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미리보기: 파우스트 대 메피스토, 또는 패배하면 악마가 영혼을 차지한다
내 2024년에시사~의노란 집디자이너로부터건일그리고 출판사만두 게임즈"디자인은 매력적이지만, 어떻게 하면 잘 플레이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라고 적었습니다.
이 디자이너/퍼블리셔 듀오가 2025년에 출시할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파우스트 대 메피스토이전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2인용 트릭 테이킹 게임입니다. 흥미로운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는 이 디자인의 세 가지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승리 조건: 한 플레이어는 파우스트를, 다른 플레이어는 메피스토펠레스를 나타냅니다. 메피스토펠레스가 승리하려면 한 플레이어가 두 라운드 동안 최소 두 가지 슈트의 카드를 모두 획득해야 합니다. 옐로 하우스
에서처럼 슈트는 사랑, 지식, 힘, 젊음과 같은 삶의 측면을 나타내며, 한 플레이어가 이 카드를 모두 가져간다면 메피스토펠레스가 파우스트에게 해당 측면의 완전한 통제권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파우스트가 이 카드를 모두 가져갈 경우). 또는 파우스트가 다른 것을 얻기 위해 자신의 삶의 이 측면을 양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메피스토펠레스가 이 카드를 모두 가져갈 경우). 어느 경우든 메피스토펠레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파우스트가 거래를 하고 있으니까요! 이 거래를 기록하려면 한 플레이어가 주장한 슈트와 일치하는 슈트 토큰을 뒤집습니다. 메피스토펠레스는 승리하기 위해 두 개의 슈트 토큰을 뒤집어야 합니다. 파우스트는 두 플레이어 모두 무늬가 있는 카드를 받도록 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하면 삶의 그 측면이 여전히 경쟁의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의 인간성의 그 부분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슈트의 순위: The Yellow House 에서처럼 슈트는 순위 없이 시작해서 게임 플레이 중에 순위가 매겨집니다...하지만 영구적으로는 아닙니다.
왼쪽 이미지에서 메피스토펠레스 역할을 하는 제 손을 보고 있습니다.저는 첫 번째 라운드에서 녹색 7을 내면서 첫 번째 트릭을 이끌었습니다.첫 번째 슈트가 나올 때 녹색은 슈트 차트의 가장 낮은 순위에 배치되었습니다.파우스트가 녹색 5를 냈기 때문에 트릭을 따냈고, 그런 다음 파란색 1을 이끌었고, 이로 인해 녹색 위의 슈트 차트에 파란색이 추가되었습니다...그리고 그 시점에서 제가 망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손에는 녹색 카드가 한 장만 있었기 때문에 상대방이 녹색 5를 가지고 있거나 플레이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두 장의 카드가 아직 나눠지지 않았기 때문에).하지만 녹색을 먼저 내면서 가장 약한 순위에 두었고, 이는 앞으로 제가 내는 모든 녹색이 다른 슈트의 카드에 의해 이길 것이라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에 파우스트가 녹색 카드를 이길 것이라는 것을 보장했고, 이는 그 라운드에서 녹색 슈트를 뒤집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얼마나 어리석은 짓인가! 상대가 그린 5를 가지고 있든 없든, 트릭을 따냈을 것이고 그린이 가장 낮은 순위가 되어, 남은 라운드 동안 상대에게 그린을 밀어붙일 기회가 생겼기 때문에, 그린 1-4를 리드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첫째, 노란색 슈트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순위가 매겨지면 첫 번째 빈 칸을 건너뜁니다. 위 게임에서 다음에 노란색 카드가 나오면 슈트 차트의 맨 위로 올라가 결국 빨간색이 세 번째가 됩니다. 하지만 빨간색이 먼저 나와서 파란색보다 높은 순위라면, 노란색은 가장 높은 자리를 건너뛰고 원을 그리며 돌아서서 그린 보다 낮은 순위가 됩니다 .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파우스트는 노란색 카드를 던져서 그린에게 질 수 있고, 저는 다시 녹색 슈트를 잃었을 것입니다.
빨간색의 특별한 능력은 다음과 같기 때문에, 이것은 까다로웠을 것입니다.하트, 빨간 수트는 수트가 깨질 때까지 선두에 설 수 없으므로, 만약 파우스트가 세 번째 트릭에서 노란색 수트를 이끌었다면 노란색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을 것입니다.
