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게임에 대해서 초반에 이런 저런 요소를 평가하는걸 좋아해서 해보고 개인적으로 평가를 해보는데
이겜은 진짜 장단점과 환경이 극단적이라고 느낌
흥행 좀 애매하겠는데? 하고 생각하게 되는 부분은
-나쁜 첫인상 + 나쁜 환경
쿠로가 자초한거 반 예측 못한게 반인데
자초한 건 다른 대작 겜들 나오기 전에 빨리 내고 싶었는지 1.0은 그냥 겜 자체가 문제투성이었음
액션 겜에서 문제되는 타겟팅 문제라던가 캐릭터 팔아서 돈버는 겜인데 메인 스토리를 조져버리거나, 최적화 문제 등등
안그래도 원신류보다 BM을 더 싸게 내놓은 이상 유저풀이 넓어야되는데 첫 인상을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초치는게 좀 많았음.
예측 못한건 젠레스존제로 피할려고 허겁지겁 냈는데 그거보다 훨씬 체급 큰 던파 모바일 만난거 아닐까 싶음.
중국이 매출의 상당량을 차지하는데 던파 모바일은 체급의 급이 다르더라. 트럭이 아니라 탱크에 치였음
한마디로 화제가 되야되는 타이밍에 여러 악재가 겹친 느낌
-근데 또 고유의 매력은 봐 줄만함
게임이 장기적으로 갈만한지 볼 때 나는 대체 불가능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함
서브컬쳐 + 오픈월드 + 좀 심도있는 액션을 하고싶으면 대체제가 없음.
진짜 깎고 깎은 장인의 모델링이라던가 고유의 장점도 충분히 있고.
개인적으로는 이겜에 정붙인 이상 장기적으로 잘 됐으면 좋겠고, 엄청 대박까진 아니더라도 계속 업데이트 할 정도의 흥행은 이미 달성한거 같긴 한데, 쿠로 얘네들이 이겜에 투자 엄청 했다고 하는데 어떨지 모르겠음.
물론 외부에서 보는 정보만으로는 틀린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높으니 그냥 재미로 생각해 보는거긴 한데, 아무튼 잘됐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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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호요급은 사실 다시 나오기 불가능할거라 생각함. 겜 품질도 품질인데 여러가지 환경이나 운이 겹쳐줘야 된다고 생각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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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망했다고하는 환탑만해도 맵하나는 고퀼로 잘뽑으면서 하는 사람들은 또 만족하면서 잘 하더라고? 요즈음 모바일게임판이 무슨 아이돌 팬클럽처럼 되다보니까 서로서로 쓰잘데 없는거로 기싸움하는게 많은데 그냥 눈치보지 말고 자기 좋아하는게 즐기는게 최고임. 명조에서 아쉬웠던게 음악하고 맵 분위기였는데 이번 1.1 승소산에서 너무 대만족 중임. 아직 개판인거도 많지만 고쳐가는게 눈에 보이기도 하고 신경쓰이는 사람들은 2.0쯤에 진입해보면 좋지않을까? 생각함 게임 뼈대가 워낙 잘 만들어져서 입소문만 잘 타면 꾸준히 유입 받을 수 있을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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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 스토리가 좋다고는 이야기 못하겠지만 좀 필요 이상으로 억까도 있긴함 이번에 나올 장리는 진짜 캐릭터 설정부터 너무 좋더라고? 얘들 세계관 설정이나 개인 스토리, 설정 읽어보면은 아예 스토리를 못쓰는 놈들은 아닌거 같고 (물론 중국겜답게 설정은 잘짜는데 스토리텔링 능력은 떨어져 보임) 연출력은 정말 좋으니까 나름대로 기대하게 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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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유저들이 자기들끼리 명조가 원신딴다~ 이런 소리 하고 다닌거지 애초에 명조는 타켓팅부터가 마니악함. 배경은 존나게 칙칙하지 전투는 모바일에서 엘든링 소리가 나오지 말이 폰겜이지 거의 PC겜에 가깝지 그런것들 하나하나가 진입장벽임. 명조가 2.0에서 개떡상해서 온갖 커뮤에서 대흥겜이 되어도 원신 따는 날은 절대 안올거임. 하드 게이머들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될수도는 있겠지만. 홀로그램이나 흑월의 제왕 잡는거 너무 재밌더라 막 몇시간씩 박아가면서 트라이하는거 진짜 오랜만인거 같음 버전마다 전투 컨텐츠 놀거리만 꾸준하게 업데이트 되면 나는 재밌게 오래할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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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아무튼 지금 흥행만으로도 겜 닫을 걱정은 안해도 된다고 생각함 | 24.07.16 23: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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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호요급은 사실 다시 나오기 불가능할거라 생각함. 