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호이 확장팩 리뷰
아, 이 악당들아! 지평선 너머에 뭐가 있는 거야? (새로운 지평선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 확장팩, 흥! Shiv— 아, 잠깐, Ahoy 리뷰할 때 똑같은 거 했었는데 . 새로운 소재가 필요한가 봐…
2023년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 이후 오랜 지연 끝에 Ahoy의 확장팩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이전 리뷰에서 게임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린 바 있는데, 저는 항상 비대칭 게임을 좋아했기에 확장팩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리고 기존 게임에서 제가 겪었던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확장팩은 플레이어 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4인용 게임이며, 플레이 시간은 60분 이내(때로는 훨씬 짧습니다)입니다. 기존 게임에서는 2인 플레이가 가장 좋았지만, 이번 확장팩에서는 이상적인 플레이어 수가 다소 불분명합니다(스포일러 주의!).
확장팩 개요:
원래는 Ahoy: New Horizons라는 이름으로 하나의 패키지에 통합되었지만, 최종 출시된 확장팩에서는 두 개로 나뉘었습니다. Fang & Fortune에는 3인과 4인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세력이 추가되었고, Rivals & Renegades에는 2인 플레이를 포함하여 모든 플레이어를 위한 세력이 있습니다. Fang & Fortune부터는 조금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두 개의 새로운 세력(Leviathan과 Coral Cap Pirates)을 기본 게임의 밀수꾼(Smuggler) 중 하나 또는 둘 다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인 플레이에서는 두 세력을 원하는 대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력 둘 다 사용하거나, 새로운 세력 하나와 밀수꾼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두 번째 상자인 라이벌과 배신자는 기본 게임의 몰러스크 연합과 블루핀 편대와 같은 색상인 추가적인 "노란색"과 "파란색" 진영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확장팩 게임에서 쉘파이어 반란군과 블랙피쉬 여단은 기본 세트의 진영을 대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모든 2인 게임에서는 노란색 진영 하나와 파란색 진영 하나만 사용해야 하며, 같은 색상의 진영 두 개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4인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쉘파이어 반란군과 몰러스크 연합이 영원한 숙적인 블루핀 편대와 블랙피쉬 여단과 맞붙을 수 있는 새로운 팀 변형은 예외입니다. 그 이유는 고유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같은 색상의 진영이 기능하는 방식과 어느 정도 겹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각 상자에는 각 진영의 카드, 나무 토큰, 플레이어 보드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새로운 진영을 게임에 통합하는 것은 플레이어 설정 단계에서 기존 지침 대신 새로운 진영의 지침을 따르는 것만큼 간단합니다. 앞서 설명에서 짐작하셨겠지만, 이제 다양한 매치업의 종류가 훨씬 다양해졌습니다. 제 계산이 맞다면 세 가지 게임 크기 모두에서 33가지의 플레이어 조합이 가능합니다.
확장팩을 통한 게임 경험:
Rivals & Renegades의 노란색과 파란색 진영은 앞서 언급했듯이 기본 세트의 진영과 메커니즘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Shellfire Rebellion은 여전히 섬 곳곳에 동지 토큰을 분산시켜 통제력을 확대하려 하고 있으며, 제한된 해군력과 액션 카드로 세력 확장 능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Blackfish Brigade는 기함을 지원하는 소형 함선들로 구성된 대규모 함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는 이전 버전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이 기본 수준을 넘어서면 상당히 다릅니다. 몰러스크 연합처럼 주사위 액션을 사용하여 동지를 배치하는 대신, 쉘파이어 반란군의 동지들은 훨씬 더 재밌는 방식으로 배치됩니다. 바로 바다 건너편으로 발사되는 것입니다. 이들은 발사대(보조 함선)를 위한 작은 보조 플레이어 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 라운드 시작 시, 1, 2, 3이 적힌 주사위를 굴려 보조 보드에 놓습니다. 그 라운드에 동지를 발사할 수 있을 때마다, 동지는 정확히 그 수만큼 이동합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이동 방식이 생깁니다. 라운드 종료 시 발사에 유리한 위치로 적재된 발사대와 기함을 어떻게 이동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블랙피쉬 여단은 블루핀 전대와 달리, 시장을 장악하고 지역 통제권을 유지하기 위해 섬에 요새를 건설하는 대신, 이동식 고래 포드를 사용하여 일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기함이 보드를 이동할 때, 고래 포드 타일에 순찰대를 추가로 배치합니다. 이동 능력을 사용하여 고래 포드를 이동시키면, 포드에서 보드로 순찰대를 배치하여 지역 통제권을 전략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쉘파이어 반란처럼, 이 점은 토큰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더욱 세심한 계획을 세우게 합니다. 