둘째, 트릭이 끝날 때 네 가지 수트의 순위가 모두 매겨진 후 파란색을 제외한 모든 수트 토큰이 수트 차트에서 제거됩니다! (파란색의 특별한 능력은 토큰이 놓이면 그 라운드 동안 고정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녹색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최하위 순위에 고정되지 않았습니다. 세 개의 순위는 고정 해제되어 다음 플레이 방식에 따라 순위가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동전: 각 플레이어 앞 테이블에 동전 두 개가 놓여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파우스트 전설에 따라 동전 한 개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딜(deal)로 유도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상대방의 손에서 카드를 내어 트릭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동전을 낼 때는 상대방이 내야 할 수트와 그 수트에서 가장 높은 카드인지 가장 낮은 카드인지 명시해야 합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최선을 다해 이 딜을 수행해야 합니다. 제가 트릭을 리드하면 동전을 사용하여 상대방이 가장 높은 파란색 카드를 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따라야 하는데, 이상적으로는 제가 트릭을 따낼 수 있도록 다른 파란색 카드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파란색 카드가 없다면, 수트 랭크에 따라 트릭을 따거나 지게 됩니다.)
상대가 높은 파란색 카드를 앞세우면, 동전을 사용해서 "내 대신 가장 높은 녹색 카드를 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앞세운 수트를 따르기 위해 가장 높은 파란색 카드를 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장 높은 녹색 카드를 내야 합니다... 녹색 카드가 없다면, 가장 높은 노란색이나 빨간색 카드를 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가장 높은" 카드나 "가장 낮은" 카드는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에 따라 결정됩니다.
동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이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동전을 사용해서 상대가 트릭에서 앞서 나가게 하면, 상대도 동전을 사용해서 그 트릭을 따라가게 할 수 있으니까요! 어떤 상황에서 당장의 트릭을 해결하는 게 최선인지, 아니면 다음 트릭을 준비하는 게 최선인지 판단하는 것은 기분 좋게 짜증 나는 일이었습니다. 저와 상대 모두 몇 가지 트릭에서 우리가 요청했던 실수를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Mandoo Games의 리뷰용 카드로 네 번 플레이했는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어이없는 플레이를 멈추려면 훨씬 더 많은 게임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세션 중간에 역할을 바꾸지 마세요. 저는 한 게임에서는 메피스토펠레스를, 다음 게임에서는 파우스트를 플레이했는데, 상대와 저 모두 역할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무늬를 나눠, 무늬를 나눠"를 계속 되뇌어야 했습니다. 파우스트를 플레이할 때는 두 플레이어 모두 같은 색깔의 카드를 얻어야 했기 때문에, 메피스토펠레스를 플레이할 때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패를 플레이해야 했습니다. 이 디자인의 훌륭한 측면이지만, 한 게임 세션에서 억지로 하지는 않을 겁니다.
더 많은 게임 플레이 예시는 이 영상을 시청하세요.
이 디자이너/퍼블리셔 듀오가 2025년에 출시할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파우스트 대 메피스토이전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2인용 트릭 테이킹 게임입니다. 흥미로운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는 이 디자인의 세 가지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승리 조건: 한 플레이어는 파우스트를, 다른 플레이어는 메피스토펠레스를 나타냅니다. 메피스토펠레스가 승리하려면 한 플레이어가 두 라운드 동안 최소 두 가지 슈트의 카드를 모두 획득해야 합니다. 옐로 하우스
에서처럼 슈트는 사랑, 지식, 힘, 젊음과 같은 삶의 측면을 나타내며, 한 플레이어가 이 카드를 모두 가져간다면 메피스토펠레스가 파우스트에게 해당 측면의 완전한 통제권을 부여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파우스트가 이 카드를 모두 가져갈 경우). 또는 파우스트가 다른 것을 얻기 위해 자신의 삶의 이 측면을 양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메피스토펠레스가 이 카드를 모두 가져갈 경우). 어느 경우든 메피스토펠레스에게는 좋은 소식입니다. 파우스트가 거래를 하고 있으니까요! 이 거래를 기록하려면 한 플레이어가 주장한 슈트와 일치하는 슈트 토큰을 뒤집습니다. 메피스토펠레스는 승리하기 위해 두 개의 슈트 토큰을 뒤집어야 합니다. 파우스트는 두 플레이어 모두 무늬가 있는 카드를 받도록 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하면 삶의 그 측면이 여전히 경쟁의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의 인간성의 그 부분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슈트의 순위: The Yellow House 에서처럼 슈트는 순위 없이 시작해서 게임 플레이 중에 순위가 매겨집니다...하지만 영구적으로는 아닙니다.
