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처 캐러밴 리뷰
저는 인내심이 강한 편이 아닙니다. 분석 능력이 떨어지는 플레이어들과도 자주 게임을 합니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합해 보면, 특정 게임은 최대 인원으로 플레이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을 내릴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긴박한 결정을 내리면서도 다운타임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동시 플레이 보드 게임이 완벽한 해결책인 것 같습니다. 뒤집기/굴리기 게임 외에도, 중간에서 무거운 난이도를 원하는 게이머들을 만족시킬 만한 성공적인 게임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라이언 라우캇이 2024년에 선보인, 이 희귀한 디자인 장르의 미디엄 버전, 크리처 캐러밴을 만나보세요. 크리처 캐러밴은 1~4명의 플레이어가 아르지움 대륙을 가로지르는 신비로운 생물들의 끊임없이 확장되는 전장을 60~90분 동안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전략적으로 거래하고 좀비와 싸워 점수를 획득하세요.
게임플레이 개요:
12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는 각자 5개의 주사위를 굴린 후 주사위 액션을 선택합니다.
포인트는 주로 4가지 출처에서 획득됩니다.
- 캐러밴 속 생물들
- 육지를 가로질러 이동한 총 거리
- 거래
- 패배한 좀비들
이동, 거래, 전투 등 대부분의 점수 획득 행동은 플레이어보드의 주사위 행동 칸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테이블에 생물 카드를 추가하여 이러한 주사위 행동 칸 및 기타 주사위 행동 칸을 더욱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 생물 카드를 플레이하는 것은 무료 행동이지만,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거래는 배낭이나 동전 중 하나를 먼저 모은 후, 해당 물품 중 하나를 포인트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포인트는 거래 규모에 따라 증가합니다. 중요한 점은 시간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한 플레이어가 3코인 거래를 완료하면, 다른 플레이어도 3코인 거래를 완료해야 하며, 같은 라운드나 다음 라운드에 완료해야 합니다. 이후 해당 거래는 게임에서 제외됩니다. 가능한 거래 현황은 공유 거래판과 플레이어 큐브에 기록됩니다.
좀비는 약간 다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지도에서 좀비를 만난 후 전투에 적합한 지역을 찾아야 합니다. 좀비 전투는 여러 주사위 액션 전투 지점의 핍 값 합계에 따라 결정됩니다. 거래와 마찬가지로, 모든 핍 값의 좀비와 전투할 때 2라운드의 제한 시간이 적용됩니다.
각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플레이어는 현재 위치에 텐트를 설치하게 되며, 이를 통해 위치에 따라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 경험:
크리처 캐러밴은 비교적 쉽게 배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마스터하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플레이어는 카드 게임의 주요 자원인 빵 없이 시작하고, 보장된 수입도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빵을 천천히 얻기 위해 몇 가지 기본적인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획득한 카드는 언제든지 버리고 빵 한 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강력하거나 비싼 카드를 위해 저축하고 있다면, 게임 초반 몇 라운드 동안 카드를 전혀 내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어떤 카드를 사용할지, 어떤 카드를 버릴지 선택하는 것은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가 있기 때문에 정말 어려운 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는 점수 획득 기회, 지속 능력, 그리고 독특한 주사위 액션을 조합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 추가 주사위를 얻는 것과 같은 일부 능력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일찍 플레이하면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각 카드에는 총 10가지 가능성 중 최소 하나(때로는 여러 개)의 "태그"가 있으며, 많은 점수 획득 조건과 카드 능력은 테이블에서 최소 태그 수를 확보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거래판과 좀비판 모두 큰 점수를 얻을 수 있지만, 저는 보통 거래를 선호합니다. 좀비판은 점수만 주는 반면, 거래판은 거래 금액에 비례하여 빵을 줍니다. 대부분의 좀비 슬롯은 높은 핍 값 주사위 두 개 이상이 필요한 반면, 거래판은 2값 주사위 하나만 필요합니다. 전투에 참여하지 않은 좀비 한 마리당 게임 종료 시 최소 점수가 차감됩니다.
