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년 이후로 니케가 전성기를 맞이한 것 같은데
유저, 매출 지표를 보면 어쨌거나 수치상으로는 잘 나가고
근튜버들을 비롯한 스트리머들도 하고
예전엔 상상도 못했는데, 갓겜충들도 하나둘 출몰하고
유게에도 스멀스멀 올라오는 등 확실하게 '대세감'을 형성한 만큼 "이 게임 할만함?"이라는 유게이를 많이 본 것 같다
그런 유게이들에게 참고가 되면 좋겠다 싶어서 게임 소개글 써볼까 한다.
시작하기 전에 당연히 깔고 가는 전제는
1.지극히 내 주관적인 생각에 의거해서 쓰는 글이니 참고만
2.게임은 결국 기호품이니 본인의 취향이 가장 중요하니 본인이 판단하길 바람
3.잠재적 뉴비들을 위한 글이니 스포는 최대한 자제하겠음
1.이 게임 스토리 어떰?
아마 가장 많이 물어본 질문인 거 같다.
니케는 이런저런 스토리가 파편화 돼 있지만 우선 여기선 메인 스토리만 다루겠다.
여기저기서 "이 겜 스토리가 맛있다"라고 하는 유저들이 많았고, 나도 꽤 동의하는 쪽이다.
다만, 설정적인 면에서 몇몇 찐빠, 답답한 주인공, 파편화된 스토리텔링이 지니는 단점 등
당연하지만 단점도 꽤 산재해 있다.
이 스토리가 취향에 맞냐 안 맞냐는 결국 해봐야 알겠지만
대충이나마 알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고 생각한다.
튜토리얼 스토리, 즉 1지역 스토리를 보고 마음에 드냐 아니냐를 보면 된다.
직접 봐도 되고 유튜브 에디션 영상을 봐도 된다.
이걸 보고 과몰입하면서 재밌게 봤으면 니케 최적화 인재라고 생각한다.
"이 정도면 무난한 배경설정, 캐릭터 소개네"라고 생각했어도 더 봐도 될 확률이 높다.
반면, "또 아포칼립스야"나 "주인공이 왜 이리 답답해"라고 생각하면 취향에 안 맞을 확률이 높다.
좀 더 상세히 파고 들어가자면
니케는 전기양, 블레이드러너, 매트릭스 등의 실존주의 테마의 SF 장르의 계보를 잇고 있다.
(작중에서 아예 대놓고 그런 언급이 여러 차례 나온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 계보를 잇는 니어의 오마쥬가 짙게 깔린 작품이니 당연하다면 당연하다.
여기에다 디스토피아, 캐빨, 한국식 신파를 버무리면 니케가 나온다.
니어 보다는 덜 맵고, 좀 더 씹덕 같은 감성의 스토리니 니어를 해본 사람이라면 참고가 될 것이다.
참고로 내 생각은 이렇다
메인 스토리, 반주년 마다 나오는 대형 이벤트 스토리는 대체로 괜찮은 편이지만
그래도 몇몇 아쉬운 부분이 있었고
한 달에 두 번씩 나오는 이벤트 스토리는 스토리 퀄리티가 저열할 때도 있으니
어느쪽이건 너무 극단적인 평가는 걸러서 듣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
2.이 게임 과금 매움?
이 질문도 많이 봤는데
오픈 초기에 퍼진 오해들이 안 풀린 것들이 있고
그게 또 유저들 입장에선 억울한 부분이라 예민하게 반응한 사례도 있으니 정리하고 넘어가는 게 좋을 것 같다.
가장 할 말이 많은 부분이기도 하고.
우선 니케 과금 모델의 좋은 점부터 몇 가지 꼽자면
일단 위시리스트
니케는 니케를 제조하는 기업이 3개 있는데
그 기업별로 일뽑에서 통상 니케 5개를 선정해서 설정해둘 수가 있다
그럼 내가 선정한 15개의 니케 + 필그림 니케들을 제외한 그 외의 SSR 니케들은 아예 등장하지 않게 된다.
니케에서 통언뜬 통언뜬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리고 소셜 포인트 모집
이건 흔히 가챠겜에 있는 친구 포인트로 모집하는 인연뽑인데
여기서도 유료 뽑기의 절반 확률인 2% 확률로 쓰알이 등장한다.
10뽑 요구치가 100개이고 하루에 얻을 수 있는 포인트가 30이니 겜을 꾸준히 하면 여기서 얻는 쓰알도 꽤 된다.
