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글쓰기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ETC] 중국 게임 ‘원신’이 보여준 ‘욕 안먹는 과금’ 가능성 [서대문 오락실] [77]


profile_image


profile_image (1331516)
11 | 77 | 8693 | 비추력 57720
프로필 열기/닫기
글쓰기
|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댓글 | 77
1
 댓글


(IP보기클릭)106.101.***.***

BEST
원신이 가챠가 욕 안먹는게 아님 대신 과금통한 경쟁요소가 없다는게 무 소과금이 대거 정착 가능하게 만들어준거
23.01.03 12:47

(IP보기클릭)110.9.***.***

BEST
해보고 말하나 천장 60만원이 뭔 말이야?
23.01.03 12:52

(IP보기클릭)124.50.***.***

BEST
저번에 리니지 기사에서 리니지 가챠하고 다른 서브컬쳐 모바일겜 가챠하고 아무튼 같은거임 하면서 묶어서 물타려는 세력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엔씨 댓글부대는 실존하는 것일지도요
23.01.03 12:48

(IP보기클릭)223.38.***.***

BEST
게임은 별 변화없이 가챠만 주구장창내놓는 겜이랑은 다르긴 함...원신은 게임볼륨이 계속커지니
23.01.03 12:43

(IP보기클릭)110.9.***.***

BEST
원신, 프리코네 둘다 해본 입장에서 프리코네가 더 빡세다고 봅니다. 프리코네는 경쟁요소가 있다보니 캐릭없음 꼬접하거나 안그럴려면 과금들여 뽑아 연명하거나..
23.01.03 13:42

(IP보기클릭)211.225.***.***

일단 컴플리트 가챠나 법으로 막아버리고 시작하자
23.01.03 12:29

(IP보기클릭)175.223.***.***

욕을 안먹는게 아니라 실드가 큰거겠지
23.01.03 12:39

(IP보기클릭)110.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금사슴의힐다
해보고 말하나 천장 60만원이 뭔 말이야? | 23.01.03 12:52 | | |

(IP보기클릭)1.2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828773214
위에 언급한 +@도 65000원 정도로 해결이 가능하고 정직하게 천장친다고 해도 40만원 남짓이 한계입니다 그걸 60만원으로 그냥 1.5배해버렸는데 맞는 이야기로 하긴 어렵죠 제가 통계사이트 기준으로 뽑기 횟수 0.1%에 해당하는데 1.3버전부터 여태까지 가장 높은 천장이 83회였습니다 84회 넘어서 나온 5성 캐릭이 없어요 | 23.01.03 13:24 | | |

(IP보기클릭)1.237.***.***

Feed
https://namu.wiki/w/%EC%9B%90%EC%8B%A0/%EA%B8%B0%EC%9B%90#toc 여기 각주 5번 보면 80회 이상일때 픽업 등장확률 계산해놓은게 있는데 89회까지 안나올 확률이 로또 1등될 확률의 반 정도 된다고 하네요 | 23.01.03 13:48 | | |

(IP보기클릭)172.2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금사슴의힐다
어중간하게 알아서 우마무스메 1천장 = 60 인거랑 헷갈린거같은데 원신 캐릭 1천장 160-180인데 180이라치고 1트럭 = 12만원(ios기준 15만원) = 50.5뽑임 4트럭 = 200뽑 = 48만원임. 돈 썩어나서 ios로치면 60만원이 맞긴함 캐릭 하나에 약 50들어가는게 제정신인가 싶긴하지만 그래도 깔려면 알고 까주길 바람 | 23.01.03 13:31 | | |

(IP보기클릭)219.2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금사슴의힐다
겜 질러 보셨는지?? | 23.01.03 13:42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금사슴의힐다
겜안분ㅋ | 23.01.03 15:39 | | |

(IP보기클릭)210.1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828773214
이론상 천장은 90연이지만 실제 천장은 80연입니다. 그래서 스트리머들도 70연까지 지른 후 80연째 지를떄 "자 이제 천장입니다~" 라고 외치죠. 80연을 넘어가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그나마 81~82때 다 뜹니다. 90연 맥스 천장 갈 확률은 거의 로또당첨 확률. | 23.01.03 15:51 | | |

