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크고, 더 나은 몰입형 세계를 향한 락스타의 도전
전직 락스타 개발자가 몰입형 게임에 담긴 야망에 대해 설명하다
락스타 게임즈가 3D 오픈 월드를 개척한 지 23년이 지났습니다. 그 시작은 GTA 3였고, 그 이후 락스타는 여전히 이 장르의 선두주자로 남아 있습니다. 많은 경쟁자들이 등장했지만, 락스타의 세계는 몰입형 리얼리즘을 목표로 삼아 매번 세대의 리더로 자리잡아 왔습니다. 로스 산토스나 생드니 같은 가상 도시는 수많은 시스템과 수작업 요소들이 겹쳐지며 그 자체로 진짜 살아 있는 공간처럼 느껴지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전직 락스타 디자이너였던 벤 힌치클리프는 이러한 디지털 세계의 제작 과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가상 현실(VR)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과거 L.A. 느와르, GTA 5, 그리고 레드 데드 리뎀션 2의 세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들 게임은 몰입감을 점점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몰입을 위한 세부적인 요소들
2011년에 출시된 L.A. 느와르의 몰입감은 주로 획기적인 얼굴 캡처 기술에서 나왔습니다. 이 기술은 배우의 미세한 표정 하나하나를 그대로 재현해냈습니다. 락스타는 이 게임의 퍼블리셔이자 공동 개발자로서 오픈 월드 디자인의 강점을 활용해 기여했지만, 이 게임은 자유도 면에서 제약이 많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힌치클리프는 “주인공 펠프스는 경찰이기 때문에 행동에 한계가 있었다”며 그로 인해 콘텐츠가 제약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L.A. 느와르는 1940년대의 분위기를 최대한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이는 GTA 5의 로스 산토스로 이어졌습니다. 이 도시는 실제 로스앤젤레스의 거리를 모티브로 하여 매우 사실적으로 재현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실감을 만들어내는 것은 건축적 정확성만이 아니라 사람들도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힌치클리프는 L.A. 느와르에서 몇 가지 무작위 범죄를 설계했는데, 이는 도시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드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무작위 사건들은 나중에 GTA 5의 월드 이벤트로 발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행인이 강도에게 습격당하거나 차를 도난당하는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모든 면에서 더 크고 더 나아지려는” 락스타의 목표의 일부였습니다. 차량이 더 현실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들고, 타이어가 펑크나는 등의 작은 디테일도 현실감 있는 방식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손으로 직접 만든 것 같은 시뮬레이션
힌치클리프는 GTA 5의 임무 중 하나인 The Meltdown을 작업했습니다. 이 임무에서 플레이어는 음주 상태의 유명인이 경찰에게 쫓기는 모습을 파파라치 사진작가가 촬영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 장면의 추격전을 실감 나게 만들기 위해 모든 차량의 움직임을 손으로 직접 스크립트 작성했다고 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최고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락스타의 도구는 이러한 수작업 스크립팅을 매우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만드는 데 뛰어났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레드 데드 리뎀션 2에서 특히 빛을 발했습니다. 이 게임은 락스타가 지금까지 만든 게임 중 가장 시뮬레이션 요소가 강한 오픈 월드입니다. NPC(비플레이어 캐릭터)들이 실제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목표였습니다. 플레이어가 NPC와 대화하거나 상호작용하면서 이 세계를 더 생생하게 느끼도록 만들었습니다.
GTA 6 역시 이러한 몰입감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확장된 규모의 게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힌치클리프는 “이론적으로는 레드 데드 리뎀션 2 수준의 NPC 상호작용을 더 큰 규모의 게임에서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R로의 전환과 새로운 도전
현재 힌치클리프는 Just Add Water라는 인디 개발사에서 VR 건설 시뮬레이터 Dig VR의 리드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VR은 플레이어가 그 공간에 실제로 존재하는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이를 현실적으로 느끼게 만드는 것은 또 다른 도전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손으로 무언가를 조작하거나 상호작용하는 모든 것이 진짜처럼 느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몰입감이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게임과 VR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방식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GTA 같은 게임에서는 도시 전체의 시뮬레이션이 몰입의 핵심인 반면, VR에서는 물리적인 상호작용이 중심입니다. Dig VR에서는 VR의 한계 속에서 동적인 지형을 구현하는 등 새로운 도전을 해결해냈습니다. 힌치클리프는 “VR에서는 참조할 만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야 했다”고 말하며 VR에서의 몰입감 제공의 어려움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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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레데리2 말부랄 디테일만 강조하던데 고양이 꾹꾹이도 구현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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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아직까지도 기억 나는 게 설산 맵 빙하 가운데에서 사슴 시체 두고 늑대 무리 서너마리가 잡아먹는데 한 마리는 사주경계 하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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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꾹꾹이보다는 나무에 발톱을 가는 스크래칭을 표현한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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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에서 디테일이 4편보다 떨어졌다고 욕먹어서 그런지 레데리 2 에선 미친 디테일을 선보였는데 과연 6편에서는 얼마나 더 발전했을지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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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Vz7SeyRLw2c?si=nGEDI9T2jMGpUtGr 진짜 말이 필요없는 대자연 시뮬레이터 그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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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레데리2 말부랄 디테일만 강조하던데 고양이 꾹꾹이도 구현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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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아직까지도 기억 나는 게 설산 맵 빙하 가운데에서 사슴 시체 두고 늑대 무리 서너마리가 잡아먹는데 한 마리는 사주경계 하는 거 | 24.11.17 1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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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꾹꾹이보다는 나무에 발톱을 가는 스크래칭을 표현한거 같습니다. | 24.11.17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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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왜 말부랄을 못 봤지? | 24.11.17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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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도 못한 것까지 다 구현했네 ㄷㄷ | 24.11.17 1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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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말? | 24.11.17 1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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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Vz7SeyRLw2c?si=nGEDI9T2jMGpUtGr 진짜 말이 필요없는 대자연 시뮬레이터 그 자체. | 24.11.17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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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에서 디테일이 4편보다 떨어졌다고 욕먹어서 그런지 레데리 2 에선 미친 디테일을 선보였는데 과연 6편에서는 얼마나 더 발전했을지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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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월드의 자유도와 싱글 플레이 게임의 몰입도 두 마리의 토끼를 잡으려면 어느 부분은 희생할 수밖에 없는 듯. 그래도 락스타 정도면 그 밸런스를 굉장히 잘 잡고 있다고 봅니다. | 24.11.17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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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스타 정도면… 이이라기 보담, 그냥 업계 최고입니다. 도시형 오픈월드 게임중에 아직도 상당수는 GTA3 근처도 못가는 군중 인공지능과 교통상황을 보여주는 게임들이 태반입니다. | 24.11.17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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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많은 돈지랄 필수. | 24.11.17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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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나 기술력'만'으로는 좋은 게임을 만들 수는 없지... | 24.11.19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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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빠졌음 | 24.11.17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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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남자겜 둠 만든 이드는 왜 빼나요 | 24.11.17 1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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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회사임 | 24.11.17 1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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