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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08.***.***
아씨 마지막 2짤 화면전환효과 때문에 터진 줄 알았잖아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49.175.***.***
(IP보기클릭)121.188.***.***
엔진 노즐 움직이는거 보소 조임이 좋겄는데
(IP보기클릭)120.42.***.***
아.. 저 쌍발 진짜 부심오져진다.. 펄럭!
(IP보기클릭)59.11.***.***
인도네시아 돈은 잘 납부 했나?
(IP보기클릭)14.44.***.***
(IP보기클릭)121.150.***.***
아 ㅋㅋ 얌전히 국기 뒤집을 준비 해두면 됨
(IP보기클릭)39.113.***.***
(IP보기클릭)183.101.***.***
(IP보기클릭)110.8.***.***
일뽕 저능아들이 또 그런 개소리를 많이 하던데 그런 식으로 따지면 정작 일본 F2도 일본 전투기 아님
(IP보기클릭)18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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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노즐 움직이는거 보소 조임이 좋겄는데
(IP보기클릭)118.235.***.***
조임 좋으면 뭐가 좋아? | 22.06.27 21:26 | | |
(IP보기클릭)219.240.***.***
| 22.06.27 21:27 | | |
(IP보기클릭)106.101.***.***
빨리날고 방향조형이 정교해져 | 22.06.27 21:27 | | |
(IP보기클릭)121.188.***.***
연소가 잘대서 잘 날라다녀 | 22.06.27 21:28 | | |
(IP보기클릭)14.44.***.***
방거니브
| 22.06.27 21:28 | | |
(IP보기클릭)118.235.***.***
으으으 노즐 꼴린닷!!!! | 22.06.27 21:28 | | |
(IP보기클릭)218.156.***.***
요...용서해주십시오 노즐처형인님 | 22.06.27 21:31 | | |
(IP보기클릭)14.38.***.***
| 22.06.27 21:39 | | |
(IP보기클릭)121.175.***.***
....너 하필이면 그거냐...히토미 끊자 | 22.06.27 21:45 | | |
(IP보기클릭)211.58.***.***
이건... 아버지의 랜딩기어? | 22.06.27 21:48 | | |
(IP보기클릭)211.108.***.***
아씨 마지막 2짤 화면전환효과 때문에 터진 줄 알았잖아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16.38.***.***
(IP보기클릭)118.45.***.***
경우에 따라서는 아예 수평 꼬리날개 전체가 움직이게 만들어진 경우도 있다. 이는 꼬리 전체가 움직인다고 해서 전가동형 꼬리날개[1]라고 하며, 다른 말로는 스태빌라이저(꼬리날개)와 엘리베이터(승강타)의 단어를 합성해서 스태빌레이터[2]라고도 한다. 초음속 비행기에는 전가동형 꼬리날개가 달려 있는 경우가 많다. 승강타 경계부분이 초음속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 초음속 비행의 초창기부터 알려져 있었고, 전가동형 꼬리날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전통적인 승강타를 쓰게 되면 초음속 비행시에 경첩 부위의 뒤쪽에서 충격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마하 턱[3]이라 불리는 기수가 아래로 처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기수가 처지다 보니 승강타를 올려야 하고 이는 불필요한 공기저항을 발생시키게 된다. 따라서 문제가 되는 경첩 부위을 없애고 꼬리날개 전부가 움직이도록 만들면 이런 현상을 막을 수 있다. 게다가 승강타 면적이 넓어져서 더 큰 힘을 낼 수 있는 장점도 생긴다. 따라서 초음속 비행 및 고기동성이 필요한 현대의 전투기들은 거의 모두 전가동형 꼬리날개를 사용하고 있다. -꺼라위키 | 22.06.27 21:35 | | |
