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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로그라이크]로그라이크를 아무데나 붙이는데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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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2.158.***.***

BEST
모든 요소가 동일해야만 -라이크 라면 그 어떤 게임도 라이크 붙이긴 힘들듯
25.01.16 17:19

(IP보기클릭)114.207.***.***

대충 스테이지 하나 깨고 랜덤으로 버프주면 다 로그라이크인 시대임 ㅋㅋㅋㅋ
25.01.16 17:17

(IP보기클릭)58.123.***.***

요즘은 좀 널널한 기준이면 로그라이트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긴 한데
25.01.16 17:17

(IP보기클릭)118.235.***.***

근데 이게 고전적인 로그라이크 작품들도 로그에서 벗어난 거 많은데요? 라고 하면 난감해지는 거라서
25.01.16 17:18

(IP보기클릭)59.24.***.***

Mystica
그럼 로그라이크가 아닌거지 식별이랑 한정된 자원이나 그런게 이 장르의 특징인데 | 25.01.16 17:18 | | |

(IP보기클릭)59.24.***.***

Mystica
굳이 그정도로 다른 장르화해놓고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 이유를 모르겠슴 | 25.01.16 17:19 | | |

(IP보기클릭)118.235.***.***

ALTF4
절차적 생성 스테이지의 틀을 벗어나서 로그라이크 주장하면 에반데라는 점에는 동의하는데 다른 '근본' 요소가 어디까지 필수인가는.. 장르 논쟁이 늘 그렇듯 논란 여지가 있어 일단 나는 장르를 규정할 정도로 영향이 강한 단일 요소는 절차적 생성 스테이지와 퍼마데스 둘 정도로 보는 편 | 25.01.16 17:22 | | |

(IP보기클릭)39.122.***.***

로그라이크는 유명한데 로그라이트는 비교적 덜 유명하니까 그게 그거아냐? 싶은 느낌도 있기도하고 구별 짓는 사람만 신경써서 좀 아쉬운거지
25.01.16 17:18

(IP보기클릭)223.38.***.***

시대나 기술은 변하는거니깐 모든기준을 천년만년 들이밀 순 없긴한데 그래서 어디까지 바꿔도 되냐거 문제인거지
25.01.16 17:19

(IP보기클릭)182.158.***.***

BEST
모든 요소가 동일해야만 -라이크 라면 그 어떤 게임도 라이크 붙이긴 힘들듯
25.01.16 17:19

(IP보기클릭)59.24.***.***

쿠미로미
최소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부분은 있어야되는거 아님? 그리고 그럼 로그 때도 되는거 아님? 로그랑 유사해서 로그라이크인데 로그랑 다르면서 왜 로그라이크임? | 25.01.16 17:20 | | |

(IP보기클릭)182.158.***.***

ALTF4
턴제 하나 빠졌다고 로그라이크 아님 하는게 의미 있음? 대부분 유저가 로그라이크라 생각하는건 사망시 초기화, 랜덤 생성이지 저 요소를 다 가져야만 로그라이크라 생각 안해 소울라이크를 예로 가지면 뭐 다 중세 느낌에 마법 신앙 있고 화톳불 있으며 3d게임에 맵 디자인과 보스전이 있어야만 소울라이크 입니다 하는 꼴이야 모든 요소가 같을 수가 있겠냐 | 25.01.16 17:23 | | |

(IP보기클릭)59.24.***.***

쿠미로미
아니 턴제말고 빠진게 많음 본문은 봤슴? 로그의 기본은 턴제 던전 생성형이고 저기서 나오는 아이템은 전부 랜덤이라서 식별이라는 과정을 거쳐야됨 한정된 자원이라고 나온 부분도 그런데 그냥 죽으면 끝이고 맵만 랜덤 생성이 전부가 아님 지금 로그라이크라고 불리는거랑 저 로그랑 비교하면 그 죽으면 날아가는거랑 랜덤 생성 두개빼고 일치하는게 없어 근데도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 이유를 모르겠다는거고 | 25.01.16 17:25 | | |

