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Urban Wolf Games 팬 여러분.
다들 잘 지내고 있나요? 한국은 겨울이 다가와 점점 추워지고 있어요.
오늘도 긴 글이고 조금 무거운 내용입니다.
읽기 전에 따뜻한 차 한 잔 준비해 보세요.
지난 공지에서 여러분(우리 팬들)에게 세 가지 질문을 드렸었죠.
무엇을 원하시나요?
1. 전설의 이야기 DLC 제작?
2. 퀘스트 포팅?
3. 새로운 게임 제작?
(1)과 (2)의 답변 비율이 거의 동률이었는데, 솔직히 좀 놀랐어요.
오늘은 퀘스트 포팅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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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의 이야기 퀘스트 포팅? 정말?!
올해 1월 말, Sony의 State of Play에서 전설의 이야기 1.0이 발표되었고,
그로부터 일주일 후 게임이 공식 출시되었어요.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메타로부터 연락이 왔어요. (드디어!! 몇 년 만에!!)
그들은 전설의 이야기를 퀘스트에 포팅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 했어요.
그리고 맞아요, 우리는 지난 7~8개월 동안 전설의 이야기 포팅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8월에 그 질문을 했을 때도 사실 우리는 이미 포팅 작업 중이었어요.
그럼 지난 7~8개월 동안 포팅은 얼마나 잘 진행되었을까요?
싱글 플레이와 멀티플레이는 이미 완료.
QA는 거의 3개월 동안 진행 중으로, 버그 확인도 잘 되고 있음.
성능도 매우 좋고 안정적임.
알파 레벨 포팅이 완료된 상태라고 할 수 있음.
우리는 퀘스트3와 퀘스트3s만을 목표로 품질을 유지하고 빠르게 작업을 진행했어요.
포팅 알파 버전과 PC 버전의 비교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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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오늘, 전설의 이야기 퀘스트 출시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왜일까요?
지난 7~8개월 동안 우리는 메타와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누었어요.
그것은 **전설의 이야기 퀘스트 포팅 "펀딩"**에 관한 것이었어요.
메타는 퀘스트 포팅을 원했고, 우리는 포팅을 위해 자금이 필요했죠.
처음엔 윈-윈 대화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처음 그들이 제안한 조건을 봤을 때 정말 충격을 받았어요.
그들이 제안한 건, 1년치 급여에 해당하는(작지 않은 금액도 아님) 돈을 주는 대신, 수익의 50%를 가져가는 조건(최소 보장금, MG)이었어요.
(MG 조건에서는 이론적으로 50%까지 설정 가능하지만, 10%로 낮추면 보장금이 더 적어지니 의미가 없죠.)
게다가 그 50%는 플랫폼 수수료 30%를 제외하지 않아요.
즉, 30% 플랫폼 수수료를 내고 추가로 50%의 수익 쉐어를 내야 해요.
그리고 거기에 언리얼 엔진 로열티 5%, 세금 등을 더해야 하죠.
간단한 수학만 해봐도, 사업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 조건이 어떤 의미인지 알 거예요.
그리고 그 돈(MG)은 선불금이기 때문에, 게임 판매가 시작되면 매출을 기준으로 그 돈을 갚아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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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첫 번째 레드 플래그였어요.
물론 그들이 제안한 조건을 거절했어요.
그리고 조금 시간이 지나자 갑자기 RS 50%가 10%로 변경되었어요.
마치 마법처럼요.
저는 그들이 우리를 착취하려다 실패한 것처럼 보였어요.
이게 두 번째 레드 플래그였어요.
어떤 사업도 이렇게 운영되지 않아요.
보통 우리가 원하는 것보다 10~20% 정도 더 요구할 수는 있죠.
하지만 500% 더 요구하는 건 말도 안 돼요.
(예: 10%의 120%는 12%로 정상적인 비즈니스 상황에서 가능하지만, 10%의 500%는 50%이고, 이건 비정상적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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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결국 10%로 변경되었으니, 좌절감에 그 제안을 받아들이려고 했어요.
그런데 혹시 몰라서 메타에 한 가지 질문을 했어요.
"만약 우리가 나중에 DLC를 만든다면 어떻게 되나요?"
그들은 이 계약이 DLC에도 적용된다고 말했어요.
즉, 우리가 50% RS 조건을 수락했다면, 우리는 DLC로 거의 돈을 벌지 못하고 그들의 플랫폼을 위해 일하는 꼴이 되겠죠.
하지만 세상은 우리가 많은 돈을 번다고 생각하게 될 거예요.
이게 세 번째 레드 플래그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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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자면,
1. 메타는 "포팅 펀딩"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소액의 돈(MG)을 대출해주고, 추가로 50% RS를 플랫폼 수수료 30% 위에 얹어서 가져가겠다고 했어요.
2. 그리고 이 계약이 미래의 DLC에도 영향을 미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추가로 50%를 가져가겠다고 했어요.
이게 누구의 아이디어죠? 누가 이런 말도 안 되는 규칙과 시스템을 만든 거죠?
그래서 저는 그들의 제안을 완전히 거절했어요.
우리는 돈은 없을지 몰라도, 자존심과 머리는 있거든요.
그 후로 우리는 시장 자체가 개방되었으니 스스로 출시하려고 했어.
그런데 다른 VR 인디 개발자들이 걱정되기 시작했어.
