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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와우헤드가 독일 퀼른에서 열리는 게임스컴 2024에서 블리자드 디아블로4 시스템 디자이너 아이슬린 홀(Aislyn Hall)과 어소시에이트 게임 디렉터 브렌트 깁슨(Brent Gibson)을 만나 증오의 그릇 확장팩에 대한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참고: 의역 및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주요요약
■ 일반
- 확장팩을 구매하지 않아도 시즌,시즌 시스템, 파티찾기, 레벨업, 신규 액티브 및 패시브 스킬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규 협동 컨텐츠: 암흑 성채
- 개발진이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것 중 하나는 협동 메커니즘을 디아블로4에 도입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유저들은 매달, 매 시즌마다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유저들을 위해서 재미있는 엔드컨텐츠 제공하는 것은 정말 흥미로운 일이며, 개발진들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 파티 찾기 기능은 다른 사람들도 같은 협동 요소를 경험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어려운 엔드 콘텐츠입니다. 디아블로4 팀은 해당 콘텐츠가 계속 성장하기를 바라며, 유저들이 매주 해당 콘텐츠 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매주 돌아오는 플레이어에게는 주간 화폐를 보상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 신규 암흑 성채는 레이드라고 불리울수 있는 정도의 협동 컨텐츠 제공할 예정이며, 도전하는 만큼의 보상이 있을 겁니다.
- 자세한 내용들은 8월 30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 다만 와우 레이드 처럼 네임드 마다 귀속되는 일은 없습니다.
■ 정복자 재설계
- 증오의 그릇에서는 정복자 시스템이 전면 재설계됩니다.
- 이는 정복자 시스템만으로 "몇 시간동안 설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한 양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정복자에서는 전설 노드와 정복자 보드의 다른 부분도 그에 걸맞은 관심을 받을 수 정복자를 변경할 예정입니다.
- 다만 디아블로3 정복자 시스템 처럼 무한이 증가하는 레벨떄 정복자 시스템은 현재로써는 많들지 않을 예정입니다.
- 단순히 정복자 레벨이 무한이 증가하는 것은 플레이어 지루함 느낄수 있기 때문에 상한선 두었습니다.
■ 무기고 및 전리품 필터
- 전리품 필터와 무기고(프리셋) 시스템은 커뮤니티에 많이 받는 피드백들이며, 개발 순위가 높게 잡혀있습니다.
- 예를 들어서 현재 무기고 개발은 높은 목표로 개발중인 목표 중 하나이며, 무기고 도입 자체는 그렇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언제쯤 무기고 시스템 도입할 건데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 디아블로4는 현재 복잡하기 하고 완벽하게 해당 기능을 개발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해당 기능 확실하게 구현하기 위해서 개발중입니다.
- 시즌마다 볼 수 있는 모든 편의성 변화를 계획하고 있으며, 매 시즌 마다 편의성 업데이트 기대해도 좋다고 말했습니다.
:: 디아블로3 무기고 시스템 ::
■ 경매장 및 거래
- 현재로서는 경매장을 디아블로 4에 추가할 생각은 없습니다.
- 하지만 유저들의 거래 부분은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할 때마다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 플랫폼 전반에 걸쳐 악의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자유로운 분위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매장 같은 시스템 개발에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 잘못 만들게되면 유저들은 더 빠른 지름길을 선택하게 되고, 사냥 통해서 얻는 아이템 드랍에 재미가 사라질수도 있습니다.
- 거래에 대해서는 개발팀이 유저의 인벤토리에 보관되는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 때마다 해당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지, 거래할 수 있다면 재미있을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등을 많은 고려하는 부분입니다.
- 디아블로4 팀은 경제와 거래 환경을 더욱 깊이 있게 만들고자 노력중이라고 말했습니다.
■ 시즌6 시즌 전용 컨텐츠
- 10월 9일에 새로운 콘텐츠 기능과 시스템, 기본 게임의 대대적인 개편, 시즌 6에 특화된 맞춤형 전용 매커니즘과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증오의 그릇와 함께 같이 출시할 예정입니다.
- 이는 출시 후 가장 큰 규모의 콘텐츠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파티찾기
- 앞으로 계속 파티찾기는 소셜 기능에 대해서 더 이야기할 시간 있을 예정입니다.
- 파티찾기 시스템은 내부에서도 확장팩에 바로 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 디아블로에서 협동 플레이는 개발팀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 파티플레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게임의 모든 것을 효과적으로 경험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 반드시 협동 플레이를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가능한 한 많은 분들께 어필하고 싶으며, 새로운 소셜 기능이 그 중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블리자드 #나에리 #디아블로4 #디아4 #DiabloIV #Blizzard #시즌6 #확장팩 #증오의그릇 #레이드 #경매장 #거래 #파티찾기 #무기고 #프리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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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팔아먹으려고 옷장 빵꾸는 5개나 쳐만들었지만 돈안되는 스킬 정복자 저장 시스템은 만드는대 오래 걸린다고? 진짜 되도 안되는 핑계다
(IP보기클릭)121.140.***.***
지금까지 파티 찾기가 없던게 말도 안되는거였지.
(IP보기클릭)182.229.***.***
정복자레벨 ㅈㄴ 중요한데 추가를 안한다고 ㅋㅋ 만렙찍고 현타오는거 개심각한데
(IP보기클릭)39.7.***.***
정답이다 방랑자여!
