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시리즈를 해왔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시리즈전통으로 dlc는 시리즈를 꾸준히 한 사람들에게도 아 왜이렇게 더럽게 만들어놨나 싶을정도로 악랄한 몹배치며 대미지며 그렇게 만들어놨엇음. 어렵다가 아니라 더럽다에 가까운 느낌이었죠. 심지어 이전작들에 비해 많이 유저친화적으로 변한 닼소3도 dlc는 ‘아 이건아닌데’ 싶은 구간도 엄청많았죠.
엘든링에 와서 갑자기 너네 ㅈ되봐라 하고 더럽게 만든게 아니란 말입니다.
이전시리즈들 데몬즈소울부터 닼소시리즈를 다 거쳐도 마법하나도 안쓰고 구평,가드플레이가 충분히 가능하게 만들어놨음요. 일반몹들은 가드하고 돌다가 뒤잡만해도 쉽게 진행이 가능했고 몇몇 dlc보스 아니고선 대부분의 필드나 보스나 대형방패도 필요없이 중형방패로도 (흑기사방패같은) 가드 올리고있다가 보스공격 끝나면 한두대 치기만해도 클리어하는데 무리없었죠.
애초에 전투기술같은게 다크소울3이전엔 있지도않았어요. 다크소울3에 나오긴했지만 몇몇기술이 pvp에서 좋게 쓰이는걸 제외하면 pve에선 지금처럼 사기적인 성능이 아니라 그냥 거들기수준이었죠. 전회만 난사해도 클리어 가능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보스패턴도 후반부보스나 dlc보스 등 정말 소수만 제외하면 데몬즈,닼소1,2까진 패턴자체는 너무도 단순하고 막 지금처럼 6연타 7연타 날리는 애들 없었어요. 닼소3에서나 그나마 좀 까다롭고 연타성 기술 날리는 애들 생겼죠. (다만 이건 원래 미야자키가 만들고 싶었던게 엘든링같은 이런거였는데 기술력의 한계로 이전작에서 못했던것도 있지않을까요?)
가드만 침착히 올리고있어도 어느정도 패턴파훼가 가능했었습니다.
근데 지금 엘든링은 본편에서도 보스들이 연타를 날리거나 화려한 기술을 쓴다던가 보스들마다 하나씩 필살기 패턴을 가지고 유저들을 죽이려들죠. Dlc에는 이게 더더욱 심하고 거진 즉사패턴들도 몇개씩 있고요. 심지어는 경직이 안먹는 일반 몹이라던지 강인도 씹고 연타를 갈기는 일반몹들도 필드에 깔려있죠.
기존시리즈땐 영체없이 전회없이 가드, 구평만으로도 가능했으면서 왜 이렇게 만들어놨냐?뇌절에 가깝게 어렵게 해놨냐? 라고하면 답은 간단합니다. 애초에 기존시리즈랑 추구하는 방향성이 다른 게임이에요.
기존시리즈와 다르게 주인공도 각종 전회에 강력한 영체에 강력하게 만들어준대신 일반 필드나 보스도 강하게 만들었고 쓰고싶은거 다 쓰고 자유롭게 하고싶은대로 해 라고 만들었는데 아직도 영체쓰면 겜 뭔재미로함? 을 고수하면서 기존시리즈 방식대로 플레이 하고선 난이도에 불만을 갖는게 더 이해가안됩니다. 플레이방식은 자유니 그건 본인이 그렇게 하고싶음 그렇게 하면되는데 무슨 인정협회니 나발이니 들먹이면서 왜 영체쓰는거죠? 쫄보신가요? 기존시리즈는 이렇게 이렇게 가능했는데 패턴 ㅈ같이 만들어놨네요. 이러고 있는게 더 웃긴거 아닌가요?
애초에 디렉터가 인터뷰에서도 밝혔었고 기존시리즈를 벗어나려 노력하고 만들었는데 본인들이 기존시리즈 방식대로 플레이하고선 욕하는게 더 이상한거죠. 아니 양보해서 그걸 인정못하고 욕하는거 까진 뭐 본인자부심에 그럴수도 있다고 쳐도 남한테 그럼 뭔재미로 함? 이런 프레임을 자꾸 씌우는게 정말 이상하네요.