돌파를 끝낸 니케가 중복이 뜨면 바디 라벨이라는 걸 주는데
이걸 일정 개수 모으면 '하이 퀄리티 몰드'라는 걸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걸 50개 모아서 까면 61% 확률로 쓰알 니케를 준다.
다만, 필그림 니케는 제외.
픽업 캐릭터의 등장 확률이 2%로 꽤 높게 책정되어 있다는 점도 장점.
극단적인 예시로, 나는 수영복 아니스 픽업 때 40뽑만에 풀돌이 가능했으니 꽤 체감 되는 장점이다.
다만, 필그림 니케 픽업은 1%다.
그래서 흑련은 150뽑할 동안 명함도 못 뽑았다.
↗망겜이다.
그리고 여느 가챠게임이 그러하듯 픽업뽑을 하면 마일리지라고 하는 천장 재화를 주는데
이게 무제한으로 이월이 된다.
그러니까 지금 50연만에 픽업캐를 뽑아서 얻은 50개의 마일리지를
바로 다음 픽업에서도
혹은 아예 1년 뒤의 필그림 픽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렇듯 구제책이 이래저래 준비되어 있는 게임이라
명함만 뽑아도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무소과금으로도 올 컬렉이 꿈이 아닐 수 있는 게임인 것.
픽업뽑이 아니라 일반뽑에도 마일리지가 배정되어 있고
이것도 당연히 무한하게 이월된다.
다만, 이건 '니케 본체'를 얻을 수는 없고
한계 돌파를 할 수 있는 '스페어 바디', 그것도 한정된 몇몇 니케만 얻을 수 있으니 조금 애매하다.
좋은 점을 알아 봤으니 이제 안 좋은 점을 알아보자.
니케는 '전투력'이 중요한 게임이라
니케들을 레벨업 시켜서 육성하는 게 중요한데
싱크로 디바이스라고, 등록하면 가장 레벨이 높은 니케 5기 중 가장 레벨이 낮은 니케의 레벨을 '육성하지 않은 니케'도 따라가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예시 사진에 레벨 1짜리 니케를 넣으면 바로 76이 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 상한이 기본적으로는 160으로 설정되어 있고
160을 넘어서서 레벨을 올리고 싶으면 SSR 니케를 3돌파 해야 한다.
싱크로 디바이스는 '5기 중 가장 낮은 레벨의 니케'의 레벨을 따라가니까
3돌파 SSR니케가 5개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이것이 뉴비 지휘관들이 가장 먼저 겪게 되고, 가장 높은 벽인 셈이다.
또 한 가지는 '필그림'의 존재 그 자체다.
필그림에 소속된 니케들은 전부 통상캐라서 언제든 등장할 수 있지만
반대로 언제까지고 안 나올 수도 있다.
특히 위 사진의 멤버들은 초기부터 있던 캐릭터들이고, 픽업을 진행한 적도 없어서
'확정적으로' 얻을 방법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필그림 몰드라고, 50% 확률로 필그림 니케가 등장하는 게 있지만
이걸 파밍하기 위해서는 필그림 니케로 구성된 스쿼드로 시도할 수 있는 필그림 타워라는 컨텐츠를 해야 한다...
별도의 리세도 하지 않았고, 필그림 픽업도 놓친 뉴비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등산장비가 산에 있는 셈이다.
그리고 저거 50% 확률로 쓰알이 안 나온다.
나는 6번 까서 필그림 두 번 먹었음.
그리고 이건 좀 애매하긴 한데...
니케는 쓰알 풀돌파가 10이다.
사실 니케에서 돌파 자체는 들이는 품에 비해 성능 향상이 그닥 좋지 않지만
(1돌파에 대략 2% 정도)
어쨌거나 나는 무조건 고점 쳐야 하는 유저다! 라고 하면 꼬운 요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일단은 넣었다.
3.캐릭터성은 어떰?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캐릭터별 편차가 크다고 생각한다.
잘 만든 캐릭터는 아주 잘 만들었는데, 그렇지 못한 캐릭터는 엉성한 이벤트 스토리로만 풀린 게 전부라 엉성한 채로 있는 경우가 있다.
도로롱 밈으로 유명한 도로시의 경우는 니케 캐릭터 조형에 있어 최고점으로 평가된다.
도로시가 주역이었던 오버존 스토리부터 호평이었고
여기서 쌓은 캐릭터의 드라마가 상담, 개인 에피소드, 메인 스토리에서의 언행과 연결되는 것을 보면 아주 입체적으로 잘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는 케이스다.
