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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28일) 블리자드가 오버워치2 시즌15 특전 그리고 차후 시즌에 대한 개발자 AMA(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보세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주요 개발자 AMA 답변들을 주요 내용만 정리해서 모아봤습니다.
*해당 AMA 번역에는 오역과 의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AMA 참여 개발진
- 알렌 도슨(Alec Dawson): 수석 게임플레이 디자이너
- 케니 허드슨(Kenny Hudson): 시니어 게임 프로듀서
- 스콧 케네디(Scott Kennedy): 영웅 디자이너
※ 2월 28일 인터뷰 주요 요약
■ 현재 특전으로 제일 강한 영웅은?
알렌 도슨은 현재 오버워치 2에서 가장 강력한 특전 영웅은 아나, 바스티온, 파라, 라마트라, 윈스턴이라고 밝혔습니다.
개별 특전으로는 라마트라의 원한의 소용돌이, 마우가의 불속 산책, 자리야의 에너지 장창, 솔저76의 민첩성 훈련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만 이러한 강력한 곧 오버워치2 특전 영웅 밸런스 업데이트와 변경 사항이 있을 예정입니다.
■ 차기 영웅 밸런스의 기조는?
새로운 영웅 특전이 오버워치2 시즌 16에 추가될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 팀은 AMA에서 시즌 15에서 영웅 특전과 기본 스킬셋를 조정하기 위한 여러 패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특정 영웅의 특전이 오버워치2 시즌 16에서 바뀔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매시즌 새로운 특전과 밸런스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시즌15 중간 시즌에 영웅 밸런스 조정 예정
곧 출시될 시즌15 영웅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거기서 대표적으로 주노, 로드호그 그리고 바스티온 대표적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일단 미드 시즌에 있을 조정되는 예시 영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드호그: '멀리 던지면 돼지' 특전이 이제 돼지 우리 덫를 데미지를 증가 시킵니다.
- 주노: 더블 점프 리셋 '리부트' 특전도 글라이드 부스트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킵니다.
- 바스티온: '자가 수리' 특전에 이전 수리 게이지가 돌아올 예정 (무한 수리 불가능)
■ 모든 영웅들의 '신규 특전' 추가될 예정 그리고 18시즌 계획
모든 오버워치 2 영웅에게 완전 새로운 특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알렉 도슨는 모든 영웅이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새로운 특전을 얻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오버워치2 시즌 18 개편은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약 영웅들의 25~50%의 특전이 변경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는 신캐 출시에 대해서
오버워치2 팀은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는 영웅 출시에 대해서는 항상 “다음 단계”에 대해 논의할 때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는 신규 영웅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습니다.
■ 특전 레벨4, 로드아웃 및 중간 특전 변경 사항은?
원래 특전 레벨 4, 보조 및 주 특전이 모두 존재하는 버전 존재했었습니다. 그리고 특전 로드아웃은 테스트되었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향후 오버워치2 시즌에서 변경되거나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간에 잘못된 선택한 부분은 요구나 피드백이 많이지면 어느정도 수용할 계획은 있지만 현재는 선택한 잘못된 특전을 변경하는 기능을 구현할 계획은 현재 없습니다.
■ "격돌(Clash)" 모드 리메이크?
알렉 도슨은 클래시 모드의 문제점으로 두 맵의 점수 및 레이아웃 문제를 꼽았습니다. 그리고 도슨는 레이아웃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으로 새로운 오버워치2 격돌 맵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 신규 라마트라 감정 표현 "춤" 추가 예정
모든 영웅들의 춤 감정표현 언제 출시될지는 모르겠지만, 조만간 라마트라 새로운 "춤" 감정표현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토르비욘 이동기 특전 컨셉 단계 존재
오버워치 팀은 토르비욘이 포탑에서 더블 점프를 통해 자신을 발사할 수 있는 이동기 특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최종 버전에서는 적용되지는 못했지만 언젠가 다시 추가될지 모른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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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특전 시스템은 오리사가 제일 스탠다드하고 모법적 케이스라고 생각함. 특전에 따라 기존 스킬이 바뀌어서 플레이 성향이 상반되고, 메리트와 디메리트가 같이 동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느 영웅은 디메리트 없이 메리트만 있고, 어떤 영웅은 디메리트가 없지만 메리트의 영향력이 거의 없어서 어느 특전을 골라도 다를게 없고, 어떤 캐릭터는 메리트보다 디메리트가 커서 차악을 고르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의 조정 및 변경을 필수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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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적폐 그자체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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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반대임. 오히려 수호의 창이 유틸성 스킬로 쓰기 좋아서 투창 차지를 주력으로 씀. 원 댓글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건 수호의 창을 방벽으로 바꾸는 선택이 갈리는 것처럼, 다른 캐릭터들도 이런 형태의 메리트와 디메리트 사이에서 특전을 선택하는 방향성이 더 좋았을 거란 이야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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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는 특성으로 힐밴 복사도 되고 궁 복사도 되는데 젠야타는 이중점프랑 발차기 넉백 증가 이딴거나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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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내용 "화염방사기 캐릭터 내주세요" "언제나 고려대상에 있다" 그냥 늘 하던 매크로 답변인데 뭘 배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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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적폐 