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3일) 블리자드가 다음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에 직업 밸런스 조정이 있을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직업 밸런스 조정 - 11월 28일
저희는 게임 플레이 데이터와 직업별 피드백을 바탕으로 정기적으로 직업 조정을 진행합니다. 각 지역에서 예정된 주간 초기화 때(한국 기준 11월 28일) 과도하게 강력하거나 약한 직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변경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죽음의 기사
혈기 (죽음인도자)
- 사신의 징표의 최초 및 누적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몰살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영혼의 파도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패치 시작 시 죽음인도자 영웅 특성에 적용된 조정은 냉기보다 혈기에 더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핵심 및 최종 특성의 피해 효과가 증가하여서, 저희는 죽음인도자가 다시 경쟁력이 있는 선택이 되게끔 하려 합니다.
냉기
- 절멸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저희는 냉기 죽음의 기사의 단일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광역 공격력을 줄여셔 딜 밸런스를 맞추려고 합니다.
■ 드루이드
야성
- 도려내기, 갈퀴발톱, 날뛰는 야성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PvP 미적용)
- 최상위 포식자의 발동율이 여러 대상일 때 약간 증가합니다.
- 발톰의 드루이드
- 심장을 향해의 칼날 발톱, 휘둘러치기, 짓이이기의 치명타 확률과 피해 증가가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수호
- 발톱의 드루이드
- 심장을 향해의 칼날 발톱, 휘둘러치기, 짓이이기의 치명타 확률과 피해 증가가 10%에서 15%로 증가합니다.
회복
- 신속한 치유의 치유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사냥꾼
생존
- 무자비한 일격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하니다. (PvP 미적용)
- 매서운 사냥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PvP 미적용)
#개발자 코멘트: 생존 사냥꾼의 경우 무리 인도자의 출혈 효과 시너지와 함께 무자비한 일격의 11.0.5 업데이트로 제법 높은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이 빌드가 경쟁력 있지만, 저희는 지배적이지 않도록 약간의 조정을 하려 합니다.
■ 마법사
- 화염
- 잿빛 깃털의 불사조의 불길 피해 보너스가 25%에서 50%로 증가합니다.
- 불덩이 작렬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유성의 직접 피해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서리불꽃
- 화염 특화의 가속 증가치가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 동온 핵의 유성 효과가 150%에서 200%로 증가합니다.
- 서리불꽃 폭발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서리불꽃 주입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냉기 과잉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5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PvP 미적용)
#개발자 코멘트: 화염 마법사의 단일 딜은 좋지 않으며, 약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 보너스를 수 많은 주문에 분산시키는 대신, 딜의 대부분을 불덩이 작렬에 집중시키고, 이 주문이 화염 마법사의 나머지 주문과 보조를 맞추게 하였습니다.
냉기
- 서리불꽃
- 화염 특화의 가속 증가치가 1%에서 2%로 증가합니다. (PvP 미적용)
- 동온 핵의 유성 효과가 100%에서 150%로 증가합니다. (PvP 미적용)
- 서리불꽃 폭발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PvP 미적용)
- 서리불꽃 주입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PvP 미적용)
- 냉기 과잉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5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PvP 미적용)
■ 수도사
운무
- 천신합일
- 백호의 용기의 공격력이 35%만큼 증가합니다.
- 풍운
- 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후려차기의 공격력이 8%만큼 증가합니다.
- 쉬엔의 질풍의 공격력이 40%만큼 증가합니다.
- 용맹한 충동의 다음 후려차기 공격력 증가치가 125%에서 200%로 증가합니다.
- 수련용 발보호대의 후려차기 공격력 증가가 10%에서 20%로 증가하고, 후려차기의 효율 증가가 70%에서 80%로 증가합니다.
- 천신합일
- 흑우의 힘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주학의 비행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 백호의 용기의 공격력이 35%만큼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저희는 몇 가지 기본 주문에 대한 조정을 통해 광딜과 단일딜 전투에서 풍운의 전반적인 파워를 놓치고 특성의 다양성을 높히고자, 일부 약하다고 평가된 특성을 강화하려 합니다.
■ 성기사
보호
- 빛의 대장장이
- 보호 전문화의 성스러운 격노의 무장 발동 확률이 50%만큼 감소합니다.
- 보호 전문화의 천상의 인도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보호 전문화의 가열로의 심판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 제련의 불길의 공격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사제
- 신성
- 빛의 권능: 평온의 치유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빛의 권능: 신성화의 치유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 도적
- 잠행
- 검은 화약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죽음추적자
- 역병의 피해 효과가 45%만큼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영웅 특성 선택으로 인해 잠행 도적의 경우 죽음추적자는 특히 광딜 상황에서 기만자에 비해 약했습니다. 검은 화약은 기만자보다 죽음추적자로 훨씬 더 자주 사용되며, 상당한 피해를 증가시키려 합니다. 또한 죽음추적자의 역병 피해 효과가 증가(잠행만)하여 각 영웅 특성 선택의 전반적인 밸런스를 맞추려 합니다.