겜 품질도 품질인데 여러가지 환경이나 운이 겹쳐줘야 된다고 생각해서 | 24.07.16 2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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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망했다고하는 환탑만해도 맵하나는 고퀼로 잘뽑으면서 하는 사람들은 또 만족하면서 잘 하더라고? 요즈음 모바일게임판이 무슨 아이돌 팬클럽처럼 되다보니까 서로서로 쓰잘데 없는거로 기싸움하는게 많은데 그냥 눈치보지 말고 자기 좋아하는게 즐기는게 최고임. 명조에서 아쉬웠던게 음악하고 맵 분위기였는데 이번 1.1 승소산에서 너무 대만족 중임. 아직 개판인거도 많지만 고쳐가는게 눈에 보이기도 하고 신경쓰이는 사람들은 2.0쯤에 진입해보면 좋지않을까? 생각함 게임 뼈대가 워낙 잘 만들어져서 입소문만 잘 타면 꾸준히 유입 받을 수 있을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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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라이브 서비스 게임은 첫 인상도 중요하지만 업데이트도 중요하니까 추세를 지속적으로 봐야지 | 24.07.17 0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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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 스토리가 좋다고는 이야기 못하겠지만 좀 필요 이상으로 억까도 있긴함 이번에 나올 장리는 진짜 캐릭터 설정부터 너무 좋더라고? 얘들 세계관 설정이나 개인 스토리, 설정 읽어보면은 아예 스토리를 못쓰는 놈들은 아닌거 같고 (물론 중국겜답게 설정은 잘짜는데 스토리텔링 능력은 떨어져 보임) 연출력은 정말 좋으니까 나름대로 기대하게 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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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유저들이 자기들끼리 명조가 원신딴다~ 이런 소리 하고 다닌거지 애초에 명조는 타켓팅부터가 마니악함. 배경은 존나게 칙칙하지 전투는 모바일에서 엘든링 소리가 나오지 말이 폰겜이지 거의 PC겜에 가깝지 그런것들 하나하나가 진입장벽임. 명조가 2.0에서 개떡상해서 온갖 커뮤에서 대흥겜이 되어도 원신 따는 날은 절대 안올거임. 하드 게이머들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될수도는 있겠지만. 홀로그램이나 흑월의 제왕 잡는거 너무 재밌더라 막 몇시간씩 박아가면서 트라이하는거 진짜 오랜만인거 같음 버전마다 전투 컨텐츠 놀거리만 꾸준하게 업데이트 되면 나는 재밌게 오래할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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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그런 부분이 대중성에는 안좋지만 또 고정층 유지에는 도움이 되니 균형을 잡는 제작사 역량이 참 중요하더라 | 24.07.17 0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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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은 꾸준히 하고 있어서 지켜보고 있는데 1.0은 솔직히 베타 버전을 내놓은 수준이라 이놈들이 허겁지겁 냈다는 티가 너무 났지 ㅋㅋ | 24.07.17 07: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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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게임들은 역주행도 좀 있는편이더라. 번역은 얼른 고쳐줬으면 좋겠음 한국뿐 아니라 일본도 현지화 신경안쓰다 아프게 맞았으니 신경쓰겠지 | 24.07.17 07: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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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들 모델링은 진짜 인정임 깎기 귀찮을텐데 npc도 나름 특색있는 애들 있고 승소산 할머니라던가 모션 등등 조형은 깔게없어 ㅋㅋ | 24.07.17 08: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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