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필드, 스팀에서 '대체로 부정적' 최근 리뷰로 2024년에 진입하다
무언가 포기해야 합니다.
(DeepL 번역)
스타필드는 그다지 행복한 새해를 맞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베데스다의 대표적인 RPG(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게임)인
이 게임의 최근 스팀 리뷰는 작성 시점에 "대체로 부정적"이며, 지난 30일 동안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리뷰는 29%에 불과합니다. 전체 평점은
여전히 "복합적"이며, 긍정적인 리뷰는 64%입니다.
계속하기 전에 몇 가지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스팀 리뷰는 커뮤니티에서 작성되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품질보다는 감정의
표현에 가깝다는 점입니다. 둘째, 리뷰는 이분법적입니다. 사용자는 게임을 추천하거나 비추천할 수 있으며, 이는 중간 정도의 게임은
장기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부정적'은 스타필드 리뷰에서 부여한 점수인 '75%'보다 훨씬 더 극적인 수치입니다.
부정적인 평가를 긍정적인 평가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 업계에서는 개발자가 직접 대응하여 리뷰를 뒤집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스타필드도 예외는 아니어서, 개발자의 답변을 그대로 베껴서 붙여넣기하는 방식으로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베데스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폴아웃 76도 비슷하게 거친 시작을 보였지만, 이는 실험으로 치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베데스다의 메인 라인 RPG입니다. 스카이림과 폴아웃 3 같은 게임은 게임 업계에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스타필드는 같은 방식으로 대중의 상상력을 사로잡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 11월 이 게임의 전반적인 평점이 '복합적'으로 떨어졌을 때 커뮤니티에 물어본 결과, 필수적인 '마법'이 빠져 있었다고 합니다. 일부
플레이어는 죽일 수 없는 NPC와 착한 동료가 넘쳐나 선택의 자유가 제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스튜디오의 대표작인 훌륭한 탐험도 사라지고
로딩 화면과 황량한 세계로 대체되었습니다. 이 게임이 게임 어워드에서 한 개 이상의 후보에 오르지 못했을 때, 핵심 팬층조차도 놀라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게임의 가장 큰 결점에 대해 글을 쓰면서 동료 직원 작가인 크리스토퍼 리빙스턴(리뷰를 작성하기도 했습니다)은 스카이림과 같은
게임에서는 어떤 퀘스트를 진행하든 '도중에 어떤 흥미로운 조우를 만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단순한 전투일 수도 있지만, NPC를 만나거나,
사람이 사는 동굴을 발견하거나, 이상한 오두막을 우연히 발견하거나, 새로운 퀘스트를 실수로 수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한편, 스타필드에서는 "무작위로 배치된 상자에서 다른 상자로 뛰어다니게 됩니다. 비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결코 기억에 남지는 않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흥미 요소가 부족하다 보니 베데스다 게임에서 항상 빈약했던 스토리 요소는 더욱 눈에 띄게 건조해졌습니다. 지난 9월에
바스코에 대한 제 의견은 나머지 경험과 궤를 같이합니다. 스타필드는 정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테마는 표면적인 수준이며, 공상 과학 작품에
대해 실제로 논의하지 않고 모호한 제스처만 취합니다. 세계관 구축에 관한 한, 모든 흥미로운 일들이 이미 일어났다는 느낌이 듭니다.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도 문제입니다. 특히 발더스 게이트 3에서는 동료들의 모션 캡처 연기가 감동적인데, 베데스다의 기괴한 줌인 방식은
시대에 뒤떨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기 위해 화려한 그래픽이 필요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CRPG는 수년 동안
텍스트 상자를 많이 사용해 왔지만, 그 게임들은 판타지 소설을 연상시키는 요소를 넣었습니다. 저는 필러 오브 이터니티의 듀란스가 고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어떻게 움직이고, 말하고, 냄새까지 맡을 수 있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베데스다는 스타필드에서 정말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 스튜디오는 새해 결심으로 가득 찬, "완전히 새로운 여행 방법",
도시 지도를 포함한 6주 주기의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지만, 그것이 게임을 이 불길에서 구해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스타필드가 정말 때를 벗겨내기만 하면 되는 다이아몬드인지, 아니면 몇 년 전의 악명 높은 "단순하게, 멍청하게(Keep It Simple, Stupid)"라는
격언처럼 베데스다가 고수해온 핵심 디자인 철학을 완전히 폐기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오래된 고집을 버리는 것(letting go of old stubbornness)"으로 전환점을 마련했으며, 여기에도 같은 원칙이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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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문제이기전에 베데스다 경영진이랑 크리에이션 엔진부터 손 봐야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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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금포로 뭔 pc임, 스타필드는 그냥 못 만들어서 까이는 거임 pc 요소로 까인적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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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랑 뭔상관 이에요 그냥 게임이 10년전 보다 못한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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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보세요 단어하나에 집착하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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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게임패스 한달 만원 지르고 할만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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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게임패스 한달 만원 지르고 할만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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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폰이 만원정도에 거래되요 | 24.01.02 23: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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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왕너구리4
PC문제이기전에 베데스다 경영진이랑 크리에이션 엔진부터 손 봐야할겁니다. | 24.01.02 2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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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왕너구리4
PC랑 뭔상관 이에요 그냥 게임이 10년전 보다 못한데요 | 24.01.02 2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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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왕너구리4
뜬금포로 뭔 pc임, 스타필드는 그냥 못 만들어서 까이는 거임 pc 요소로 까인적 없음 | 24.01.02 22: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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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씨무새가 또... | 24.01.02 23: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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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는 베데스다 게임의 장점을 완벽하게 버린 게임이라 정치적 이슈하곤 하나도 관련이 없이, 게임 그 자체로 노잼임 | 24.01.02 2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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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타임라인이 왜 이럼 | 24.01.02 2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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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쯤되면 추하다 비추실명제 | 24.01.03 0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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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안해봤다는 소리네 | 24.01.03 0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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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티독무새가 또.. | 24.01.02 2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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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ㅍㅅ
내용을 보세요 단어하나에 집착하지 말고 | 24.01.02 23: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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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왜 뜬금 없이 너티독이 왜 나옴? ... | 24.01.03 0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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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보라고.. | 24.01.03 0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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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3글자 보고 괜히 긁힌 사람들이 많네 ㅋㅋㅋㅋㅋ | 24.01.03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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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탈것도 모두 그냥 워프시스템.. | 24.01.02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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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 전철도 딸깍 .. 이게 최고 세력 도시인지 뒷동네인지 ... | 24.01.02 2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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