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15주년 거지만)
긴 역사에 걸맞게 파생작들이 대거 탄생했고 다들 그런대로 잘 정착해서 잘 먹고 잘 살고 있음.
(왼쪽부터 미즈타니 에리, 히다카 아이, 아키즈키 료)
그게 오늘로 14주년을 맞이했으며 이번 주제인 아이돌 마스터 디어리 스타즈
에이전트 밤을 걷다.(또까찌로 유명한 그거) 처럼 밈이 있거나
정작 아이가 목소리만 큰 음치였다가 뒤늦게 재능이 개화한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담당 성우의 가창력을 어필할 수가 없었음.
그나마 전용곡은 제 실력대로 부를 수 있었지만 그 전용곡이 아이마스 세계 굴지의 명곡이란 설정이었고 이를 살리려
(치하야나 아즈사 성우만큼은 아니지만 아이 성우도 잘 부르는 편이다.)
발랄한 곡들만 있는 디어리 노래 중에 혼자만 분위기가 딴판이라 라이브에서 부를 수 없게 된 건 덤.
(실제로 이 곡이 실제 라이브에 나오기까지 14년이 걸렸다. 물론 아이 말고 딴 성우가 불렀다.)
(최근에 이르러서야 들어줄만한 수준은 됐다 할 정도니 말 다한 셈.)
(기존의 아이마스와 디어리 스타즈의 시점 차이)
더불어 아무래도 프로듀서(플레이어)로서 작중에 개입하는 기존 시리즈와 달리
아이돌의 이야기를 지켜만 보다가 중간중간 선택지를 고를 뿐인 디어리의 방식은 호응 받기 힘들었을 거임.
(어느 유튜버 분의 친절한 요약)
(아이마스 밈 부동의 1위)
예나 지금이나 2차창작은 아이마스 흥행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는데
큿이나 하루각하 같이 캐릭터들의 개성을 늘려주는 게 있는가하면 또까찌처럼 밈으로 유명세를 늘려주기 함.
차세대 소년 연기의 대가로 주목받는 등
아이마스 역대 주인공을 모은 일러에 아이가 항상 빠지는 이유도 넣으려면 게스트든 뭐든 나와줘야 하는데
그렇게해서 얻는 득보다 실이 더 많기 때문에 반다이 입장에선 할 이유가 없다.
그럼 이오리나 카에데 같은 경우는 뭐냐고 할 수 있을텐데
이 둘은 대체로 게임이나 드라마 CD 위주로만 참여했고 라이브는 가끔가다 게스트로 출현하는 식으로 나와서 그럼.
이 때는 유명 성우 한 둘씩 넣어서 성덕들을 유도하는 마케팅을 쓰던 시기기도 하고
뭣보다 본가는 다른 아이돌이 열 둘, 데레는 (당시기준) 수십명 있기 때문에 한 두명 쯤 빠져도 운영하는데 큰 문제는 없음.
디어리는 단 3명이었기 때문에 한 명만 빠져도 치명적인데 셋 다 여유가 안 돼서 그렇고.
그나마 료는 사이드 M에 합류하여 살아남을 수 있었는데
이는 다른 둘에 비하면 그나마 무난한 설정에 최초의 남성 아이돌이라는 상징성
그리고 담당 성우 산페이 유코의 노력 덕분임. 섭종된 지금은 옛 말이 됐지만...
아이마스 같은 성우 라이브가 메인인 IP는 성우의 중요성은 이루 말 할 수 없는 정도라
단순히 성우 몸값이 비싸졌다는 이유만으로 바꾸는 건 그야말로 미친 짓임.
제노 그라시아가 비슷한 이유로 욕 많이 먹음.
뭐 제노그라시아 땐 역으로 몸값 비싼 성우로 바뀌긴 했는데
게다가 그런 전례가 생겨버리면 성우가 유명해질 때마다 갈아치우는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해선 안 되고
그리고 아까 말했듯이 성우만 바꿔서 해결되기엔 디어리 스타즈 개개인의 매력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님.
정리하자면 디어리 스타즈가 실패한 건 새로운 시도로 도전했던 요소들이 팬덤에 호응을 못 받았다는 점
디어리만의 매력이라 할만한 요소가 그다지 없었다는 점.
플랫폼을 DS로 잡는 바람에 불법복제로 피해를 많이 봤고 2차 창작에 제한이 생긴 점.
성우들이 너무 거물이 되버린 점 등등의 악재가 겹치고 또 겹쳐버리고 말았다는 것.
이러한 실패를 겪은 반다이는 이후 이야기 구조를 프로듀서 시점 체제로 되돌리고 성우는 가급적 신인 성우 기용,
소수정예보단 다수 포진, 서사보단 개성중시, 비 플레이어블 캐릭터 최소화 구성으로 밀고가게 됨.
그 밖에도 디어리 요소를 따서 소재로 삼는 등 (미시로 상무, 아침놀은 황금빛, 사이드 M 등등)
비록 디어리 자체는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아이마스란 IP에 나름 중요한 분기점이 되어줬다고는 할 수 있음.
그래도 가뭄에 콩 나듯이 챙겨는 준다. 얘들아 얼굴이라도 비춰줘서 고마워...

















(IP보기클릭)121.146.***.***
프로듀서(남성)랑 연애하는 요소가 죽은 게 가장 큰 실패 요인이라고 봄 캐릭터 디자인은 지금 봐도 좋음
(IP보기클릭)121.146.***.***
프로듀서(남성)랑 연애하는 요소가 죽은 게 가장 큰 실패 요인이라고 봄 캐릭터 디자인은 지금 봐도 좋음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23.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