■ 주술사
정기
- 선견자
- 선조의 연쇄 번개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선조의 용암 폭발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잔류하는 지혜의 선조 효과 증가치가 20%에서 25%로 증가합니다.
- 일상적인 교감의 발동율이 5%에서 8%로 증가합니다.
- 소용돌이의 우월성의 대지 충격, 정기 작렬, 지진 공격력 증가치가 8%에서 15%로 증가합니다.
고양
- 모든 소용돌이치는 무기 소모 능력의 공격력이 8%만큼 감소합니다. (PvP 미적용)
#개발자 코멘트: 저희는 고양 주술사의 소용돌이치는 무기 힘 소모 능력을 약화시켜 전반적인 파워를 낮추려고 합니다.
복원
- 선견자
- 선조의 연쇄 번개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선조의 용암 폭발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전사
무기
- 거신
- 근육과 상흔의 산의 받는 피해 감소치가 2.5%에서 5%로 증가합니다.
- 거신의 지배가 쇄파의 영향을 받는 적이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 감소치가 5%에서 10%로 증가합니다.
방어
- 거신
- 근육과 상흔의 산의 받는 피해 감소치가 2.5%에서 5%로 증가합니다.
- 거신의 지배가 쇄파의 영향을 받는 적이 자신에게 입히는 피해 감소치가 5%에서 10%로 증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거신 전사는 원래 강하고 죽이기 어렵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전반적인 생존율을 높히고자 합니다. 이는 특히 방어 전사의 산왕과 거신 사이 밸런스를 맞추는데 주 목적이 있고, 산왕의 보다 적극적인 피해 완화 플레이에 비해 거신 전사는 발동 효과의 생존력을 높히고자 합니다.
#블리자드 #블쟈 #Blizzard #나에리 #액티비전 #WOW #와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배틀넷 #확장팩 #내부전쟁 #밸런스패치 #밸패


(IP보기클릭)211.62.***.***
냉죽 저렇게 패치해도 신드라 원툴이야 단 광역 둘다 신드라가 다해먹어
(IP보기클릭)49.174.***.***
(IP보기클릭)182.214.***.***
비법 키우고 있는데 다시 화법으로 가야 하나 아나~ | 24.11.23 16:55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61.253.***.***
불가능 현재 냉죽 특성 자체가 쌍수에게 유리하게 되어있어 한손 쌍수 분전과 같은 존재가 되어버림 | 24.11.23 17:51 | | |
(IP보기클릭)118.40.***.***
(IP보기클릭)59.28.***.***
지금 약한 직업들 다 살린 상태예요 진짜 답이 없다 싶으면 리워크를 했구요 근대 너무 쌔진게 문제 | 24.11.24 01:22 | | |
(IP보기클릭)118.40.***.***
아 그렇구나 그래서 약한직업이라 다 살려서 좀비마냥. 쐐기 신청하면 다 거절 누르는거였구나.. 용군단부터 격냥이 좋았던적이 용군단 1시즌 빼고 없었던걸로 아는데. 야냥 생냥은 늘 주류로 활동하는동안 한번을 본적이 없는데.. 그랬군. 몰랐네.. 내가하는게 와우2였나? | 24.11.24 13:56 | | |
(IP보기클릭)59.28.***.***
생냥 지금 단일 광역 쐐기/레이드 날아다니고 있고 쐐기 같은경우 징기가 쿨기 다 켜고 광역 쓸어도 따라잡기 힘든게 생냥입니다. 야냥은 단일은 준수했지만 광역이 나락이라 시즌 초반에 힘들었구요 지금 어느정도 정상화가 되었습니다. 격냥은 시즌 초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단일 광역 1인분 이상 합니다. 너무 모르시니 제가 지금 좀 당황 스럽네요... | 24.11.24 14:05 | | |
(IP보기클릭)59.28.***.***
혹시 캐릭명 말씀해주시면 아이템 셋팅이라던가 특성 같은거 볼 수 있을까요? 약간 냥꾼에 대한 선입견이 있으신 것 같은데 뭐가 문제인지 봐드리겠습니다. | 24.11.24 14:09 | | |
(IP보기클릭)59.28.***.***
그리고 쐐기 거절 같은경우는 석주가 생각한 파티 구성이 아니면 3600점 템렙 630 다 끌고와도 거절 당합니다. | 24.11.24 14:13 | | |
