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출시 당시 1회차 클리어 후 봉인했는데 dlc욕이 하도 많길래 궁금해서 7월초에 구입 노이즈마케팅에 당함
dlc 최종보스까지 클리어했습니다
본편 (2년전)
다크소울3는 롱소드로 엔딩까지 봐서 엘든링은 마법도 사용해 보고 싶어서 마검사로 컨셉 정하고 진행
본편은 기본 돌팔매 + 암석탄을 주로 사용 그 외 마법은 거의 써 보진 못 했네요
무기는 명도 월은 + 루사트의 휘석 지팡이
탈리스만은 알렉산더 파편 / 카리아의 휘장 / 황금나무은총 / 마술사구 (덩어리 아님)
지금와서 보니 본편 진행 당시 거의 공략없이 진행해서 세팅이 많이 허술하더군요
없는 템도 많고 진행 안 한 퀘스트들도 많아 dlc 진행하면서 퀘스트들도 좀 찾아 깼는데 컨텐츠가 고봉밥 수준이던;;
암튼 어찌저찌 2년 전에 말레니아 모그 같은 메인급 보스들은 거의 다 잡아놔서 재활없이 바로 dlc로 ㄱㄱ
DLC
사람들이 하도 어렵다 해서 재활없이 바로 진행해도 괜찮은 걸까 살짝 걱정이 됐지만
역시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는 걸 또 한번 느꼈다
정확히는 머슬메모리가 작동하여 생각보다 빠르게 폼을 되찾았다 감사합니다 고립센세
본편을 대충해서 필요한 마법 탈리스만도 보충했다
DLC도 본편과 마찬가지로 마검사로 진행
무기는 얻어놓고 써 보지 못한 암월의 대검 + 카리아의 왕홀 그렇다 부인과 장모님 무기 조합
마법은 라니의 암월 / 별똥별 / 소용돌이 돌팔매 / 밤의 혜성 (인간형 보스전에서 별똥별 대신 채용)
라니의 암월 : 주로 개전시 디버프용으로 쓰거나 지면공격, 투사체 카운터로 쓰기 좋았다
( 소각로 땅찍기나 렐라나 마법, 라단 암석탄 같은 거 지울 때 )
갓똥별 : 본작 최고의 마법
긴 사거리, 관통기능, 빠른 시전 속도 맵탐색에서 최강의 성능을 발휘하므로 모든 마법 통틀어 0티어
이 마법 덕분에 본편 때보다 맵탐색 피로도가 확 줄었다 찬양해 갓똥별
소용돌이 돌팔매 : 거대보스몹 전용 (용 + 소각로거인)
소각로 반대발 노리고 쏘면 갓 태어난 송아지마냥 넘어지는 소각로 거인을 볼 수 있다
탈리스만은
맵 : 알렉산더파편 / 마술사덩어리 / 라다곤초상 / 용표식 대형방패
월은 : 알렉산더파편 / 마력전갈 / 쌍두거북 / 용표식 대형방패
암월 : 알렉산더파편 / 마력전갈 / 고드프리초상 / 쌍두거북 or 용표식 대형방패
초회차 때는 마력전갈이 없어 마력전갈 자리에 라다곤 초상이나 마술사 덩어리 넣어서 사용
암튼 주로 이렇게 세팅하고 진행했는데 개인적으로 보스전 기준으로 암월의 대검보다 월은이 사용감이 좋았다
거대보스전은 풀차징할 타이밍이 있어 암월이 좋은듯 하지만 인간형 보스전은 확실히 월은 쪽이 사용하기 훨씬 수월했다
상징성+동상+풀차징 딜뽕 때문에 암월을 어떻게든 사용해 봤습니다만
칼날이랑 같이 맞추는 버릇이 있어 노차징시 딜차이도 안 나고 잘 터지는 그로기
다른 것보다 딜캐치 능력이 월등히 좋아 이러나 저러나 월은인가 싶더군요
요약하자면
월은 : 인간형 보스전 + 칼날 부위까지 맞춘다
암월 : 맵 + 대형 보스전 + 검기 위주로 싸운다
이렇게 상대 보고 적절하게 바꿔가며 사용했는데 자기 플레이스타일에 맞춰 사용하시면 될듯 합니다
마검사 플레이시 알아두면 좋은 점
1. 마력전갈
마검사나 마법사 빌드 타시는 분들은 꼭 최우선으로 얻어 놓으시길 바랍니다
소울시리즈가 어려운 게임으로 유명하지만 보스나 플레이어 둘 다 죽창딜이 가능한 공평한 게임(?)이라 생각하는 터라
이런 딜증가템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퀘스트 꼬여서 2회차 때 얻었는데 초회차 보스전 딸피로 처리 못 하는 상황 되면 '마력전갈만 있었어도'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네요
셀브스 퀘스트로 획득
2. 소용돌이 돌팔매
dlc 스트레스 주범 중 하나인 소각로 거인을 아주 쉽게 클리어하게 해 주는 마법
셀렌퀘스트로 획득
3. 갓똥별
멀리서 휘적휘적 해주면 적들이 공중분해되는 마법
덕분에 본편보다 dlc를 훨씬 편하게 진행했다
마술학원 레아 루카리아 숨겨진 방에서 획득
4. 라단
본편과 DLC를 마검사로 쭉 플레이했습니다만 이 놈의 최종보스는 패링으로 상대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패링을 추천하는 이유는