마찬가지로, 꽤 많은 분량을 할애한 스노우 화이트도 훌륭한 캐릭터성을 보여준다.
다만, 이 둘의 예시는 '씹덕겜'으로서 종래의 캐릭터들과 완전히 대비되는 독보적이고 톡톡 튀는 개성을 보인다기 보다는
인물 개인의 서사를 축적하여 깎아낸 캐릭터성이 좋은 케이스다.
즉, 고전적인 의미에서 완성도 높은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 둘의 예시도 안 와닿는 사람에겐 안 와닿을 수 있다.
(소리 있음)
그래도 메티스 스쿼드처럼 전원이 '서브컬쳐스러운' 캐릭터성을 잘 보여주는 캐릭터들도 있으니
잘 만든 캐릭터는 잘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포스트 아포칼립스 이후의 참혹한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데
그러한 중후한 서사의 톤과 영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캐릭터도 몇몇 있고
중후한 소재를 다뤘음에도 설득력 없는 묘사로 의문을 자아낸 캐릭터도 몇몇 있으니
적어도 이 글을 쓰는 '나는' 편차가 크다고 생각한다.
다만, 초기에 '유사 씹덕' 이야기를 들을 정도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함.
4.리세 필수임?
솔직히 말하면...
필수라고 생각한다.
다른 게임에서도 그렇듯, 소위 '인권'이라는 캐릭터가 없으면 남들 보다 훨씬 게임 진행이 힘들어지는 캐릭터가 있어서
다른 건 몰라도 모더니아 하나는 꼭 가져가는 걸 반드시 추천한다.
스토리를 미는 데 있어 성능도 압도적이거니와
유저 인기투표 1위를 해서 스킨을 받았는데, 그만큼 메인 스토리에서 굵직하게 활약하는 캐릭터이니 반드시
마침 아직은 모더니아 픽업을 복각하고 있으니
혹여 해볼 생각이 있었던 유게이라면 참고하도록 하자.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진 것 같은데 그럼에도 다루지 못한 이야기가 많은 것 같다.
그 외 간단한 질문은 대답해주겠음






















(IP보기클릭)218.154.***.***
오픈 때 한돌 10번이라고 미친겜이다 이랬는데 지금와서 보면 돌파 하나당 2%정도라 가챠 겜 중에 진짜 명함 효율 이거보다 좋은거 거의 못봄 딴겜은 1돌에 10%넘는게 허다하고 가성비2돌 이런 소리하는데 이거 풀돌해봤자 6%정도 차이남ㅋㅋㅋ 풀코강도 진짜 돈 넘치는 사람이나 하는 영역이고
(IP보기클릭)211.234.***.***
근데 여기선 유저들 상당수가 “블루아카”가 기준이라 스토리가 게임성장과 분리되어있는걸 너무 당연시 여기는게 큼 ㅋㅋ
(IP보기클릭)14.52.***.***
그래서 흑련은 150뽑할 동안 명함도 못 뽑았다. === 좋은 글인데 중간문구에서 눈물이 앞을 가려 아래부분이 안보이네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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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왜 그렇게 되는 거야 누누이 강조했듯 싫어하는 쪽이든, 좋아하는 쪽이든 극단적인 의견은 걸러 듣는 게 좋다는 게 내 의견인데
(IP보기클릭)211.234.***.***
호불호는 있는데 졸라까진 아님. 대중픽에 가까운 재미라고 봄. 그러니 초창기에 게임성은 버그 난무로 개판나있고 유사 씹덕에 일러가 ai억까 당하는 와중에도 스토리 하나로 멱살잡고 끌고왔으니 스토리쪽은 대체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봄. 무결하냐 하면 그건 아니라는거수정도지. 전체적으로 분재겜 답게 느긋하게 즐기면 무난한데 자꾸 메인겜으로 잡고 스토리는 빨리 보고싶고 캐릭도 다 가지고싶은데 돈과 시간은 들이고싶지 않아하는 모순때문에 오해받는겜이라고 봄
(IP보기클릭)110.12.***.***
서리 깨지는거 ㅇㅈ 매번해도 적응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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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도 그렇고 요즘의 모바일게임들은 적어도 스토리를 보는데에는 별다른 제한을 두지 않는경우가 일반적이고 니케가 이례적인 경우임... 중간에 접었다 다시 들어온 내 경험상 메인스토리 기준전투력이 예전에 할 때에 비해 상당히 낮아진것 같던데 이것도 신규 유입된 유저의 중도 이탈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라고 봄.
