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G: 25주년 기념으로 굿즈 및 피규어 판매 활성화,
카드 역시 11기에 비해 추억팔이 및 구 카드 리메이크의 비중 증가.
러시 듀얼: 브1리지같은 회사에게 잡혀서 러하하하당하는 건 예외로 치더라도,
OCG 유저들을 끌어오기 위해 DM팔이 비중이 늘었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 작년 포트나이트 콜라보는 결국 어나더 일러스트 몇 장인 시크릿 레어(Lair)였고..
올해 유니버스 비욘드(콜라보라는 뜻ㅎ)로 반지의 제왕을 결국 낸 걸 보면 키덜트 대상임을 명확히 한 상태.
스펠슬링어가 그래서 유입용 게임이 되었느냐 하면... 거기까진 잘 모르겠네요.
듀얼마스터즈: 딱히 으른용 콜라보까지는 안 보이는데, WIN 시즌부터 구 카드 리메이크 및 연계가 눈에 띄게 늘긴 했습니다.
그와 별개로 듀에마 플레이스는 처음부터 복고긴 했는데.. 뭐 이제 V 시즌 들어갔으니까요.
포켓몬 카드게임: 여기 사례 중 유일하게 이 유저풀 고착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게임입디다만
그건 포켓몬이 전세계급 IP깡패인 게 너무 큰 요인이네요.
솔지기 포케카 모으는 응애들 보면 포케카 칠 줄 모르는 케이스가 대다수같더만
근데 얘네가 TCG의 복고/고연령 겨냥 태세랑 완전히 관계가 없다면 그것도 아닌 게,
이번 시즌에서 1세대 포케카 시절 기믹인 포켓몬 ex가 귀환하기도 했고
포켓몬 공식에서 1세대를 하도 편애하는 바람에 이번에는 아예 1세대만 나오는 부스터를 다 냈더라고요?
카드파이트!! 뱅가드: 물론 5등분의 신부를 이번에 콜라보하긴 하지만,
지난 번 콜라보가 글쎄... 무시킹이었습니다. 2000년대 아케이드 게임 그거 맞아요.
아무튼 V시즌 리메이크-D시즌 해후로 원조 시즌 팔이 정말 많이 했던 놈들이긴 합니다
배틀 스피리츠: 반다이 콜라보는 이번에 나온 유니온 아레나한테 넘어갔고
계약편도 잘 팔렸고 주인공도 단에서 오리지널 캐릭터로 바꿨대니까 몰?루...긴 한데
브레이브 정말 오래도 팔아먹었던 놈들이긴 하네요.
섀도우버스/섀도우버스 이볼브: 몰???루
하스스톤: 전설노래자랑 이후 티탄으로 본격 와우팔이 노선 복귀.
뭐 판테온 수에 안 맞는다고 어둠땅 출신 하나(티탄아님ㅎ)랑 오리지널 티탄 하나 넣긴 했지만요.
마블스냅: 오픈빨은 다 끝난 것 같고, 스파이더버스 개봉 다음인 이번 시즌은 피닉스 포스네요... 에....
얼마 전에 대형 떡밥으로 '유희왕의 미래'가 여기저기서 돌았던 것 같길래 쓰는 글인데.
아무튼 여기까지 종합하자면, TCG들의 목표 소비자층이 최소 20대 이상이지 않느냐... 그 소리입니다
특히 반지의 제왕이랑 콜라보한 매더개는 아예 3040 이상을 노리고 있는... 것... 같은데...?
트위치 TCG 시청자 수가 제대로 말라비틀어졌다는 글을 어디서 보기도 했고요
최근 등장한 TCG들도 보면 10덕용 IP 콜라보 게임(유니온 아레나, 오시카)이나 조금 늙은 IP 게임(신디지카)이 대다수에
원피카 정도가 포켓몬 아래의 IP깡패였던 덕에 보편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들었네요
심지어는 이 경향이 서양에서도 강한 게, 신규 작품 2개를 보면 특히 그렇습니다
우선 디즈니 로카나만 해도 이제 100주년을 맞고 클래식 캐릭터들 대다수가 실사 리메이크로 나오고 있는 디즈니 IP인 데다,
뉴질랜드에서 나왔다는 소서리(Sorcery: Contested Realm)도 7080 판타지풍 일러스트를 세일즈 포인트로 삼았더라고요
물론 이러면 하나 설명하기 어려운 케이스가 있습니다. 쿠키런: 브레이버스요.