(IP보기클릭)39.117.***.***
공감합니다. 파티 안하면 효율도 1/4 토막이라 접게 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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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파티 찾기가 없던게 말도 안되는거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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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팔아먹으려고 옷장 빵꾸는 5개나 쳐만들었지만 돈안되는 스킬 정복자 저장 시스템은 만드는대 오래 걸린다고? 진짜 되도 안되는 핑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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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Zero
정답이다 방랑자여! | 24.08.25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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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뭐를 뭐 줍고 줍고 줍고 해서 입장해야하는데.. 스펙도 안될뿐더러 입장 허들이 좀 높다고 느낍니다. | 24.08.25 17:02 | | |
(IP보기클릭)39.117.***.***
FG혼상
공감합니다. 파티 안하면 효율도 1/4 토막이라 접게 되더군요. | 24.08.25 17:12 | | |
(IP보기클릭)39.7.***.***
4시즌에서는 칠흑의 돌이 모자라서 난리난리 5시즌에서는 칠흑의돌은 남아도는데 극상의 피 같은 재료수급이.. 극상의피가 1천 근접하게 팔릴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 24.08.25 18:08 | | |
(IP보기클릭)116.34.***.***
저도 직장인 솔플러인데 진짜 우버 유니크템들 드랍 너무 안되서 딱 오전까지만 하고 이번 시즌은 자체 종결(?) 했네여 ㅋㅋ | 24.08.25 18:43 | | |
(IP보기클릭)118.235.***.***
직장인이라고 파티못하는것도 아닌데... | 24.08.26 07:37 | | |
(IP보기클릭)125.133.***.***
안됨 지금.. 드랍율 완화도 그렇지만.. 재료 거래는 막던가 해야됨.. 물결,악던,군세,나락 등 던전들 다 버려지고.. 우버재료 극상피등 현질 다이렉트로 우버보스만 잡다가 템먹고 자랑하고 시즌오프하는 유저가 적어도 80%이상 일듯.. 시세도 싸서 대부분 현질 안한척 하지만 ㅋㅋ 멀티게임은 경쟁이 들어갈수 밖에 없는데.. 성실히 재료 수급한 유저만 그냥 상대적 박탈감에 재미도 반감될수 밖에 없는 구조임.. | 24.08.26 08:05 | | |
(IP보기클릭)218.239.***.***
저는 그냥 포기 했어요. 그게 마음이 편하더군요. | 24.08.26 0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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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문제가 이니라 게임이 귀찮은듯한거로 밖에 안보임-- | 24.08.26 09:23 | | |
(IP보기클릭)223.39.***.***
우야둥둥 먹고는 싶어서 부캐양성중입니다 ㅋㅋ | 24.08.26 09:36 | | |
(IP보기클릭)106.102.***.***
시즌퀘 마지막 보상 + 시즌여정 + 릴리트까지하면 벼락불 3개는 고정 획득임 시즌퀘깨면서 재료 넉넉하게 주는데 메인세팅에 명품화 8단계까지하면 우버보스 깰 수 있을테니 그걸로 우버보스돌면서 아무거나 1개만 우버템 먹으면 만들고싶은 우버템 제작 가능해요 저도 이걸로 안뚜만들어서 군세랑 재료파밍하는 중 | 24.08.26 1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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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도적으로 우버보스 잡을 수준입니다. 근데 우버템은 안나와요 ㅋㅋㅋ 그냥 부캐로 시즌퀘하면서 벼락불 먹을라구요. | 24.08.26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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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우버템은 이 정도 드랍율이면 꽤 괜찮은 듯 합니다. 이전보다는 입수 난이도가 대폭 낮아지지 않았나요 | 24.08.27 0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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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복자레벨 ㅈㄴ 중요한데 추가를 안한다고 ㅋㅋ 만렙찍고 현타오는거 개심각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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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디아3에서 실패한 시스템이라 생각해서 ;; 시즌제로 새스킬 새아이템 새조합을 하는게 낫다 생각함.. | 24.08.26 0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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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디아3에서 실패 안한 시스템 찾는게 더 빠르지 카나이 정도만 괜찮고 싹 실패지 | 24.08.26 0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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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100렙찍고 너면 템파밍만하면 현타 오던데 정봇자레벨 상한 좀했으면..... | 24.08.26 0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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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서 판단하시는게 좋을거같은데요?? | 24.08.26 07: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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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는 심하던데 엑박 플스는 겁나 쾌적하더군요 | 24.08.25 2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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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로하는데 렉 심하던데.. | 24.08.26 08: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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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 엄청쾌적함 | 24.08.26 0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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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내놓은거 아닌가요? 옵션값 하나 빠져서 보지도 않고 그냥 갈아버리는데 | 24.08.26 0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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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까지 건들면 유저들 엄청 피곤할걸?? 차라리 대충쓰고 걸르는식으로 쓰는게 좋지 | 24.08.26 0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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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 훨 나음 노랑템도 의미있게 했다가 시즌1~3까지 파밍 피곤했던거 생각하면 노랑은 꽝으로 냅두고 조금이라고 의미있게하면 다시 시즌1~3으로 돌아가는거 | 24.08.26 1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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