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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29일) 오버워치2 총괄 디렉터 아론 켈러(Aaron Keller)가 이번주 디렉터의 관점 외에도 6대6 다시 되돌려달라는 문제에 대해서 진지하게 이야기 다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현재 오버워치2 많은 유저들이 5v5에 불만을 가지고 있었고 6v6 다시 되돌려달라는 피드백 요청이 많았습니다.
현재 오버워치2에서는 5v5 가지고 있는 탱커들의 피로도와 탱커들만 최근 계속적으로 버프 시켜서 문제되는 다양한 문제로 인해서 불만이 쌓여가고 있었습니다.
※ 블리자드
지난 포스팅을 통해 6대6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저희를 포함한 많은 분들께 중요한 주제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저희의 관점을 공유하고자 이 대화에 뛰어들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디렉터 관점 또는 개발자 업데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2 공식 홈페이지 playoverwatch.com에서 앞으로 공개될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오버워치 공식 페이스북과 트위터, YouTube에서 공개되는 최신 업데이트를 놓치지 않도록 팔로우 및 구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버워치2 #블리자드 #블쟈 #Blizzard #Overwatch #나에리 #액티비전 #배틀넷 #6v6 #탱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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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일때도 자리야하는 유저들이나 재밌었지 메인탱은 똑같이 고통받았다. 그리고 6:6일때 탱유저가 너무 없어서 딜러와 힐러는 매칭 겁나 안잡혔는던거 잊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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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스플래툰도 스트레스 많이 받는다고 호소하는 겜이라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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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지도 않은게임하고 비교는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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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안하는 사람특 6대6 추억팔이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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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고트 조합 다시 부활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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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일때도 자리야하는 유저들이나 재밌었지 메인탱은 똑같이 고통받았다. 그리고 6:6일때 탱유저가 너무 없어서 딜러와 힐러는 매칭 겁나 안잡혔는던거 잊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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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서구 니킥
힐러는 딜러 버스받는 포지션으로 전락하겠지. 핵은 지금보다 훨씬 날뛸테고... | 24.06.29 0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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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아이엔에프피
정작 스플래툰도 스트레스 많이 받는다고 호소하는 겜이라는게.. | 24.06.29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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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스플래툰도 우리편 저격수들 하는 꼬라지 보면 환장합니다.. | 24.06.29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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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양팀이 각자 로봇 미는 게임 이게 과거 팀포트리스 페이로드 모드였어요..근데 옵치는 한타 지향 게임이라서 로봇 하나놓고 서로 한타 유발하려고 저렇게 만든거라 | 24.06.29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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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그거 개 망한 히오스 옵치맵 아님? | 24.06.30 03: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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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dakportra