(IP보기클릭)223.39.***.***
근첩산중
과금보단 시간이 강제되는 게 맞음 그러한 플레잉의 부분에 있어서도 호불호가 나뉠 수 있는데 블아랑 니케를 동시에 시작했던 지인이 블아는 폐사하고 니케는 꾸준히 했음 그 이유가 블아는 쌓인 스토리가 너무 많아서 볼 엄두가 안 난다는 거였고, 니케는 그냥 숙제 꾸준히 하면서 본인 페이스에 맞게 하면 돼서였음 '메인 스토리 만큼은 그냥 첨부터 끝까지 조건 없이 보여줘' 포지션이면 안 맞는 게 맞긴 하고 | 24.01.13 03:24 | | |
(IP보기클릭)211.234.***.***
다르게 생각하면 블루아카 나중에 총력전 뛸 정도의 성장치 정도로 니케를 하면 스토리, 캐릭터, 레이드 등등 모든 컨텐츠를 균일한 양으로 다 먹을수있는거기도 함 ㅋㅋ 대신 시간이 들어갈뿐. 과금은 그 시간의 간격을 조금 메꿔주는 역할밖에 못함. 사실 원래 예전부터 게임은 스토리 보려면 캐릭터의 성장이 동반되는게 정상이긴했음 ㅋㅋ 유저들이 워낙 후반 컨텐츠를 위해 달리고 스토리는 잘 안읽다보니 아예 스토리는 대충 몰아 볼수있게 게임 진행속도와 따로 떼어놓는 경우가 늘어난거였지.. 최신겜은 스토리 중요도가 다시 늘어서 성장치랑 붙여놓기 시작햇음. 블루아카는 구조상 안묶어도 진행시킬수있다보니 지금은 떨궈놓긴 했는데 원래는 성장이랑 묶여있긴햇지 ㅋㅋ | 24.01.13 03:36 | | |
(IP보기클릭)180.233.***.***
루리웹-3855409064
글쎄. 개인차이인진 모르겠는데 내가 오픈찍먹했을땐 돈 안부으면 지역 어느천년에 밀지 감이 안오는 난이도였어서. 요즘은 달라졌을라나 | 24.01.13 04:15 | | |
(IP보기클릭)223.39.***.***
오픈 당시의 이야기라면 어느 정도는 맞다고 봄 왜냐면 첫 이벤트부터 요구 투력이 말도 안 됐다고 욕 뒤지게 쳐먹었고, 버그도 지금보다 훨씬 산재했던 시절이니... 스토리가 요구하는 투력은 새 지역이 열릴수록 이전 지역은 꾸준히 너프를 받고 있고 그래서 최근 유입된 뉴비들은 지역 미는 속도가 어마어마하더라 | 24.01.13 05:24 | | |
(IP보기클릭)180.233.***.***
루리웹-3855409064
알았어 알았어 겁나 긁혔나보네 | 24.01.13 04:23 | | |
(IP보기클릭)114.205.***.***
근첩산중
과금 강제는 진짜 개소린데. 이 게임은 과금해도 스토리 못밈. 과금 효율 개똥망이라 오히려 현실시간이 필여한 게임임. | 24.01.13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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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불호는 있는데 졸라까진 아님. 대중픽에 가까운 재미라고 봄. 그러니 초창기에 게임성은 버그 난무로 개판나있고 유사 씹덕에 일러가 ai억까 당하는 와중에도 스토리 하나로 멱살잡고 끌고왔으니 스토리쪽은 대체적으로 인정받았다고 봄. 무결하냐 하면 그건 아니라는거수정도지. 전체적으로 분재겜 답게 느긋하게 즐기면 무난한데 자꾸 메인겜으로 잡고 스토리는 빨리 보고싶고 캐릭도 다 가지고싶은데 돈과 시간은 들이고싶지 않아하는 모순때문에 오해받는겜이라고 봄 | 24.01.13 03:22 | | |
(IP보기클릭)223.39.***.***
