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출시될 주요 확장팩 ' 올 언더 헤븐'의 세 번째 개발 일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Daan Broekhof, 일명 Joror입니다. CK3 팀의 프로그래머이자 중국 지역의 "기능 관리자"를 맡고 있습니다. 이 직함이 무슨 뜻일까요? 음, 대략적으로 이 분야의 디자인과 조정을 담당한다는 뜻입니다. 저희의 초기 비전이 흥미롭고 몰입도 높으며 재미있는 게임플레이로 구현되도록 하는 것이죠.
이 개발 일기는 중국 버전의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에 관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개발된 내용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네, 맞습니다. DLC는 현재 개발 중이며, 계속해서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개발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번 확장팩의 가장 큰 초점이 중국이기 때문에, 다른 많은 개발사들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 개발 일지에서 몇몇 분들이 참여하실 예정입니다. 모자 잘 챙기세요. 정말 빡빡한 개발이 될 것 같습니다.
(이전 개발일지 #172 "중세 세계 전체" / #173 "중국 지도"에서 공개된 내용 중 일부를 명확성이나 일관성을 위해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모순되는 부분이 있다면 질문해 주시면 명확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중국 - 중앙 국가
중세 시대 중국 제국에 대한 한 가지 중요한 이해는 그것이 정교한 관료 체제였다는 것입니다. 당시 세계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조직되고 중앙집권화되었습니다.

[1066년의 기본 종이 지도, 노래를 중심으로 영어 지도 이름이 표시됨 - 정확한 지도 색상, 도면, 명칭, 경계 및 번역은 아직 작업 중입니다!]

[1066년 동방 종이 지도, 송나라를 중심으로 작성, 중국 지도 이름 표시 - 정확한 지도 색상, 도면, 명칭, 경계, 번역 등은 아직 작업 중!]
하급 군수부터 군수, 태수, 도지사에 이르기까지 여러 계층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관료제의 무기에 불과합니다. 중앙 수도에는 권력의 심장이 있습니다. 중앙 대신, 대재상, 그리고 마지막으로 황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인 여러분이 이 권력 구조 내에서 일어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은 그보다 더 강하게, 내부에서나 외부에서 도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천상의 정부
중국의 정부 유형은 천상 정부입니다. 여기서의 "천상"은 천자의 명령, 즉 황제가 지닌 통치권을 의미합니다. 황제는 천자라고도 불립니다.

이 정부 유형의 독특한 점은 황제(세습되는 직함) 하의 직함이 관리되고 분배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행정 정부 유형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직함은 해당 직함이 공석일 때마다 최고 점수를 획득한 후보에게 수여됩니다.
비잔티움과는 달리, 천상 정부의 점수 계산은 보유한 공로 등급, 즉 정부 인증 수준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영향력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충분한 등급에 도달하지 않으면 더 높은 직책을 얻을 수 없습니다. 9가지 공로 등급 중 충분한 등급에 도달하면 특정 등급의 직책에 접근할 수 있고, 이를 채울 것으로 예상되며, 현(현), 군(공국), 그리고 순회(왕국)는 점점 더 높은 등급을 요구합니다. 중세 중국에서는 공국 등급이 일반적으로 이러한 방식으로 존재하지 않지만, 게임플레이상의 이유로 여기에 추가했습니다.
이전 개발 일지에서 보셨듯이, 중국 지도에도 명목상의 제국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안정된 시대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직책은 장관(Minister)입니다. 장관은 제국 티어 유형의 직책으로, 다음 섹션에서 다룹니다.
중국은 워낙 넓기 때문에 천자는 공석을 채우기 위해 관료 조직에 의존합니다. 상황에 따라 직접 개입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석이 생기면 이러한 계급 제도를 통해 직접 채워집니다. 비잔틴 제국처럼 황제에게 직함이 귀속되는 것이 아닙니다.
제국 사역
참고: 이 기능은 아직 매우 활발하게 개발 중이므로 변경, 확장 또는 축소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君之視臣如手足,則臣視君如腹心。」-孟子
“임금이 신하를 손발처럼 여기면 신하도 그를 마음과 정신으로 여긴다.” - 맹자서, 이루2세
(송나라 과거제도의 기초가 된 사서 중 일부)
패권적 천상 정부의 중앙 정부는 관료주의의 인상적인 업적이며, 일부에서는 중국 제국의 진정한 힘이 발견된 곳이 바로 이곳이라고 말합니다.
중국 중세 역사 전반에 걸쳐 중앙 관료 조직을 구성하는 여러 부서와 부처가 존재했으며, 플레이어들이 민간 경력에서 권력의 왕관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할 수 있는 직함과 직책으로 그들의 지도자를 공개했습니다! 공로 등급이 매우 높은 이들만이 자신의 이름을 내세울 수 있습니다.
이 부서장들과 장관들은 황제의 정규 의회를 대체하게 되며, 의원들과 유사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우선, 장관들은 공석일 때 황제가 직접 임명하지 않습니다. 대신, 제국의 행정 봉신 작위를 위한 총독을 선출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임명됩니다. 차기 세무 장관이 되기 위해 로비 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이러한 작위를 놓고 경쟁하는 다른 강력한 정치 세력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권력의 균형과 이에 따른 정확한 직함은 우리 시대에 따라 달랐습니다. 일반적으로 "삼부육부(三部六部)" 제도는 수나라(~580년)부터 원나라(~1271년)까지 존재했으며, 우리는 이를 대신들의 주요 조직으로 삼았습니다. 또한, 우리는 대신들과 감찰관이라는 두 가지 강력한 직함을 선택했습니다.
기계적으로 보면, 이러한 지위는 제국 계급의 토지 없는 칭호를 갖게 되며, 이는 황제 자신 아래에서만 권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관료주의의 바퀴
이러한 직책은 총독과 황제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행정부의 위임된 권한을 대표합니다. 황제는 자신이 여러 명의 총독보다 장관들과 더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군을 표적으로 삼는 많은 상호작용이 대신 중국 제국의 대신을 표적으로 삼게 됩니다!
이러한 장관들(그리고 대재상/황실 검열관)이 국가에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방법은 대프로젝트(Great Project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대프로젝트는 캐릭터들이 시작하고 다른 캐릭터들이 기여할 수 있는 협력 프로젝트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개발 일지에서 다루겠습니다!)
예를 들어, 공사부 장관은 여러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기반 시설 개선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고, 전쟁부 장관은 대규모 군사 작전을 준비하기 위한 대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장관들은 물론 재무부와 급여를 받아 효과적인 행정을 수행하며, 이를 프로젝트나 의제를 추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법관