(IP보기클릭)118.40.***.***
확장팩 변화를 거쳐 2년넘게 진행되면서 한 전문화가 완전히 비주류였으면 그건 명백히 고칠 의지가 없는거임 지금 직업으로 덧글 달아서 직업 밸런스만 이야기하는데 전문화가 문제임. 전사딜,격냥 이런 특정 전문화 심각하게 문제임. C급 D급 딜러 집중적으로 개선하는게 맞음. 최소한 드군전에는 전문화별 딜 격차가 20~30% 나게 패치한적이 없음. 와우 오리지날때부터 해본 사람으로서 레이드 난이도나 쇄기 난이도 가지고 따지는게 아님. 최소한 파밍을 위해 요구되는 스펙에 못 미치는 끔직한 딜링을 하는 전문화를 언급한거임. 특정 전문화 딜 세니까 그 직업은 괜찮다라는 소리는 그 전문화 안하는 특정 유저한테 엄청난 패널티로 작용함. 모든 와우저들이 주류 전문화만 할거라는 끔직한 틀에서 좀 나오세여. 매 확장팩마다 심각하게 쳐지는 전문화가 존재하는데 고술은 용군단 내내 처참했음. 그때마다 매번 고쳐달라고해도 아예 패치 한줄도 안나오는게 허다함. 쌍수 분노 전사는 개발된게 둠땅떄부터도 가능했지만 성능이 너무 처참해서 아무도 못하는 지경이고 지금은 양손 냉죽이도 여기에 포함되감. 아마 이거 장담컨데 확장팩내내 안고쳐지거나 와우 망할떄까지 못 고칠거라고 봄. | 24.11.24 14:22 | | |
(IP보기클릭)59.28.***.***
지금 선생님이 말씀하신 직업들은 리워크가 되어서 개선이 된 상태입니다... 오히려 생각보다 타 직업들에 비해 오버 파워라 하향 대상에 올른 상태예요... 그리고 자꾸 예전 와우 이야기 꺼내시는데 그게 의미가 없으니 요즘 특성과 영웅특성 관련해서 말씀해주세요 | 24.11.24 14:26 | | |
(IP보기클릭)59.28.***.***
혹시 캐릭명 좀 알 수 있을까요? 아니면 지금 와우 접속중인데 귓 바로 드릴 수 있습니다. | 24.11.24 14:29 | | |
(IP보기클릭)118.40.***.***
말이 안통하네. 리워크되서 개선됨. 마법의 단어네. 현실은 안보고, 뭔 개 풀 뜯어먹는 소리야. A군이랑 C군 딜차이가 2배인데. 재정신으로 하는소리인가? | 24.11.24 14:29 | | |
(IP보기클릭)59.28.***.***
캐릭명 말씀해주세요 쐐기 몇단까지 하셨는지 레이드는 어느정도 까지 진행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 24.11.24 14:30 | | |
(IP보기클릭)118.235.***.***
냅두셈 평생 안 캐릭명 공개 안 할 듯. ㅋㅋ | 24.11.25 07:59 | | |
(IP보기클릭)103.114.***.***
선생님...풍운은...왜이런거죠....어딜살린거에요 ㅠㅠㅠ 아니 근데 분전 시즌초에 광파이 쩔어서 먹어서 지금 정상화 당했고.. 고술은 지금 너프했는데도 쐐기 0티어인데.. 양손냉죽은..쌍수냐 양손무기냐 차이가 영특 밸런스 문제에 낄 사이즈는 아니잔아요. 냉죽 자체는 1시즌때 붐이 오긴 했어요 지금도 쐐기 0티어임 저분은 무슨겜 하시는거야.. | 24.11.25 10:54 | | |
(IP보기클릭)59.28.***.***
풍운은 와우에서 존재하지않는 직업입니다 빼주세요 저분 혓바닥만 길고 뭔가 지금 와우에 맞는게 하나도 없어서 말로만 듣던 입와우구나 싶었네요 진짜 어디서 찍먹만 하고 고인물인척 역겨움 ㅋㅋㅋ | 24.11.25 11:07 | | |
(IP보기클릭)59.28.***.***
과거 루리웹 댓글 sajang// duskywood -< 이 분 아무리 봐도 게임 안 하고 그냥 영상만 보고 유추하시는거 같은데, 주장을 펼치실꺼면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설득을 하면 몰라도 자꾸 한심하다고 하시는 자세가 참 미성숙하고...게임하고 말하는 사람들 입장으로썬 참 답답할 노릇. 하여튼 옛날 루리웹 취급 당한거랑 지금이랑 달라진게 없네 | 24.11.25 11:12 | | |
(IP보기클릭)59.16.***.***
(IP보기클릭)211.62.***.***
냉죽 저렇게 패치해도 신드라 원툴이야 단 광역 둘다 신드라가 다해먹어
(IP보기클릭)211.46.***.***
(IP보기클릭)103.114.***.***
(IP보기클릭)103.114.***.***
어차피 전부없고 블러드 없는 딜안나오는 근딜은 벌슨다..ㅠㅠ | 24.11.25 10:5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