대체 왜 그렇게 되는 거야 누누이 강조했듯 싫어하는 쪽이든, 좋아하는 쪽이든 극단적인 의견은 걸러 듣는 게 좋다는 게 내 의견인데 | 24.01.13 03:22 | | |
(IP보기클릭)175.127.***.***
결국 모든내용이 '좋은점도 있고, 나쁜점도 있다. 편차가 크다' 라는게 들어가있는데? | 24.01.13 03:29 | | |
(IP보기클릭)223.39.***.***
편차가 크다는 건 캐릭터별, 스토리별 편차가 크다는 이야기임 만듦새에 있어 여기서 단점 보다 장점을 더 크게 느낀다면 좋아하게 될 거고, 아니면 싫어하게 될 거고 그 부분은 결국 수용자의 온도차 | 24.01.13 03:31 | | |
(IP보기클릭)175.127.***.***
그게 '호불호가 쌔다' 라는 말이잖나 | 24.01.13 03:33 | | |
(IP보기클릭)223.39.***.***
좀 더 세세하게 말하자면 모든 스토리가 총체적으로 품질이 좋아야 하고, 유기적으로 잘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면 불호일 확률이 높을 수 있고 어차피 이벤트 스토리는 재화 수급용으로 던져주는 거니 메인 스토리만 괜찮으면 된다고 생각하면 괜찮을 확률이 높을 수 있음 변수가 너무 많아서 단순하게 '호불호가 세다'라고 일축하기는 어렵가고 생각함 실제 유저 지표를 봐서도 호불호가 세다고 하기엔 대중적인 픽에 가까워졌으니 | 24.01.13 03:42 | | |
(IP보기클릭)175.127.***.***
민트초코도 베스킨라빈스의 인기순위 4위안에 항상있고 다양한 음식에 들어감 그런데 민트초코가 대중적인 픽인가? 유저지표에서 높게나왔다고 대중픽이라 하기 힘듬. 특히 깨스통은 일반지표가 아니라 씹덕겜지표라서 특히더 | 24.01.13 03:45 | | |
(IP보기클릭)223.39.***.***
ㄴㄴ 단순히 많이 해서, 라기 보다는 유동성이 꽤 있어서임 림버스 컴퍼니가 유저 하락률이 굉장히 낮기로 유명한데, 그만큼 충성층이 높기 때문이잖음 명빵의 매출 지표도 낙차가 적은 양상을 보이는데 그래서 충성층이 높다고 분석하는 편이고 이런 게 '극단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엄청나게 좋아하는' 픽이 아닐까 함 | 24.01.13 03:49 | | |
(IP보기클릭)112.149.***.***
님 말처럼 여타 다른 게임들처럼 호불호가 있는거라 봐야지 맞는 사람에게는 잘 맞고 안 맞는 사람에게 안맞는거지 | 24.01.13 03:51 | | |
(IP보기클릭)175.127.***.***
그건 아직 게임이 1년차를 막 지난 정도라서 그런쪽 아닌가? 명방도 전성기에 비하면야 매출 떨어진거 생각하면? | 24.01.13 03:53 | | |
(IP보기클릭)223.39.***.***
연차로 치면 림버스도 얼마 안 됐으니까 그래도 아직은 두고봐야 한다는 의견에는 동의하는데 1주년->12월 정착률이 좋았던 걸 보면 당장 찍먹한 사람들은 큰 불만은 없던 거 아닌가, 라고 생각함 당장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이러하니까 | 24.01.13 03:58 | | |
(IP보기클릭)14.52.***.***
그래서 흑련은 150뽑할 동안 명함도 못 뽑았다. === 좋은 글인데 중간문구에서 눈물이 앞을 가려 아래부분이 안보이네연.