[평의회에서 대법관의 초기 작업 진행 모습]
총리대신 또는 재상(宰相)이라고도 불리는 대신은 중화민국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적 지위 중 하나입니다. 이들은 전체 민정의 수장이었고, 사실상 황제의 최고 행정관 역할을 했기 때문에 황제 바로 아래의 최고위 관리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직함은 다양한 권한을 부여하며, 어떤 상황에서는 황제와 동등한 권한을 갖습니다. 또한, 이 직함은 다이아크 섭정 목록의 최상위에 위치하여 황제가 부재할 때 그 권한을 대신합니다.
제국 검열관
[의회 보기에서 제국 검열관의 초기 작업 진행 모습]
감찰관(Censorate)이라는 감독 기관을 이끄는 이 직책은 부패, 권력 남용, 그리고 족벌주의를 조사할 책임을 맡습니다. 또한 황제에게 조언을 제공하며, 특히 장관, 대재상, 심지어 황제에게까지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독특한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역할은 스파이마스터와 매우 유사하지만, 불법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행동에 대해서도 관료주의에 속한 모든 사람을 공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권한을 통해 권한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장관들
이러한 직책은 대신보다 권력은 작지만, 중국 제국의 행정부에서 다른 어떤 공무원보다 권력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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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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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의 임명, 평가, 승진 및 해고를 감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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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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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조사 데이터, 세금, 토지 분배 및 국가 재정을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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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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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의례, 의례, 대외 관계(조공 포함), 과거 시험 제도를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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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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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 임명, 전략, 물류 및 방위를 지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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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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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사법심사, 교도소 및 처벌을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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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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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세계, 건설, 엔지니어링 및 인프라를 감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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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회에서 각 부처의 초기 작업 진행 상황을 대략적으로 보여드립니다. 네, 각 부처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건 알고 있습니다! 아직 모든 가중치가 적용된 것은 아닙니다.]
황제의 총애
물론 황제가 대신과 고위 관리들에 대해 권한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는 심지어 그들 중 누구에게나 "총애받는 대신"의 지위를 부여하고, 더 많은 재정을 관리하고, 다른 혜택을 줄 수도 있습니다.
지방/회로 유형
비잔틴 제국에서 사용되었고 《 권력으로 가는 길》에서 소개된 행정 시스템과 유사하게 , 천상 정부에는 "속주 유형"이 있습니다. 이는 왕국 규모의 순환(Circuits)과 같은 칭호를 부여하여 특정 목적에 특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비잔틴 시스템과는 달리, 각 순환의 수는 순환 유형 자체, 왕조 주기, 또는 특정 법률에 따라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는 두 가지 주요 회로 유형, 즉 민간 및 군 복무 유형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중국 국가 시스템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두 가지 경력 경로에 해당합니다.
두 유형의 주요 차이점은 민간인 유형은 멘앳암즈(Men-at-Arms)가 없는 반면, 군사 유형은 (직함에 따라) 멘앳암즈(Men-at-Arms)를 갖는다는 것입니다. 민간인 또는 군사 주지사가 군사적 지원(예: 농민 봉기 등)이 필요할 때, 전쟁에 군사 주지사를 동맹으로 소집할 수 있으며, 이는 보통 전쟁 장관을 통해 요청됩니다.
각 직함 유형은 정부 "CV"(공로)에서도 다르게 표시됩니다. 이러한 직함을 관리하면 세금 기반 규모나 군대 규모에 따라 공로가 더 많이 부여되거나 더 적게 부여됩니다.
참고: 각 회로 유형의 장단점을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이 값은 최종 버전이 아니며, 반드시 수정될 예정입니다.