아동에게 어필하기 좋은 IP지만 얘네 연차가 10년차기도 하고
최근에는 또 회사와 함께 성장한 소비자층을 노리기 위해
굿즈 쇼핑몰 사이트를 열었다가 대폭망했거든요.
근데 이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그 굿즈보다 불안정한 품목인 카드를 낸다?
이미 내고 있던 수집용 카드를 놔 두고서?
그것도 캐릭터의 디자인에 '윤리적 이유'로 항의할 정도로
여성 소비자층이 분명하게 보이는 IP에서 남초 성향이 두드러지는 TCG를 낸다고?
왜 이런 움직임을 보인 건지 좀 설명하기 어렵네요 얘네는.
아무튼 유희왕이 유독 더 유저 끌어올 요인이 없어서 암담해 보이는 게 사실이지만...
이번에 OCG 위주 굿즈 추가+애니굿즈 활성화를 생각하면
아동 유입 창출이 불가능하단 것을 인정하여 소수의 키덜트 충성층만 쭉 안고 가겠다는 선언이 아닐까요
달리 말하면 10덕맛 나는 매더개 정도로 자리를 굳히겠다는 거지
물론 러시 애니 2연벙으로 말아먹고 있는 건 코나미의 직무태만이라고밖에 말할 수 없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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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은 여러모로 논외급 깡패인게 게임(본가)-애니(접근성)-TCG(본가외 컨텐츠)의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다른 방향성의 메인 컨텐츠가 3종이나 되고 공존 하는 관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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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는 본가랑 애니가 앙증맞은 찐빠를 일으키든 말든 포켓몬이란 IP는 순항한다는 게 두렵단 말이죠 심지어 본가 게임이 분명 IP의 메인일 텐데 그게 박살나도 IP에 이렇다할 영향이 없다는 거... 너무 두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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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것에 관해 기나긴 논쟁을 벗어나 다른 관점으로 보고자 한다면 "왜 요즘 어린애들은 이걸 좋아해주지 않는 걸까?"에 앞서 "요즘 어린애들은 무얼 좋아하는가?"부터 탐구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요즘의 한국 어린이들이 푹 빠져있는 장르나 시리즈에 대해선 의외로 잘 모르는 어른들이 많다보니 더욱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러는 저도 여아들이 너무 좋아해서 부모들의 속을 썩인다는 '티나핑'이란 이름조차 극히 최근에 알았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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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X 원래O 듀에마는 늘었다고 하기 힘든게 걔네는 원래 심심하면 구 카드 리메이크/연계하고 다닙니다. 신규 기믹 나왔다하면 옛날 크리처 리메이크하고 다니니. 까놓고 말해서 10년대 이후로 진짜 아동용으로 나온 카드게임은 없어요. 애니메이션으로 아동용 어필을 시도할 뿐인데 그마저도 10대 중후반 이상 취향이었고 좀만 연령대 낮추면 TCG 유저층이 들고 일어섭니다. 뱅가드를 키운 제알 때 그 난리가 괜히 난게 아니죠. 그리고 유저를 더 끌어올 요인 없다는 건 헛소리라고 생각합니다. 유희왕 정도의 체급이면 그냥 그 존재감 만으로도 유저 끌어모아요. 서양권에서 유희왕 애니는 한국보다는 낫다고는 해도 10대~20대 정도의 플레이어들은 방송중인 유희왕 애니 안 보거든요. 