(IP보기클릭)49.1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금사슴의힐다

60만원쓰면서 꾸준히 했는데 감우 라이덴 못뽑았다고? 내가 님 쓰는돈 절반쓰고 1년에 이만큼 뽑았는데 분탕 아니면. 노력과 돈을 하수구에 헛버렸나보네 | 23.01.03 17:45 | | |

(IP보기클릭)223.38.***.***

BEST
게임은 별 변화없이 가챠만 주구장창내놓는 겜이랑은 다르긴 함...원신은 게임볼륨이 계속커지니
23.01.03 12:43

(IP보기클릭)124.50.***.***

원신은 20억 혈맹군주 이딴거도 없고 과금 강요가 없으니까요. 뽑으라고 강요한거도 아닌데...
23.01.03 12:45

(IP보기클릭)211.36.***.***

원신 과금 허들이 낮은 원인 중 몇게 = 싱글 플레이 기반, 소규모 멀티 협력 플레이. 경쟁 없음.
23.01.03 12:46

(IP보기클릭)124.50.***.***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021269688
저번에 리니지 기사에서 리니지 가챠하고 다른 서브컬쳐 모바일겜 가챠하고 아무튼 같은거임 하면서 묶어서 물타려는 세력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엔씨 댓글부대는 실존하는 것일지도요 | 23.01.03 12:48 | | |

(IP보기클릭)106.101.***.***

BEST
원신이 가챠가 욕 안먹는게 아님 대신 과금통한 경쟁요소가 없다는게 무 소과금이 대거 정착 가능하게 만들어준거
23.01.03 12:47

(IP보기클릭)123.142.***.***

이번에 애니화도 그렇고 정기적인 대규모패치도 그렇고 유저가 과금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하는건 칭찬받을 일인데
23.01.03 12:49

(IP보기클릭)39.7.***.***

시진핑과 중국은 욕해도 롤과 원신 욕하는건 욕납 못한다!
23.01.03 12:51

(IP보기클릭)14.6.***.***

요즘 한달 만원으로 만족할만한 가챠겜은 드물지
23.01.03 12:57

(IP보기클릭)210.179.***.***

원신은 다 좋은데 무기 가차가 너무 매움 3회 확천은 좀 아닌거 같음 솔직히 패키지겜이랑 별 다를바 없는데 무기 하나 얻는데 운 진짜 없으면 3회 확천이라는 거지 같은 시스템이 좀 그럼 안 뽑으면 그만 이라고 하지만 하는 사람들은 그냥 당연 하게 보는게 문제인듯 그리고 하면서 느끼는건데 캐릭터 6돌파 시스템 이거는 그냥 원래 6돌 성능 캐릭을 DLC처럼 나눠 파는 느낌이 강함..
23.01.03 13:00

(IP보기클릭)223.39.***.***

A-RISE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불평만 하시네요 꾸준한 개발 인건비와 직원이 몇명인데요 이렇게따지면 만족하는게임은 있으세요? | 23.01.03 13:09 | | |

(IP보기클릭)124.50.***.***

A-RISE
무뽑 안하면 됩니다. 저도 무뽑은 매운거 알아서 여태 라이덴이랑 나히다 둘 밖에 안돌렸어요 | 23.01.03 13:16 | | |

(IP보기클릭)106.250.***.***

A-RISE
경쟁 없는데 무기 뽑에 연연할 필요가 없죠 | 23.01.03 13:42 | | |

(IP보기클릭)1.229.***.***

A-RISE
무뽑은 라인업이 진짜 좋거나, 캐릭터가 정말 맘에 들어서 반드시 전무를 들려주고 싶거나, 운을 시험하고 싶을때만 돌려야 합니다 | 23.01.03 16:46 | | |