[배경 그림을 들고 있는 중국 도시의 스크린샷]
표준(민간)
이것은 제국 내에서 가장 흔한 유형으로, 주로 민간 통치에 의해 통치되는 지역을 지칭합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기병대나 직위에 얽매인 기병대를 둘 수 없습니다.

[표준 관리 회로 유형의 도구 설명 - 매우 기본적이며 값은 플레이스홀더입니다.]
산업용(민간용)
산업 지역입니다! 생산과 장기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활성화할 수 있는 자원의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칭호를 제공하는 병사는 없습니다.

[산업 관리 회로 유형의 도구 설명 - 값은 임시적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메트로폴리탄(민간) - 선진 시대
도시 지역의 효율적인 행정과 도시 개발에 중점을 둔 순회형입니다. 직함 기병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왕조 주기가 진흥기일 때만 배치할 수 있으며, 그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 [대도시 행정 회로 유형의 도구 설명 - 값은 임시적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중국 성 배경 일러스트 스크린샷]
군사행정(군)
이 행정 유형은 직함별 기병대(Men-at-Arms)를 양성하고 유지하고 군사적 방어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개발 성장이 저해되며, 기병대의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기병대는 일반적으로 국경 순회 지역에 배치됩니다.

[군사 행정 회로 유형의 도구 설명 - 값은 임시적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보호령 행정(군부) - 확장 시대
이 순환형은 스스로 유지하고 운영할 수 있는 더욱 독립적인 군사 조직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황제의 명령에 따라 영토를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왕조 주기가 확장기에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그 수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만 적용됩니다.

[보호령 행정 회로 유형의 도구 설명 - 값은 임시적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력: 우수상 및 시험
유교적 통치자로서 훌륭한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현대처럼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시험은 중국 제국과 그 제도를 모방한 다른 영역에서 경력을 쌓는 방법입니다.
또한, 민간인 또는 군인 중 원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선택에 따라 제국에서 어떤 직책을 맡을지 고려됩니다. 민간인 진로는 보통 낮은 직함의 민간 총독으로 시작하여 황제의 오른팔인 대재상까지 올라갑니다.
군사 경로에서는 제국의 국경을 방어하기 위해 파견되는데, 처음에는 군사 총독으로, 나중에는 전쟁 장관으로 수도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군사 경로에서는 황제의 명령을 받아 황제를 대신하여 전쟁이나 군사 작전을 수행하게 됩니다.
우리는 공로에 대해 전통적인 중국식 9등급 시스템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번호 매기기 방식과 반대로 9등급(시작 등급)에서 1등급(최고 등급)으로 올라갑니다.
역사적으로 중국 황실에는 시험에 사용되는 후보품(資品)과 관직에 있는 직책에 사용되는 봉품(官品)이 있었습니다. 편의상 두 가지를 통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주지사의 공로 등급, 성공적으로 완료된 시험 유형을 보여주는 플레이스홀더 아이콘 포함]
과거 제도
안녕하세요, 저는 Axel 또는 PinkAxelotl이고, 과거 제도 관련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 중 한 명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공덕은 관직 확보의 핵심입니다. 등장인물의 공덕 점수는 공덕이 강한 동아시아 행정 정부 유형에서 관리로서 얼마나 적합한지를 나타냅니다. 공덕 점수는 유교적 이상에 따른 문서화된 업적과 도덕적 행실을 나타냅니다. 공덕 수준이 높은 관리는 더 높은 후보 점수를 받으며, (채용될 경우) 더 높은 봉급을 받습니다. 아직 도지사로 재직하지 않은 인물은 과거 시험을 치러 공덕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로의 순위는 또한 인물이 얼마나 높은 지위를 차지할 수 있는지와 직접적으로 연관됩니다.

