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자 및 기술아티스트 인 Delaney king 는 X (트위터) 를 통해서 스타필드 npc의 눈과 미소가 가짜처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경력사항에 '드래곤 에이지' 와 '갓 오브 워' 등의 AAA 작품을 작업한 킹은
'스타필드 npc 캐릭터의 미소는 안륜근이 수축하지 않아서 '뒤센 미소(Duchenne smile)' 를 만드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런 종류의 미소는 진심으로 보이기 보이기 보다는 거짓말을 하고 있거나 이상하게 보이게 합니다.
또한 보통의 사람은 눈윗 흰자를 보이는 경우는 '싸울때나' '싸움에 반응할때' 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이런 케이스가 없고, 극도로 흥분하였을때나 위기상황시 더 많은 빛을 흡수하기 위해서 사람은 본능적으로 흰자위를 보이게 되지만,
일반적인 케이스에서는 많지 않은 표정입니다.
King은 “여러 부서에 걸쳐 많은 사람들이 협력하고 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돈과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그들 모두가 인간의 얼굴 해부학, 표정, 시각적 의사소통 대기열을 모두 알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킹은 또한 해결책으로...
이것의 결과는 수동적인 애니메이션 패스 조정(하나하나 애니메이터가 npc의 이상한 표정을 수정) 을 통해서 npc 의 미소를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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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3 가 엄청나게 고평가 받는 이유도 이런 npc 하나하나 애니메이션과 대사에 엄청 신경써서 살아있는 퀘스트를 한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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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억 살살 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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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저거 무슨 특정상황 때만 발생하는 조건성 버그인 줄 알았는데 튜토리얼 전투 끝나고 뉴아틀란티스 뜨자마자 npc 상당수가 저러니 진짜 무슨 좀비도시 온 기분이더라구요. 모르면 대수롭게 지나갈 수 있지만 일단 인식하게 되면 진짜 개 ㅈ 같은 버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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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 저 맘에 안들죠!? 눈을 왜 그렇게 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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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그렇게 대단하다고 하는 베데스다의 기술력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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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 저 맘에 안들죠!? 눈을 왜 그렇게 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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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억 살살 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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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00억입니다! | 23.09.12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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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뭘 한거지 ㅋㅋㅋ | 23.09.12 18: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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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도키 주머니로 슈킹? | 23.09.12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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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에요?? 미친거 아냐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 23.09.12 2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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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이 그렇게 대단하다고 하는 베데스다의 기술력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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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저거 무슨 특정상황 때만 발생하는 조건성 버그인 줄 알았는데 튜토리얼 전투 끝나고 뉴아틀란티스 뜨자마자 npc 상당수가 저러니 진짜 무슨 좀비도시 온 기분이더라구요. 모르면 대수롭게 지나갈 수 있지만 일단 인식하게 되면 진짜 개 ㅈ 같은 버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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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모를때는 모르니까 넘어갔는데 한번 보이기시작한뒤로는 몰입도도 훅떨어지고 진짜 게임이 개ㅂㅅ같이 보여요ㅠㅠ | 23.09.12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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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가 아니라 기술력 부족아닌가요 | 23.09.12 1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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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말이 더 정확한 표현이긴 하겠네요. | 23.09.12 19: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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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대부분이 마케팅에 쓰였을 듯 그게 아니라면 꺼억 | 23.09.12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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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달러라고 치고 8년동안 500명이 일했으면 인당 많아도 일년에 8천만원 들어간 셈인데 그렇게 계산하면 개발비가 너무 적어요 10명짜리 회사에 오천만원어치 외주주고 개발인원에 10명 추가시키는 방식이라면 뻥튀기는 쉽겠네요 | 23.09.12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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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는 중간에 몇번씩이나 엎어진거까지 직원 월급준거 산정해서(결과물은 제로였지만 돈은 나갔으니) 그렇게 나온듯. 스타필드도 진짜 8년동안 했다면 2억달러도 너무 적은거같네요. 베데스다 직원 연봉도 높을텐데 | 23.09.13 0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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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똥겜 안드로메다에도 있었던 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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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회사에 외주줬나 | 23.09.12 2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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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3 가 엄청나게 고평가 받는 이유도 이런 npc 하나하나 애니메이션과 대사에 엄청 신경써서 살아있는 퀘스트를 한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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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한글화 됬을시 얘가 스타필드 걍 묻어버렸을 듯. | 23.09.12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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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는 왜 하필 이런 게임 하고 같이 나와서...