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시리즈에서 뿌다닷펄보다 구린 겜은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바닥 밑에 지하실 있다는걸 깨닫게 해 준 수준
엔딩까지 꾸역꾸역 다 해보고 느낀 점만 정리하면
1. 게으른 레벨 디자인
최적화 문제인지 아니면 그냥 개발 스펙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미르 시티 하나만 배경으로 둬서
게임 중반만 넘어가도 그 맵이 그 맵인거 부터가 짜치는 요소이고
대부분의 건물 내부가 구현 안된걸 넘어서 구세대 포켓몬도 구현해둔 상점조차 그냥 UI 장면 전환으로 떼우는데
지들도 그냥 정상적인 지상맵만 깔아두면 답이 없다 생각했는지
문명인이라면 상상도 못 할 지붕 위를 제 2 필드로 만들어서 주인공이 유사 어쌔신 크리드를 찍고 앉았음
그리고 도시에 비계가 많은걸 넘어서 비계 가지고 스포츠를 하고 있고
맵 일부 구역이 밤낮을 경계로 일반인이 들어가지 못하는 역장으로 격리되며
대부분의 NPC들이 포켓몬 하나 달랑 데리고 서서 멍때리고 있으니까
게임 배경 테마 자체가 그냥 괴기스럽기 짝이 없는 수준임
아무리 게임이라지만 어느 정도 현실성이나 핍진성이 있어야 몰입이 되는데
이건 게임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억지 설정들로 도배를 해둔 수준
완성도를 따질 수준의 디자인조차 못됨
2. 게으른 연출들
게임성 자체엔 영향이 크지 않지만 보다보면 거슬리는 부분인데 이게 한 두가지가 아님
아이템 건내주는 모션을 만들기가 귀찮아서 대충 손 내밀고 화면 깜빡이면 아이템 건네주는거고
아이템 줍는 모션 만드는게 귀찮아서 모션없이 말풍선으로 떼우고
엘리베이터 구현이 귀찮아서 홀로베이터인지 뭔지 텔포 발판으로 떼우고
하다못해 문이 부숴지는 연출하는게 귀찮아서 대충 붕권 쓰는 장면 나오고 암전되면 문이 넘어져 있는 등등
아니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연출이 없다고? 싶은게 너무 많음
덤으로 낮밤 전환되는 연출
이딴건 굳이 연출까지 넣어가며 배틀존이 출현하고 사라졌다는걸 매일 넣어서
플레이 템포를 끊기게 하는 이유도 모르겠음
밤낮이 자연스럽게 바뀌는걸 구현할 줄 몰라서 또 씬전환으로 처리했나란 생각 밖에 안들 정도로
엉성하고 답답하게 만드는 요소
아 거기에 포켓몬도 울음소리를 내는데 사람은 말 한마디 못하는 벙어리인것도 추가
최소한 이 게임 연출 담당한 인간은 다음부터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도쿄 앞바다에 수장 시키는게 맞다
3. 게으른 퀘스트 설계
일단 메인퀘는 스토리만 보면 솔직히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포켓몬에서 늘 먹던 그 맛이니까
근데 메인퀘를 진행하는 방식이 배틀존 포인트 모으기 - 메인퀘 배틀 이거 두개만 반복한다는게 말이 됨?
안그래도 미르 시티라는 제한된 맵만 돌아다녀서 그놈이 그놈이고 거기가 거기인 수준으로
답답하고 지루한데 메인퀘를 진행하는 방식 자체가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은 맵에서 똑같은 놈들하고 배틀만 주구장창 하는거니까
노가다 소리가 안나올수가 없음
그리고 사이드퀘 이건 억지로 컨텐츠 늘려보려고 집어넣은 티가 날 정도로 구리게 만들어짐
배틀하기, 무슨 포켓몬 잡아오기, 그것도 아니면 오브젝트 찾아서 말걸기
사이드 퀘가 수십개인데 그 모든걸 다 이딴식으로 만들거면 차라리 그 노력을 빼서
아이템 건내주는 연출이라도 하나 더 만드는게 낫지 않았을까?
4. 게으른 전투 시스템 설계
유사한 전작인 레알세랑 비교해도 명백하게 퇴화된 전투 시스템
같은 실시간 기반 턴제 전투였어도 강공, 속공의 존재로 어느 정도 수싸움이 필요했던 레알세랑 달리
ㅈ같은 조작감과 쿨 돌아오는 대로 기술 눌러대는게 전부인 하자 가득한 시스템으로 퇴화함
랭매조차 기술 쿨 다돌리고 트레이너 조작해서 뛰어다니다가 다시 기술 싸고 튀는게 전부임
무슨 재미를 주고 싶어서 레알세 전투 시스템조차 갖다 버리고 이딴걸 가져왔나 싶음
5. 게으른 메가진화 디자인
아쿠스타, 무장조, 장크로다일, 화염레오, 몰드류, 지가르데, 개굴닌자 디자인은
그냥 태업 내지는 시간에 쫓겨서 대충 팔다리 늘리고 색 바꿔서 낸 수준
모션보면 괜찮은 편이라고?
왜 모션도 참신하고 디자인도 좋게 내면 안됨?
첫인상에서 제일 중요한게 외형인데
이거 말고도 우두머리 전투나 메가 조각 같이 깔 게 한 두가지가 아닌데
너무 길어질거 같아서 여기서 줄임
총평하면 포켓몬 IP 아니었으면 메타 80점 언저리가 아니라
메타 30점 쳐먹고 출시했는지 안했는지도 모르게 꼬라박혔을 게임이란거임
뿌다닷펄은 그래도 아트 디자인이 문제였지 기반이 4세대 리메이크라
게임성은 그냥 저냥 먹을만한 수준이었는데
돈 8만원 받고 차세대기 첫 포켓몬 IP 게임이란게 이딴거라니 진짜 실망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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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포켓몬, 스포x) ZA 엔딩 소감 [10]
2025.10.21 (14:2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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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낮변경템포 끊기는건 공감가는데 너무 비판만 하려고 쓴것도 보이긴하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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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포발판이 원같은거에 올라서면 다른곳으로 이동하는 거 말하는거면 그건 근본요소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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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가면 비추만큼 추천도 같이 올라갔겠지ㅋㅋㅋ 성역이 아니라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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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외전이라 그렇지 10세대 본가겜 나오면 그건 턴제일거임 | 25.10.21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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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여태 본가겜인줄 알았네 ㅋㅋ | 25.10.21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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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본가야... | 25.10.21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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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포발판이 원같은거에 올라서면 다른곳으로 이동하는 거 말하는거면 그건 근본요소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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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던남
공감가면 비추만큼 추천도 같이 올라갔겠지ㅋㅋㅋ 성역이 아니라ㅋㅋㅋ | 25.10.21 16: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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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낮변경템포 끊기는건 공감가는데 너무 비판만 하려고 쓴것도 보이긴하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