(내가 다른 인디 개발자들과 시장을 위해 $55라는 가격을 정한 거 알지? 나는 걱정이 많은 사람이야.)
우리처럼 이름이 알려진 개발자들도 이런 제안을 받는다면, 다른 소규모 개발자들이 같은 제안을 받으면 어떡하지?
왜 소규모 인디 VR 개발자들이 VR 산업에서 성장하지 못하는지 더 이상 궁금하지 않아.
메타 스토어는 다른 스토어보다 VR 시장에서 훨씬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어.
VR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니까.
거의 모든 인디 VR 개발자들은 메타에게 '아니요'라고 말할 수 없어.
나는 VR 시장을 사랑해, 그리고 이 시장이 더 성장했으면 좋겠어.
하지만 이런 계약 조건(50% + 30%, 그리고 계약이 DLC로도 이어질 수 있는 조건)은 세상에 존재해선 안 돼.
솔직히 요즘 어떤 산업에서도 이런 조건을 들어본 적이 없어.
그래서 이번에는 목소리를 내기로 결심했어.
우리는 **전설의 이야기(Legendary Tales)**를 퀘스트(Quest)에 출시하지 않기로 했어, 일종의 보이콧이지.
메타가 하는 행동은 옳지 않아.
그들은 시장에서 가진 힘을 이용해 시장을 조작하고 있어.
사람들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세상이 이 진실을 알았으면 좋겠어.
그리고 다른 개발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작은 금액을 위해 50% 조건에 동의하는 건 독이 든 성배를 마시는 거야.
돈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너의 미래를 도울 수 없어.
지금 목마름을 해결해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국 계속해서 그 물을 마시게 될 거야.
한 번 더 신중히 생각해 줘.
이제, 아마 메타는 우리를 싫어하겠지.
VR 시장에서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처음 VR을 봤을 때, 난 그것에 반했어.
그리고 나는 VR 시장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건 무엇이든 하려고 노력했어.
다들 알다시피, 전설의 이야기는 Oculus Quest1에서 시작했어.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항상 퀘스트 시장에 진입하고 싶었고, 그들과 함께하기 위해 모든 것을 다했어.
마침내 그들을 만났을 때, 나는 그것이 욕심으로 가득 찬 메타에 대한 나만의 짝사랑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어.
메타는 아마 우리를 싫어할 거야.
그리고 우리 모두 알다시피 메타 스토어 없이는 VR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어.
그래서 우리는 VR 시장을 떠날 거야.
글이 너무 길어졌네, 그리고 슬퍼.
이제 좋은 소식도 전해야 할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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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우리의 계획은 가능하다면 4~5년 내에 VR 게임 3개를 출시하는 거였어.
첫 번째 계획은...
우리는 사실 전설의 이야기 DLC를 작업 중이야.
DLC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니 기대해도 좋아.
오늘 DLC에 대해 이야기하면 글이 더 길어질 테니, 대신 보스전 콘셉트 영상을 남길게.
아직 개발 중이지만 우리가 작업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볼 수 있을 거야.
우리의 보스전은 정말 재미있어, VR 개발 5년의 경험이 집약된 결과야.
아마 다음 주나 조금 후에 DLC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거야.
그리고 맞아, 우리는 DLC를 제작하면서 동시에 이식 작업도 하고 있었어.
메타가 이상하다는 걸 처음 느꼈을 때, 내부 리소스의 절반을 DLC 계획으로 전환했어.
메타도 이 사실을 알고 있어.
플랜 B를 준비하는 건 항상 옳은 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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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소식은, 우리는 새로운 VR 게임을 천천히 개발 중이야. (DLC 작업과 병행해서 진행 중이야.)
아직 아무것도 공개할 수 없어.
메타와 일이 잘 풀리지 않아서 이 계획을 바꾸고 있거든.
원래는 VR 게임으로 계획했던 건데, 이제는 하이브리드 게임으로 전환하려고 해.
우리의 VR 시장 철수 계획이라고 생각하면 돼.
하지만 마지막까지 최고의 VR 경험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거야.
준비되면 놀라게 해 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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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우리는 또 다른 VR 게임(재미있는 멀티플레이 게임)을 계획 중이었지만 취소했어.
위의 이유와 같은 이유야...
대신 앞으로는 비 VR 게임에 집중할 수도 있어.
어쨌든, 글이 너무너무 길어졌네.
이제 마무리할 시간이야.
오해하지 말아 줘, 난 메타를 싫어하지 않아.
여전히 VR을 사랑하고 앞으로도 사랑할 거야.
VR이 미래라고 믿어.
하지만 메타가 얼마나 망가진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줬으면 좋겠어.
그리고 그들이 문제를 고쳐주길 바래.
그들이 문제를 고치기 전까지는 우리는 그들의 시장에서 떠나 있을 거야.
우리 팬 여러분께서 우리를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어.
그리고 무슨 일이 있었는지 다른 사람들과 자유롭게 공유해 줘.
곧 다시 만나자.
다음엔 DLC에 대한 더 많은 세부 사항을 가지고 올게.
따뜻한 마음을 담아,
B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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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블린 상대로는 긴무기가 유용하죠. | 24.11.22 14: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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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껄끄러우니까 빨리잡고 치우고 싶은데 그것조차 안됨. 하다가 허리아파서 접음 | 24.11.22 15:2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