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극의 경우 알게 모르게 성능 평이 좋은 무기입니다.
좀 대충 다뤄도 전반적인 모션 밸런스가 좋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지만
초심자가 다루기엔 난해한 부분이 있는 점이 아쉬운 점으로 꼽힙니다.
그래서 저는 초심자분들에게 이 부분을 채워드리고자 간단하게 조작 위주로 공략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쌍극의 반복 공격 구조
기본적으로 쌍극은 각 기본 강공격 뒤 강공격 추가 입력으로 반복 공격을 시행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이 반복공격의 매커니즘은 어떨까요? 예시 영상 한번 보시죠.
다음은 뉴트럴 강공격을 연속 입력으로 시전한 영상입니다.
확인하였다싶이 좌우베기 모션 포함하여 8회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타입의 반복 공격은 똑같이 8회 반복되며 반복 공격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 숫자를 기억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또한 반복 뒤 최후의 일격은 입력과 상관없이 시전 됩니다.
이 부분 역시 기억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초심자분들이 궁금한 부분이 아닐 겁니다.
그래서 최후의 일격이 뭔데? 가 핵심이겠죠.
간단히 말하자면 영상에 나온 마지막 공격이 최후의 일격입니다. 이 부분도 기억하고 계시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저 모션이 나올 것 같다 싶으면 공격을 누르면 되겠는데? 하시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가 않습니다.
저 정확한 타이밍은 앞뒤 입력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반복 공격이 종료될 즈음에 입력을 잠깐 떼었다가, 정확한 타이밍에 입력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이 번거로운 부분을 어떻게 전달해드려야 하나 고민하던 차에 4종의 영상을 간단히 촬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위의 나온 뉴트럴 강공격을 강화한 영상입니다.
△ → △ → △ → △ → △ → △ → △ → △ → △ (대기) △
커맨드 순서는 영상의 공격을 커맨드화 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자세히 보면 최후의 일격때 일종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차지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이 차지 이펙트 타이밍에 입력을 하면 됩니다만
혹시나 해서 대기 시점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stop 표시를 넣었습니다.
stop 표시를 보면 한 타이밍 빠르게 나오는데,
일부러 체감상 한타이밍 빠르게 멈추는 것이 체감상 정확하게 맞추기 좋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각, 다른 타입의 공격도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2 + △ → △ → △ → △ → △ → △ → △ → △ → △ (대기) △
회피 강공격은 첫 공격으로 덤블링 어택 뒤 반복 공격으로 돌진 공격을 최대 8회 시행합니다.
□ → △ → △ → △ → △ → △ → △ → △ → △ → △ (대기) △
통상 연계 공격은 첫 공격으로 도약 횡베기 이후 반복 공격으로 좌우 전진 횡베기 8회를 시전합니다.
L1 + △ → △ → △ → △ → △ → △ → △ → △ → △ (대기) △
가드 강공격은 첫 공격으로 1타 찍기 후 뒤돌아 베기 뒤 반복 공격으로 회전과 함께 검기 발사를 8회 시행합니다.
이 가드 강공격의 최후의 일격은 다른 타입의 일격에 비해서 타이밍이 좀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체감상 조금 더 텀을 두고 입력을 하는 게 강화가 더 잘 될 겁니다.
이 4가지 반복 공격을 각 상황에 맞게 강화하며 시전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복 구조에는 한 요소가 더 있습니다. 마지막 영상을 확인하시죠.
△ → △ (대기) △
네, 보시면 알겠지만 반복 공격을 전부 시전 하지 않았음에도 최후의 일격이 나가네요.
보시다 싶이 최후의 일격은 반복공격이 시작된 순간 무조건 시전 하는 공격입니다.
이 부분 역시 잘 기억해서 적재적소에 모션 낭비 없이 강화를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실전 콤보 모음
반복 공격은 그렇다치고, 사실 쌍극의 아쉬운 점중 하나는 대인 콤보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사실 쌍극의 강공격은 성능과는 별개로 발동 자체가 빠르진 않습니다.