항상 패턴이 현 세대 유희왕 깐다 -> 5~10년 후 저거 보고 자란 애들이 주류가 되면서 그 자기들 작품은 재평가하고, 자기들이 나이 들었으니까 눈높이 올라갔다고 유희왕 애니 좀만 부족해도 까는 식입니다. DM시절 때부터 25년 가까이 그래왔어요. DM~GX 당시에 원작 만화랑 내용 다르다고 DM 까고 토에이판의 다크함 없다고 DM 까고 그러던 인간들이 넘쳐났고 저런 인간들이 앜파 방영 까지만 해도 넘쳐났어요. 막말로 유희왕으로 치자면 DM 팔이를 하는 이유는 결국 DM만 파는 놈들이 그동안 다른 유희왕을 부정해왔기 때문이고, 그게 임계점을 넘길 정도로 저질 DM식 상품을 마구 내서 그 환상을 깨기 전 까지는 맨날 DM이 좋았다 소리하고 극틀딱들은 DM조차도 부정하고 토에이판이 좋았다 소리해왔고. 그렇다고 회사나 브랜드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신규 아동 유입을 위해서는 애들용 테이스트에 맞춘 연령대 낮은 유치함을 내세워야 하는데, 보통 그걸 가장 싫어하는게 인터넷 여론의 주류이자 팬층의 코어층인 10대 20대라 안됩니다. 뭐 그 나이대의 사람은 보통 성인으로서의 자신의 증명에 목을 매는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사회가 그러라고 강요를 하니 아이다움을 수치심으로 느끼고 경향이 강하니 그럴 수 밖에 없긴 하지만요. 저건 사실 유희왕 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팬층이 똑같은 거고 사실 저런 팬층의 광신도적인 경향이 신규유입이나 IP의 고착화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사실 러시도 어떻게 보면 이게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게 지금 애니고 게임이고 코나미가 아동 유입을 하고 싶은 건지 청소년 유저 잡고 싶은 건지 계속 왔다갔다하고 정체성이 불명확하죠. 완전 개그라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시리어스라 하기도 애매하고. 근데 유희왕 브랜드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이미 한 번 나이대 낮추겠다고 제알 때 시도했다가 집중 폭격 받으면서 시장에서의 위치 잃을 뻔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제알은 초기의 유희왕식 도라에몽에서 정통파 유희왕에 가깝게 급선회한거고. 애니랑 게임 20년동안 지켜봐온 입장으로서는 솔직히 요즘 유희왕 별로 걱정 안됩니다 전. 오히려 종합적으로는 예전보다 낫다면 낫다고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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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그 존재감 바닥나지 않았나 싶긴 합디다... 이젠 유희왕 추억이니 뭐니 어필할 수 있는 시대도 거의 끝나가고 있고, 러시애니는 똥볼에 OCG는 고일 대로 고여서 OCG 오리지널 굿즈까지 파는 상황이고. 앞으로 TCG란 장르에 유입이 더 들어올 수나 있나 의심되는 상황에서 유희왕의 존재감이란 말도 이제 허울좋은 이야기 아닐까요. 차라리 보드게임은 보드게임 카페라도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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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은 여러모로 논외급 깡패인게 게임(본가)-애니(접근성)-TCG(본가외 컨텐츠)의 "지속적으로 공급되는" 다른 방향성의 메인 컨텐츠가 3종이나 되고 공존 하는 관계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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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는 본가랑 애니가 앙증맞은 찐빠를 일으키든 말든 포켓몬이란 IP는 순항한다는 게 두렵단 말이죠 심지어 본가 게임이 분명 IP의 메인일 텐데 그게 박살나도 IP에 이렇다할 영향이 없다는 거... 너무 두렵습니다 | 23.07.10 21:07 | |