(IP보기클릭)118.235.***.***

가챠는 겁나 매운개 맞지.. 근데 왜 욕을안먹냐면 가챠없어도 겜하는대 지장없거든
23.01.03 13:04

(IP보기클릭)221.151.***.***

젊은이들 ㅉㄲ문화에 빠졌다더니 사실인듯
23.01.03 13:11

(IP보기클릭)211.36.***.***

큉부끄
비추뭐지 원신 ㅉㄱ문화 맞는데 | 23.01.03 18:37 | | |

(IP보기클릭)5.159.***.***

큉부끄
‘ 원신 짱! ’ 문화라니 원신 많이 좋아하시나봐요 :) | 23.01.03 23:19 | | |

(IP보기클릭)211.36.***.***

ㅅㅊㅂ
ㅉㄲ문화 좋아하는 사람이 많긴 하구나 쯧 할수없죠; | 23.01.04 07:52 | | |

(IP보기클릭)183.109.***.***

원신이 욕 안먹는 과금? ㅋㅋ 요즘은 반천장 있는 가챠 + 돌파로 단순 스탯변화가 아니라 캐릭성능 자체가 변하는 게임을 혜자라고 부르나봐요??
23.01.03 13:13

(IP보기클릭)59.15.***.***

루리웹-6629833071
캐릭 성능 변화해봤자 경쟁있는거도 아니고 걍 자기 선택인데 | 23.01.03 19:02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7.55.***.***

가챠없이 무과금으로 3달만 즐기면 무조건 쓸만한 5성 1-2개 나옴… 5900원짜리 공월지르면 1달에 1번 5성 뽑음 11000짜리 기행 지르면 게임 듬성듬성 해도 자원이 남고 준 5성급 무기줌 가챠가 혜자라고 말하긴 어렵고 다만 기호에따라 게임가능하게 해준다는게 큰 이점이 아닐까 합니다
23.01.03 13:15

(IP보기클릭)183.109.***.***

쿠마밥
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 공월로 어케 1달에 1번 5성을 뽑음? 2700개 + 300개밖에 안주는데 | 23.01.03 13:30 | | |

(IP보기클릭)124.50.***.***

루리웹-6629833071
버전 업뎃 원석, 이벤트 보상 원석, 기행 보상, 일퀘보상 하면 얼추 한번은 뽑을 보상은 나옵니다. 단지 그게 픽뚫일수도 있어서 그렇지 | 23.01.03 13:33 | | |

(IP보기클릭)27.55.***.***

루리웹-6629833071
보통 이벤트/맵 상자리젠이 3000정도 나오자나요. 여기에 월 리셋 5개/ 패치후 선물로 4개/ 웹이벤트로 2개 들어오니 버전만 잘돌리면 70개는 먹음 가끔 덜줄때도 있지만 덜주면 그다음 이벤트때 덜준만큼 더 줘요.. | 23.01.03 13:36 | | |

(IP보기클릭)183.109.***.***

쿠마밥
공월같은 월정액 상품이랑 그 기간동안 꾸준히 플레이하면 가챠할 재화 모이는건 그 어떤 게임이던 해당되는 얘기 아님? 공월만 지르면 되는것도 아니고 꾸준히 게임해야 하는데 오로지 '원신'만 혜자겜이라 가능하다는듯이 공월만 지르면 5성 뽑을수 있다고 써놨네 | 23.01.03 13:39 | | |

(IP보기클릭)27.55.***.***

루리웹-6629833071
애당초 공월 목적이 게임을 더 하게 만드는 목적인데 그것도 안하고 5성뽑게 하면 무슨의미로 이게임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냥 가챠로 강해지는 국내게임하시면 되겠네요^^ 그리고 혜자라고 쓴적도 없습니다… 억까질좀 자제 부탁 | 23.01.03 13:41 | | |

(IP보기클릭)220.73.***.***

루리웹-6629833071
업데이트 하면서 이벤트랑 월드 상자 등등 주는게 은근 많아서 3달이면 5성은 얻게 되더라구요. | 23.01.03 13:50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6629833071
그럼 그것만 받고 겜은 안하시나보네요 ㅎㅎㅎ | 23.01.03 18:04 | | |

