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업데이트도 없고 DLC 소식도 없어 엘밤통이 로그라이크라는 점에 기대하고 바라던 업데이트에 대해 잡담을 늘어봅니다.
이 게임의 최종 목표는 마지막 밤의 왕을 처치하는 것이 목표지만 심도가 나오면서 더 높은 심도에서 보스들을 처치하고 그 과정에서 더 좋은 유물을 얻는것이 목적이지만 반복되고 힘든 여정에 비해 유저들이 기대하는 요소가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심도가 아닌 일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또한 일반 게임은 계속하다보면 게임이 더이상 어렵지 않다고 느낄 것입니다. 솔로나 듀오도 가능하지만 이 게임이 라이브 서비스를 하는 3인 협동 게임인 이상 유저를 계속 붙잡아 두기 위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1. 심도와는 별도의 난이도 증가 시스템
- 심도3에서 심도4는 체감 난이도가 상당하여 난이도의 상승 곡선이 가파릅니다.
- 그것과는 별도의 서서히 올라가는 수준의 난이도 레벨이 설정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2. 메인 특성 및 직업별 특성 시스템
- 1번의 요소와 함께 유저에게 스트레스만 주지않고 그 난이도를 극복할 수 있게 만드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 기본적인 스펙을 늘려주는 메인 특성과 직업별 장비나 상황에 맞는 특성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 분기점이 있는 트리 형식으로 자기만의 스타일의 빌드가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 강한 몬스터나 보스를 잡으며 나오는 특성이나 장비의 리롤 기능이나 밴하는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부분은 메인특성에 포함하면 좋겠습니다.)
3. 새로운 지형과 몬스터 추가
- 새로운 지형이나 몬스터를 추가하는 것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아마도 DLC 요소에 이 부분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 DLC와는 별개로 이게임은 다크소울 시리즈와 엘든링의 세계관 요소를 모두 끌어올수 있는 장점이 있어 업데이트만으로 충분히 다양한 컨텐츠 추가가 가능하니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4. 캐릭터의 다양한 외형변화 시스템 개선.
- 지금 현재는 캐릭터별 스킨 형태로 존재합니다. 엘든링이나 다크소울 본편과 같이 부위별 장비 교체 방식을 원합니다.
- 더 많은 외형 장비가 필요합니다.
- 구매하는 것 외에도 보스나 어떤 지역의 보물을 통해 얻는 방식의 재미를 주면 좋겠습니다.
5. 기타
- 심도 난이도에 따른 캐릭터 및 장비 기술 밸런스 조절
(좀 더 다양한 직업이 심도에서 쓰이고 보였으면 좋겠습니다.)및 고추장 적들의 보상을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 심도에 따른 보스 페이즈도 약간의 변화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예를 들면 강화 에델레가 시작이 아닌 일반1페이즈에서 2페이즈 그리고 영원한 밤의 왕 2페이즈로 넘어가는 방식처럼 단순 공방체 강화가 아닌 페이즈를 늘리는 방식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 유물을 단순 파밍이 아닌 옵션을 일부 바꾸거나 디메리트를 완화하거나 일부 없앨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도 이것외에도 유저들이 바라거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프롬 스프트웨어는 그럼 땅파서 장사하냐라고 할수도 있지만 그렇다면 유저들이 납득 할 수 있는 BM요소와 함꼐 꾸준한 양질의 컨텐츠를 업데이트 해준다면 지금보다는 유저들이 즐겁게 오랫동안 즐길수 있는 게임이 될 겁니다.
여담으로 모더들이 만드는 컨텐츠들이 다양하고 재밌는 것들이 많습니다.
유저들이 이렇게 다양하게 게임을 즐기는걸 프롬 소프트웨어가 느끼고 배웠으면 좋겠네요.
이상 잡담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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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좋네요 여기 있는거 반만 되도 슈퍼 갓겜일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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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업데이트에 따라 추가될 요소는 무궁무진한데 비해 프롬 소프트웨어는 엘밤통에 관심도가 적은듯 합니다. 그렇다고 적게 팔린건 아닌데 팍팍 좀 밀어줬다면...
(IP보기클릭)211.60.***.***
공감합니다. 크플은 안한다고 해도 기존의 유저들이 떠나지 않게 관리 잘하고,. 새로운 유저들도 잘 정착이 가능하게...해주면 좋겠네요
(IP보기클릭)14.32.***.***
이 게임은 SHORT RPG를 추구했기에 DLC에서도 추가가 많이 있진 않을 거라 생각이 들어요. 내년에 미발표를 제외하고도 세가지가 나오니 개발로 바쁘실 거 같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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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이 좀 더 자원을 투자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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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좋네요 여기 있는거 반만 되도 슈퍼 갓겜일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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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업데이트에 따라 추가될 요소는 무궁무진한데 비해 프롬 소프트웨어는 엘밤통에 관심도가 적은듯 합니다. 그렇다고 적게 팔린건 아닌데 팍팍 좀 밀어줬다면... | 25.11.11 13: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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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크플은 안한다고 해도 기존의 유저들이 떠나지 않게 관리 잘하고,. 새로운 유저들도 잘 정착이 가능하게...해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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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 나오고 좀 더 신경 써줄거라고 희망회로 돌려봅니다~ | 25.11.11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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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SHORT RPG를 추구했기에 DLC에서도 추가가 많이 있진 않을 거라 생각이 들어요. 내년에 미발표를 제외하고도 세가지가 나오니 개발로 바쁘실 거 같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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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이 좀 더 자원을 투자하면 좋겠습니다. | 25.11.11 16: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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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DLC라는 곳도 있고 확장팩이라는 곳도 있어서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 | 25.11.12 04: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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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세우고 그 위에서 만월 날리면 볼만하겠네요 | 25.11.11 1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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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보통 듀오하는데 듀오에서 수호자 하면 정말 애매한 포지션이 됩니다. 그래서 철황만 하게되네요. | 25.11.11 17: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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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도에서 4-5에서 아둥바둥 하면서도 스트레스를 줄어주기 위한 성장 요소나 수집요소 같은게 꾸준히 있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 25.11.11 17: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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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생각했었는데 생각이 많아지다 보니 잊고 있었네요. | 25.11.12 01: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