(IP보기클릭)14.6.***.***
요즘 초음속기는 거의 다 스태빌레이터 쓴다 조종면 면적이 넓으면 넓을수록 조작 반응이 좋음 | 22.06.27 23:24 | | |
(IP보기클릭)116.38.***.***
단순히 조작반응이 좋다고 능사는 아니지 않아? 요즘은 컴퓨터가 보정해줘서 과할정도로 조작되는건 방지되나? 그리고 저런 형태도 결국 축에 하중이 집중될텐데 가변익 형태의 주익보다 가해지는 힘이 적어서 유지보수쪽에 힘이 덜 들어가나? | 22.06.27 23:35 | | |
(IP보기클릭)14.6.***.***
FBW도 도입하기 전인 70년대부터 쓰던 설계여 저거 사람 올라타도 멀쩡함 | 22.06.28 05:41 | | |
(IP보기클릭)14.6.***.***
오히려 끄트머리를 경첩으로 붙잡고 별도의 구동계랑 연결해야 하는 통상조종면형 엘리베이터보다 존나 튼튼한 하나의 축과 하나의 회전구동계만 사용하는 스태빌레이터가 구조적으로 더 튼튼하기까지 함 | 22.06.28 05:42 | | |
(IP보기클릭)211.204.***.***
속도가 빨라질수록 기우는 각도를 줄이는 등 조종사가 원하는 운동성을 유지하도록(또는 과조작으로 데미지를 주지 않게) 다 프로그래밍을 해둠요 | 22.06.28 10:25 | | |
(IP보기클릭)120.42.***.***
아.. 저 쌍발 진짜 부심오져진다.. 펄럭!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218.156.***.***
뿌디디딕 | 22.06.27 21:31 | | |
(IP보기클릭)183.98.***.***
(IP보기클릭)59.13.***.***
추력이 좋아야 다양한 기동을하지 | 22.06.27 21:30 | | |
(IP보기클릭)61.84.***.***
아마 개량과정이나 5세대 기체개발 때 엔진은 같은거 사용하려는 계획아닐까 | 22.06.27 21:34 | | |
(IP보기클릭)110.8.***.***
마하2 넘지도 않는데 추력과다는 무슨 | 22.06.27 21:35 | | |
(IP보기클릭)58.231.***.***
F-18도 같은 계열로 쌍발이고 추력과다는 아닌거같음 | 22.06.27 21:39 | | |
(IP보기클릭)115.160.***.***
라팔이나 뚱벌 생각하면 그리 넘치는건 아님 오히려 벌써부터 추력 향상에 대한 얘기들이 나오지 않나 | 22.06.27 21:44 | | |
(IP보기클릭)182.31.***.***
쌍발 다는 건 추력보다는 엔진 하나 꺼졌을 때 생존성 보장 한다고 쌍발 많이 선호해서리 | 22.06.27 21:44 | | |
(IP보기클릭)14.6.***.***
그렇게 작은것도 아님 보라매는 | 22.06.27 23:25 | | |
(IP보기클릭)58.124.***.***
으으...싼다!
(IP보기클릭)112.146.***.***
람쥐잇! | 22.06.27 21:27 | | |
(IP보기클릭)14.47.***.***
(IP보기클릭)223.39.***.***
일본애들이 넣어줄리가요 실전전적이라도 있어야.. | 22.06.28 05:55 | | |
(IP보기클릭)115.40.***.***
(IP보기클릭)39.113.***.***
다야만영원히
| 22.06.27 21:37 | | |
(IP보기클릭)49.246.***.***
참고로 이 움짤에서 불을 내뿜는 엔진이 본문에서 불 땡긴 KF-21 엔진이기도 함 ㅠㅠ | 22.06.27 21:38 | | |
(IP보기클릭)39.113.***.***
| 22.06.27 21:39 | | |
(IP보기클릭)116.36.***.***
ㅋㅋ 명품 사골이구먼 | 22.06.27 22:27 | | |
(IP보기클릭)59.6.***.***
kf-21 시험비행 끝나고 8월 말복에 상영했으면 지금보다 더 관객늘었을텐데 토르 때문에 ㅋㅋㅋㅋㅋ | 22.06.28 04:30 | | |
(IP보기클릭)59.11.***.***
인도네시아 돈은 잘 납부 했나?