그래서 빈틈을 만들어도 이게 직접적으로 적합한 강공격을 시전하기 힘들죠.
특히 뉴트럴 강공격은 제자리에 적을 띄운 공중콤보형 모션임에도
조작 문제와 모션 문제로 실전에서 콤보를 넣기 힘든 문제가 있죠.
초심자분들께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실전에서 사용가능한 콤보 몇개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무예:절진 → △ → △ → △ → △ → △ → △ → △ → △ → △ (대기) △
발동이 빠르고 후딜레이가 적은 무예를 이용하여 빈틈사이에 빠르게 공격을 우겨 넣은 뒤
강제로 뉴트럴 상태를 만들어 뉴트럴 강공격을 시전한 콤보입니다.
후속 조작을 받지 않는 무예를 이용한 꼼수 콤보로 보시면 됩니다.
무예:고효 → △ → △ → △ → △ → △ → △ → △ → △ (대기) △
위에서 설명한 절진 콤보를 응용하여, 고효 버프를 바른 뒤 곧바로 뉴트럴 강공격으로 이행하는 콤보입니다.
고효의 버프 모션 자체에도 충격파 판정이 있기 때문에 위축을 이어나갈 수 있는 부분을 이용한 콤보입니다.
단, 소개드린 콤보는 최후의 일격을 외공 히트 시키기 위해서 마지막 반복 공격을 시전하지 않았습니다.
숫자로 치면 7회 반복 공격 뒤 최후의 일격을 히트시킬 빈틈이 남을 겁니다.
□ (잠시 대기) △ → △ → △ → △ → △ (대기) △
이 콤보부터는 사실 숙련자 영역입니다.
대시 약공격으로 위축을 이어간 뒤 뉴트럴 강공격으로 이어 4회 반복 이후 최후의 일격으로 마무리 짓습니다.
□ 와 △ 사이에 일부러 조작을 넣지 않아 지상 콤보인 □ → △ 모션을 유발시키지 않고 뉴트럴 강공격으로 이행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위축이 끝나는 4회 히트 시점에 공격을 끊어 최후의 일격으로 마무리한 콤보입니다.
숙련자 영역임에도 소개드린 이유는 투기를 소모하지 않는 경제적인 콤보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고효가 소모하는 투기량은 부담없이 지르기에는 다소 높은 수치입니다.
이 때 분명 좋은 대안이 될 것 입니다.
특히나 고효 버프는 생각보다 짧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 응용하여 강화 강공격으로 이행 가능한 콤보도 시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사실 최후의 일격을 포기하면 8회 풀히트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우겨 넣으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으로 실전에서 사용가능한 대인 콤보까지 모두 알려드렸습니다.
강력한 쌍극을 다른 분들도 100% 발휘하길 빕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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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부분은 알고 있어서 서두에도 대충 다뤄도 좋은 무기라는 언급을 하긴 했습니다. 제가 포커싱한 부분은 나머지 부분인 대충 다룰 수 없는 요소를 어떻게 다루면 더 잘 다룰까에 맞춘 공략이라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25.02.12 0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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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보시면 알겠지만, 최후의 일격은 강제 시전이고, 여기서 정확한 입력으로 강화만 하는 구조입니다. 연타를 멈추는 이유는 대인전 콤보때문인데, 보통 연타보다 적장 위축이 빨리 끝나기 때문에 빠르게 막타만 넣을 용도로 끊기도 합니다. 다만 제 경우에는 외공 데미지를 우선시하는지라, 최후의 일격 외공 데미지는 보기보다 좋진 않아서 굳이 끊어서까지 막타를 우겨넣는 스타일은 아니긴 합니다. 사람에 따라 최후의 일격 막타를 우선시하는 등 스타일이 갈리는 것 같더군요 | 25.02.12 11:3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