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ZOI 시스템 요구 사양 및 최적 세팅에 관한 안내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터 여러분!
inZOI는 높은 수준의 그래픽뿐 아니라, 도시 단위의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여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다소 높은 PC 사양을 요구합니다.
inZOI 팀은 앞서서 Steam을 통해 최소 및 권장 시스템 요구 사양을 안내해 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크리에이터 여러분께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 드리고 어떠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직관적으로 안내해 드리기 위해
사양 정보를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에 시스템 요구 사양을 네 가지로 구분하고, 사양별 최적 게임 옵션 세팅에 관한 안내를 준비하였습니다.
1. 최소, 중간, 권장, 높음 사양 구분
2. 사양별 최적 세팅 값 안내
a. 최적 세팅 값이란 무엇인가요?
최적 세팅 값이란, 여러분께서 보유하신 PC에서 최적의 inZOI 경험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게임 옵션 설정값을 의미합니다.
inZOI는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고,
엔진의 특수성으로 인해 동일한 사양의 PC라고 하더라도 게임 옵션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얻는 경험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게임 플레이 경험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최적화된 inZOI 경험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세팅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 최적 세팅 값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해상도가 높을수록 GPU 부하가 증가합니다. 그려져야 할 픽셀 수가 많아지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 1920×1080 (FHD) = 207만 픽셀
- 2560×1440 (QHD) = 368만 픽셀 (약 1.77배 증가)
- 3840×2160 (4K) = 829만 픽셀 (FHD의 4배!)이므로,
- 같은 그래픽 설정으로 4K 해상도를 출력하려면 FHD 보다 4배 더 많은 픽셀을 그려야 하고, 그만큼 GPU의 연산 부담이 증가하고, 프레임 속도(FPS)가 저하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VRAM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고해상도 픽셀 표현을 위해 생성해야 하는 버퍼 크기가 증가하여 VRAM 용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SSD 유무 역시 최적 세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SSD는 HDD 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 게임 실행 시, 맵 및 리소스 로딩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 실시간 텍스처 스트리밍 속도 개선으로 인한, 팝인 현상 감소, 선명한 그래픽 품질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 프레임 드롭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어 보다 원활한 게임 플레이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 게임 설치 및 업데이트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c. 기술적인 내용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저는 어떻게 세팅을 하면 되나요?
앞서서 안내해 드린 네 가지 사양 구분 및 선호하시는 게임 플레이 방향에 따라 총 여덟 가지 세팅 값을 준비했습니다.
<권장, 높음> 사양에서의 세팅 방식은 4K 모니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그래픽 중시: 시각적인 요소들의 품질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설정 방법입니다. 간헐적인 프레임 드랍 및 로딩 시간 지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중시: 시뮬레이션의 속도와 유연한 게임 플레이를 우선시한 설정 방법입니다. 시각적인 요소들의 품질이 다소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3. 사양 별 최적 세팅 값에 따른 게임 플레이 경험 소개
아직 잘 와닿지 않는 분들을 위해, 앞서 소개해 드린 사양별 최적 세팅 값을 적용하였을 때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도록 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위 영상은 촬영 개발 중인 환경에서 촬영된 것이기에, 얼리 액세스 출시 후 플레이하실 환경에서의 경험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inZOI 팀의 약속
앞서서 말씀드린 대로, inZOI는 높은 수준의 그래픽뿐 아니라, 도시 단위의 사실적인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여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 요구하는 시스템 사양이 다소 높습니다.
이는 여러분께 inZOI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게임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것이지만,
inZOI가 더 많은 분들에게 다가가고 사랑받기 위해서 inZOI 팀은 더 큰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여러분들께서 별도의 세팅을 하지 않아도 사양별로 최적의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게임 옵션을 앱이 미리 자동으로 설정하도록 하는 기능을 도입하고, 최적화 작업 역시 지속적으로 해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게임 플레이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시스템 최소 사양을 더 낮출 방안을 찾아나가고자 합니다.