(IP보기클릭)121.143.***.***

애초에 원신도 엄청 가챠 빡센겜아님? 프리코네나 소전같은거면 모를까
23.01.03 13:22

(IP보기클릭)112.154.***.***

루리웹-540879712
딱 명함만 따도 게임 플레이에 지장 없지만 그 캐릭터에게 애착이 강해서 더 강하게 만들어주고 싶다? 그렇게 그 애정 캐릭터에게 돈을 더 투자하는게 가능하다는거죠. 그 투자는 순전히 유저의 선택입니다. 그 선택을 하든 안 하든 경쟁 요소가 없기 때문에 플레이엔 지장이 없죠. 고난이도 컨텐츠가 하나 있긴 하지만 빡겜해봤자 보상도 짜서 욕심 낼 필요도 없죠. 혜자맛 가챠이지만 유저의 기호에 따라서 매운맛을 얼마든지 첨가할 수 있는 게임. 그게 원신이라는 거죠. | 23.01.03 13:35 | | |

(IP보기클릭)110.9.***.***

BEST
루리웹-540879712
원신, 프리코네 둘다 해본 입장에서 프리코네가 더 빡세다고 봅니다. 프리코네는 경쟁요소가 있다보니 캐릭없음 꼬접하거나 안그럴려면 과금들여 뽑아 연명하거나.. | 23.01.03 13:42 | | |

(IP보기클릭)106.250.***.***

루리웹-540879712
전혀요. 원신은 캐릭터 없어도 플레이에 약간 불편한 정도고 경쟁 요소 없음 프리코네는 경쟁 컨텐츠에서 캐릭터 없으면 개털리거나 고득점 자체가 불가능 | 23.01.03 13:44 | | |

(IP보기클릭)123.142.***.***

루리웹-540879712
프리코네는 ㅈㄴ 오래해야 무과금 연명이 되는 구조 현재 신규복귀는 캐릭풀 없어서 첫날 빼고는 클랜전 참여를 못하는 수준까지 됨 원신은 수집요소를 똥꼬쇼해서 먹는게 싫다면 가챠 유도가 심한 빡센겜이 맞는데 필드사냥이나 보스사냥 등은 기본캐릭, 낮은 성급으로도 할수 있는 수준임 | 23.01.03 15:46 | | |

(IP보기클릭)1.215.***.***

상대적으로는 욕을 안먹겟지만 절대적으로는 욗을 먹는게 가챠겜의 현실
23.01.03 13:49

(IP보기클릭)118.235.***.***

이것도 댓글 삼백개 가나
23.01.03 13:51

(IP보기클릭)125.180.***.***

장황하게 설명해봤자 '어차피 창렬아님?' 이러면서 못박고 댓글써대고 싸워대는데 심지어 겜안분 분탕까지있고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살라그러라고 포기했음. 들어먹질않는데 뭔 설명을 어떻게 함
23.01.03 14:00

(IP보기클릭)119.149.***.***

리니지는 캐릭터가 매력이 없잖아
23.01.03 14:22

(IP보기클릭)183.103.***.***

니케 화이팅!
23.01.03 14:43

(IP보기클릭)222.109.***.***

돈 제일 많이 쓴 게임이긴해
23.01.03 14:54

(IP보기클릭)211.36.***.***

언제부터 가챠가 욕먹고 안먹고가 있지 ㅋㅋ 과금난이도가 낮다한들 가챠는 가챠인데 '욕 안먹는 과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01.03 15:03

(IP보기클릭)121.111.***.***

가챠는 욕 쳐먹었지 않았나? 욕안쳐먹는 가챠라는게 성립이 되냐?
23.01.03 15:09

(IP보기클릭)183.101.***.***

이건 BM이 문제가 아니라 캐릭터를 낼 때 유저가 가지고 싶게 만드는 마음을 만드는 법에 대해서 논하는게 맞지. 여태 한국겜은 무조건 성능 원툴이었는데 원신은 페그오 처럼 스토리로 캐릭터를 가지고 싶게 만들었는데 페그오랑은 다르게 무에서 유를 창조해낸거고.
23.01.03 15:15

(IP보기클릭)114.202.***.***

나쁜 느그겜은 쌩 10연차에 이벤트까지 싹다 제외 해서 최악의 과금효율 개창렬이라 욕하더니 내가하는 착한 우리겜은 트럭과 이벤트 포함으로 계산해서 혜자라고 감싸지네 ㅋㅋ
23.01.03 15:16

