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피오르드 리뷰
2022년 4월 1일, All You Can Board 유튜브 채널은 채널 이름을 All You Can Fjord로 변경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는 Fjords(2005), Nusfjord(2017), 그리고 Fjords(2022)까지 세 가지 게임을 아우르는 훌륭한 피오르드 테마 게임에 대한 열정을 반영한 것입니다. 당시에는 만우절 장난이었습니다. 하지만 2024년 Saltfjord 출시를 기다렸다면 피오르드 테마 게임의 진정한 매력은 결코 농담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살트피오르드 는 이전에 리바이브와 산타 마리아를 개발한 크리스티안 아문센 외스트비와 에일리프 스벤손 듀오가 디자인했지만, 이번 게임에서는 북유럽의 뿌리에 더 가까운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살트피오르드에서는 1~4명의 플레이어가 45~90분 동안 경쟁하며, 정착지 확장, 낚시, 무역, 신기술 연구를 통해 20세기 초 북유럽 마을에 번영을 가져다줍니다. 주사위 드래프트, 기술 트리, 그리고 엔진 속 엔진을 특징으로 하는 살트피오르드는 차가운 테마에 뜨거운 열기를 더합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솔트피오르드의 중심은 각 플레이어보드에 6×6 격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주사위의 피프 값에 따라 특정 행이나 열에 있는 아이콘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세 라운드마다 플레이어 한 명당 4~6개의 주사위를 굴려 공통 드래프트 풀을 구성합니다. 주황색 주사위는 행만 활성화하고 흰색 주사위는 열만 활성화합니다. 플레이어보드는 미리 인쇄된 아이콘으로 시작하며,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주사위를 드래프트하는 대신 큰 건물을 건설하여(비용을 지불하여) 보드에 추가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매 턴마다 무료 액션을 통해 개인 어부를 플레이어 보드의 어느 곳에 있는 아이콘 하나든지 직접 방문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아이콘은 주로 주사위를 사용하여 활성화되는데, 주사위는 각각 열과 행의 경우 위에서 아래로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순서대로 아이콘을 활성화합니다.
기본 아이콘은 다음 작업에 해당합니다.
- 리소스를 얻으세요
- 낚시: 보트를 밖으로 보내 물고기와 기타 보상을 모으세요
- 건물: 플레이어 보드에 작은 건물을 건설하세요
- 거래: 원하는 자원을 상자에 포장하여 계약을 이행하고 해당 상자를 개인 보관 장소에 보관합니다.
- 리소스 업그레이드 - 모든 리소스는 플로차트와 같은 방식으로 더욱 가치 있는 리소스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큐브로 표시됩니다.
- 기술 연구: 다른 액션의 힘을 향상시킬 4가지 기술 트랙 중 하나를 발전시키는 데 비용을 지불합니다.
어느 시점에서든 작거나 큰 건물을 건설하여 6×6 격자의 전체 행 및/또는 열을 완성하게 되면 해당 타일에 인쇄된 아이콘과 관련 없는 모든 보상(일반적으로 리소스 또는 포인트)을 수집합니다.
플레이어가 라운드를 패스했다고 해서 재미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일꾼 배치처럼 무료 선술집 액션을 한 번 수행합니다. 그런 다음 보관 구역에 있는 각 상자마다 보관된 열에 따라 추가 보너스 액션을 수행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게임 경험:
솔트피오르드는 중간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 엔진 빌더를 좋아하는 플레이어에게 꿈과 같은 곳입니다. 개인 6x6 그리드에 건물/아이콘을 추가할수록 주사위 활성화가 더욱 강력해집니다. 하지만 아이콘은 위에서 아래로/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순서대로 활성화되므로, 계약 이행, 건물 건설, 기술 트랙 레벨업을 시도하기 전에 적절한 자원을 확보해야 하므로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활성화된 행/열의 마지막 아이콘은 주사위에 의해 잠기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행/열을 올바른 순서로 활성화하면 두 턴 동안 교차하는 아이콘을 두 번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단, 주사위로 잠그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네 가지 기술 트리는 모두 매력적이며, 각자의 액션을 더욱 강화하는 데 매우 유용한 엔진 제작 능력을 제공합니다. 낚시를 많이 할 계획이신가요? 보트의 용량을 늘리거나 더 깊은 (더 수익성이 좋은) 수역에서 낚시할 수 있는 기능을 잠금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6×6 보드를 빠르게 채우고 싶다면 제작 비용을 줄여주는 기술이 유용합니다.