왼쪽 이미지에서 메피스토펠레스 역할을 하는 제 손을 보고 있습니다.저는 첫 번째 라운드에서 녹색 7을 내면서 첫 번째 트릭을 이끌었습니다.첫 번째 슈트가 나올 때 녹색은 슈트 차트의 가장 낮은 순위에 배치되었습니다.파우스트가 녹색 5를 냈기 때문에 트릭을 따냈고, 그런 다음 파란색 1을 이끌었고, 이로 인해 녹색 위의 슈트 차트에 파란색이 추가되었습니다...그리고 그 시점에서 제가 망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손에는 녹색 카드가 한 장만 있었기 때문에 상대방이 녹색 5를 가지고 있거나 플레이에서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두 장의 카드가 아직 나눠지지 않았기 때문에).하지만 녹색을 먼저 내면서 가장 약한 순위에 두었고, 이는 앞으로 제가 내는 모든 녹색이 다른 슈트의 카드에 의해 이길 것이라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에 파우스트가 녹색 카드를 이길 것이라는 것을 보장했고, 이는 그 라운드에서 녹색 슈트를 뒤집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얼마나 어리석은 짓인가! 상대가 그린 5를 가지고 있든 없든, 트릭을 따냈을 것이고 그린이 가장 낮은 순위가 되어, 남은 라운드 동안 상대에게 그린을 밀어붙일 기회가 생겼기 때문에, 그린 1-4를 리드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이유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첫째, 노란색 슈트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순위가 매겨지면 첫 번째 빈 칸을 건너뜁니다. 위 게임에서 다음에 노란색 카드가 나오면 슈트 차트의 맨 위로 올라가 결국 빨간색이 세 번째가 됩니다. 하지만 빨간색이 먼저 나와서 파란색보다 높은 순위라면, 노란색은 가장 높은 자리를 건너뛰고 원을 그리며 돌아서서 그린 보다 낮은 순위가 됩니다 .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파우스트는 노란색 카드를 던져서 그린에게 질 수 있고, 저는 다시 녹색 슈트를 잃었을 것입니다.
빨간색의 특별한 능력은 다음과 같기 때문에, 이것은 까다로웠을 것입니다.하트, 빨간 수트는 수트가 깨질 때까지 선두에 설 수 없으므로, 만약 파우스트가 세 번째 트릭에서 노란색 수트를 이끌었다면 노란색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을 것입니다.
둘째, 트릭이 끝날 때 네 가지 수트의 순위가 모두 매겨진 후 파란색을 제외한 모든 수트 토큰이 수트 차트에서 제거됩니다! (파란색의 특별한 능력은 토큰이 놓이면 그 라운드 동안 고정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녹색은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최하위 순위에 고정되지 않았습니다. 세 개의 순위는 고정 해제되어 다음 플레이 방식에 따라 순위가 재조정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잘못 이해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
동전: 각 플레이어 앞 테이블에 동전 두 개가 놓여 있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파우스트 전설에 따라 동전 한 개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딜(deal)로 유도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상대방의 손에서 카드를 내어 트릭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동전을 낼 때는 상대방이 내야 할 수트와 그 수트에서 가장 높은 카드인지 가장 낮은 카드인지 명시해야 합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최선을 다해 이 딜을 수행해야 합니다. 제가 트릭을 리드하면 동전을 사용하여 상대방이 가장 높은 파란색 카드를 내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따라야 하는데, 이상적으로는 제가 트릭을 따낼 수 있도록 다른 파란색 카드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파란색 카드가 없다면, 수트 랭크에 따라 트릭을 따거나 지게 됩니다.)
상대가 높은 파란색 카드를 앞세우면, 동전을 사용해서 "내 대신 가장 높은 녹색 카드를 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앞세운 수트를 따르기 위해 가장 높은 파란색 카드를 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장 높은 녹색 카드를 내야 합니다... 녹색 카드가 없다면, 가장 높은 노란색이나 빨간색 카드를 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가장 높은" 카드나 "가장 낮은" 카드는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에 따라 결정됩니다.
동전을 잘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이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동전을 사용해서 상대가 트릭에서 앞서 나가게 하면, 상대도 동전을 사용해서 그 트릭을 따라가게 할 수 있으니까요! 어떤 상황에서 당장의 트릭을 해결하는 게 최선인지, 아니면 다음 트릭을 준비하는 게 최선인지 판단하는 것은 기분 좋게 짜증 나는 일이었습니다. 저와 상대 모두 몇 가지 트릭에서 우리가 요청했던 실수를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Mandoo Games의 리뷰용 카드로 네 번 플레이했는데,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어이없는 플레이를 멈추려면 훨씬 더 많은 게임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게임 세션 중간에 역할을 바꾸지 마세요. 저는 한 게임에서는 메피스토펠레스를, 다음 게임에서는 파우스트를 플레이했는데, 상대와 저 모두 역할을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무늬를 나눠, 무늬를 나눠"를 계속 되뇌어야 했습니다. 파우스트를 플레이할 때는 두 플레이어 모두 같은 색깔의 카드를 얻어야 했기 때문에, 메피스토펠레스를 플레이할 때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패를 플레이해야 했습니다. 이 디자인의 훌륭한 측면이지만, 한 게임 세션에서 억지로 하지는 않을 겁니다.
더 많은 게임 플레이 예시는 이 영상을 시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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