(IP보기클릭)223.39.***.***
도로시 픽업 땐 잘 나오더니... | 24.01.13 03:27 | | |
(IP보기클릭)211.234.***.***
평균회귀 할거야 ㅠㅠ | 24.01.13 03:29 | | |
(IP보기클릭)49.173.***.***
(IP보기클릭)175.203.***.***
(IP보기클릭)182.31.***.***
(IP보기클릭)223.39.***.***
그래서 흑련이 없나 봄 | 24.01.13 03:40 | | |
(IP보기클릭)59.26.***.***
(IP보기클릭)218.154.***.***
오픈 때 한돌 10번이라고 미친겜이다 이랬는데 지금와서 보면 돌파 하나당 2%정도라 가챠 겜 중에 진짜 명함 효율 이거보다 좋은거 거의 못봄 딴겜은 1돌에 10%넘는게 허다하고 가성비2돌 이런 소리하는데 이거 풀돌해봤자 6%정도 차이남ㅋㅋㅋ 풀코강도 진짜 돈 넘치는 사람이나 하는 영역이고
(IP보기클릭)112.187.***.***
(IP보기클릭)223.39.***.***
본문에는 굳이 안 적긴 했지만 다즐링 큐피드는 실험용 학교라는 중후한 소재를 지닌 캐릭터를 다루는 방식에서도, 캐빨겜에서 한쪽이 버려지는 시점을 보여준단 점에서도 확실히 실책이 컸다고 생각함 | 24.01.13 03:51 | | |
(IP보기클릭)5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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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본문에서 나온 ssr얻을수있는 루트들이 다양해서 생각보단 금방 찍음. 최근엔 딜러니 서포터들도 좋아져서 160에서도 특요 잘 돌고 스킬 투자만 잘 해줫으면 꽤 많이 진행 할 수 있기도 하고.. 최신 스토리까지 다 민 사람이나 160벽에서 대기중인 사람이나 결국 하는건 똑같음. 다음 스토리 나올때까지 특요 열심히 돌고 숙제하고 캐릭 키우고... 그동안 성장재화는 꾸준히 모일거라 160 벽 뚫는 순간 모은 재화로 그동안 못 올린 성장 한번에 하면 됨 | 24.01.13 03:50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39.***.***
본문에서 말했듯이 튜토에서 입맛에 안 맞으면 취향에 안 맞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함 ㅇㅇ | 24.01.13 0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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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는 크게 불호가 없었는데 게임 시스템 자체가 찍어서 먹는 단계까지 가는데도 꽤 시간과 심력을 소모하는 느낌이더라고 | 24.01.13 03:53 | | |
(IP보기클릭)211.234.***.***
근데 여기선 유저들 상당수가 “블루아카”가 기준이라 스토리가 게임성장과 분리되어있는걸 너무 당연시 여기는게 큼 ㅋㅋ
(IP보기클릭)106.250.***.***
케젠
원신도 그렇고 요즘의 모바일게임들은 적어도 스토리를 보는데에는 별다른 제한을 두지 않는경우가 일반적이고 니케가 이례적인 경우임... 중간에 접었다 다시 들어온 내 경험상 메인스토리 기준전투력이 예전에 할 때에 비해 상당히 낮아진것 같던데 이것도 신규 유입된 유저의 중도 이탈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라고 봄. | 24.01.13 03:52 | | |
(IP보기클릭)223.39.***.***
메인스토리 투력 너프는 꾸준히 해왔음 아마 그 말대로 축적되는 분량이 많은 만큼 일정 부분까지는 뉴비들 보기 편하라고 해둔 조치인듯 | 24.01.13 0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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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신도 최신 스토리나 월드렙이 오를만큼 오른 상태로 봐서 그렇지 성장하면서 진행해야되는건 마찬가지임. 초중반까진 아예 월드렙 일정렙 이상 안되면 진행 자체를 막아놨고 캐릭터들도 어느정도 키워놔야 월드 탐사도 하면서 겜 할수있음. 요즘 내가 하고있는 리버스1999도 마찬가지로 성장하면서 스토리 뚫는 방식이고. 블루아카처럼 어른의카드 쓸때 빼면 성장안해도 스토리만 볼수있는 겜이 오히려 독특한거. 물론 니케는 그 성장에 드는 시간이 다른 겜들보다 많이 드는건 맞음. 그래서 철저한 분재겜이라도 누누히 말하는거고 | 24.01.13 03:58 | | |
(IP보기클릭)211.234.***.***
