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로스의 새로운 하우징 시스템 건설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오늘은 하우징 개발팀이 어떤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그 뒷이야기를 미리 공개합니다. 조심하세요. 먼지 좀 묻는 건 어쩔 수 없답니다. 안전모는 없어도 괜찮습니다.
집에 잘 돌아오셨습니다, 모험가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우징을 처음으로 선보이고, 이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개발 철학과 계획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우선 어떤 디자인 대원칙을 바탕으로 하우징에 접근하고 있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논의의 토대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몇 가지 핵심 영역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짚어야 할 내용이 많으니, 바로 시작하죠!
※ 주요요약
- 50개의 인스턴스화된 이웃 - 공공 및 비공개
- 요구 사항, 높은 구매 비용, 복권, 유지비, 구독 기간 만료 시 재소유가 없음
- 게임 내 보상을 통해 수백 가지의 장식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만, 일부 아이템은 캐시샵에서 구매 가능
- 출시 시 얼라이언스와 호드를 위한 두 개의 주택 구역이 제공
※ 집을 떠받치는 대들보
대규모 콘텐츠를 새로 개발할 때는 먼저 원칙을 세우고 가야 합니다. 원칙을 세우면 제작 착수 전에 방향성이 어긋나지 않게 통일할 수 있고, 의사결정을 하거나 우선순위를 파악할 때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단, 이러한 원칙은 본질적으로 범위가 넓지만 모든 것을 아우르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원칙에 명시되지 않았다고 해서 중요하지 않거나 콘텐츠의 일부가 아니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 하우징 개발 3대 원칙
:: 투박한 장식 콘셉트 아트 ::
- 무한한 개성 표현: 저희 하우징 개발팀의 최우선 과제는 플레이어 본인 혹은 전투부대의 지향점을 표현하거나, 롤플레잉의 배경으로 삼거나, 공상을 통해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는 집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하우징 도구는 3D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쉬워야 하며, 동시에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창작물로 개발팀을 놀라게 하거나 사소한 세부 사항까지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해야 합니다. 장식 선택의 폭은 아제로스의 다양한 문화뿐만 아니라 수많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까지 아우릅니다.
- 깊이 있는 소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할 때 더 재밌는 게임이고, 하우징도 그렇습니다. 플레이어 혼자서도 하우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하우징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친구와 이웃, 길드, 큰 커뮤니티와 유의미하게 상호작용하고, 플레이하고, 진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오랫동안 이어지는 여정: 하우징 콘텐츠는 독자적인 로드맵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향후 패치는 물론 차기 확장팩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하우징에 “끝”은 없습니다. 그 대신 새로운 콘텐츠나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출시됩니다. 이는 저희 개발진이 드리는 장기적인 약속이며,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보상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디자인 원칙까지는 아니지만, 폭넓은 수용성 또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라면 누구나 아제로스에 집을 갖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러니 아제로스에 내 집 마련을 하고 싶다면 그렇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하우징 콘텐츠는 플레이어의 관심사에 따라 확장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주일에 수십 시간을 하우징에 투자하고 싶다면 그것도 좋습니다. 한 달에 한두 번만 방문하는 정도로만 관심이 있다면, 그것도 좋습니다!
※ 주택 집중 조명
플레이어의 집이 어디에 세워질지 커뮤니티에서 많은 논의와 추측이 오갔습니다. 출시 시점에는 얼라이언스와 호드에 하나씩, 총 2개의 하우징 지역을 제공할 것입니다. 향후 다른 지역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지역은 엘윈 숲에서 영감을 얻어 서부 몰락지대와 그늘숲의 분위기를 가미했고, 호드는 듀로타와 그 해안, 아즈샤라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되었습니다. 이 결정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하우징 지역이 많아지면 두 번째 디자인 원칙인 “깊이 있는 소셜”과 어긋납니다. 플레이어가 월드의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살 수 있으면 점점 더 분산이 심해집니다. 적극적인 위상 시스템을 적용하더라도 다른 플레이어를 만날 기회는 물론 상호작용할 기회까지 빠르게 줄어듭니다.