(IP보기클릭)210.113.***.***
의외로 포켓몬은 본가 게임은 망한 적이 없습니다 물론 망해도 IP 자체가 망하진 않을 거긴 합니다만 | 23.07.11 05:16 | |
(IP보기클릭)211.208.***.***
요즘X 원래O 듀에마는 늘었다고 하기 힘든게 걔네는 원래 심심하면 구 카드 리메이크/연계하고 다닙니다. 신규 기믹 나왔다하면 옛날 크리처 리메이크하고 다니니. 까놓고 말해서 10년대 이후로 진짜 아동용으로 나온 카드게임은 없어요. 애니메이션으로 아동용 어필을 시도할 뿐인데 그마저도 10대 중후반 이상 취향이었고 좀만 연령대 낮추면 TCG 유저층이 들고 일어섭니다. 뱅가드를 키운 제알 때 그 난리가 괜히 난게 아니죠. 그리고 유저를 더 끌어올 요인 없다는 건 헛소리라고 생각합니다. 유희왕 정도의 체급이면 그냥 그 존재감 만으로도 유저 끌어모아요. 서양권에서 유희왕 애니는 한국보다는 낫다고는 해도 10대~20대 정도의 플레이어들은 방송중인 유희왕 애니 안 보거든요. 항상 패턴이 현 세대 유희왕 깐다 -> 5~10년 후 저거 보고 자란 애들이 주류가 되면서 그 자기들 작품은 재평가하고, 자기들이 나이 들었으니까 눈높이 올라갔다고 유희왕 애니 좀만 부족해도 까는 식입니다. DM시절 때부터 25년 가까이 그래왔어요. DM~GX 당시에 원작 만화랑 내용 다르다고 DM 까고 토에이판의 다크함 없다고 DM 까고 그러던 인간들이 넘쳐났고 저런 인간들이 앜파 방영 까지만 해도 넘쳐났어요. 막말로 유희왕으로 치자면 DM 팔이를 하는 이유는 결국 DM만 파는 놈들이 그동안 다른 유희왕을 부정해왔기 때문이고, 그게 임계점을 넘길 정도로 저질 DM식 상품을 마구 내서 그 환상을 깨기 전 까지는 맨날 DM이 좋았다 소리하고 극틀딱들은 DM조차도 부정하고 토에이판이 좋았다 소리해왔고. 그렇다고 회사나 브랜드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신규 아동 유입을 위해서는 애들용 테이스트에 맞춘 연령대 낮은 유치함을 내세워야 하는데, 보통 그걸 가장 싫어하는게 인터넷 여론의 주류이자 팬층의 코어층인 10대 20대라 안됩니다. 뭐 그 나이대의 사람은 보통 성인으로서의 자신의 증명에 목을 매는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사회가 그러라고 강요를 하니 아이다움을 수치심으로 느끼고 경향이 강하니 그럴 수 밖에 없긴 하지만요. 저건 사실 유희왕 뿐만이 아니라 거의 모든 팬층이 똑같은 거고 사실 저런 팬층의 광신도적인 경향이 신규유입이나 IP의 고착화의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사실 러시도 어떻게 보면 이게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게 지금 애니고 게임이고 코나미가 아동 유입을 하고 싶은 건지 청소년 유저 잡고 싶은 건지 계속 왔다갔다하고 정체성이 불명확하죠. 완전 개그라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시리어스라 하기도 애매하고. 근데 유희왕 브랜드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이미 한 번 나이대 낮추겠다고 제알 때 시도했다가 집중 폭격 받으면서 시장에서의 위치 잃을 뻔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제알은 초기의 유희왕식 도라에몽에서 정통파 유희왕에 가깝게 급선회한거고. 애니랑 게임 20년동안 지켜봐온 입장으로서는 솔직히 요즘 유희왕 별로 걱정 안됩니다 전. 오히려 종합적으로는 예전보다 낫다면 낫다고 봐요.
