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ZOI의 현재 팀 규모와 채용 규모에 대해서도 살짝 귀뜸해주실 수 있을까요?
채종득 (테크니컬 디렉터): 현재 약 60명 수준이고 Tech팀은 20명 중반대입니다. 전체 채용 규모는 현원 대비 약 30~40명을 더 충원해야 하고, Tech팀도 약 10명 이상 더 충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스타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역시 그래픽 퀄리티였어요. 크래프톤의 기술력이나 노하우가 들어간 부분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엄윤섭 (Client 2팀 팀장) : 저희는 언리얼 엔진 5의 최신 기술을 모두 사용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나나이트(Nanite)와 루멘(Lumen) 같은 기술인데, 이를 모두 사용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가 많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보시는 분들이 고퀄리티의 그래픽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AI와 관련해서는 어떻게 개발하고 있나요?
채종득: 사내에 AI Research Center가 있습니다. 연구원 분들이 본격적으로 저희 프로젝트를 지원해주기 시작하셔서, 정말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구, 적용 중인 기술을 다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웃음). NPC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고, 커스터마이즈를 더욱 쉽게 하는 방법 등을 AI를 활용해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편리하고 신기하게 느끼실 것이라고 확신해요.
게임의 최종 서비스 형태가 정해졌을까요? 또한 혹시 라이브 서비스 인력도 채용 계획이 있을까요?
채종득: 게임 자체는 멀티 플레이를 개발하더라도 클라이언트 기반일 것 같아요. 라이브 운영 인력은 저희가 이미 채용해서, 클라이언트 위주로 채용을 할 예정입니다.
시뮬레이션을 연출하실 때 다양한 이용자들의 변수까지 다 고려하시는지 아니면 좀 그래도 좀 적당하게 좀 테두리 안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지 궁금합니다.
채종득: 저희는 최대한 다양한 삶의 루트와 엔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삶과 죽음은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 유저라면 누구나 거쳐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재미 요소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출시 이후에는 inZOI를 모드(MOD) 친화적인 게임으로 개발을 할 생각이 있을까요?
채종득: 네, 모드 친화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발팀 내부에서도 모드 시스템을 만들고 있고요. 공개 시기가 출시 시기와 일치하지는 않을 수 있는데, 사용자들에 의해 게임을 확장해 가는 게 굉장히 중요한 피처로 보고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래머 분들 관점에서 inZOI가 기존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들보다 뛰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있을까요?
채종득: 도시 규모로 시뮬레이션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 규모로 인생 시뮬레이션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거든요. 시뮬레이션 규모에 있어서 가장 훌륭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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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K심즈 답게 집안에서는 신발좀 벗었으면 좋겠네요.....이거만 수정해주면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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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놈을 품은 희망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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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지 말자 긴빠이 앤 긴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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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중인 심즈짭 게임들중에 압도적으로 그래픽이 좋고 심지어 개발중인 심즈5보다도 좋아서 이거 기대중인 외국인들 꽤 많던데 한국게임이라 결과물이 한국식 불쾌한 BM이 들어가 있는 mmo로 될거같아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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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거 모르겠는데 그래픽 하나는 미려하게 보이는게 정말 끝장나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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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2.11 0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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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모드 기대합니다 | 24.02.11 0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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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 | 24.02.11 0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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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 | 24.02.11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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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K심즈 답게 집안에서는 신발좀 벗었으면 좋겠네요.....이거만 수정해주면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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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놈을 품은 희망이라니 | 24.02.11 0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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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지 말자 긴빠이 앤 긴빠이 | 24.02.11 0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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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는 리버스 플스 독점 아니었으면 이런 소리 절대 안했을듯 ㅋㅋㅋㅋ | 24.02.11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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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딴댓글에 추천보소 ㄷㄷ 수준참 | 24.02.11 1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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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괴를 뽑아내는거겠지. | 24.02.11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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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괴가 파판re시리즈에 나오는 티파처럼 대가리만 크고 빵떡으로 모델링하는거보다 훨씬 예쁜듯 | 24.02.11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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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거 모르겠는데 그래픽 하나는 미려하게 보이는게 정말 끝장나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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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개발중인 심즈짭 게임들중에 압도적으로 그래픽이 좋고 심지어 개발중인 심즈5보다도 좋아서 이거 기대중인 외국인들 꽤 많던데 한국게임이라 결과물이 한국식 불쾌한 BM이 들어가 있는 mmo로 될거같아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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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이라 BM은 크게 걱정안되는데 | 24.02.11 1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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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겜은 도시미관 보고 하믄게 아니예요;;; | 24.02.11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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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한국인이지만, 난 솔직히 저 우리나라 특유의 분위기 진짜 너무 싫다. | 24.02.11 11: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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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개취니까 존중함. | 24.02.11 13: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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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포웨보다 밑인데, 멀티겜이다 보니 아무래도 독점작보다 최적화가 잘 안될 수 있어서 pc가 가장 좋긴할듯 | 24.02.11 18: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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