[진행 중인 제국 시험 활동의 스크린샷]
만 6세부터 '소과(小科)'를 통해 과거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자녀가 이 시험을 치르도록 하여 더 높은 단계의 과거 시험에 응시할 가능성을 높여 성공적인 진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방 시험인 '주과(州科)'로, 게임에서는 여러 단계의 결정으로 표현됩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현(縣)급 임명 후보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더욱 야심 찬 캐릭터라면 명망 높은 상위 단계의 과거 시험에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황제 과거'는 수도에서 진행되는 게임 내 공개 활동으로, '대과(大科)'를 시작으로 상위 10명의 입상자는 황제(皇帝)가 직접 주관하는 '궁과(宮科)'로 진출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능이 있다는 사실 외에도, 공자를 잘 가르치는 학생이 되는 것은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데 중요합니다.
유학자 특성을 획득하고 레벨업하려면 중국 대학에 유학하거나 유교의 원로를 찾아야 합니다. 원로와 제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일지의 후반부에 나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능이 부족하거나 유교 경전을 공부하는 데 투자한 시간이 충분하다고 믿지 못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관과 미리 친해지려고 하는 등 규칙을 어기거나, 심지어는 부정행위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수험생들이 있었습니다.
귀하의 가족 재산
중국에서 플레이할 때는 대대로 가꾸어 나갈 가문의 영지를 소유하게 됩니다. 이 영지는 마치 '권력으로 가는 길'의 행정 정부 형태와 유사합니다. 황제를 위해 개량하는 총독의 땅과는 달리, 이곳에서는 미래 세대에도 가문에 도움이 될 영구적인 것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비잔티움과는 달리, 어떤 혜택을 원하는지에 대한 기준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자녀에게 높은 성적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영지에서 유교 교육의 영향을 받아 성장하면서 좋은 교육을 받도록 하여 과거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중국 가족 영지의 스크린샷]
행정 영역에서 이전 거주지와 다른 점은 천상 영역에서 가문 영지에 추가할 수 있는 것들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직함과 관직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어떤 것들은 중앙 정부의 대신(장관)이 되는 것처럼 특정 업적을 달성해야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기에 있는 다른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부지 자체는 아직 개발 중이므로, 여기서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한 제안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국 재무부와 급여
중화민국에서 총독은 자신이 다스리는 영토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 정부, 더 나아가 황제를 대신하여 통치합니다. 징수하는 세금은 총독의 것이 아니라 제국의 것입니다. 그 세금을 영지를 건설하거나 화려한 잔치를 여는 데 써서는 안 됩니다. 그런 것은 부패이며, 엄연한 불법입니다!
이러한 조직된 국가에서는 세금이 중앙 정부로 이관되고, 중앙 정부는 정부 예산으로 배정된 자원을 다시 돌려줍니다. 주지사들은 급여를 받고, 원하는 대로 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앙 자금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우리는 천상 정부에서 사용하는 새로운 "금의 흐름"인 제국 재무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재무(Treasury)라는 새로운 자원을 사용합니다.

[재무부 리소스를 설명하는 도구 설명]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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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봉신으로서, 하위 봉신과 영지에서 징수한 모든 세금은 주군에게 전달되고, 주군 역시 마찬가지로 세금을 황제에게 전달합니다. 반대로, 봉건 봉신은 주군에게 일정 비율만 전달하고 나머지는 차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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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는 이 봉건 영지의 소득 중 상당 부분을 국고로 전환합니다. 국고는 정부 업무와 투자에만 사용되도록 되어 있는 유동 자산을 나타내는 새로운 자원입니다. 황제가 전환하지 않은 부분은 황제의 금 금고에 추가됩니다. (국고는 금과 1대 1의 관계를 가지며, 전환될 경우 금과 1대 1의 관계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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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다음 황제는 각 총독(가신)이 징수한 세금과 그들이 다스리는 직함에 따른 조정 금액을 기준으로 모든 총독(가신)에게 재정을 내립니다. 이 가신들은 다시 하위 가신들에게 재정을 내립니다. 이는 중앙 정부로부터 징수한 세금보다 더 많은 재정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황량한 사막 지대에 있는 보호령 국경 순찰대의 군사 총독은 상당한 규모의 군대를 유지해야 하므로 더 많은 재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개발하던 어느 시점에 이 플로차트를 만들었는데, 개발 일지에 살짝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사람들은 플로차트를 좋아하죠, 그렇죠?
[세금이 최고 군주에게 어떻게 흘러가고, 거기에서 국고가 어떻게 흘러내리는지 보여주는 예시 흐름도]
그럼 국고는 어디에 쓸 수 있을까요? 모든 공식적인 정부 업무에 쓸 수 있습니다! 천상 정부에서는 모든 영지 건물, 지방 보병 연대 비용, 징집 유지비, 대부분의 대사업 기여금, 몇 가지 활동, 그리고 부봉신에게 지불해야 하는 봉급에 쓸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개인적으로 소유한 모든 것들은 골드로 지불됩니다. 영지 건물, 여러 활동, 개인 보병 연대, 계획, 그리고 수많은 궁정 직책 등이 그렇습니다.
언제든지 자신의 골드를 주 직함의 금고에 넣을 수 있지만, 골드로 다시 꺼낼 수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또한 재무부는 수취인의 주요 직함에 속합니다. 따라서 해당 직함을 잃으면 재무부도 함께 옮겨갈 것입니다.
중앙집권 체제에서는 개인의 부를 축적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금을 얻기 위해 재산, 급여, 그리고 온갖 "술책"을 동원해야 하니까요. 물론, 노골적인 부패도 있습니다. 음모 같은 것들, 그리고 몇몇 음흉한 결정들 말입니다. 당신이나 제국의 다른 총독이 그런 짓을 할 때마다, 왕조의 순환은 더욱 부패로 치닫습니다.
우리는 회로 주지사가 같은 직함 등급이더라도 실제로 왕만큼 부유하지 않다는 점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기존 시스템의 골드 비용을 재조정했습니다.
하늘의 명령
황제는 새로운 정통성 유형인 천명(Mandate of Heaven)을 가지게 되었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 추가 조건과 기대치가 있습니다. 천상의 승인을 받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예상보다 정통성이 낮다면 천명이 의심스러워지고 변화의 조짐이 보입니다.
왕조의 순환
비전 개발 일기에 나와 있듯이, 왕조 주기는 중국 제국 내의 왕조와 권력의 지속적인 순환적 성격을 나타냅니다.