(IP보기클릭)112.168.***.***

느그 김치조선■겜은 사지 찢어죽일 나쁜가챠 우리 따거겜은 착한가챠 ㅋㅋㅋㅋ 지랄났다!
23.01.03 15:18

(IP보기클릭)222.105.***.***

가챠 빡쎈건 맞음 대신 원신은 경쟁컨텐츠 배제로 가챠 낭떠러지로 사람을 밀어버리지 않음 다만 거기로 오라고 열심히 꼬시긴 함 그래서 가챠 망해도 합리화가 잘 됨..
23.01.03 15:36

(IP보기클릭)211.107.***.***

모정게에서 패키지겜 얘기하는놈들은 뭐냐?
23.01.03 15:38

(IP보기클릭)125.133.***.***

딱히 가챠겜이라는 생각 자체가 안듬 그냥 캐릭터 1뽑에 30만원짜리라고 생각하고 하는중 몇마리 운좋게 싸게 뽑아도 아낀 재화로 애정캐 돌파하고 하다보면 결국 평균 맞춰지거든 돈낸만큼 매달 컨텐츠 퍼주고 애니까지 내준다는데 딱히 안아까움
23.01.03 15:41

(IP보기클릭)223.38.***.***

원신이 추구하는 마케팅은 마티즈든 벤츠든 롤스로이드든 하는일은 동네 드라이브가 전부임 하지만 좋은차를 타고싶은게 사람마음이고 이런 심리로 유도하는거고 다른게임은 경쟁을 통해 마티즈와 다른차들의 격차를 보여주고 던전은 마티즈는 못올라가는 오르막으로 만듬 강제로 압박과 선택의자유를 준게 차이로 느껴짐
23.01.03 15:47

(IP보기클릭)118.235.***.***

쌩으로 뽑으면 비싸지만 공짜원석이랑 패스원석 모으면 한정캐 두번 나오면 하나는 가져가니 체감상은 가벼운 느낌입니다 필드와 완성도 덕에 만족감도 꽤 높은 편이고요 한정캐가 아예 안나오는 쉬어가는 달도 있습니다 뽑기 판매로 수익 극대화 하는게 유저입장에서 좋은 건 아니지만 요세 덕겜중 안이런 게임을 찿기 힘든편이니 그나마 괜찮길 바래야죠
23.01.03 15:50

(IP보기클릭)118.39.***.***

뭔 칭찬이야. 상대적으로 좋다고 멀쩡한 가챠가 어딨어? 멀쩡했으면 그딴식으로 돈 벌었겠냐?
23.01.03 15:52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49.170.***.***

악튜러스

오락으로 돈버는 게임회사가 죄지 ㅋㅋ | 23.01.03 16:3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아니 ㅋㅋ 단일판매 or 패키지 판매보다 가챠가 나은점이 있음? 20000원으로 10+1 가챠 2번 vs 25000원 확정 SSR&인게임 재화 패키지 중에 뭐가 더 많이 팔릴거같아요? 가챠가 게임시장에 정착에 도움 될듯한 사례가 생기는게 싫은게 아니라 확정판매상품보다 나은게 하나도 없기때문임. 가챠가 '개선'되고 '착해진' 해봤자 "확률형 뽑기"라는 태생적 한계를 넘어설수 있음? 근본적인 시스템이 소비자 친화적이지 않거니와, 가챠가 확정판매보다 나은점을 설명조차 반박도 못하면서 "가챠에 부정적인 유저는 설득을 해도 이해하지 못한다"라는 궤변으로 일축하시면 그냥 원신에 대가리 쪼개진 원신충에 불과한거임. 가챠가 확정판매보다 나은게 있으면, 가챠라는 시스템이 소비자 친화적이라고 설명 할 수 있다면 님이 논리적으로 말해야죠 ㅋㅋㅋㅋ | 23.01.03 18:10 | | |

