에 거리감을 잡기 전에는 사용하기가 매우 어려우며,
필연적으로 적과 가까이 해야하기 때문에 회피 컨트롤이 중요한 무기입니다.
사용 난이도는 높지만, 숙련되었을 때의 DPS는 매우 높은 무기입니다.
트윈대거(쌍소검)
- 공중전에 특화된 무기로, '공중에 오래 떠있을 수록' 대미지가 올라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이터의 무기 중에 너클, 더블세이버가 취약한 대공전을 커버하는 것이 가능하며
적의 특정 부위를 노리는에는 근접 무기 중에는 트윈 대거 만한 것이 없습니다.
또한 파이터의 무기 중 기술 사용 중 가드포인트가 많기 때문에 가장 몸을 지키기 좋은 무기입니다.
더블 세이버(양검)
- 타격 횟수가 많은 것이 특징인 무기로 상대를 난도질해서 해치워버립니다.
공격이 전체적으로 길고 무기의 공격력도 낮기 때문에 파이터의 무기 중에는 가장 DPS가 낮지만
PP 효율이 좋고 한번의 공격으로 많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으며, 끊임 없는 공격으로 상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회피 수단이 가장 적기 때문에 전투에는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7) 거너
기본적으로 사격무기를 사용하는 사격계 클래스 이지만, 근접해서 싸워야 밥값을 하는
타격과 사격의 장단점을 모두 갖고있는 특이한 클래스 입니다.
거너가 화력을 내기 위해서는 많은 패널티를 뛰어 넘어야 그 진가를 발휘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액션게임에 자신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클래스 입니다.
거너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체인 트리거'를 이용해 짧은 시간동안 폭발적인 화력을 내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적에게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거너의 사용무기
- 트윈 머신건(쌍총)
거너를 대표하는 무기로 화려한 건카타 액션으로 눈을 화려하게 합니다.
거너의 특징 = 트윈 머신건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화력은 부족하며, 근거리 화력이 강력하며
보조용으로 타격 공격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너 전용 액션인 '스타일리쉬 롤'은 PSO2의 회피 동작 중 가장 긴 무적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익숙해지는데에 오래걸리지만, 분명히 파티에서 큰 화력을 낼 수 있는 무기입니다.
- 어설트 라이플
거너에게 어설트 라이플은 어디까지나 보조 무기로서,
게임 내 패널티로 트윈 머신건을 활용하기 어려울 때나, 위크 불렛을 사용하는 등의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8) 텍터
포스의 반대개념으로서, 포스가 공격형 마법사를 추구한다면 텍터는 지원형 마법사의 특징을 띄고 있습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 시켜주는 테크닉을 보다 더 강화할 수 있으며, 지원형 테크닉의 범위 확장은 텍터의 전매특허 기술입니다.
그렇다고 텍터가 전장에 직접 나서서 전투를 할 수 없는 것도 아니며 강력한 근접 공격 수단을 갖고 있습니다.
텍터의 사용무기
- 완드
텍터의 대표적인 무기로, 테크닉은 상대적으로 약해지지만 강력한 근접공격으로
근접, 원거리 모두 커버 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물론, 전체적인 공격력은 로드나 탈리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그 매력적인 근접 공격에 빠져 완드를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제법 있습니다.
- 탈리스는 위에 썼으니 생략합니다.
그리고 공용 무기의 건슬래시가 있지만 생략합니다.
캐릭터 생성 설명이잖아요 (...)
원하시는 클래스는 고르셨나요?
3. 캐릭터 외관 베이스를 선택합니다.
겉모습이 캐릭터 스테이터스에 미치는 영향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원하는 스타일로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4. 상세 캐릭터 커스터마이즈를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 캐릭터 커스터마이즈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참고로 여기서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캐릭터 생성 이후에는 '유료 아이템'으로만 변경할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머리색, 상세 체형 등은 유료 아이템이 있어야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그 외의 요소들은 캐릭터 생성 이후에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 머리 스타일, 보이스 등)
(그러나 이 유료 아이템은 출석 25일 보상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즈 설명은 별도로 하지 않겠습니다. 직접 만져봐야 뭔지 알 수 있습니다 (...)
5. 캐릭터 이름 설정 및 최종확인
모든 커스터마이즈가 완료되면 캐릭터가 사용할 '이름'과 (플레이어 ID 네임과는 다른 캐릭터 고유의 이름입니다.)
최종확인 창과 함께 캐릭터 생성이 종료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죠?
2편은 컨텐츠와 레벨업편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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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 :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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