[현재 활성화된 시대와 시대 유형을 보여주는 왕조 주기 창의 개발 중인 버전]
왕조 주기는 게임 내에서 중국의 다양한 시대와 야망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저희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요 시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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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 - 더욱 강력한 독립 군사 총독을 둔 확장주의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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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대 십국 시대 - 중국은 분열되어 있었고, 많은 국가들이 천명을 주장하고 중국을 재통일하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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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나라 - 공로, 혁신, 번영, 학문이 높이 평가되었던 내향적인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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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나라 - 외부 세력에 정복당한 후 제국 제도를 채택하고 적용하려고 시도한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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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나라 초기 - 황제가 정부에 더 많은 권력을 행사하고 시험과 문화 서적이 부활하면서 방어력이 강화된 중국
게임의 일시 정지를 해제하는 순간부터 대체 역사를 창조하기 때문에, 다양한 왕조와 그 정책 및 정치가 유기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왕조 주기라는 새로운 상황(지리적으로 경계가 있는 지속적인 체계)을 만들었습니다. 이 상황은 여러 시대(상황 단계) 중 하나에 속할 수 있으며, 순환적 특성과 당시 존재했던 다양한 유형의 중국을 모두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상황은 중국이 천명 하에 다시 쉽게 통일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순환적 쇠퇴를 촉진하는 힘이 더해지면, 순환적 상승을 위한 대응 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역사적 참고: 왕조 주기는 CK3가 대표하는 시기에 공식화된 개념이며, 그 순환적 성격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남송 시대의 학자 주희(1130-1200)는 왕조의 쇠퇴가 불가피한 것이 아니며, 원칙과 도덕적 명료성을 따르는 학자들이 이끄는 체계적인 사회가 있다면 도덕적 덕목과 윤리적 규율의 상실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각 시대는 무엇을 바꿀 수 있나요?
각 시대는 중국 내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중요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캐릭터와 국가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변경 사항 외에도, 각 시대에 따라 고유하고 유용한 잠금 해제 요소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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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가능한 추가 법률 및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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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지방(회로)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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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타인과의 새로운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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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전쟁/인프라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는 훌륭한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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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전쟁 사례
또한 그들은 영역의 다른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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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유형의 Casus Belli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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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무장병의 제한 또는 금지
예를 들어, 확장 시대에는 "대확장주의 사령부" 군대 사령부 구조법 옵션이 사용 가능하여 중국 가신들에게 큰 부담을 주는 대신 더 큰 규모의 직함의 병사 군대를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면책 조항: 스크린샷에 모든 효과가 표시된 것은 아닙니다. 또한 모든 메커니즘이 최종적인 것은 아니며 아직 밸런스가 맞춰지지 않았습니다!

