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시작전
이글은 내가해왔던 기억과 내생각을 적은것이고 몇몇 일부는 나무나 구글링으로 찾아보고 쓴것이다.
그리고 내가쓴글이 틀린다면 당신의 생각이 맞말이다.
내가 이걸 쓰다가 중간에 출근시간이 있어서 중간에 쓰다가 퇴근해서 쓰는거라 조금 글이 이상할수도 있으니 양해부탁합니다.
그리고 추하게 말머리를 유머로 달지않고 게임으로 두겠다.
2일전에 발매한 아이기스 에피소드 즉 후일담 DLC가 스팀에 올라왔다.
물론 발매한지 얼마 안되서 반응이 저따구였다.
왜 반응이 저따구가되고 게임언론에서도 한소리가 나올수준인지 알아보자
후일담 추가되는 부분 가격치곤 그리 저렴하지도 않다.
그리고 내용물도 보면
구입하면 우선 페르소나4 골든과 페르소나5 로얄 BGM들이 우선 먼저 들어온다.
5월에 의상과 또 추가 BGM
9월에 DLC의 메인이자 인질인 아이기스 에피소드인 후일담이 들어온다.
그리고 후일담 에피소드만 따로파는것도 아니라서 후일담 에피소드를 할라면 사기싫어도 BGM이나 의상이 들어간 저 패스를 사야하는게 문제다.
차라히 후일담과 BGM과 의상들을 따로 내놨으면 욕을 덜먹었을텐데.... 지금 생각해도 쌍욕나온다.
그리고 이짓을 한두번 해본것도 아니지만 이번 익스팬션 패스때하고는 정반대의 사례도있다.
그사례들을 짧게 하자면
페르소나 3에서 FES나올때는 그래도 어펜트판을 내면서 오리지널 샀던 유저들을 배려했던 시절이 있다.
그리고 저때도 본가인 진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처럼 페르소나 3 FES도 데이터연동이 있었다.
[이시기에는 아틀라스가 도산직전이라서 페르소나 3가 흥하지 않았으면 아틀라스는 역사속으로 사라질예정이였다.]
그리고 아틀라스가 본격적으로 저런짓을 하면서 욕먹기 시작한게 바로 페르소나 5 로얄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페르소나 3 FES는 어펜드판이라는게 존재했었고
시대가 발전하면서 DLC로 본편을 업그레이드 해줄수있을시대였다.
아틀라스와 P.스튜디오는 그런걸 거스르면서 페르소나 5를 구입했던 유저들의 배려따위는 없었다.
PS4판 로얄 나올때 오리지널을 구입한 유저들을 위한 확장팩 업그레이드는 없는건 기본이고
가장 크게 논란된 부분중 하나가 바로 페르소나 5를 했던 데이터연동이 없다는것이 논란이됬었다.
그래서 페르소나 5 로얄하면 유명한 짤하면 생각나는건 이거다.
신가격으로 최신 기종에 등장이지만 어느분이 신가격 위에 등만 추가 붙혀서
등신가격으로 최신 기종에 등장으로 왜곡한건데 이게 너무 공감되던때라 페르소나 5 로얄 관련소식 나오면
저짤이 틈만나면 올라올정도였다.
그리고 별도로 본가쪽으로 한번 돌려보면
진여신전생 5도 페르소나 5처럼 나올거라고는 예상했다.
듣기로는 스토리부터가 이미 그럴거라는 평이 많았다.
그래서 언제 완전판 나오냐는 말이 좀 있었고 언젠간 나오겠디하는 싶은 심정이였는데....
올해 페르소나3 리로드 발매 이후 얼마안가서 현실화 되었다.
아마 진여신전생 5 하셨던 분들은 이제 나왔구나 라는 생각이 들거다.
그나마 다행인건 아틀라스가 페르소나 5 로얄때 욕 오지게 처먹은걸 느낀건지 몰라도
진여신전생 3 녹턴 매니악스때처럼 데이터연동의 존재가 있다. 스위치 유저분들은 좋은소식이고 나는 이부분이 부럽다.
(페르소나5 무인편사고 로얄 통수맞아서 플스4판 로얄 안사고 스팀판에서 가격 반토막세일할때 사야했던 기억ㅠㅠ)
그리고 스팀판과 다른 플랫폼까지 내놓긴했지만 가격대를 보면
진심으로 페르소나 3 리로드와 비교될수준으로 가격은 그나마 괜찬은 가격이다.
진여신전생 5 벤전스의 스팀판 가격과 내용물 보자
우선 본편 가격은 요즘 게임가격이 올랐으니 그렇다치고 벤전스 본편내용부터 보자면

(진여신전생 5 벤전스에 기본으로 들어가있는 진여신전생 5의 추가 DLC들)
진여신전생 5에 있던 추가 DLC(인수라와 9인의 마인들,아르테미스,클레오파트라,메피스토)가 벤전스 본편에 기본으로 들어가있다.
(진 여신전생5 추가 DLC로 나올 두악마)
벤전스 추가 DLC는 진여신전생 4 파이널의 다그다 아져씨(CV:3배빠른 빨간색의 가면남자)와
진여신전생 버전 코노하나사쿠야가 추가된다.
(페르소나4의 아마기 유키코의 페르소나인 그 코노하나사쿠야와 동일한 인물이며 외관은 진여신전생 버전으로 새로그려진다)
미타미 카구라 3종과 다그다,코노하나사쿠야와 본편까지 합한 디럭스 에디션은 89800원이다.
(물론 디럭스 에디션 세트 구입안해도 별도로 구입가능한 DLC들이다)
구성만봐도 페르소나 3 리로드 프리미엄 에디션하고 비교될수준으로 좋은 DLC들로 가득차있는거보면 참 좋다.
[그리고 나는 저거 발표이후 스팀에 올라오자 마자 디럭스 바로 샀다.]
그리고 페르소나 3리로드는 4와 5에서 나왔더 페르소나들은 있으면 쓰고 없으면 없는대로겠지만
4와 5 BGM 쓸일이 거의 없어서 솔직히 프리미엄 에디션 괜히 샀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했고 그래도 주역 페르소나들안쓰는것도
아까워서 프리미엄하고 디럭스중에서 상당히 고민하고 프리미엄 지른기억이 난다.
진여신전생 5 벤전스는 스위치 분들에게는 나올예정이였기에 드디어 나왔구나하는 느낌이 들것이고
다행이 데이터연동도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고 플스,엑박,스팀 유저들은 드디어 우리도 진여신전생 5를 할수있다는것에 만족할거라고본다.
그에비해 페르소나 3 리로드는 발매전부터 제작진의 졸렬한 입으로 본편만 이야기하다가
하두 팬들이 후일담과 햄순이로 말이 계속오니까 마치 선심내듯이 후일담과 저리 BGM들로만 가득 채워넣고
비싸게 처내놓은거보면 진짜 P스튜디오는 걍 3 리로드이후 페르소나 6때는 걍 완전판부터 처만들고 내놓으십시오.
글을 마침
P.S
햄순아 그립다. 그리고 미안하다.ㅠㅠ












(IP보기클릭)61.72.***.***
(IP보기클릭)27.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