전반적으로, 이 게임은 초반에는 매우 타이트하지만, 잘하면 후반부에는 선택지가 넘쳐나는 멋진 아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시너지 카드를 찾지 못하면 게임 내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처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남은 자원, 특히 빵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테이블은 최대 12장으로 제한되어 있고, 빵을 포인트로 변환할 수 있는 카드나 액션은 게임 내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2라운드 업적 제한으로 인해 좀비와 거래 게시판이 주요 원인입니다. 이 게시판은 플레이어 수가 많을수록 경쟁이 치열해지지만, 가끔씩 놓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계획보다 조금 일찍 거래하거나 싸우도록 유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상호작용이 크지 않습니다. 룰북에는 플레이어가 게임 중 언제든지 카드 교환을 협상할 수 있다고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다소 부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이 메커니즘은 특정 카드 태그가 절실히 필요할 때 몇 번 위기에 처했을 때 저를 구해 주었지만, 많은 게임에서 교환이 완전히 무시되었습니다. 이는 플레이 그룹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 진정한 동시성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 수에서 플레이 시간은 훌륭합니다. 가끔 AP를 많이 소모하는 플레이어를 기다리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입니다.
운은 어떨까요? 이 게임은 낮은 주사위를 활용하여 계곡 이동, 거래, 카드 획득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또한, 일부 카드는 주사위 감소 효과를 제공하며, 지도에서 과일을 수집하여 특정 카드의 주사위 개수 제한을 없앨 수 있습니다. 무작위성의 가장 큰 원인은 방대한 덱과 균등하게 분포되지 않은 적절한 태그의 카드를 찾는 것입니다. 룰북이나 플레이어 지원 도구에 분포 분석을 추가했다면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어떤 생물들은 최대 점수를 얻으려면 특정 카드(135장의 고유한 카드 중)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카드는 초반에 더 좋고, 어떤 카드는 후반에 더 좋다는 점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저희는 시작 카드 드래프트를 자체적으로 제작했는데, 룰북에는 공식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숙련된 플레이어에게는 분명히 개선된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게임을 다른 Ryan Laukat 게임들과 비교하면 어떨까요? Creature Caravan은 전형적인 유로게임입니다. 주사위와 카드 외에는 스토리텔링이나 무작위성이 전혀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맵에서 어떻게 움직일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원한다면 좀비를 완전히 피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작품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아름다운 아트워크인데, 이 카드들은 환상적인 존재를 Laukat 특유의 인상주의적 해석으로 표현하여 이 게임의 크리처 카드에서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마지막 생각:
크리처 캐러밴은 중급 유로게임 카테고리에 진입하는 훌륭한 입문작입니다. 가장 큰 매력은 라이언 라우캇의 아름다운 일러스트가 담긴 135장의 독특한 카드입니다. 이 카드들은 플레이어들에게 어떤 카드를 추가하고 어떤 카드를 버려야 할지 끊임없이 고민하게 합니다. 또한, 특정 생물 태그를 수집할 때 특히 무작위성을 유발합니다. 좋은 카드 드로우와 다른 플레이어와의 자유로운 교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은 트레이드와 좀비 보드에서의 가벼운 상호작용을 제외하면 대부분 멀티플레이어 솔리테어 게임과 유사합니다. 무작위 보드 구성과 카드 드로우, 그리고 다양한 포인트 획득 경로는 훌륭한 반복 플레이 가치를 제공합니다. 저처럼 참을성 있는 플레이어라면, 크리처 캐러밴 의 여정을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
최종 점수 : 4점 - 이 중간 무게의 유로게임 여정에는 까다로운 결정이 많고 다운타임이 거의 없습니다.
히트:
• 진정한 동시 플레이
• 고유한 기능과 아트를 갖춘 135장의 카드
• 까다로운 전술적 결정
미스:
• 오프닝 핸드 드래프트가 기본이어야 함
• 카드 "태그" 배포 목록이 포함되어야 함
• 플레이어와 가볍게 상호 작용만 가능
https://www.boardgamequest.com/creature-caravan-revie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