[확장시대일 경우 마지막 옵션이 잠금 해제되는 군 지휘 구조법 예시]
시대와 그 영향
각 시대는 다음 세 가지 범주 또는 유형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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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된 시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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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시대는 번영의 시대를 상징합니다. 제국은 안정되고 천명은 강력하게 유지됩니다. 이러한 시대는 매우 전문화된 법률과 활동 옵션을 가능하게 하며, 정부와 황제의 공표된 야망을 어느 정도 반영합니다 . 황제가 안정 시대가 제시한 야망을 실현하지 못하면, 시대를 불안정 시대로 몰아가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안정 시대는 일반적으로 불안정 시대로만 전환될 수 있으며, 다른 안정 시대로 직접 전환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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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정한 시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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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이 강력하게 유지되지 않고 제국이 전성기를 누리지 못할 때, 왕조 주기는 불안정한 시대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시대는 주기가 하향세로 접어들고 있음을 의미하지만, 많은 노력을 기울이면 여전히 반전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제국의 야심 찬 신하이고 현 황제보다 천명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지금이 바로 선택지를 고려해 볼 때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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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돈의 시대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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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이 완전히 상실될 때마다 제국은 분열되고 왕조의 주기는 불확실성, 무분별한 폭력, 지역적 독립성, 잠재력으로 가득 찬 시대로 전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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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시대(안정시대형)
이 시대에 제국은 혁신, 문화적 우수성, 국민의 번영, 공덕이 있는 유교적 통치를 통해 내면을 돌아보고 자신을 개선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공격적인 전쟁은 더 제한적이며, 대신 조공국과 다른 관계를 수립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제국의 초점을 내부로 집중시키면 대규모 프로젝트를 더 빨리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제국 시험은 제국 역사상 최고의 총독을 배출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북송(960-1127)이 이 시대에 속하며, 이는 1066년 시작 시점의 중국 상황입니다. 또한 남송(1127-1279)도 이 시대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북송이 영토를 크게 잃었지만, 불안정한 시대로 접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시대는 우리가 시작 시점으로 삼은 1178년에도 활동했던 시대입니다.
참고: 이 효과는 최종 버전이 아닙니다! 특히 전쟁의 제약 조건을 중심으로 조정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진보 시대의 효과가 담긴 스크린샷]
확장 시대(안정 시대 유형)
이 시대에 제국은 외부로 눈을 돌려 더욱 강해지는 데 주력했습니다. 국경을 평정하고, 군사력을 통해 영토를 확장하고, 조공을 바치고, 비단길을 이용했습니다.
제국은 확장을 위한 수단을 더 많이 확보했습니다. 새로운 개전 사유, 더 많은 군대, 뛰어난 군사 전략가를 양성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제국 시험, 그리고 전문화된 보호령 행정 체계 유형이 잠금 해제되었습니다.
반면, 이 시대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행정권을 갖지 못한 봉신들끼리 전쟁을 벌일 가능성이 높고, 끊임없이 확장되는 제국에 영토를 통합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반란과 소요가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역사적으로 초기와 전당 시대(618-756)가 이 시대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명나라 시대(1368-1424)도 이 시대에 속하지만, 이후 더욱 고립주의적인 방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참고: 이 효과는 최종본이 아닙니다! 특히 전쟁 유형을 중심으로 아직 조정 중입니다.