1. 기본적으로 피해야 될 공격이 많기 때문에 플레이 피로도가 굉장함
2. 시작 패턴이 나름 정직하고 끊기 좋음
3. 호전적이기에 패턴 끝나고 공격 한번 넣는 것보다 패링 3번 하는게 더 빠름
4. 마나가 필요없기에 체력 스태미나에 스탯투자 가능
5. 마나물약이 필요없기에 체력물약에 모두 배분 가능
6. 마나물약 빨 시간이 필요없기에 좀 더 전투에 집중 가능 > 생존률 업
무기 : 자비의 단검 (피변질) / 버클러
영약 : 진주색 굳은 물방울(경감률 15%) / 넘친 초록 결정 물방울 (최대 스태미나 15% 증가)
탈리스만 : 붉은 흉악한 칼날 / 단검의 탈리스만 / 자비의 칼날 / 피의 군주의 환희
자비의 칼날이나 피의 군주 빼고 쌍두거북 or 용표식 대형방패도 채용가능한데
개인적으로 넣어도 용표식이보다 쌍두거북 하나 넣는게 좋은 듯 합니다
방어구는 무게 보통유지선에서 경감률 높은 걸로 적당히 골라주세요
후기
사실 2년 전 본편을 그렇게 재밌게 즐긴 편이 아니라 dlc구매 생각이 아예 없었는데
대체 어떻게 만들었길래 욕을 이렇게 먹는 걸까라는 호기심에 구매해서 플레이하게 되었는데 오히려 본편보다 더 재밌게 즐겼네요
전체적으로 재밌게 즐겼지만 길찾기를 유독 싫어하는 필자의 특성상 지나치게 꼬아놓은 맵구성
특히 트리나 퀘스트로 향하는 푸른 해안 동선은 이게 맞나 싶을 정도로 짜증나는 맵디자인이었습니다
나락의 숲 역시 던전도 아닌 곳을 뚜벅이로 다니려니 많이 피곤하더군요
맵구성적인 요소에 대한 비판은 공감이 많이 갔고 보스전은 라단 빼고는 그렇게 욕 먹을 정도였는가라고 느껴졌습니다
라단 1페이즈는 잘 만든 보스라고 느껴졌는데 2페이즈는 진짜 악의적이라고 느껴지는 구성이었습니다
특히 눈뽕패턴은 뭔 생각으로 만든 건지 참...
메스메르도 불꽃이펙트로 모션을 가리는 패턴이 있지만 가시성에서 차이가 많이 나서
라단의 경우 다음 패턴이 정말 안 보이게 해 놨더군요
2페이즈 때문에 여러모로 최악의 보스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짜증나는 어려움이 아닌 맛있게 어려운 난이도로 만들어 주길 바랍니다
아무튼 dlc 덕분에 본편 컨텐츠도 다시 찾아서 해 보고 현재 2회차까지 돌고 있네요
난이도 때문에 본편만 하고 구매 안 하신 분들은 그냥 사셔도 괜찮을듯 합니다
아트웍이나 ost는 말할 것도 없고 게임 참 재밌어요
이러나 저러나 다크 판타지 좋아하는 게이머들에게 이보다 좋은 게임은 없는 듯
그럼 저는 빛을 찾으러 현생으로 돌아가겠습니다
모두 즐겜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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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검사 월은만 했었는데 암월 써봐야 하나...ㅎ 월은으로 dlc첨 입장하고 털려서 마검사 포기했었는데 고수신가 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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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ㅎㅎ | 24.08.03 18: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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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검사 월은만 했었는데 암월 써봐야 하나...ㅎ 월은으로 dlc첨 입장하고 털려서 마검사 포기했었는데 고수신가 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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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암월도 재밌고 좋아요 꼭 써 보시길 다만 dlc 보스전에서는 상성을 좀 많이 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 24.08.03 18: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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