유입 스트리머들 진행 속도 보면 지금이 딱 적절하긴 한듯. 과금 엄청한것도 아닌데 거의 최신 가까이 따라와있는거보면... 최신까지 밀고나면 일반적으로 그담 스토리부터는 이미 내 투력이 신규 지역보다 높아져있을거고 | 24.01.13 04:00 | | |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14.52.***.***
그닥 안 걸림. | 24.01.13 03:49 | | |
(IP보기클릭)110.12.***.***
뉴비가 높은 난이도 골라서 보상욕심 내면 30-40분 걸림. 스킬 한 두 번 덜 찍는다 생각하고 스킵하면 15분 | 24.01.13 03:50 | | |
(IP보기클릭)211.215.***.***
빠르게는 모든걸 다 하는게 5~10분걸리고, 뉴비시절 몸비틀기로 최대치까지 뽑아먹기 하려면 시간이 더 걸립니다 | 24.01.13 03:51 | | |
(IP보기클릭)122.43.***.***
(IP보기클릭)211.234.***.***
이캘
음? 위시리스트에서 왜 픽뚫이? | 24.01.13 03:51 | | |
(IP보기클릭)211.215.***.***
더 높은확률로 위시에서 1개 나오는거지 15개중 1개나오는거아닙니다 | 24.01.13 03:52 | | |
(IP보기클릭)14.53.***.***
? 테트라 미실리스 엘리시온 3개중 하나 나오는거고 그중에 픽뚫이면 필그림이겠지 | 24.01.13 03:54 | | |
(IP보기클릭)211.215.***.***
ㄴㄴ 저 픽뚫만이 당해봤음... 그래서 그런데 지금 글보니까 위시안하면 0%확률표시 뭐여.....언제바뀐겨? | 24.01.13 03:54 | | |
(IP보기클릭)211.215.***.***
그런데 이제보니 왜 밑에 확률 0퍼나옴???? 언제바뀐겨? | 24.01.13 03:55 | | |
(IP보기클릭)14.53.***.***
아니 그거 첨부터 그랬어요... | 24.01.13 03:56 | | |
(IP보기클릭)211.215.***.***
혹시 몰라 잘못된 정보를 줄수있으니 댓삭함 | 24.01.13 03:56 | | |
(IP보기클릭)211.215.***.***
옛날에 픽뚫된걸 가꼬올수도없고....허미....슈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잘못 기억하고있었다고 해야죠뭐 | 24.01.13 03:57 | | |
(IP보기클릭)223.39.***.***
반주년 유입인 내 기준 0% 표기는 원래 저랬음 그보다 고대 시절은 모름 | 24.01.13 03:59 | | |
(IP보기클릭)211.234.***.***
처음부터 저랫음. 아마 위시에 안넣은줄 알았던 애가 나와서 착각했거나 우리도 모르는 버그를 당했었을지도.. | 24.01.13 04:01 | | |
(IP보기클릭)110.12.***.***
이캘
15개 안에서 나오는데 | 24.01.13 03:51 | | |
(IP보기클릭)211.215.***.***
위시리스트 맨위에 써있는 멘트만봐도 15개안에서 안나온다는건 알수있어요 | 24.01.13 03:53 | | |
(IP보기클릭)211.215.***.***
모여 언제바뀐거지??????? | 24.01.13 03:55 | | |
(IP보기클릭)218.153.***.***
(IP보기클릭)223.39.***.***
소리 깨지는 건 침식이라고 오픈초부터 지금까지 유서 깊은 버그임 | 24.01.13 03:53 | | |
(IP보기클릭)110.12.***.***
프리덤시커
서리 깨지는거 ㅇㅈ 매번해도 적응 안돼 | 24.01.13 03:55 | | |
(IP보기클릭)211.234.***.***
개발사 마이너보정=색안경 게스트 계정없음=일정 부분 인정 로딩 침식 소음= 공감 조작감= 적응 문제 본인에게 안맞으면 안하는게 맞지 ㅇㅇ | 24.01.13 04:03 | | |
(IP보기클릭)14.53.***.***
(IP보기클릭)14.53.***.***
에스터노이드
짐까지 나온 한정이 클스한정 4 여름한정 4 콜라보한정 4 일거임 그리고 배포캐릭터가 3명 있었나? | 24.01.13 03:57 | | |
(IP보기클릭)211.215.***.***
에스터노이드
한정은 수영복, 클스마스, 콜라보가 전부임 | 24.01.13 03:58 | | |
(IP보기클릭)211.234.***.***
에스터노이드
한정이 많긴한데 지나고 보면 막 무조건 뽑아야된다 이런것도 아니긴 했음 ㅋㅋ 당시에나 와 무조건 뽑아야된다 했지...지나고나니 죄다 범부 ㅋㅋ 콜라보를 제외하고 복각이 될것같음 | 24.01.13 04:05 | | |
(IP보기클릭)218.48.***.***
(IP보기클릭)211.234.***.***
너무 많아....접근 금지! | 24.01.13 04:05 | | |
(IP보기클릭)5.10.***.***