(IP보기클릭)182.158.***.***

ALTF4
유저나 개발자나 그 죽으면 날아가는 것과 랜덤 생성을 가장 큰 부분이라 생각하니까 그걸 로그라이크라 부르는거지 로그에서 가장 큰 요소가 턴제인거야? 아니면 아이템 식별하는거야? 가장 크다 보는게 죽었을 시 초기화고 매 시작에 랜덤요소인거잖아 | 25.01.16 17:29 | | |

(IP보기클릭)59.24.***.***

쿠미로미
아니 그 식별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맞음 죽었을때 날아가니까 자기가 던전 탐험하다가 주운 템을 효율적으로 써야되고 레벨 노가다 같은게 불가능하고 층을 내려갈수만 있으니까 그 층을 전부 탐험할지 식별횟수도 제한되어 있으니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지 밥을 안먹으면 굶어 죽고 식별안된 물약을 먹으면 죽을수도 있고 이런 한정적인 상황에서 던전을 탐험하는 장르가 로그라이크임 지금 로그라이크라고 불리는 형태는 좀 많이 뒤틀려서 정작 로그라이크를 해본사람이 아니라 다른 장르를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 상태에 가까움 | 25.01.16 17:31 | | |

(IP보기클릭)182.158.***.***

ALTF4
로그라이크라 나오는 게임들 대부분이 한정된 자원이나 선택으로 최심부나 클리어를 노리는 형식인건 생각 안해봤음? 당장 하데스나 던그리드, 엔터 더 건전 같은게 자원이나 선택을 무한정 해가며 탐험해? 한정된 층계, 한정된 조합, 아이템을 어떠한 방식과 조합을 선택해 진행하는게 중요한건데 그건 생각 못해봤나봐 | 25.01.16 17:34 | | |

(IP보기클릭)59.24.***.***

쿠미로미
식별이 빠졌잖어 그거 빠지면 굳이 로그라이크가 아니라 핵앤슬래시도 비슷함 | 25.01.16 17:35 | | |

(IP보기클릭)59.24.***.***

쿠미로미
위에서 말했다시피 이미 그정도로 중요포인트가 빠지고 라이트해졌으면 로그라이크라고 부를 필요가 있냐는거지 다른 장르명으로 불러도 상관없잖어? | 25.01.16 17:37 | | |

(IP보기클릭)182.158.***.***

ALTF4
모든 요소가 같아야만 -라이크 같은 소리 할거면 원신도 야숨 라이크 소리 들을 필요 없고 명조도 원신라이크 들을 필요 없지 모든 골자가 같아야만 같은 장르라 부르는건 그냥 장르라는 말을 무시하는거랑 똑같아 | 25.01.16 17:39 | | |

(IP보기클릭)59.3.***.***

엄격하게 구분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지남...
25.01.16 17:19

(IP보기클릭)39.7.***.***

원래 유명해지면 개나소에 다 붙이는거임 소울라이크도 그렇고 하나의 판매전략같은느낌
25.01.16 17:21

(IP보기클릭)59.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카콜라x펩시
그 비슷한점이 죽으면 날아가는거랑 맵 랜덤생성 딱 두개뿐이니 하는 말이지 정작 진짜 로그라이크 해본 사람은 별로 없고 로그라이크가 뭔지 모르는 사람이 그거 두개만 보고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 이 상황을 대체 어떻게 이해해야되는건지 모르겠슴 | 25.01.16 17:28 | | |

(IP보기클릭)59.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카콜라x펩시
그게 제일 중요한 특성이 아님 그거만 따지면 해당되는 게임 몇개 더 있을걸? | 25.01.16 17:32 | | |

(IP보기클릭)59.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카콜라x펩시
정작 로그라이크 장르를 찾는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장르를 못찾는 이상한 상태가 되서 슬플 뿐인거임 | 25.01.16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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