[확장 시대의 효과가 담긴 스크린샷]
불안정 시대(불안정 시대 유형)
천명은 부패, 대중의 불안, 외국의 침략, 황제가 자신이 밝힌 야망에 반하는 행동을 하거나, 공덕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거나, 이 모든 요인으로 인해 흔들리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중국이 불확실한 상황에 처할 수 있는 일반적인 시대입니다. 관료 조직은 삐걱거리고 있습니다. 세금을 덜 거두고, 부패가 더 쉽게 저질러지고, 더 흔해진 민중주의와 농민 세력은 폭력을 통해 불만을 표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제국의 먼 지역들은 표류하거나 심지어 독립을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후당(756-907)은 안녹산의 난으로 인해 불안정기에 접어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가장 먼저 시작하는 시기인 867년은 불안정기에 속합니다.
참고: 이 효과는 최종적인 것이 아닙니다! 또한, 안정 시대 유형에서 다른 안정 시대 유형으로의 개혁을 원하는 시대를 나타내는 별도의 '개혁' 불안정 시대를 만드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는 이 시대에 개혁 개념을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불안정 시대의 효과를 보여주는 스크린샷]
정복 시대(불안정 시대 유형)
천명(天命)은 본래 중국이 아닌 세력에 의해 빼앗겼습니다. 이 시대는 중화 패권이 천부(天府)를 보유하지 않았거나 중국 문화 유산이 아닌 다른 세력의 손에 넘어갔을 때 발동됩니다. 천부(天命)가 빼앗기면 그 세력의 통치 유형은 천부(天府)로 변경됩니다.
이 시대는 중국의 문화적 응집력이 흔들리고, 그와 함께 천명(天命)마저 흔들리는 시대입니다. 이 "외국" 황제는 천명을 받아들여 획득하고 중국을 또 다른 안정기로 이끌 수도 있고, 아니면 여러 세력이 패권을 다투는 혼돈의 시대로 전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정복 왕조는 공격적인 외적 확장을 감행할 수 있는데, 애초에 그것이 그들이 이곳에 온 이유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그들은 자신의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이 총독직을 맡도록 함으로써 자신들의 문화를 지배하려 할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쿠빌라이 칸이 이끄는 몽골이 남송의 대부분을 정복한 원나라 시대(1271-1294)가 이 시대에 속합니다.
참고: 이 효과는 최종 버전이 아닙니다! 불안정 시대와 마찬가지로 반란/봉기 등 여러 가지 부정적인 요소가 추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복 시대의 효과가 담긴 스크린샷]
카오스 에라(혼돈의 시대 유형)
"오랫동안 통합되어 온 제국은 분열될 수밖에 없다."
이 시대가 시작되면 중국의 패권은 무너지고 황제의 모든 직속 가신들은 독립합니다.
야심만만한 자들은 천명을 주장하고 자신의 영역에 왕조의 이름을 채택할 의사를 표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에서는 천상 정부 형태가 계속 유효하지만, 진정한 황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관료제는 지속되지만, 분권화되고 그 힘은 약화됩니다. 서로에게 호의적이거나 단순히 필요에 의해 동맹이 형성됩니다.
역사적으로 오대십국 시대(907-960)가 이 시대에 속합니다. (당나라가 불안정한 시기였던 867년 초부터 시작한다면, 이 시대를 좋아한다면 이 시대에 속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카오스 시대의 효과가 담긴 스크린샷]
분열된 나라도 새로운 전쟁 명분을 통해 재통합할 수 있다. 이는 모두 국민의 이름으로, 하늘의 명령에 따라 전쟁을 잦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천하통일의 명분'의 스크린샷]
만약 한 통치자가 중국의 명목상 패권의 75%를 장악하게 되면, 그들은 결정을 통해 천명을 주장하고 새로운 제국의 왕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직 선택하지 않았다면) 제국의 왕조 이름을 선택할 수 있으며, 왕조의 5대 오성 요소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도에서 중국을 5가지 가능한 색상 중 하나로 채울 수 있습니다.
그들이 선택한 새로운 안정된 시대가 시작되고, 왕조의 순환이 다시 한번 시작됩니다!
시대 변화의 촉매제
우리는 지금까지 다양한 시대에 대해 이야기해왔지만, 그것들이 어떻게 서로 흘러들어오는지, 그리고 여러분이 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다른 DLC의 '분투'와 마찬가지로, 왕조의 순환은 특정 포인트 값을 가진 발동 이벤트인 촉매제를 사용하여 한 시대에서 다른 시대로 이동시킵니다. 왕조의 순환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느리게 진행되며, 균형을 잘 맞추면 한 시대가 100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시대 변화의 일반적인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정 시대 > 불안정 시대 > 혼돈 시대 > 안정 시대 > 등. 물론 몇 가지 예외도 있습니다!
불안정한 시대는 상황이 바뀌면 안정된 시대로 돌아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떤 시대는 상황에 따라 발동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정복 시대는 주로 중국의 영토를 둘러싼 대규모 전쟁에서 패배했을 때 발동됩니다.
촉매는 주로 안정 시대와 불안정 시대에 작용하기 시작하는데, 진보 시대에서 불안정 시대로 이어지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일부 촉매는 그 무게 때문에 새로운 시대를 위한 즉각적인 방아쇠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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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권국은 천명을 잃었습니다. 그들의 정통성은 0등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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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가문이 패권의 칭호를 계승하다
일회성 촉매는 스스로 일으킬 수 있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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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권국은 전쟁에서 패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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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수도가 공격받거나 포위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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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실 의원 1명 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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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사가 중앙 정부로부터 횡령을 하다
다른 것들은 부패 및/또는 무능의 증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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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의 재무부는 비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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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권은 하급 의원(/장관)을 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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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과거 시험을 치르지 못함
그러나 다른 것들은 본질적으로 정치적입니다. 반대 운동이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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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드리프트: 확장 운동은 가장 많은 이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촉매에 대한 우리의 의도는 플레이어에게 촉매가 발생하는 것을 직접 시작하거나 막을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대가 느리지만 필연적으로 변하더라도 플레이어들은 변화를 돕거나 상당히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이러한 촉매는 아직 개발 중이므로, 이 중 많은 촉매를 제거/추가/재조정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진보 시대로부터 불안정 시대로 진입하기 위한 몇몇 촉매제 목록] [/i] [/p]
정치 운동
안녕하세요, 저는 Arkadiusz, 혹은 @PDS_Arky입니다. 저는 왕조 주기(Dynastic Cycle)와 중국(China)을 담당하는 디자이너 중 한 명입니다. 제가 담당한 새로운 메커니즘 중 하나는 중국의 정치 운동(Political Movements in China)입니다.
비잔티움과 달리 중국 총독들은 개인적인 목표를 초월하는 가치관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상황 참여자 그룹 기능을 활용하여 왕조 주기 상황에서 네 가지 뚜렷한 정치 운동을 만들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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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왕조 - 이 그룹의 캐릭터는 모든 면에서 황제를 지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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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 - 그들은 왕조주기를 확장 시대로 바꾸고 싶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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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급 - 그들은 왕조주기를 진급 시대로 바꾸고 싶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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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주의 - 이 운동은 개혁에 저항하고, 도덕적 계층적 질서를 주입하며, 학자-공무원 엘리트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 독특한 메커니즘이 없고 어떤 가치도 대표하지 않지만, 그 구성원들은 다른 운동에 가입하도록 설득당하기 쉬운 비동맹 집단 도 있습니다 .
송나라 시대, 저명한 개혁가 왕안석은 진보 운동("개혁파")의 지도자였고, 사마광은 보수 운동의 지도자였습니다. 그들은 황제 앞에서 정책을 놓고 논쟁을 벌였고, 결국 왕안석의 "신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이 두 운동은 40년 넘게 "도덕적 파벌" 속에서 서로 무자비하게 숙청당하며 충돌했습니다.