(IP보기클릭)125.132.***.***
이미 그 존재감 바닥나지 않았나 싶긴 합디다... 이젠 유희왕 추억이니 뭐니 어필할 수 있는 시대도 거의 끝나가고 있고, 러시애니는 똥볼에 OCG는 고일 대로 고여서 OCG 오리지널 굿즈까지 파는 상황이고. 앞으로 TCG란 장르에 유입이 더 들어올 수나 있나 의심되는 상황에서 유희왕의 존재감이란 말도 이제 허울좋은 이야기 아닐까요. 차라리 보드게임은 보드게임 카페라도 있지 | 23.07.10 21:42 | |
(IP보기클릭)211.208.***.***
저건 한국이라 그렇지 해외는 그렇지 않아요.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해외는 유희왕이 여전히 메이저 브랜드에 속하는 편이고 TCG 장르가 아직도 매출 성장세인 만큼 앞으로도 유입은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근데 전 솔직히 말해서 한국 시장은 미디어 시장으로 따진다면 굉장히 기형적인 시장이라 한국 기준으로 뭔가 지표를 따지기는 좀 힘들다고 봐요. 한국은 애초에 TCG 시장이 살아 있던 적이 없고 대원이 지금 15년째 마케팅을 개같이해서 뭐 살 수가 없어요. 미디어 프랜차이즈라는 건 결국 잘 안 팔려도 꾸준히 내야 키워지는 건데 대원은 항상 좀만 인기 없는 거 같으면 바로 잘라내는 짓을 반복해서 한국에서의 유희왕 인지도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애초에 형성될 수가 없어요. 큰 틀에서 본다면 전 한국의 TCG 시장이랑 대원이 잘못한거에 더 가깝다고 봅니다. | 23.07.10 22: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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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에이판만 취급하는 건 극틀딱이 아니라 그냥 매니악한 취향인 것이.. 원작만 취급하는 사람은 몇 번 봤는데 토에이판만 취급하는 사람은 처음 듣는군요 | 23.07.11 05: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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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커즈는 아예 아는 게 없지만서도, 후라게 구경할 때 고겜 빨리 카드화하는 거 보면서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고겜이 그래도 평작으로 평가받았다고 들은 것 같은데 이대로 시리즈 미디어믹스가 다시 순항한다면 말씀하신 기조도 계속 잘 이어질 수 있겠군요 | 23.07.10 21: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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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겠죠. 망작 취급받는 Tri쪽도 카드화됬고, 평이 좋던 극장판 애니메이션 라스트 에볼루션도 카드화됬죠. 올해 10월에 상영할 라스트 에볼루션의 후속작이자 파워 디지몬의 극장판인 더 비기닝도 이미 반다이 TCG관련 프레젠테이션에서 언급되서 이쪽도 조만간 카드화하는건 확정일거에요. 즉, 웹소설이 됬던 애니메이션이 됬던 신규 미디어가 계속 나온다면 TCG에서도 계속 신규 미디어를 반영하겠죠. | 23.07.10 22: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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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컬트하게 진행되지 않도록 TCG 런칭 때 신드벤처도 방영한 건 진짜 좋은 수였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때만 아니었어도 좀 더 잘 될 수 있었을 텐데.. 지금은 본토에서 아동층을 못 잡고 매니악한 취급인 게 좀 많이 아쉽네요 | 23.07.11 05:20 | |
(IP보기클릭)39.118.***.***
사실 이것에 관해 기나긴 논쟁을 벗어나 다른 관점으로 보고자 한다면 "왜 요즘 어린애들은 이걸 좋아해주지 않는 걸까?"에 앞서 "요즘 어린애들은 무얼 좋아하는가?"부터 탐구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특히 요즘의 한국 어린이들이 푹 빠져있는 장르나 시리즈에 대해선 의외로 잘 모르는 어른들이 많다보니 더욱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이러는 저도 여아들이 너무 좋아해서 부모들의 속을 썩인다는 '티나핑'이란 이름조차 극히 최근에 알았을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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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댓글대로 한국 시장이 특이하다고 할 만한 게, 프리큐어를 내친 티니핑이 해당되는 여아용 완구든 와! 파워레인저! 카봇!에 해당되는 남아용 완구든 그 선호도가 초등학교 '이전'에 끝나버리더라고요 일진끼리 싸우는 만화든 로맨스물이든 중학교쯤부터 인기가 있을 텐데... 사실 초등학교의 경우는 저도 도통 모르겠습니다. 사촌동생이 로블록스로 원피스 게임을 하다가 원피스 만화책까지 산 경우는 봤지만, 어떤 '종류'나 '장르'의 매체나 취미를 좋아하는가는 지금도 감이 안 잡히더라고요 | 23.07.10 22: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