(IP보기클릭)49.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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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24.***.***
(IP보기클릭)223.39.***.***
이 부분은 공감함 그래서 아예 푹 묵히는 사람도 많더라 | 24.01.13 04:54 | | |
(IP보기클릭)221.147.***.***
(IP보기클릭)223.39.***.***
Solow Residual
이것도 사람마다 케바케가 커서... 간단하게 말하자면 '건슈팅'이라는 장르 자체가 워낙 직관적인 게임성을 제공하다 보니, 여기서 주는 재미가 꽤 있긴 함 게임성이 심도 깊고 잘 짜였다, 이런 수준까진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장르 특성상 최소한의 재미는 보장한다는 느낌임 또 본문에서 언급했듯, 명함따기는 어렵지 않은 겜인데다 명함 효율도 좋아서 나중에 캐릭터 풀이 넓어지고 육성도 어느 정도 되면 각종 컨텐츠에서 조합을 맞추는 재미도 느낄 수 있는 편 다만, 위에 다른 분들이 지적해둔 것들이 '시간이 많이 걸린다'인데 육성에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분재 게임이라 그 부분을 감안할 수 있어야 함 | 24.01.13 04:53 | | |
(IP보기클릭)175.117.***.***
(IP보기클릭)124.49.***.***
(IP보기클릭)223.39.***.***
매우 동감함 나야 AFK식 분재 슈팅겜인 게 육성하는 구간의 반복적이고 지루한 분량은 간단한 숙제로 넘기고, 레이드나 스토리 밀기 같은 재밌는 부분은 체리피킹할 수 있다 생각해서 좋아하지만 솔직히 당장 메인을 더 보고 싶다는 충동이 없는 건 당연히 아니라 단점도 공존함 사실 이러한 결핍이 게임을 계속하는 동기부여가 되고, 시간이 축적되면서 나중엔 또 성장체감을 얻게 된다는 점에서 의도된 설계겠지만 장단점을 공유하는 건 옳다고 봄 스트리머 이야기도 맞다고 생각하고 다만, 이 점은 게임이 취향에 맞아서 꾸준히 할 스트리머를 잡게 되면 니케는 게임을 꾸준히 노출해줄 스트리머가 생기는 게 되고 스트리머는 니케 유저를 시청자로 포섭할 기회가 되니 이것도 장점이 없는 건 아니긴 해 | 24.01.13 05:37 | | |
(IP보기클릭)119.193.***.***
(IP보기클릭)114.199.***.***
풀돌 아니면 애매함 아껴두는 걸 권장 | 24.01.13 06:35 | | |
(IP보기클릭)119.193.***.***
100연 정도 더 지르면서 2돌 하면 3돌 해주려고 한건데 한장도 안나와버리는 바람에 | 24.01.13 06:35 | | |
(IP보기클릭)61.254.***.***
(IP보기클릭)114.199.***.***
사람 마다 편차가 있는데 보통 반년 정도 걸린다고 하는 것 같음 다만, 신규 지역인 25~26지가 개빡세서 그렇고 그 이전 지역인 24지까지는 투력 너프가 많이 들어가서 3~4개월이면 보는 거 같음 풀돌 쓰알 5개에서 안 막힌다는 전제 하에 근데 가챠겜이라 사람 마다 진짜 많이 다르더라 | 24.01.13 0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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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킁카킁카.
대신에 블루아카는 고퀄리티 컷씬이 많이 들어가고, 애니메이션 퀄리티도 괜찮다고 들은듯? 니케도 사실 여러 스쿼드 꾸리려면 스킬 재화 모자라서 죽을 지경이긴 하고 근데 둘 다 하는 사람들은 보통 명함만 따도 된다는 생각이면 니케 과금이 덜 맵다는 게 중론인 거 같긴 하더라 이러나 저러나 게임은 장단점이 공존하는 게 당연하니 본인 입맛에 맞게 가는 거지 | 24.01.13 07:02 | | |
(IP보기클릭)14.35.***.***
(IP보기클릭)223.39.***.***
이 의견도 어느 정도 동의함 AFK류를 채택함으로써 재미 없는 성장구간은 손 안 대고 넘어갈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나서 못 깨던 지역을 밀고, 3단계 밖에 못 갔던 솔로 레이드를 5단계까지 밀고 이런 성장체감이 착실히 쌓이는 쪽에서 얻는 재미도 꽤 쏠쏠했음 | 24.01.13 07:13 | | |
(IP보기클릭)14.35.***.***
여담으로 낮은 전투력으로 비비다보면 ㄹㅇ 개빡시게 여러번 트라이 반복해서 겨우 깰 때가 잦다보니 스토리와 세계관에 더 몰입되기도 하는듯. 다른 겜 같은 경우엔 가끔 적들이 불쌍할 때도 있는데 랩쳐새끼들 한테는 당한게 너무 많아서 늘 증오스러움 ㅋㅋ | 24.01.13 07:15 | | |
(IP보기클릭)113.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