그럼 고트 조합 다시 부활임 ㅋㅋ | 24.06.29 0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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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션 고정 매칭이 역대 옵치 패치중 가장 잘한거임 | 24.06.29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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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모드 있잖음 | 24.06.30 0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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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nk1357
나오지도 않은게임하고 비교는 좀.. | 24.06.29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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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엔에프피
동감임. 핑만 자동으로 찍혀도 대화 필요성의 상당부분이 해소되기 때문에 적을 타격하면 아군에게 자동으로 핑이 찍어 보여주는 즉, 시스템이 적극적으로 핑을 보여주게 하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 24.06.29 0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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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우스 측면처럼 쓰기편한키에 핑 넣어두면 빠르고 편해요 공격이랑 동시에 할수도있음 | 24.06.30 04:04 | | |
(IP보기클릭)121.162.***.***
마우스 측면엔 이미 근접 타격이랑 재장전을 쓰고 있어요. 오른 손은 무빙 중이고 왼손은 마우스를 잡고 있어서 핑을 찍으려면 무빙이나 마우스 딜, 힐을 멈춰야 함. | 24.06.30 0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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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부은고등어
옵치1 말기는 딜러 기본 15분이였음 자꾸 세탁하지마셈 그리고 무슨 일리아리가 태생적 결함임 잘만쓰이는데 ㅋㅋ | 24.06.29 10:47 | | |
(IP보기클릭)221.157.***.***
간부은고등어
전 핑 잘쓰는 입장에서 핑에 대한 아쉬움은 없던데.. 적만 발견하면 일단 핑 찍고 보니까 포커싱에 과거에 비해 잘되고 | 24.06.29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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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 찍을 시간에 딜을 한번이라도 먼저 넣겠다는 마인드를 가진 유저가 많음. 근데 딱히 틀린말도 아님 | 24.06.29 17:32 | | |
(IP보기클릭)121.166.***.***
간부은고등어
근데 딱히 비협조적이거나 트롤짓하는 유저들을 정확하게 판정할 방법이 없으니 그것도 현실적으로 힘든일인듯. 굿플레이어에게 칭찬카드를 장려하는 제도가 있긴 한데 한계가있고, 협동대전겜에 필연적으로 따르는 스트레스인것같슴 | 24.06.29 16:37 | | |
(IP보기클릭)39.115.***.***
간부은고등어
지금은 탱커 버프가 충분히 이루어졌기에 사실상 탱커 버프가 의미가 없는데 내가 생각했던 탱커 버프는 교환싸움이라도 잘하면 아군이 못하더라도 상대방을 자를수만 있다면 그나마 팀 의존도가 떨어지기 때문이었음 | 24.06.30 09:29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19.197.***.***
어셈블
게임 안하는 사람특 6대6 추억팔이만함 | 24.06.29 10:49 | | |
(IP보기클릭)221.157.***.***
5대5로 인해 유저들의 게임 이해도가 올라간건 맞음 과거에 6대6 시절에는 2탱 뒤에 서서 그냥 딜힐만 했는데 지금은 죽기 싫어서 어떻게든 최적의 포지션을 잡기 위해 안감힘씀..ㅋㅋ 광물 탱커도 엄폐라는걸 하기 시작했고 뒤에서 딸각 힐만 넣던 힐러들도 많이 진화했음 메원챔들은 여전하지만.. | 24.06.29 11:35 | | |
(IP보기클릭)222.112.***.***
6대6 추억팔이해서 현재 옵치2 겜꼬라지가 그모양임? 꼭 성공하겠다고 집나간자식 굴다리 밑에서 동냥하는것 마냥 추세가 그모양이던데 그러고 살아도 좋다고 5v5고집하니 그모양그꼬라지인거임 | 24.06.29 12:01 | | |
(IP보기클릭)59.17.***.***
지금 옵치2 겜꼬라지가 어떤데? ㅇㅇ객관적인 지표랍시고 피방 점유율 이딴거 가져오지말고 뭐가 어떤지 통계좀 | 24.06.29 12:05 | | |
(IP보기클릭)222.11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객관적 지표랍시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던지면 내 주관적 지표가져와야하는건데 머가 다른건데 ㅋㅋㅋㅋㅋ 웃음벨에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6.29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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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가 뭐 공개를 안하는데 뭘 어케 알겠어요. 정확한 지표랄 순 없지만 트위치 시청수만 놓고 비교했을때 옵치1 초기엔 6만정도, 옵1 중반쯤엔 3~5만, 옵1 후반 없뎃시절엔 1~2만이었음. 근데 옵2는 초기에 드롭스등으로 시청수 폭발하다가 바로 2만정도로 떨어졌었고 지금 대충 비슷하게 유지중임. 다만 옵2와서 생긴 차이점이라면 이전까지는 한국이 주시청이였다면 이후엔 한국쪽이 팍 죽고 해외쪽 풀이 늘었다는거? 한국 트위치 문제도 있지만 치치직을 놓고 봣을때도 그러네요. 적어도 한국에서는 옵1에 비해 확실히 죽은건 맞는듯요. | 24.06.29 13:08 | | |
(IP보기클릭)59.17.***.***
여기서 흥겜이라 빨리던 에펙보다 유저수 위네? 더 짖어봐 | 24.06.29 14: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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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추억팔이를 해서' 라고 하는건 님이 하고 싶은 말의 반대아님?? | 24.06.30 04: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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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57.***.***