5. 맺으며
inZOI는 이제 막 얼리 액세스를 앞둔 게임이며, 미흡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게임 플레이를 하시면서 전반적인 완성도에 있어서나, 콘텐츠의 양에 있어서나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inZOI 팀은 지속적으로 크리에이터 여러분의 게임 플레이 경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오니, 인내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동안 여러분들의 인내와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곧 있을 얼리 액세스에서 만나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nZOI 팀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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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이 새끼들 또 최적화 실패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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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만봐도 최근 게임들 똥옵션된게 언리얼 영향인거 같기도하고...,. 언리얼5 좋다고 자꾸 그랬는데 옵션들 너무 올라간거 보면 좋은거 아닌거 같은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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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하이옵션은 진짜 너무 하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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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즈가 낮은 사양에도 잘돌아가서 인기 끈것도 한몫하지 않았나 쉽지않겠네
(IP보기클릭)59.12.***.***
안그래도 연산량 많은 게임이라 그래픽 괜찮나 싶었는데 저러면 답이 없는데요… 배속도 때때로 돌리는 거 감안하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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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만봐도 최근 게임들 똥옵션된게 언리얼 영향인거 같기도하고...,. 언리얼5 좋다고 자꾸 그랬는데 옵션들 너무 올라간거 보면 좋은거 아닌거 같은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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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최적화 때문에 언리얼4로 돌아가는 개발사들도 있다네요 | 25.03.12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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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세대 하드웨어가 감당하기에는 언리얼 엔진5가 기본 성능을 잡아먹는게 있기는 합니다. 근데 에픽은 장기적 관점으로 만든거라 어쩔수 없어요 | 25.03.12 16:42 | | |
(IP보기클릭)14.37.***.***
와 하이옵션은 진짜 너무 하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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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 25.03.12 1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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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프레임 구동인지도 안 나오네요;;; | 25.03.12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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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세대 전인데 못맞추는게 맞져 | 25.03.12 1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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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이 새끼들 또 최적화 실패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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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서 뭔가 이질감있다면 개적화...난로에서 보면 그림자 없앰.. | 25.03.15 00: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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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과 높음은 4k 기준인데 나머지는 언급을 안 해서 모르겠네요 | 25.03.12 1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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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래도 연산량 많은 게임이라 그래픽 괜찮나 싶었는데 저러면 답이 없는데요… 배속도 때때로 돌리는 거 감안하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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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즈가 낮은 사양에도 잘돌아가서 인기 끈것도 한몫하지 않았나 쉽지않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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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심즈도 실질적으로 요구하는 사양은 상당히 높은편이긴합니다. | 25.03.12 1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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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최적화인 거죠. 사양과 그래픽 사이에서 타협하면서 최대한 좋은 결과 내는 거요. 실제로 까봐야 아는 거지만 적당히 사양에 맞는 좋은 그래픽 옵션 낮추면 잘 돌아가냐도 중요한 거니까요. 그래픽 좋은데 내 컴에서는 감당이 안되면 문제고요 | 25.03.12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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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앞으로는 깡성능이 더 의미가 없어질겁니다. RT나 패스같은것들이 옵션사양을 무지 잡아먹는데 또 퀄리티가 좋아야 사람들이 관심을 갖으니 이제는 AI 쪽으로 힘을 더 실지 않을가 싶네요 깡성능 하드웨어 사양 올리는게 AI로 뻥튀기 하는거보다 더딘것도 사실이고 네이티브로 20프레임 올릴려면 쿠다부터 얼마나 더 때려 박아야 하는지..ㄷㄷㄷ | 25.03.12 15: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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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변명하자면 콘솔은 플스4 때부터 저성능 GPU 고용량 VRAM으로 가고 있는데, PC 글카는 고성능 GPU 저용량 VRAM 그대로라 맞지가 않음. | 25.03.12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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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처 중상옵, 나머지 옵션들 최하 프레임 60으로 제한 콘솔 최적화하는 모든 게임들 이렇게 하고 있을거라는게 합리적 의심임 | 25.03.12 1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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