(IP보기클릭)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패키지 게임이랑 가챠시스템이랑 어떻게 동일 선상의 비교가 됨;; 패키지 게임은 단일제품이고 가챠는 게임 내 부가상품에 불과한데 어떻게 동일가치로 둠? P2P랑 F2P는 개념부터 달라요. 가챠가 없다고 기업이 돈을 못버나? 가챠는 회사입장에선 돈을 쉽게 벌어다주는 시스템일뿐더러 님이 말하는 게임개발 상한컷이니 중간구매층이 없다느니 하는 소리랑은 완전히 카테고리가 틀려요 ㅋㅋㅋ 그리고 저는 가챠가 확정판매보다 나은게 있느냐를 물어 봤고 가챠 시스템이 어떻게 소비자 친화적이냐를 물은거지 가챠 시스템의 탄생이유를 물어본적이 없습니다. | 23.01.03 19:05 | | |

(IP보기클릭)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원신이 쌓아올린 이미지, 캐릭 하나 팔아먹겠다고 빌드업 빡세게 쌓아올리는거 다른 F2P에 비하면 확실히 대단하고 박수쳐줄만한건 맞음. 거기에 가챠라는 똥이 올라가있는게 문제지 "내가 원하는 상품을 가지고 싶은데 왜 뽑기를 해야하느냐. 그냥 단일로 팔면 안됨?" 가챠는 이 정상적인 시장논리를 납득시킬만한 무언가가 있음? 시장이 돌아가는데 공급자가 중요한것도 맞지만, 소비자가 납득을 못하면 공급자가 망하는거지 소비자가 망함? 소비자가 왜 공급자를 왜 생각함? | 23.01.03 19:10 | | |

(IP보기클릭)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가챠라는 시스템이 널리퍼지는데 현재의 게임 프라이스 문제가 크게 관여되어 있다? 롤, 발로, 워존, 로아 같은 게임들은 가챠로 성공했나? 파판, 와우같은건 정액제 유료게임인데도 여전히 강세고 흑자상품인데? 시즌패스가 왜 가챠보다 더 빠르게 주류가 됬는줄 알기나함? "이 상황에서 가챠라는 과금시스템으로 돌파구를 찾은 게임들이 나왔고 이런 대형 게임을 6만원에 팔도록 만들 수 없는 회사들이 크게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이제는 모바가챠겜을 만드는 것밖에 없을 정도까지 몰린게 현시장의 실정임" 이말 자체의 단어선택이 실패한게 뭔줄 알음? 프라이스 문제로 가챠 시스템이 생겨난것 또한 아니며, AAA급 게임사들은 그냥 자기네 게임만 만들어 팔아도 잘팔림 대형 게임사들이 모바일가챠게임에 눈돌리는 이유는 굳이 500~600억 들여가며 게임 만들기보다, 외주&저코스트로 만들고 기존의 게임과 최대한 흡사하게 만들고 더욱더 쉽게 돈을 벌려고 하는게 지금의 게임시장의 현실임. 에펙 모바일, 워존 모바일, 디아임모탈 같은게 과연 재정문제로 만드는거 같음? 그냥 가챠를 어떻게든 쉴드치려는 정신승리로밖에 안보이는데? | 23.01.03 19:20 | | |

(IP보기클릭)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뭔소리야. 시장은 소비자로 돌아가는게 아니기도 하지만, 소비자가 없으면 공급자도 말라가기 마련인데, 소비자가 공급자를 무시하기 시작하면 공급자는 피가 말리기 마련임. 소비자가 있어야 공급자가 유지를 하는거고 공급자가 있기에 소비자가 생기는거임. 공급자가 만들어낸 가챠 시스템은 순전히 공급자 위주의 소비자 적대적인 과금 시스템인데 지금 그걸 반박한답시고 이야기하는게 AAA급 풀프라이스 게임인게 어이가 없는거지. 그리고 내가 롤, 발로, 워존 같은걸 이야기한게 가챠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재무재표에서 흑자를 기록하는 게임들임. 무슨 경쟁력이 없는걸 회사의 능력이 부족하다고 치부한다 생각하는지? 가챠시스템이 널리퍼진데는 현게임시장의 재정문제 때문에 퍼진거라면서, 정작 그것에 대한 부연설명은 끝까지 부족하고 억지논리 끼워맞춰서 취사선택하는건 걍 아는게 없고 가챠를 쉴드치고 싶어서 그런거 아님? AAA 6만원의 세상 ㅋㅋㅋㅋ 웃기기만 하네요. 뭐 가챠하다가 돈을 얼마나 날렸기에 그렇게 정신승리를 하는건지 ㅋㅋㅋㅋㅋ | 23.01.03 22:41 | | |