- 기탄없이 말씀드리자면, 지역 제작에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많은 수의 지역을 적당히 완성하는 것보단 적은 수의 지역을 훌륭한 품질로 만드는 편이 훨씬 낫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니면 월드에 있는 플레이어를 지역 내 개인 인스턴스로 이동시키는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말입니다. 그래서 진영의 상징적인 장소이자 이미 많은 플레이어가 고향처럼 생각하는 두 시작 지역을 첫 하우징 지역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두 지역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내 집 꾸미기
:: 새로운 민속풍 장식 콘셉트 아트 ::
그 외에도 커뮤니티에서 하우징에 과금 요소가 있을지, 현실의 돈이 필요한지에 대한 논의가 오가곤 했습니다. 저희는 내부 논의를 통해 하우징은 수익이 아닌 플레이어를 우선시하는 콘텐츠가 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하우징은 게임 내 보상으로 수백 가지의 장식과 집 꾸미기 요소를 제공할 것이며, 현금 상점에서 제공하는 아이템은 소수일 것입니다.
현재 형상변환과 애완동물이 게임 내적으로, 또 상점에서 다뤄지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저희는 플레이어분들이 아제로스에서 완벽하게 이상적인 집을 만들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선택지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모두를 위한 집
저희는 폭넓은 수용성을 바탕으로 모든 플레이어가 하우징을 즐길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집을 갖고 싶다면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터무니없는 요구 조건이나 높은 가격, 추첨제, 부담스러운 유지비 같은 건 없습니다. 설령 이용권이 만료되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집은 압류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의 집은 전투부대에 속한 캐릭터들이 공유합니다. 즉, 오크 캐릭터도 아무 문제 없이 얼라이언스 집에서 쉴 수 있습니다. 하우징 보상 또한 전투부대 전체에 공유되므로, 어떤 캐릭터가 획득하든 상관없이 장식 수집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진영의 한계를 뛰어넘는 건 전투부대뿐만이 아닙니다. 친구도 그렇습니다. 요컨대 진영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친구나 길드원의 집 및 이웃에 살고, 방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 캐릭터가 호드 지역에 집을 사는 건 불가능하지만, 같은 전투부대에 속한 트롤 캐릭터는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 캐릭터로 트롤 캐릭터의 집을 내 집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함께하는 이웃사촌
:: 새로운 호드 이웃에 대한 영감을 고취하기 위한 콘셉트 아트 ::
시작하기 전에 이웃의 개념을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은 약 50개의 부지로 이루어진 이웃에 속하며, 플레이어는 이웃의 일부로서 어울려 살면서 함께 일하고 보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웃은 인스턴스 공간이나, 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이웃과 함께 지낼 수 있단 의미입니다. 어느 한 명이 이사할 수도 있지만요. 이웃은 2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 하나는 공개 이웃입니다. 공개 이웃은 게임 서버의 필요에 따라 생성 및 관리됩니다.
- 다른 하나는 비공개 이웃으로, 친구나 길드나 생성해 함께 지내고, 진행하고, 꾸며나갈 수 있습니다.
즉, 플레이어 개인은 집을, 커뮤니티는 이웃을 가질 수 있는 셈입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은 저희가 작업해 온 하우징 청사진에 대한 첫 미리 보기입니다. 아직 다루지 않은 영역도, 세부 사항도 많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게시글을 공유할 예정이니,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과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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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주둔지랑 얼마나 다를지가 관건일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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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번에도 호드 움막 주면 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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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영이 아니라 종족별 스타일로 하게 해주었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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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저게 낫지 타우렌은 오그리마&썬더블러프에서도 천막 치고 산다고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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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 호드 하다가 얼라 주둔지 봤을 때 충격이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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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주둔지랑 얼마나 다를지가 관건일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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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번에도 호드 움막 주면 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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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콘셉 아트가 움막촌인데요?ㅋㅋㅋㅋ | 25.02.06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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쿰칸
그나마 저게 낫지 타우렌은 오그리마&썬더블러프에서도 천막 치고 산다고 ㅋㅋㅋㅋ | 25.02.06 1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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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타이거즈
ㅋㅋㅋㅋㅋㅋ 호드 하다가 얼라 주둔지 봤을 때 충격이란 ㅋㅋㅋ | 25.02.06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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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즈로가 삥땅 쳤다는 루머가... | 25.02.06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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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영이 아니라 종족별 스타일로 하게 해주었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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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전 하우징 처음 공개됐을때 드디어 버려진 실버문 하늘안개섬 길니아스 아미드랏실 등등이 재개발되겠구나 싶었는데 또 수도권만 재개발이네요.. | 25.02.06 16:3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