(IP보기클릭)121.150.***.***
lIlIlIllIIl
아 ㅋㅋ 얌전히 국기 뒤집을 준비 해두면 됨 | 22.06.27 21:27 | | |
(IP보기클릭)121.142.***.***
8000억 미납 | 22.06.27 21:50 | | |
(IP보기클릭)182.227.***.***
폴란드 : 제가요? | 22.06.27 21:50 | | |
(IP보기클릭)68.146.***.***
돈 안받고 기술이전 안해주게 나을것 같은데.. | 22.06.27 21:59 | | |
(IP보기클릭)58.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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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80.***.***
(IP보기클릭)58.239.***.***
(IP보기클릭)223.38.***.***
-NTR-
오 좋은소식...이긴한데 너이새1기 닉이 왜그래 | 22.06.27 21:30 | | |
(IP보기클릭)218.158.***.***
(IP보기클릭)112.223.***.***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49.175.***.***
(IP보기클릭)49.175.***.***
마늘토마토
| 22.06.27 21:29 | | |
(IP보기클릭)120.142.***.***
그땐 엔진따로 시동테스트 한거고(제어장비랑 페어링 되는지) 이번엔 조립완료하고 구동한거. 이제 날리면서 테스트 해야지. | 22.06.27 21:39 | | |
(IP보기클릭)59.26.***.***
뭔 떡이 저렇게 예쁘게 빵같이 생겼데 | 22.06.27 21:45 | | |
(IP보기클릭)211.250.***.***
포장뜯으면 핑크하트 | 22.06.27 21:52 | | |
(IP보기클릭)59.0.***.***
(IP보기클릭)106.101.***.***
???: 살려주십시오! 노즐 처형인님 ㅜㅜ | 22.06.27 21:35 | | |
(IP보기클릭)112.212.***.***
(IP보기클릭)59.13.***.***
일단 지금은 4.5세대임... 미리 약간 자리를 잡아둔 내부 무장창 확보되고 노루표의 스텔스페인트도 좀 뿌리면 5세대라고 할 수 있을지도... | 22.06.27 21:32 | | |
(IP보기클릭)58.231.***.***
무장창 확보랑 스텔스 도료를 바르는 것 만으로 F-35와 같은 5세대로 만들기에는 해야될 부분이 좀 많을듯ㅇ 생존장비나 센서 구성도 아아주 특출났다..라고 하기에는 좀 그런거같궁 | 22.06.27 21:41 | | |
(IP보기클릭)175.200.***.***
반매립방식이라4.5 블록 다음버전올라가면세대 확정임. | 22.06.27 21:42 | | |
(IP보기클릭)182.227.***.***
블록3에서 반매립 무장창을 내부무장창으로 업그레이드하면 5세대 전투기로 완성되는 시스템. | 22.06.27 21:52 | | |
(IP보기클릭)58.122.***.***
하늘물총새
하루 빨리 5세대 개발되었음 좋겠다. 옆나라 중공도 자기네 기술로 5세대 개발하는거 보고 허미;; 싶었는데.. | 22.06.27 22:03 | | |
(IP보기클릭)211.54.***.***
(IP보기클릭)183.101.***.***
(IP보기클릭)61.79.***.***
"일단 같은편인 척 속여보자"(알록달록 하이바)ㅋㅋㅋㅋㅋ | 22.06.27 21:36 | | |
(IP보기클릭)121.162.***.***
(IP보기클릭)110.8.***.***
4577||
일뽕 저능아들이 또 그런 개소리를 많이 하던데 그런 식으로 따지면 정작 일본 F2도 일본 전투기 아님 | 22.06.27 21:39 | | |
(IP보기클릭)222.112.***.***
그래도 로켓 기술 많이 발전해서 이제 자체엔진 개발되지 않을까 싶은데...가능할거 같은디.. | 22.06.27 21:48 | | |
(IP보기클릭)110.8.***.***
아직은 한참 멀음, 로켓엔진보다 난이도 높은 게 전투기 엔진임 지금 우리는 공격형 무인기에 쓸 엔진기술력도 완전히 확보하지 못 함 | 22.06.27 21:51 | | |
(IP보기클릭)116.38.***.***
로켓하고 비행기 엔진이 상당히 달라서... 그래도 한화쪽에서 라이센스 생산을 넘어서 자체 개발중이니까 조만간 소식 들릴듯 | 22.06.27 21:52 | | |
(IP보기클릭)220.123.***.***