(IP보기클릭)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그리고 계속 말돌리고 헛소리만 계속하는데 가챠의 본질적인 문제인 "내가 원하는 상품을 왜 뽑기로 뽑아야 하냐"를 죽어도 넘지 못하고 있음. 왜냐? 원하는 물건을 돈주고 사는건 너무나도 당연한 시장논리기 때문임. 원하는 물건을 뽑을수 있는 '기회'에 돈을 낸다는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거임? 제네시스를 사고싶어서 매장에 갓더니 "엑센트부터 GV80까지 뽑을수 있는 가챠"에서 밖에 못산다는데 펠리세이드부터 확률이 한자리래. 과연 이따구로 팔면 사람들이 다 좋아하겠음? | 23.01.03 22:55 | | |

(IP보기클릭)5.159.***.***

맛있는고갈비
쭉 읽어보니 약간 논점이 흐려진거같네요. 가챠? 없으면 좋죠. 글쓴이분이 처음에 살짝 도발하신거같긴 하지만 저분의 의도를 살펴보자면, 울며 겨자먹기로 경쟁게임에서 살아남기위해 해야했던 가챠보단 원신의 가챠방식이 더 기분이 좋다? 라는거같네요. 단순히 캐릭을 뽑는 비용이 저렴해서가 아닌 ( 안저렴함 ) 어차피 나갈 돈이면 기분좋게 쓸 수 있게 만드는게 더 낫다라는거죠. 가챠겜 범주 안에서 비교하는겁니다. 물론 애초에 돈이 안나가면 더 좋겠지만요 ㅎㅎ. 근데 미호요정도 규모의 중소기업(?)이 이정도 컨텐츠를 계속 뽑아낼 자금을 얻으려면 가챠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지 궁금하네요. | 23.01.03 23:47 | | |

(IP보기클릭)218.147.***.***

ㅅㅊㅂ
가챠겜 대 가챠겜으로 본다면 원신이 상대적으로 혜자인게 맞죠. 가챠에 대한 완충장치나 필요요소에 대해 생각한다면 원신쪽이 가챠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을 하는게 맞다고 봐요. 다만, 결국엔 가챠라는게 그래봤자 가챠인건데 글쓴이가 계속 빙빙 돌려 말 하는게 짜증날 뿐입니다. 굳이 가챠 아니었어도 캐릭터 설정이나 특성은 독보적인지라 아예 스킨을 만들던 보이스팩같은걸 비싸게 팔아도 가챠보단 덜벌겠지만 수익 자체는 보장됬을겁니다. | 23.01.03 23:57 | | |

(IP보기클릭)218.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ㅋㅋㅋㅋㅋ 끝까지 애매한 대답을 할꺼면 뭐더러 대댓을 달음 소비자가 원한게 아니라 판매자가 원하는 거였으면 걍 참고 감내해야하는게 맞음? 음식이며 옷, 소비성 상품들도 '확률형 뽑기'로 판다고 하면 걍 곧이 곧대로 받아 들여야 하는거임?? 소비재를 왜 소비자가 빌면서 사야되는건지 설명도 못하고 끝까지 소비자 시각에선 가챠의 단점은 고려치 않으며, 하물며 소비자 탓으로 가챠의 존재의의를 말하고 있는데 과연 그게 맞다고 말할수 있는거임? 게임에 돈을 쓰는 이유가 뭔데, 내가 가지고 싶은게 있어서 게임을 편하게 하고 싶어서 아님? 왜 돈을 쓰고 나오길 빌어야 되고 안나오면 왜 짜증을 내야되는건데 ㅋㅋ 돈을 쓰고도 게임을 편하게 못하는건 지금시점에선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임?? 끝까지 설명 못하고 계속 빙빙둘러 가차 쉴드치는거 보니 누구보다 일자무식인게 티가난다 진짜... | 23.01.04 15:19 | | |

