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의 97퍼센트의 게임은 600만원이하의 수익
스팀에 게임들은 인기, 잘팔리는 게임들이 노출도가 높아 강약약강의 플랫폼
광고노출도 없기 때문에 정글같은 야생이 스팀
큐레이션(대문)이 아주 강력한 구조
스팀 자체에서 괜찮은 게임을 대문에 올려줌
데더다도 올라온적이 있다
스팀에서 커뮤니티 관리,업데이트 방식을 고평가 해줬다
-게임을 다듬어온 방식이 적절했다
데더다는 끊임없는 피드백의 산물
2. 데더다의 개발과정
싱글 개발 처음, 스팀 진출 처음, 글로벌을 노리지만 다 한국인
망할 수 밖에 없는 조합이라서 최대한 유저의견을 듣기로 함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데모공개와 라이브 방송을 함 -> 시청자 7천명
게임 내 설문조사 삽입, 디스코드 매일 들어가 피드백 요청
개발자가 생각한 게임 - 캐주얼한 서브노티카
유저가 생각한 게임 - 사냥하는 스시 타이쿤
초밥집에 대한 평가가 생각보다 좋아서 없었던 초밥집 노출을 늘리게 되었다
3. 대망의 얼리억세스
4일만에 압긍, 20일만에 10만장, 디스코드 인원 1만명
이 때 느낀것 -> 데모하길 잘했다. 미흡한 점을 고칠 수 있었음
초기 문제점 - 마케팅 성과 미미, 해외 매체 기사 거의 없음, 한국에서만 화제성있었음
얼리억세스는 면죄부가 아니라 일부 완성된것은 담보되야하며,
일부 덩어리를 때 주고 개속 개선해야함
소통과 개선이 핵심이다. -> 비가오나 눈이오나 기쁠때나 슬플때나 꾸준히
4.얼리억세스 과정
8개월간 25회 개선 업데이트, 수직이 아닌 수평적인 업데이트
이벤트/ 마케팅 안함(안보여주고 개발하는게 더 좋음)
목적: 게임이 재미없을지언정 불편해서 관두게 하지 않겠다
스트리머들과 돈독한 관계 -> 자발적으로 좋아서 하는 사람들에게 굿즈를 선물, NPC로도 넣음
버그로 돌고래 목걸이 잃어버린 스트리머 상황이 재밌어서 퀘스트로 넣었다
얼리 억세스 하길 잘했다
커뮤니티 확보, 게임 편의성 향상, 게임 인지도 확보가 가능했음
5. 얼리억세스 장점
정식 런칭 시 부스팅 가능
유저 입장에서 안정감 확보
스팀에서도 얼리억세스 시스템을 좋아함 -> 프로모션 기회
얼리억세스 방식을 추천합니다!
6. 데더다 만들고 느낀점
닌텐도 미쳤다 - 얼엑안하고, 버그도없고, 아이디어 좋고 어떻게함?
존경심이 생겼다
축적된 경험과 뛰어난 인제, 시게루상의 인사이트가 오늘의 닌텐도 있게했다
민트로켓 - 비교적 안정적인 환경, 부족한 경험, 부족한 인사이트
7.얼리억세스 주의점
최대한 내부에서 완성도 확보
확보됐을 때 최대한 빠르게 공개
직접 커뮤니케이션으로 소통 및 개선 -> 자발적인 홍보대사도 해준다
충분히 만족할때 정식 서비스 돌입
운칠기삼
데더다는 출시 때 경쟁 게임없고 운이 좋았다
하지만 기삼에 대한 이야기를 했으니 참고해주셨으면 좋겠다
진짜 쉽지 않은 도전이었을텐데
한국 개발자들에게 낯선, 귀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아주아주 귀한 강연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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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생각한 게임 - 캐주얼한 서브노티카 유저가 생각한 게임 - 사냥하는 스시 타이쿤 이렇게 보니까 중후반에 갑자기 상어 늘어난것도 유저 니즈 밎춘건가 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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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이 600만원 이상인 게임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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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모토 시게루의 그 인사이트..... 그걸 조금이라도 볼수 있는 사람이 차기 닌텐도 수장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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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어서 관둘지언정 불편해서 관두게 하진 않겠다 이거 좋다 사실 재미있으면 불편해도 참는 경우가 있진 않은데 보통은 재미가 없는 데다가 불편해서 짜증까지 더한 채로 관두는 경우가 많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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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생각한 게임 - 캐주얼한 서브노티카 유저가 생각한 게임 - 사냥하는 스시 타이쿤 이렇게 보니까 중후반에 갑자기 상어 늘어난것도 유저 니즈 밎춘건가 싶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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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은 너무 좋네요 | 23.10.13 15: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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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한자를 몰라서 ㅋㅋㅋ | 23.10.13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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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비 말하는건가 | 23.10.13 15: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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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이 600만원 이상인 게임이라고 함 | 23.10.13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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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ㅎ | 23.10.13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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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모토 시게루의 그 인사이트..... 그걸 조금이라도 볼수 있는 사람이 차기 닌텐도 수장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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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어서 관둘지언정 불편해서 관두게 하진 않겠다 이거 좋다 사실 재미있으면 불편해도 참는 경우가 있진 않은데 보통은 재미가 없는 데다가 불편해서 짜증까지 더한 채로 관두는 경우가 많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