그자체임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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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 25.02.28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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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쌍뽕을 빼고 힐밴을 특전으로 바꾸고 기본은 수류탄은 치유만 되도록 바뀌면 딱 아님? ㅋㅋ | 25.02.28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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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마따나 치유력강화vs포킹력강화로 나누는게 낫지 | 25.02.28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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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바스티온을 너프하더라도 아나를 너프하진 않겠다! | 25.02.28 1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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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도 적폐임. 점멸 7연속(근처에 힐팩 있으면 더 쓸수도 있음.)은 진짜 선넘음. | 25.03.01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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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특전 시스템은 오리사가 제일 스탠다드하고 모법적 케이스라고 생각함. 특전에 따라 기존 스킬이 바뀌어서 플레이 성향이 상반되고, 메리트와 디메리트가 같이 동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느 영웅은 디메리트 없이 메리트만 있고, 어떤 영웅은 디메리트가 없지만 메리트의 영향력이 거의 없어서 어느 특전을 골라도 다를게 없고, 어떤 캐릭터는 메리트보다 디메리트가 커서 차악을 고르는 경우도 있으니 이 부분의 조정 및 변경을 필수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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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오리사 특전이 제일 재미없던데.. | 25.02.28 1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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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벽이 너무 좋아서 그냥 방벽 고정임 옛날 오리사 플레이하는 느낌으로 돌아감 | 25.02.28 12: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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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076331358
난 반대임. 오히려 수호의 창이 유틸성 스킬로 쓰기 좋아서 투창 차지를 주력으로 씀. 원 댓글에서 내가 말하고자 하는건 수호의 창을 방벽으로 바꾸는 선택이 갈리는 것처럼, 다른 캐릭터들도 이런 형태의 메리트와 디메리트 사이에서 특전을 선택하는 방향성이 더 좋았을 거란 이야기임. | 25.02.28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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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겜 아니면 오리사 투창 모으기 찍는 사람 못봤는데 방벽이 유지력이 훨씬 좋아성.. | 25.02.28 1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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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메릿이 왜 동반되어야함? 그냥 디메릿이 있으면 그만큼 메리트가 크면되는거고. 디메릿이 없으면 메리트가 작으면되는거지. e스킬을 강화하느냐 shift를 강화하냐도 선택임. 디메릿이 중요한게 아님. 오리사 예시도 잘못됨. 상대 둠피있을때말고 방벽의 무조건 좋음. 두개 선택하게 하려는건 잘한 부분이나 밸런스 조절이 매우 별로임. 결국 밸런스가 문제인거지 디메릿 있고 없고는 의미없음. | 25.02.28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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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는 특성으로 힐밴 복사도 되고 궁 복사도 되는데 젠야타는 이중점프랑 발차기 넉백 증가 이딴거나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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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차기는 그래도 다른 폐급 특전에 비하면 양반이지ㅋㅋㅋㅋ이중점프 이건 왜 있는지 모르겠음ㅋㅋ | 25.02.28 13: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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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840255511
QnA 내용 "화염방사기 캐릭터 내주세요" "언제나 고려대상에 있다" 그냥 늘 하던 매크로 답변인데 뭘 배껴 | 25.02.28 12:28 | | |
(IP보기클릭)203.246.***.***
"고려는 하고 있다" = 지금 계획된 건 없지만 가능성이 0은 아니니 안낸다고 못박기도 뭣하고 해서 좋게좋게 돌려 말한 것 | 25.02.28 14: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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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방사기 쓰는 캐릭터가 거의 다 비슷하지 않음? | 25.02.28 14: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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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정도면 매우 독창적인 게임이지. | 25.02.28 15: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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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보단 방벽 들고 돌진하는게 더 좋을듯 날아가는건 너무 아케이드 모드 같아서 | 25.02.28 1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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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고리 콤보용도 아니고 난전중에 적 탱커 아래 막 던지는 상황도 있어서 무의미하진 않음 | 25.02.28 14:59 | | |
(IP보기클릭)118.235.***.***
300짜리 리퍼 메이도 있고 적탱커 체력에 따라 더 위협적일 수도 있고 덫 데미지 증가는 무조건 좋죠 | 25.02.28 1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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