계약에 집중할 계획이라면 보상을 극대화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어부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비대칭 능력 중 하나로 시작한다면, 더 많은 어부를 제공하는 기술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초기 비대칭 능력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추가 비대칭 능력을 제공하는 기술도 있습니다. 각 기술 트리는 최고 레벨에 도달한 플레이어에게 고유한 최종 점수 획득 능력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특정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첫 라운드에서 아무것도 하지 못한 것처럼 느낄 수 있지만, 잘 플레이하고 엔진을 빠르게 가동한다면 어렵긴 하지만 6x6 그리드를 완전히 채우고 모든 기술 트리의 꼭대기에 도달하고 여러 세트의 무역 계약을 완료하여 게임 종료 시점까지 남은 자원(포인트 가치)이 넘쳐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만족스러운 경험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면 게임이 너무 쉽다고 불평할 수도 있지만, 저는 포인트 최대화 효율이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고 반박합니다. 특정 게임 종료 득점 조건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다면, 그 특정 트랙을 최대치로 채우기 위해 귀중한 자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까요?
점수 극대화 전략 또한 게임마다 달라집니다. 플레이어는 처음에 다양한 자원, 시작 타일, 그리고 비대칭 능력(총 8개)을 드래프트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보드를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어떤 기술을 획득할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임 종료 시 획득 가능한 점수 조건의 조합 또한 전략을 결정합니다. 또한, 트레이딩 기술 트랙을 마차 트랙으로 완전히 대체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마차 트랙은 플레이어 보드에서 특정 주사위를 선택하여 추가 활성화를 획득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롭고 재미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거래 계약서와 6x6 플레이어 보드를 채울 수 있는 타일은 항상 무작위 순서로 나오며, 이는 게임의 각 시점에서 어떤 자원을 원하는지, 그리고 가장 효율적으로 자원을 얻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특히 2인 플레이에서 현재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타일을 새로 고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좋겠지만, 이러한 제한은 게임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주사위 굴리기 운은 어떨까요? 플레이어 수에 따라 달라지는 주사위의 개수가 상당해서 어느 정도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물고기 자원을 사용하여 주사위 핍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일부 비대칭 능력은 주사위를 완화하는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사위 풀을 공유하고 특정 행과 열을 올바른 순서로 발동시키는 것의 중요성은 게임에 적절한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두 명의 플레이어가 있는 상황에서는 상대의 보드를 면밀히 분석하여 이번 라운드에 유일하게 사용 가능한 1핍 다이를 드래프트할 가능성을 가늠해 봅니다. 플레이어 수가 많을수록 주사위 드래프트는 다소 혼란스러워집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행과 열이 유리하도록 6x6 보드를 구성하는 것이 전략의 일부입니다.
비판은 어떨까요? 디자이너들이 훨씬 더 비대칭적인 능력, 게임 종료 시 득점 조건, 기술 트리 오버레이를 제공할 수도 있었을 텐데요. 기본 구성만으로도 훌륭한 리플레이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게임은 사실상 '있으면 좋은 것'에 가깝습니다.
마지막 생각:
솔트피오르드 는 엔진 구축, 주사위 드래프팅, 기술 트리 등을 45분에서 90분 동안 매끄럽게 즐길 수 있는 훌륭한 중급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보드의 6x6 격자는 주사위로 활성화되는 아이콘으로 점점 더 가득 차 있으며, 이는 게임의 핵심으로, 미리 치밀한 계획을 요구하는 독특한 액션 선택 방식을 보여줍니다. 8가지의 흥미진진한 비대칭 시작 능력, 8가지의 최종 점수 조건, 그리고 5가지의 기술 트랙을 통해 풍부한 리플레이 가치를 제공합니다.
처음에는 초라한 작은 보트와 이름 모를 물고기 몇 마리로 시작하지만, 플레이어의 능력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게임마다 바닷가재와 가득 찬 상품 상자로 가득 찬 나만의 북유럽 마을을 감탄하게 될 것입니다. 패배하더라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이며, 이 차가운 도전을 해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최종 점수: 5점 만점 - 기술 트리, 주사위 드래프팅, 엔진 구축이 결합되어 피오르드만큼 멋진 흥미진진한 중간 무게의 유로게임이 탄생했습니다.
히트:
• 멋진 그리드 기반 주사위 액션 선택
• 여러 가지 엮인 엔진 구축 기회
• 흥미진진한 비대칭 능력
미스:
• 다소 까다로운 설정 • 더욱 향상된 엔드 게임 득점 조건과 비대칭 파워는
어떨까요 ? • 일부 플레이어에게는 플레이어 상호 작용이 너무 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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