ㅋㅋㅋㅋ | 23.09.12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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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도 아님 발더스가 쫄아서 먼저 발매했음.... 근데 ㅋㅋㅋ | 23.09.12 1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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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테리온과 라파엘 표정연기가 정말 예술이죠. | 23.09.12 1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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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는 모든 주연캐릭 뿐만 아니라 이름 없는 NPC녹음할때도 모션 캡쳐를 같이했죠. 미친 게임임. | 23.09.12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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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게3가 갑자기 떡상한 이유가 사실 이거죠. 게임플레이 자체는 실은 그동안 라리안이 내놓았던, 특히 가장 근작인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 2와 큰 차이가 없는데, 다만 결정적인 차이가 바로 그동안 ‘crpg는 원래 잘 안 팔리잖아? 그러니까 대충 쓸데없이 돈 많이 들어가는 부분들은 간소화 해서 만들 게. 그래도 너희 매니아들은 좋아하잖아. 그치?’ 라고 하면서 퉁치고 넘어가던 부분들을, 발게3에선 본격적으로 aaa게임의 극적인 형태로 바꾼 겁니다. 그러면서 기존에 crpg를 즐기지 않던 유저들도, 비교적 정교하게 조각된 aaa게임 스타일의 극적인 발게3를 플레이 하며 오히려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crpg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된 거죠. 반면 스타필드의 경우엔, 여전히 그저 예전에 자신들이 소규모 회사였던 때와 같은 형태로 계속해서 게임을 만들고 있다는 게 문제점이라 봅니다. 라리안과 비교하면 베데스다는 사실 마소에 인수되기 이전부터 이미 큰 성공을 거두며 대규모의 회사가 된 케이스죠. 그런데도 여전히 개발 방식은 예전에 오블리비언 만들고 폴아웃 3 만들던 때와 달라진 게 전혀 없는 거에요. 그게 폴아웃 4에 와서 1차 우려가 터졌던 거고, 이번 스타필드에 와서 제대로 폭발을 한 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토드 하워드가 1선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봐요. 베데스다 rpg의 장점들은 그대로 고수 하면서도, 작금의 대중적인 게임 시장에 적합한 작품을 내놓을 수 있는 새로운 인물이 나와야만 하는 거죠. | 23.09.12 2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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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도 가끔 너무 과해서 흰자위 엄청 보일때 있긴 함ㅋㅋㅋ | 23.09.13 0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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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더스랑 동시발매 했다면 스타필드 스팀 접속자수 반의 반토막 이상 났을듯. 다들 발게이만 하고있고 우주똥겜 개무시 | 23.09.13 0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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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떡상했다기보다는 워낙 잘만든 게임이라 | 23.09.13 1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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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에 7000억가까이 들어간 스타시티즌도 있음돠 ㅋㅋㅋ | 23.09.13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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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도시에 npc 들이 눈알 주위에 안륜근 애니메이션을 안넣어서~~ 저딴식으로 쳐다봐서 으스스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 23.09.12 17: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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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온 시티 갔는데 웬 할머니가 저를 저렇게 쳐다보더라고요 ㅋㅋㅋ 내가 너무 추리하게 입고 와서 저러는 건가 싶었던... ㅋㅋ | 23.09.12 2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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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
불쌍 | 23.09.12 18: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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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
https://youtu.be/FwDR1bgTcbM 같은 화제를 다룬 유튜브가 있는데, 저런 스샷 찍느라 딱히 시간과 공을 안 들여도 되는 모양입니다. | 23.09.12 18: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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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1.197.***.***
스타필드를 보면 영화, 드라마로 나왔던 "웨스트 월드" 가 생각납니다. 저런 NPC 표정만 죽어있는게 아니고, 그냥 세계 자체가 베데스다 전작들에 비해서 죽어있는 느낌이예요. 베데스다 전작들이 "살아있는 세계에서 내가 탐험하는 느낌"이라면, 스타필드는 웨스트월드의 설정처럼 "최첨단 테마파크의 우주 세트장에서 수많은 애니매트로닉스 인형들을 상대로 혼자 노는 느낌"과 흡사하더라구요. 페이셜 모션이 전작들에 비해서 분명히 발전하긴 했는데 그게 어중간하게 발전하다보니 NPC가 흡사 애니메트로닉스 인형을 사람처럼 꾸몄을때 느껴지는 불쾌한 골짜기가 되어버렸고, 낮밤 개념이 없고 상호작용이 심하게 퇴보하다보니 그냥 설정된 움직임만 반복하는 테마파크 로봇인형들 같고, 우주 공간은 그냥 그냥 VR 쓴채 비행 시뮬레이터하는 상황에 딸깍 이동은 그 사이에 테마파크에서 세트장을 바꾸는 딱 그런 설정 같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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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스카이림, 폴아웃이 그 불쾌한 골짜기는 더 심하지않았나요. 방대한 세계관과 많은 선택지에 대한 수미상관 컨셉놀이 맛에 그러려니하고 퉁치고 봐준거지. 오히려 캐릭터표현은 좀더 나아졌음. 전보다 눈가림이 약해져서 잘 보일뿐. | 23.09.12 18: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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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쾌한 골짜기는 어설프게 인간과 흡사해보일때 더 크게 느껴지는겁니다. 스카이림이나 폴4는 그냥 나온지 오래된 게임의 그래픽 수준일 뿐이라 구려보일지언정 불쾌하진 않죠. | 23.09.12 1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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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월드 볼만한가여? | 23.09.12 1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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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이전작들은 살아있었는데 이번작은 죽어버린 세계로 퇴화했다기 보다는, 이전작들은 과거의 그 때엔 그 정도로도 충분히 살아있다고 느끼며 만족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이번 스타필드는 이미 다른 게임들이 너무나 발전해서 더이상 그 정도로는 만족할 수 없다는 느낌인 것 같네요. 