두 진영 모두 기본 게임 진영과 비교했을 때 테마는 유사하지만, 조금 더 복잡하기 때문에 계획을 잘 세우면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Rivals & Renegades의 진영은 기본 게임 진영의 아이디어를 발전시킨 것이지만 Fang & Fortune의 진영은 완전히 새로운 것입니다. Leviathan은 이전에 나온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진영"은 본질적으로 바다 전체에 퍼져 있는 거대한 여러 머리의 뱀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더 많은 신체 부분을 키우려고 시도하는데, 이 부분은 턴 시작 시 의무적인 이동 후에 배치됩니다. 제어에 신경 쓰는 대신, 여러분의 행동은 다른 진영을 방해하고(때로는 잡아먹기도 합니다!), 속도와 공격 능력을 향상시키고, 추가 능력을 얻기 위해 진화 카드를 얻습니다. 여전히 명예를 얻는 것이 목표이지만, 몸을 길게 뻗고 많은 진화를 하면 됩니다. Leviathan을 플레이하는 것은 지금까지 다른 진영과 달랐습니다. 같은 게임을 하고 있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은 느낌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코럴 캡 해적단은 함대, 즉 프리깃함으로 구성된 함대를 만드는 데 주력합니다. 기함 외에도 "장비"를 장착할 수 있는 소형 프리깃함 6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프리깃에는 서로 다른 임무가 적힌 타로 카드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돌아다녀야 하는 작은 미니 퀘스트로, 게임 종료 시 숨겨진 명예를 획득합니다. 프리깃함은 섬과 상호 작용하며, 다른 많은 세력보다 승무원 시장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합니다. 승무원은 각 프리깃함의 선장으로 모집할 수 있으며, 임무를 완료하려면 특정 승무원 슈트가 필요합니다. 함대를 빠르게 구축하고, 임무를 완료하기 위해 함대와 함께 섬을 이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임무가 해당 지역의 부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임무를 완료하는 게임 후반부에서는 조금 더 신중해야 합니다.
몇 년 전, Ahoy의 기본 게임에 대한 리뷰에서 "밀수꾼은 다른 팩션만큼 게임에 많은 것을 추가하지 않으며, 게임은 2인 플레이에서 더 잘 플레이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Fang & Fortune 상자가 답인 것처럼 디자이너가 직접 피드백을 받은 것 같습니다. 좋은 답변입니다. 밀수꾼이 3~4인 플레이에서 실망스럽다는 것은 이전에 게임에서 제가 가장 큰 문제였고, 이 확장팩은 그것을 해결하고 예상보다 더 재미있는 방식으로 그렇게 합니다. 게다가, Rivals & Renegades도 같은 맥락에서 도움이 됩니다. Yellow vs. Blue의 팀 게임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4인 게임에 완전히 새로운 역동성을 제공했습니다. 양측의 두 가지 유사성 덕분에 서로 상호 작용하고 상대방의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드의 Comrade는 Shellfire Rebellion이나 Mollusk Union에 관계없이 능력에 언급되면 Comrade입니다.
마지막 생각:
전반적으로, 새로운 네 가지 세력 모두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레비아탄과 코럴 캡 해적단은 완전히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로, 3, 4번째 플레이어는 마치 자신만의 플레이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밀수꾼과 두 명 중 한 명만 사용해도 게임의 비대칭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전 4인 플레이 방식처럼, 밀수꾼 두 명을 사용하는 것은 분명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쉘파이어 반란군과 블랙피쉬 여단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을 줍니다.
몰러스크 연합과 블루핀 스쿼드론과 각각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점만으로도 충분히 존재 가치가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블랙피쉬의 고래 주머니는 재밌는 메커니즘이었고, 각 지역의 부 주사위에 토큰을 배치한 방식도 훌륭했습니다. 리바이어선은 제가 가장 재미있게 플레이했던 게임이었지만, 다른 세 게임을 과소평가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 내 확장 가능성에 대해 다소 회의적이었지만, 특히 리바이어선은 이 시스템의 가능성에 대한 시야를 넓혀 주었습니다.
기본 게임, 특히 2인용 게임을 정말 즐겼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3인이나 4인용으로는 다시 플레이해 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세트들이 그런 분위기를 바꿀 것 같습니다. 저처럼 플레이어 수가 많은 게 아쉽지만 그 외에는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Fang & Fortune 이 분명 마음에 드실 겁니다. 주로 2인용 게임을 하신다면 Rivals & Renegades는 다양한 재미를 선사하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Mollusk Union에 대한 애정은 변함이 없지만, 투석기로 거북이를 발사하는 것 자체도 나름의 재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루 진영을 떠올려 보면 Blackfish Brigade가 더 마음에 듭니다. 전반적으로 좋은 세트입니다!
히트:
• 레비아탄과 코랄 캡 해적단은 3인 및 4인 게임에 절실히 필요한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 더욱 다양해진 진영 조합은 게임의 수명을 연장하고, 게임이 지루해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 4인용 팀 변형은 기본 게임과는 매우 다른 느낌을 제공하며, 훌륭한 추가 요소입니다.
단점:
• 기본 게임(그리고 대부분의 비대칭 게임)처럼, 이렇게 작은 게임에서는 다소 예상치 못한 학습 곡선이 있습니다.
• Shellfire Rebellion과 Blackfish Brigade는 이전 게임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 이건 사소한 부분이지만, 동지 토큰 20개에 스티커를 붙이는 게 얼마나 힘들었는지 잊고 있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