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면
추가 설명
여기서는 '회전한다' 라고 설명하는데
여기서 회전한다 = 빙글빙글 돈다.
라는 말이 아니라
"기체를 회전시켜서, 뒤집어서 하강하는 이유가 뭔가요?"
가 맞음.
설명하시는 분 경력
한국 항공 우주산업 비행 시험팀 수석 조종사
공군 전투 조종사 경력 15년
T-50 개발 참여 및 시험 비행
- 요약 -
G 에도
포지티브 G
네거티브 G가 있는데
포지티브 G까지는 8~9까지 견디도록 설계를 하고
사람도 견딜수가 있지만
네거티브 G로는 -3정도 밖에 견디지 못한다.
그래서 급 강하할때 전투기 자체를 뒤집어서
네거티브를 포지티브로 변환하여 하강하면
조종사도 견디기가 쉽고, 기체도 부하가 덜 하다.
회전한다 = "빙글 빙글 회전한다 " 가 아니라
" 회전하여, 뒤집어서 하강하는 "
여기서 댓글러가 오해가 생긴듯















(IP보기클릭)125.128.***.***
+ G : 중력이 아래로 쏠리니 머리에 피가 다리쪽으로 빠져나가서 정신을 잃을수있음 하지만 몸이 버티고 조종사들이 입는 G 슈트가 가슴쪽을 압박해서 피가 머리에서 다리쪽으로 쏠리는거 방지해주고 머리에 피를 보내는 호흡법등으로 대처도 가능함 - G : 머리에 피가 쏠리는거... 답이 없음. 조금만 심하면 눈이랑 뇌 실핏줄 터지면서 저세상감
(IP보기클릭)210.117.***.***
뇌에 혈액이 부족할땐 서서히 죽어가지만 뇌에 혈액이 쏠리면 인간풍선이 된다 이말이야
(IP보기클릭)39.7.***.***
이래서 안구에 메스댄 자국 있는 사람도 제한되는거
(IP보기클릭)119.201.***.***
맞잖아 왜
(IP보기클릭)121.191.***.***
아니 뭐읽었냐 ㅋㅋ 쉽게 말해 뒤집어 까서 내려오면 공기저항 들받아서 그렇게 한다잖아
(IP보기클릭)121.191.***.***
전투기 설계시에도 그렇게 하중받게 되있으니 폼으로 도는게 아니라 기체, 조종사 본인에게도 뒤집어까서 하강하는게 맞다고
(IP보기클릭)220.123.***.***
비행기가 순간적으로 기수를 올라가다가 내려버리면 내거티브 G를 받음 마치 우리가 차 타다가 안전 방지턱 밣아서 순간적으로 붕뜨는거 생각하면 됨
(IP보기클릭)125.128.***.***
우주비행사들 처럼 한쪽으로 고정되어 있으면 +11G 같은 무지막지한 중력가속도도 버틴다더라... 최고 기록이 미국에서 세운 순간적인 40G 였던가?
(IP보기클릭)59.22.***.***
ㅇㅇ 윗 댓글보니 어떤부분에서 오해를 하는지 알것같음 회전한다 = 빙글빙글돈다. 이렇게 이해한듯. 난 영상 그대로 제목을 쓰긴 했는데 아무튼 의미적으로는 "기체를 뒤집어서 하강하는 이유" 가 맞음
(IP보기클릭)211.221.***.***
상승하다 하강시에 기체 뒤집는 이유니까 맞지않음?