외국엔진으로 저만큼 하는거도 전세계 몇나라 못함 ㅋㅋㅋ 진짜 까는게 인생의 낙인 샛기들 보면 어이가 없어서 진짜... | 22.06.27 21:54 | | |
(IP보기클릭)1.226.***.***
우리도 기술축적이 많이 되서 자체개발도 가능하긴 하다던데.. 굳이 하지는 않을듯.. 지금 전투기엔진 시장이 겁나 레드오션인데다가 기존 몇개 업체가 세계시장 독점에 신규업체 진입을 아예 막고 있어서 우리가 개발한 전투기에만 쓰기에는 규모의 경제가 안되기에 그냥 라이센스 하면서 급할때 써먹을 정도만 해두는게 나을듯 싶음.. | 22.06.27 23:21 | | |
(IP보기클릭)218.158.***.***
(IP보기클릭)1.232.***.***
(IP보기클릭)59.22.***.***
(IP보기클릭)210.97.***.***
(IP보기클릭)59.13.***.***
가능하지 않을까? | 22.06.27 21:32 | | |
(IP보기클릭)210.97.***.***
그러겠지? 세대가 세대다 보니 | 22.06.27 21:34 | | |
(IP보기클릭)110.8.***.***
더 고차원적인 회피기동을 하지 플레어보다 진일보한 미사일 기만체계가 달림 | 22.06.27 21:43 | | |
(IP보기클릭)115.160.***.***
...? 공군 그냥 다 같은 플레어 쓰지 않냐 따로 견인식 디코이 같은게 나온게 있어? | 22.06.27 21:52 | | |
(IP보기클릭)211.44.***.***
https://www.youtube.com/watch?v=qo0KJVwb7x0&t=133s 매브릭에서 미샬 회피 기농하는거 보고 헐 미친 했는데 수호이만 가능하다고 하는거 보면 ... | 22.06.27 21:54 | | |
(IP보기클릭)110.8.***.***
전자교란으로 미사일 기만하는 체계임 | 22.06.27 21:56 | | |
(IP보기클릭)110.8.***.***
방해전파 내보내는 재머랑 플레어 시스템 둘 다 통합시킨 물건임 | 22.06.27 21:59 | | |
(IP보기클릭)211.224.***.***
수호이가 이상하게 고평가되는 경향이 있는데 코브라 기동 같은 포스트 스톨 기능은 추력 편향 노즐이 있는 전투기는 다 됨. 그리고 없는 기체라 하더라도 조종사의 역량에 따라 충분히 가능함. | 22.06.27 22:04 | | |
(IP보기클릭)115.160.***.***
결국 방위 산업도 '쇼'로서 대중에게 어떤 이미지를 각인 시키느냐가 중요한 것 같음. 와! 수호이! 와! 코브라! 도 결국 에어쇼마다 뻔질나게 나와서 재주를 부린 결과니까... | 22.06.27 22:19 | | |
(IP보기클릭)115.160.***.***
전파 재밍이면 플레어보다는 체프 쪽이랑 연관되겠지... 현대화 된 전투기면 위험 감지부터 경보, 전자전 대응, 체프/플레어 방출까지 통합적으로 돌아가도록 짜두는게 당연함. 안 그러면 조종사가 신경써야 할게 너무 많아져서... 레이더가 AESA고 국산답게 마음대로 통합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앞으로 국내에서 개발되는 것들을 통합하고 업그레이드 시키기 유리하다는 '배경'이 있는거지, KF-21의 전자전 시스템이 현재 어느 정도의 수준이고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서는 공개 게시판에서 토론될만한 공신력 있는 내용 자체가 나온게 거의 없음. | 22.06.27 22:24 | | |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175.201.***.***
(IP보기클릭)175.121.***.***
에버밀리언
R2B 2 나오나? ㅋㅋㅋ | 22.06.27 21:37 | | |
(IP보기클릭)210.204.***.***
(IP보기클릭)1.176.***.***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22.112.***.***
돈보다는 기술 보안 문제가 더 크다. 우리나라도 잊을만하면 기술 유출, 기밀 유출 나오는데 인도네시아 라면 어느정도일지, 미국 에서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에만 허가해준 기술 유츌 우려 발언도 있었음 | 22.06.27 21:41 | | |
(IP보기클릭)110.8.***.***
핵심기술은 공유 안 함 미국도 KFX 개발 협력할 때 핵심기술은 공유 안 했지 | 22.06.27 21:4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