2탱일때도 탱 한명 짤리면 속수무책으로 밀렸습니다.. | 24.06.29 11:35 | | |
(IP보기클릭)125.190.***.***
탱커가 아무 이득없이 공짜로 죽으면 그럼 스킬 교환이든 포지션이든 뭐든 이득을 본게 있어야 그 후로 대치를 더하거나 교환을 보거나하지 탱커의 튼실함이라는게 그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인것 같음 | 24.06.30 04: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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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이제는 투사체, 히트스캔 구분 할 줄 아시나요? | 24.06.29 15:05 | | |
(IP보기클릭)125.190.***.***
겜안분 가세요라 | 24.06.30 04: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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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2에서 서브탱 1탱 잘만 쓰였단다 | 24.06.29 1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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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말하자면 혼자 할수있는일이 제한된 메인 탱이 더 힘들지 ㅋㅋ; | 24.06.30 0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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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17.***.***
누가 6대6으로 롤백한다고함 ㅋㅋ 김칫국좀 ㄴㄴ | 24.06.29 14: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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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님은 뭐 어떤 전문가신데 개발자들 머리 위에 있나요 ㅋㅋㅋㅋ 기본체력 250도, 원콤방지 패치도 부정적인 딜러들이 많은데 딜까지 너프하면 참 불만 없이 재밌게도 하겠습니다 힐러들도 손가락 뿌서지게 빡케어 해도 천천히 죽어가는 아군들 보면 참으로 만족스럽겠어요 그 상황에 탱커까지 둘로 늘어서 TTK 확 증가하면 서로 샌드백 싸움하거 보는맛도 참으로 있겠고요 그죠~? | 24.06.30 04: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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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에 그때는 힐러가 기피됐엇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못하면 그냥 폭탄돌리기에요. | 24.06.29 1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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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2 초창기떄 이후로 탱커 포지션 특별히 너프된거 없음 그냥 그떈 1탱 상대 할줄 몰라서 1탱에 양학 당했던거임 지금은 유저들도 다 적응해서 상대법도 파악했음 | 24.06.29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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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아시아 유저들말따윈 듣지도 않음 ㅋㅋㅋ | 24.06.30 04: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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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난독증들은 저걸 읽고 6대6으로 돌아갈거라고 생각하는게 참 신기하단 말이지 | 24.06.29 16: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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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난독도 살아가는데 힘내야지 | 24.06.29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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𓂃ৎ୭𓂃
힐러가 없으면 옵치가 아니듯 탱커가 없어도 그건 옵치가 아님 탱커 없이 자리싸움 어떻게 할거임? 연막 섬광탄 벽설치 이딴거 넣어야함? 그런건 이미 옵치가 아님... | 24.06.30 04:45 | | |
(IP보기클릭)125.190.***.***
루리웹-6878455132
내가말한 요소로 만들어진게 발로란트임 오버워치의 핵심요소가 재미없으면 걍 발로하러 가면 되는건데 옵치를 그렇게 바꾸려 해봤자 그게 재미가 있겠음? 개소린 누가 하고있는거야 | 24.06.30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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𓂃ৎ୭𓂃
애초에 옵치는 타이탄 프로젝트 찌꺼기로 만든 겜이고 뭔 겜 철학 정체성 이런게 없었음 중복 케릭 6윈스턴으로 거점으로 뛰는 개 막장겜이 초기 옵치임 2방 이전 33이전 돌진 이전 좋은 벨런스가 있었다고 생각하는거 자체가 과거 미화임 수비영웅 출신 애들은 끝까지 비주류 취급받으며 버려지던게 옵치1인데 뭔 황금벨러스가 있겠음 ㅋㅋ 중복 제거도 222도 5ㄷ5 도 결국 게임성 갖춰가는 과정인거임 | 24.07.01 20:30 | | |
(IP보기클릭)221.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