(IP보기클릭)175.207.***.***
(IP보기클릭)211.221.***.***
루리웹-0999291455
상승하다 하강시에 기체 뒤집는 이유니까 맞지않음? | 22.07.07 00:44 | | |
(IP보기클릭)119.201.***.***
루리웹-0999291455
맞잖아 왜 | 22.07.07 00:45 | | |
(IP보기클릭)175.207.***.***
니가 쓴 글 제목을 봐 | 22.07.07 00:45 | | |
(IP보기클릭)121.191.***.***
루리웹-0999291455
아니 뭐읽었냐 ㅋㅋ 쉽게 말해 뒤집어 까서 내려오면 공기저항 들받아서 그렇게 한다잖아 | 22.07.07 00:45 | | |
(IP보기클릭)59.22.***.***
아 무슨 말인지 알겠다. 회전한다는게 빙글빙글 돈다는 말이 아니라 기체를 뒤집는걸 회전한다고 말하는 듯 | 22.07.07 00:45 | | |
(IP보기클릭)220.123.***.***
루리웹-0999291455
비행기가 순간적으로 기수를 올라가다가 내려버리면 내거티브 G를 받음 마치 우리가 차 타다가 안전 방지턱 밣아서 순간적으로 붕뜨는거 생각하면 됨 | 22.07.07 00:46 | | |
(IP보기클릭)121.191.***.***
크마에
전투기 설계시에도 그렇게 하중받게 되있으니 폼으로 도는게 아니라 기체, 조종사 본인에게도 뒤집어까서 하강하는게 맞다고 | 22.07.07 00:46 | | |
(IP보기클릭)175.197.***.***
공기 저항 때문이 아니라 가속 때문 | 22.07.07 01:12 | | |
(IP보기클릭)58.121.***.***
애초에 글쓴 유게이도 아니고 지 댓글에 지가 대댓글 달면 알림도 안 가는데 누구한테 이야기 함?? | 22.07.07 01:26 | | |
(IP보기클릭)106.101.***.***
아냐... 공기저항 때문이 아냐... | 22.07.07 01:28 | | |
(IP보기클릭)116.127.***.***
원심력 | 22.07.07 01:32 | | |
(IP보기클릭)106.101.***.***
공기저항은 기체를 반전시키나 안시키나 같은 속도이기에 동일하고 기체가 공기저항을 버텨내는 방향이 날개위로 바람을 받을때 즉 날개를 누르는 힘에 더 강하게 설계되어있다는 뜻임 그렇게 설계한 이유는 비행기를 타는 인간이 그쪽 방향의 가속에 더 잘 버틸 수 있게 생겨먹어서임 | 22.07.07 01:34 | | |
(IP보기클릭)175.207.***.***
(IP보기클릭)59.22.***.***
ㅇㅇ 윗 댓글보니 어떤부분에서 오해를 하는지 알것같음 회전한다 = 빙글빙글돈다. 이렇게 이해한듯. 난 영상 그대로 제목을 쓰긴 했는데 아무튼 의미적으로는 "기체를 뒤집어서 하강하는 이유" 가 맞음 | 22.07.07 00:46 | | |
(IP보기클릭)125.178.***.***
엄밀히 말하면 롤도 회전 요도 회전 피치도 회전. 아는사람은 너무 당연한 얘긴데 모르면 빙글빙글로 이해할 수 있을 듯 함 | 22.07.07 01:09 | | |
(IP보기클릭)125.128.***.***
+ G : 중력이 아래로 쏠리니 머리에 피가 다리쪽으로 빠져나가서 정신을 잃을수있음 하지만 몸이 버티고 조종사들이 입는 G 슈트가 가슴쪽을 압박해서 피가 머리에서 다리쪽으로 쏠리는거 방지해주고 머리에 피를 보내는 호흡법등으로 대처도 가능함 - G : 머리에 피가 쏠리는거... 답이 없음. 조금만 심하면 눈이랑 뇌 실핏줄 터지면서 저세상감
(IP보기클릭)39.7.***.***
343길티스파크
이래서 안구에 메스댄 자국 있는 사람도 제한되는거 | 22.07.07 00:51 | | |
(IP보기클릭)121.176.***.***
본문보다 이게 이해하기 쉽넹 | 22.07.07 01:12 | | |
(IP보기클릭)124.153.***.***
블랙아웃과 레드아웃이 저거 차이구나 | 22.07.07 01:33 | | |
(IP보기클릭)14.7.***.***
(IP보기클릭)125.128.***.***
우주비행사들 처럼 한쪽으로 고정되어 있으면 +11G 같은 무지막지한 중력가속도도 버틴다더라... 최고 기록이 미국에서 세운 순간적인 40G 였던가?
(IP보기클릭)210.95.***.***
40g? 으와 세상에;;; 진짜 우주비행사들도 탈인간 영역이네;;; | 22.07.07 01:27 | | |
(IP보기클릭)218.239.***.***
갤럭시 노트FE씁니다!
