焼肉店で倒産が相次いでいるワケ(坂口孝則) - エキスパート - Yahoo!ニュース
야키니쿠점의 도산이 급증을 하고 있습니다. 2024년의 상반기에 20건이 발생을 했습니다(테이코쿠 데이터 뱅크 야키니쿠의 도산의 동향조사
(2024년 1~6월)
코로나 시기에는 환기점으로 부터 강하다고 알려져온 사태였습니다. 그 부분이 현재가 되어서 도산이 늘어나는 데, 무슨일이 있었던 걸까요?
더욱이, 이번 20건이라고 하는 숫자는 부채 1000만엔 이상의 법적 정리의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적 정리를 따르지 않은 폐업은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야키니쿠 가게에 한정이 되지 않는 숫자이지만, 2023년에는 약 8600건이 도산을 한 것에 대해서, 폐업은 약 5만건 이었습니다.
따라서, 야키니쿠 가게에서도, 도산 건수의 6배 정도 폐업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지나친 이미지 조작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각종 데이터를 보고 있으면, 일본 전국의 야키니쿠 가게는 약 2만 여곳이 있습니다. 게다가, 신규 점포도 눈에 띕니다.
각종 보도에서는, 야키니쿠 가게가 점점 없어지는 인상이 있지만, 그것은 좀 너무 나간 인상이 있습니다(오히려, "응, 도산이 20건 밖에 안 돼?"
라고 여겨는 분도 많지 않을까요?)
그 전제는 이하를 예기 합니다
이유 1. 제로 제로 융자에 대한 변제
제로 제로 융자란, 코로나 시기에 매상이 감소를 한 중소기업에 대해서, 실질적인 무이자 및 무담보로 융자를 한 정책 입니다. 이번 융자의 변제
기한이 도래하여, 이 타이밍에서 이어지는 융자를 받는 게 아니라, 도산의 결단을 한 사업자도 있다고 추측이 되고 있습니다.
이유 2. 비싼 비용(1) 엔저
집필 시점의 환율은 1달러=157엔이었습니다. 1년전이 140엔, 2년전이 133엔, 3년전에는 110엔 입니다. 원래 대기업은 환율 차익으로 고이익을
이어왔습니다. 그러니까 엔저=악 이라고 여기는 게 아닙니다. 다만, 적어도 수입의 영향은 받는 건 당연하겠지만, 엔저의 분만 수입건의 비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유 3. 비싼 비용(2) 미국의 가뭄
일본은 미국으로 부터 원래부터 소고기를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대부분의 소고기를 국내에서 소비를 하는걸로 알려져 있으며, 수출분은
약 10%에 불과 합니다(또한, 호주는 되려 수출분이 크게 70%이 수출)요즘 사료가 될 목초가 가뭄이 되어버렸고, 소의 사육수가 감소했습니다.
거기에서 시장에 도는 공급수가 감소를 하여 가격 상승을 가져왔씁니다. 당연히, 미국은 국내를 우선시 합니다.
집필 시점에서는, 차돌박이의 매매 가격은 국산이 1226엔/KG에 대해서, 미국산이 1436엔/KG으로 역전을 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에서 소비가 되
는 것 중에서 국산은 40%에 불과 합니다. 60%가 수입에 의존을 하고 있으므로, 물론 국산만으로 수입품을 대처하는 건 힘듭니다. 물론, 가공품
등은 자세한 스펙이 정해져 있으며, 기업측의 사정으로 대처할 수 없을까요?
이유 4. 비싼 비용(3) 타국과의 경매
방금전에 얘기를 한 미국이지만, 10년전에는 일본에게 가장 수출을 해 왔습니다. 그것이 현재에는 한국이 최대의 수출국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돼지고기의 문화가 원래부터 있었던 것으로, 소고기가 더해졌다고 알려졌습니다. 애초에 소고기의 소비액은, 소득에 비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
다. 한국 국민의 소득이 상승을 하는것과 비례를 한 소고기의 소비액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달러에 대해서 원화의 가치도 내려가고 있습니다. 다만 일본의 엔화 정도로 싸지지 않고 있고, 또 한국쪽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국
에서는, 생활 방위의 의미도 포함이 되어 있다보니 계속해서 수입 관세를 대폭 인하를 한 것도 기억에 새로운 부분 입니다.
또, 일본이 "구매력이 밀리고 있다" 라고 하는 건, 너무 나간 표현이고, 현재에도 일본에게 소고기는 들어오고 있습니다. "구매력이 밀리는 경우
도 있다" 라고 평가를 하는 게 냉정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죠. 기본적으로 기업(일본)과 기업(소고기를 판매를 할려는 외국의 기업)은 계약을
맺고, 그리고 매매가 성립 합니다. 다만, 공급측이 계약 수량을 생산을 할 수 없을 때, 조달측은 부족한 부분을 시장에서 찾습니다. 그 때 일본 기
업의 조건이 까다로워 지거나, 양이 적어지거나, 대가가 적어지면 "그럼 타국에 판다" 라고 하는것이 당연할 것 입니다.
이유 4. 비싼 비용(3) 그 외에 모두
게다가 비용이 증가를 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 가스, 물류비, 인건비
특히 코로나 시기에 나간 인재를 다시 불러들이는 것이 어렵고, 인재난으로 영업이 안 되는 점포도 있을 정도 입니다.
끝으로 : 그래서, 이제까지의(제로제로 융자는 제외하면)비용면에서 부터, 야키니쿠 가게의 힘든 환경에 대해서 설명을 해 왔습니다. 모두에서 강
조를 한 것처럼, 너무나 도산이 증가를 부추겨서는 안 된다고 생각 합니다. 단지, 엔저와, 타국과의 관계, 더 나아가서는 여러 비용이 상승을 하고
있는 건, 뭔가 상징적이라고 느낍니다. 아까 소개를 한 기사에 따르면 야키니쿠 가게의 30%를 넘는 적자로 되고 있습니다. 실질 임금이 2년이상
오르지 않지만, 소비가 늘어날 때까지, 좀 더 각 사업자의 창의적인 고안과 행정의 지원이 절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