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플레이 전략게임 측면에서는 밸런스 깨는 개사기 발견했으면 그걸 주력으로 써먹고 성취감 느끼는게 당연한거라 멀플까지 껴들어서 망겜 소리 듣는건 게임 완성도로 볼때 억지인 측면이 있슴.
4 바닐라 <- 전쟁해서 정복 플레이하면 행복도 컨트롤이 안됨. (도시를 태운다)
4 워로드 <- 괴뢰국 개념이 생겨서 대서양,태평양마냥 너무 멀면 괴뢰국을 만드는 선택지가 추가된 정도
4 비욘드 <- 스파이가 달라져서 중세 이후 플레이 변동, 주식회사로 인해 현대부터 사막,툰드라도 인구 폭발이 가능해짐 정도의 변화.
5 바닐라 <- 종교가 없어서 이외로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 그래서 쉽다는 인상이 이때가 가장 큼
5 종교 <- 역대급으로 컨트롤하기 어려운 종교 전쟁 시작
5 관광 <- 고전,고대 스노우볼링으로 승부가 난다는 느낌에서 현대에서 승부보는 느낌으로 바꿔주는 변화.
전작에 있던게 왜 빠져 있냐는 매우 중요한 비판을 무시한다면 실제로 해보면 관리해야 될 자원이 적은만큼 플레이 시간도 적게 들고 더 쾌적함.
그외의 자잘한 문제들 대부분 멀플 밸런스로 이야기 나온거라 솔플이면 게임 중에는 무시해도 좋은 수준.
6도 운영의 DLC 흐름이 비슷하긴한데 좀비니 비밀 결사니 운석충돌같은 요소를 저기에 비교하긴 좀 아닌 느낌입니다.
솔직히 6은 바닐라나 컴플리트나 선택적 옵션 안키고 하면 딱히 큰 차이가 있나 싶음?
7은 제가 바닐라 플레이 포기해서 경험치가 없으므로 논외. 잘 풀려 나가기는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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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사람마다 다 망했다고 하는데 이건 문명이 아니라 휴카2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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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가 추가되면서 게임이 컨텐츠가 점점 풍부하게된거지 문명 바닐라가 똥겜인적은 없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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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로 게임 기본틀 자체가 바뀌어야한다면 걍 후속작 개발하지 왜 그런짓을 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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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플도 그렇고 인방을 봐도 그렇고 저도 매우 동의는 합니다. | 25.02.07 1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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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가 추가되면서 게임이 컨텐츠가 점점 풍부하게된거지 문명 바닐라가 똥겜인적은 없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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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7때문인지 심심히 과하게 이야기하는게 보여서 좀 글히긴 하는 ;_; | 25.02.07 1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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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로 게임 기본틀 자체가 바뀌어야한다면 걍 후속작 개발하지 왜 그런짓을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