(IP보기클릭)210.108.***.***

원신과 다른 가챠겜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타 가챠겜은 PVP를 통해 유저들끼리 '경쟁' 을 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이 지른자와 적게 지른자와의 '격차' 가 생기고, 많이 지른자는 주간보상 월간보상등 적게 지른자와의 '아웃풋' 격차까지 생기죠.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지고 게임은 고인물화 됩니다. 그래서 게임출시 1년만 지나도 신규유저 유입은 없디시피 합니다. 왜냐? 게임출시 1년 후에 신규로 시작해봤자 서버주급으로 지르는게 아닌이상 밑바닥 인생이나 살아야 하거든요. 이게 어쩔수 없는게 싱글 컨텐츠의 분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끝이 없는 무한경쟁 PVP가 아니면 게임사 입장에서 게임을 오래 유지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원신은 "뭐? 토기겅듀들이 싱글컨텐츠 순삭해버리면 PVP말고 할게 없을거라고? 그러면 싱글컨텐츠를 계속 새로 만들어!" 로 이 문제를 해결해버린 미친 게임입니다. 이게 말이 쉽지 천문학적인 돈과 인력을 갈아넣는 일이기 때문에 원신 정도의 주기로 싱글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게임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원신이 최초로 이걸 시도했고 보기 좋게 성공했습니다. 와우 전성기때도 확팩 나오는 주기가 1년 2년 이랬는데, 원신은 업뎃주기가 6주입니다. 여튼, PVP요소가 전무하기 때문에 가챠 자체는 매울지언정 그 가챠캐릭이 없다고 꼽지 않습니다. 싱글로 하는 이 게임 최고난이도 컨텐츠인 나선 12층은 공월기행도 안하는 쌩 무과금으로도 36별 풀이 가능하거든요. 대신, 여러 가지 공을 들여서 그 가챠캐릭 자체를 이미지메이킹 하고 캐릭 자체에 애정을 갖게 만들어서 가챠를 유도합니다. PVP에 밀리지 않기 위해 성능위주로 가챠유도를 하던 그동안의 게임들과는 바로 이것이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죠.
23.01.03 16:11

(IP보기클릭)121.146.***.***

4성(다른 게임으로 치면 SR)에 정성 쏟는 게 신기함 다른 게임은 이 정도로 정성 들여 만들면 아까워서라도 5성으로 팔아먹던데
23.01.03 16:30

(IP보기클릭)119.207.***.***

팬덤빨인거 같네.. 무소과금으로는 가챠 개창렬하던데... 차라리 과금으로 개욕처먹는 니케가 낫지 않나.. 니케는 그래도 퍼주는거 많아서, 과금 안해도 최고 등급 쉽게 획득 가능하던데.. 원신은 애초에 퍼주는게 적어서 개창렬하게 느껴지던데...
23.01.03 17:29

(IP보기클릭)124.50.***.***

수비니겨!
엔씨 알바 검거 | 23.01.03 18:09 | | |

(IP보기클릭)125.180.***.***

수비니겨!
이런글만봐도 그냥 구조고 뭐고 딱히 이해할생각이없다는게 딱 느껴짐. 비추먹인것도 뭐 팬덤탓할라나 | 23.01.03 21:49 | | |

(IP보기클릭)39.116.***.***

수비니겨!
원신/니케 다하는중이지만 니케는 진짜 명함으로 뭘 할수가 없이 만들어둔 게임이던데요 ㅋㅋㅋ 원신은 차라리 현질할 맛이라도 나지 니케 쉴드는 진짜 처음보네요. | 23.01.13 17:16 | | |

(IP보기클릭)175.213.***.***

표절이라고 그렇게 까이던게 언제인데 이제와서 착한게임ㅋㅋ 혜자게임 ㅋㅋㅋㅋㅋ
23.01.04 13:06


1
 댓글




목록 | 이전글 | 다음글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