듣기로는 기저귀 찬다고 하더군요 | 22.07.07 01:2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61.79.***.***
자가고문기술자
자유낙하는 0G인데, 뭐 1G인 일상 기준에서의 체감G는 음수G라고 할 수도 있긴 함 | 22.07.07 01:44 | | |
(IP보기클릭)116.121.***.***
(IP보기클릭)125.185.***.***
(IP보기클릭)210.117.***.***
뇌에 혈액이 부족할땐 서서히 죽어가지만 뇌에 혈액이 쏠리면 인간풍선이 된다 이말이야
(IP보기클릭)58.237.***.***
(IP보기클릭)125.138.***.***
(IP보기클릭)221.142.***.***
(IP보기클릭)112.151.***.***
(IP보기클릭)112.151.***.***
워썬더처럼 G에 따른 블랙아웃이나 레드아웃을 구현해둔건 아니지만 기수를 내리는 것보다 180도 롤링해서 내려가는게 더 급강하가 빠르긴 한듯. | 22.07.07 01:03 | | |
(IP보기클릭)112.147.***.***
기체를 꺽을때 기수를 올리는 방향으로 꺽어야 반응이 빠름 그래서 급하강할때는 자연스럽게 기체를 뒤집어서 꺽게됨 | 22.07.07 01:05 | | |
(IP보기클릭)14.35.***.***
게임도 반영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 영화의 장면에서 180도 뒤집는 이유가 저렇게 안 하면 저 산을 넘어갈수가 없어서 넘어간 다음 다시 뒤집는 이유도 다시 급상승 하려고... | 22.07.07 01:12 | | |
(IP보기클릭)124.153.***.***
에이스컴벳은 사실상 아케이드 슈팅 게임이라 사실상 논외, 소위 비행모델(Flight Model)이란게 들어가는 워썬더 부터 마소 플심이나 DCS 같은 기타 시뮬레이션 게임에는 당연히 반영됨 | 22.07.07 01:25 | | |
(IP보기클릭)110.15.***.***
에이스컴뱃은 그냥 아케이드 게임이라 항공역학에 관한 그 어떤것도 구현안되어 있음 | 22.07.07 11:03 | | |
(IP보기클릭)175.213.***.***
(IP보기클릭)59.22.***.***
반대임 떨어지는 중력보다, 눌리는 중력이 더 편하다. | 22.07.07 01:03 | | |
(IP보기클릭)125.178.***.***
(IP보기클릭)175.114.***.***
바이킹 끝까지 올라가서 내려올때 느끼는게 -G. 바닥쪽에서 올라가면서 느끼는게 +G.. | 22.07.07 01:07 | | |
(IP보기클릭)59.7.***.***
저 위에 설명이 제일 적절한거 같은데 머리에 피가 모자라면 서서히 의식을 잃어가지만 머리에 피가 몰리면 안구가 터진다. | 22.07.07 01:08 | | |
(IP보기클릭)222.108.***.***
머야 완벽히 이해했잖아... 실제로 그래서 강한 포지티브G를 받으면 방향에 따라 물병 물 쏠리는거처럼 사람몸에도 피가 쏠려서 눈 한쪽에 피가 안가면 눈한쪽이 안보이거나 함 | 22.07.07 01:10 | | |
(IP보기클릭)14.35.***.***
이해하기 쉽게 손목을 위로 꺽는건 90도 이상 된다고 치면 아래로 꺽는 건 30도 정도라고 생각하면 됨 그래서 올라가면서 비행기를 뒤집어야 위로 꺽을수 있어서 급강하 하기가 편함 반대로 그냥 올라가면 30도밖에 안 내려가니 오히려 산 넘기가 힘듬 | 22.07.07 01:14 | | |
(IP보기클릭)49.168.***.***
(IP보기클릭)124.153.***.***
너무 조종사 입장에서 설명했는데.. (옆에 비행역학 선임님 계신데 왜 안해주셨지...?) 역학적으로도 +G방향이 훨신 안정한데, 날개라는게 상식적으로 양력은 받음각이 커질수록 증가하고 당연히 구조적으로 항공기가 정상 비행상태에서 수평비행을 할때 가능한 최소의 항력과 최적의 양력을(측 양항비를 최대로) 가진체 만들어지도록 주익 미익 뿐만 아니라 전 기체가 그렇게 설계가 되어있음 이런 일반적인 상황에서 수직축 기동을 한다고 하면 기수를 들어올리는게 받음각을 키우는 쪽이고, 기수를 내리면 받음각을 낮추는 쪽으로 항공기가 피치 다운을 하는데 어느쪽으로 스틱을 당기는게 더 최적의 기동인가에 대해선 이제 더이상 말 안해도 알거임.. 그리고 저런 F-18같은 전투기는 압축성 효과를 고려한 얇은 에어포일을 써서 약간 해당사항이 없긴 하지만, 이미지 그림 처럼 캠버가 큰(대충 두께가 두꺼운) 에어포일 같은경우는 임계받음각이 마이너스쪽이 훨씬 더 낮아서 negative G 기동으로 받음각을 음으로 증가시키면 공기역학적으로 불안정해지기까지 함...
(IP보기클릭)121.159.***.***
님 설명보니 안해줬거나 혹은 편집 당했을 이유를 알겠는데요... 5번째 읽는 중인데 이해가 안 가요... | 22.07.07 05:43 | | |
(IP보기클릭)114.199.***.***
이런 이유때문에 하강보다 상승이 구조적으로 편함 | 22.07.07 09:03 | | |
(IP보기클릭)142.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