[Dynastic Cycle UI의 정치 운동 스크린샷]
각 운동은 캐릭터 수정치와 고유한 잠금 해제를 통해 왕조 주기 시대의 영향을 각기 다른 방식으로 받습니다. 각 운동은 서로 우호적인 상호작용과 계략을 통해(그리고 다른 운동에는 적대적인) 구성원을 지원하며, 고유한 상호작용, 결정 등 또는 고유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 중 일부는 왕조 주기를 특정 방향으로 이끄는 촉매제를 발동합니다. 안정 상태에서는 촉매제가 불안정 상태로, 불안정 상태에서는 혼돈 상태로 나아가거나 안정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다른 운동의 멤버에 대해 가능한 상호작용의 스크린샷]
각 운동에는 지도자가 있습니다. 운동 지도자는 황제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결정을 통해 운동 목표를 달성하거나 동료 구성원을 돕기 위한 고유한 청원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지도자가 되려면 다른 구성원들 앞에서 자신을 증명하고 정치적 토론에서 현재 지도자를 이겨야 합니다. 지도자가 되면 황제 앞에서 다른 유형의 토론을 통해 황제의 호의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운동에 강화(Empowered)가 부여되어 운동을 성장시키고 왕조 주기를 바꿀 수 있는 더 많은 힘을 얻게 됩니다.

[운동 지도자의 Make Movement 청원 결정 스크린샷]
운동의 영향력은 운동력 수치로 표현되는데, 이는 모든 구성원의 개인 운동력의 집합체입니다. 힘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다양하며, 공적 획득, 통치자 특성 경험치, 나이와 같은 영구적인 방법도 있고, 정치적 계획, 군사력, 제자 등 일시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확장 운동 멤버 목록과 개인 운동 능력에 대한 툴팁이 있는 스크린샷]

[이동력 게임 컨셉 툴팁이 포함된 스크린샷]
또한, 사회적 연결과 위계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관계인 장로와 제자 관계를 추가했습니다. 이 관계는 공로에 따라 결정되며, 제자는 장로보다 공로가 낮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관계가 성립되지 않거나 원만하게 종료됩니다. 제자를 확보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은 운동에 참여하도록 설득하거나 새로운 정치 전략을 통해 직접 멘토링하는 것입니다. 제자는 또한 장로에게 운동 능력을 부여합니다.

[캐릭터 창과 제자 게임 컨셉 툴팁에 제자 관계가 표시된 스크린샷]

[캐릭터가 제자가 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멘토링 요청 상호 작용 스크린샷]
혼돈의 시대에는 운동이 해체되지만, 관계는 유지됩니다. 당신이 만들어낸 연결은 권력 기반을 유지하고 천명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재빨리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운동은 서로 경쟁할 것이고, 현명한 황제라면 그들 사이에 균형을 유지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황제 없이도 제국을 운영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한 운동을 만들게 될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것이 올 것입니다
저희는 개발 일지의 크기를 제한하여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쏟아내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므로 지금은 여기에 보관하겠습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 다룰 중국 관련 메커니즘에 대한 작은 티저를 여기에 게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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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권적 조공국 - 외부의 통치자가 패권을 인정하고 이에 따라 인정, 경제적 혜택 등을 받을 때 형성되는 조공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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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프로젝트 - 우리는 만리장성이나 대운하 또는 기타 명백히 중국의 위대한 프로젝트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안심하세요. 우리는 그곳에 도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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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 전쟁 - 특정 상황에서는 최상위 군주를 즉시 동원하지 않고도 각 영역이 대영제국의 하위 봉신들과 전쟁을 벌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국 제국과 같은 대영제국은 더 많은 지역 군사 파견을 확보할 수 있으며, 새로운 유형의 위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아직 개발 중인 기능들이 많으니, 여러분의 의견을 더 많이 들을수록 더 나은 기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음 개발일지는 일본과 그 영토, 그리고 다양한 메커니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그리고 谢啦, 祝你愉快! (감사합니다,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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