사실 폴아웃 4와 비교하면 스타필드도 나쁘지 않아요. 폴아웃 4의 확장판이라 생각하면 엄청나게 발전한 느낌이죠, 오히려. 일부 우주 세계로 확장하며 포기한 부분들(시간에 따라 npc들이 생활을 달리 한다던가, 시체의 옷을 벗길 수 없는 부분 등)을 제외하면 여러모로 폴아웃 4의 확장판이라 볼 땐 아주 멋진 게임이죠. 근데 폴아웃 4는 15년도에 나온 게임이고, 지금은 23년이잖아요. 그게 문제인 거죠. 이미 우리의 눈이 더이상 15년도에 머무르고 있지 않다는 겁니다. 반면 토드 하워드는 여전히 15년도에 머무르며 스스로가 생각하기엔 획기적이라며 스타필드를 내놓은 거구요. | 23.09.12 2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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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월드 드라마 시즌 1은 추천 할만합니다. 제가 그거 보고 딱 레데리 2해서 NPC들에게 감정이입하면서 재밌게 플레이 했었는데 시즌 2는..비추합니다 1에서 끝냈어야.. | 23.09.12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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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일일 할 필요는 없고, 공통의 npc 페이셜 애니메이션 1,2,3 ...등등 셋을 수동으로 자연스럽게 조정하면 될겁니다. | 23.09.12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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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1
짜집기랄 정도로 버그가 많은건 부정못하나보네? | 23.09.12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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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1
해보면 저거 ㅈ 같은건 진짜 부정못함. 저 뉴 아틀란티스 착륙하고 돌아다닌다 롯지 가고 하차한 상태인데 그 5분동안 공포를 경험했음. 진짜 엑박 팬들은 게임을 하는게 재미가 아니라 마소를 신봉하는데 그 재미를 찾는 사람이란걸 새삼스레 다시 느끼네요. | 23.09.12 1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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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1
| 23.09.12 1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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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1
얜 진짜 ai봇같네 | 23.09.12 1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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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9.12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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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1
관심 받고 싶어서 이러는가 본데 좀 불쌍하다. 현실에 친구 없어요? 애인도 없죠? ㅠㅠ | 23.09.13 10:14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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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인들의게임계진출을응원합니다
ㄹㅇ????? | 23.09.12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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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가 | 23.09.12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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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간 8년에 2000천억 넘게쓰고도 돈과 시간이 모자랐다면 그냥 무능력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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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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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6주인공의 비극ㅜㅜ
잘만든 게임인데, 레이싱 게임의 한계 | 23.09.12 1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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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존나많음 ㅋㅋㅋ 베데스다치고 양호한거 정도임 | 23.09.12 1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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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씨8 니들만 문제 아니라구 그냥 서양 양키 새퀴들은 PC를 묻히면서 항상 화난 얼굴을 제조해 내놓지 씨부렁 양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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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정 자체가 ... 이세끼 뭐지 하는 느낌이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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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모자 쓴 할머니가 ㅈㄴ 젊은 아가씨 목소리로 머썬 일이 쎄이요~?하는 거 들으면 진짜 오줌지리게 무서움 | 23.09.12 2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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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하면서 가장 많이 격었던 고객랑 눈깔이랑 따로 노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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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 23.09.12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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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쩡하다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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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깔 맛탱이 가는 경우 , 이건 일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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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러 게임 ㄷㄷ | 23.09.12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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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니까 손이 옷도 뚫어버렸네 | 23.09.12 22: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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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폴아웃 4 겜패스임에도 구매해서 보유중인 베데스다 팬이라면 팬인 사람인데 기술력으로 베데스다 빠는 사람들 이해가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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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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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크리드 발할라'도 아이 NPC들 얼굴이 이상한 문제가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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