대중성을 위해 모든 인원이 만족스럽게 만들순 없는거고 물론 어느정도 그런 불만스런부분이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dlc 플레이해보면 자율성을 부여하면서 어느정도는 가이드를 해뒀다고 생각하는데 (무기배치같은부분 이라던지) 무작정 보스로 돌진하지말고 어려우면 영체도쓰고 우회해서 탐험도 하고 파편, 영혼재도 모으고 새로운 무기도 써보세요 라고 해뒀는데 그런건 싹다 재치고 몇시간씩 꼴아박고 불합리하다고 외치는거보면 뭐.. 본편부터 시작하자마자 만나는 초반부에 잡지말아라고 해놓은 트리가드한테 몇시간씩 욕하며 스트레스받아가며 부딪히는 분들도 있는거보면..뭐 개인차이겠죠. 플레이방식은 자유니 그런 플레이가 잘못됬다는건 아닙니다.
물론 역대시리즈들 중에 난이도가 어려운편인건 맞는거 같지만 몇몇부분 제외하고는 (나락 이라던지 손가락유적처럼 쓸데없이 공간만 키워놓고 텅빈 부분이라던지.. 이런부분은 좀 아쉬웠던거 같습니다.) 일부러 꼬아놨다던가 엿먹어보라고 일부러 더럽게 만들어놨다 이런의견은 별로 공감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저도 1회차는 영체소환 거의 안하고 부딪혔었지만 Dlc 2회차를 영체사용해서 해보니 본편보다 영체한테 어그로가 덜끌리게 해놔서 소환했다고 마냥 쉬운게 아닌 소울시리즈 초보자들도 절묘하게 클리어할수 있도록 잘 만들어놓은거 같더라구요. 몇몇보스한테 몇시간씩 투자하고 스트레스받는거보단 훨씬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재미가 없지도 않았구요. 본편이건 dlc건 난이도자체를 영체소환에 맞춰서 만든게 맞다고 했으니 눈치보지말고 본인 플레이방식에 맞게 즐겁게 즐기면 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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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위에 사람없고 사람아래 사람 없다!!> 인정협회는 음,,,누가 누굴 인정한데요? 엘든링이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그럴만한 권위를 가진 자가 있어야 하는 게임인가? 인정하는 사람들은 그럼 어떤 사람들이고 인정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어떤사람들인걸까요? 참 좋은 말씀을 주셨네요 내가 즐겁게 즐기고 내가 함께 즐기는 게임 같이 즐기고!그러다 엘게에서 좋은 정보도 얻고 말씀처럼 탐험도 하면서 파편 영혼재도 모으고 새로운 무기도 써보며 정말 긴시간 즐길 수 있는 게임인데.... <내가 제일 즐길꺼야> 제일 중요한건 내가 제일 즐길꺼야 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ps3 데몬즈부터 현재 엘든링까지 즐긴 유저로써 엘든링 재미있게 즐기고 있어요~ 생업에서 손꾸락 다치지 마시고 비가와도 무사히 퇴근 후 즐겁게 즐기시길 바랄 뿐입니다*^^* 나락이나 손가락유적은 정말 공간은 큰데.... 나락도 6명 나 반기는 애들 사라지면 쥐들이나 반겨주고 그다지.....손가락 유적은 그냥 여행지탐방 전 푸른 해안이 그래서 참 좋습니다 배경이 시원시원해보여서ㅋㅋㅋ 몹 배치는,,,, 적이 쏘는 핀판넬이 저에게 유도까지 되서 오고..심지어 한방에 으악;; dlc 첫날 저 밑에쪽에 큰구멍 수렁쪽에 달려만 가다보면 정말 달려서만은 쉽지 않단걸 보여준 레이저들ㅎㅎㅎ 본편 투기장 pvp 영체 소환 모드일때는 결정인과 함께했습니다 그리고 본편에서 나중엔 뼛가루에 움직임 보려고 모든 본편 뼛가루 다 써보았습니다 이번 dlc에서 저는 영체소환을 안하고 dlc를 마쳤지만 작성자님처럼 dlc 영체 써보겠습니다! 어그로가 덜 끌리게 해놓았다니....엄청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영체 지켜주러 가겠습니다 지금바로! 나의 반려 뼛가루님들~ 새로운 기도 회복 또는 전에 있던 기도 회복으로 회복도 시켜주며 어떻게 싸우는지 보기도하고 내가 영체로 뼛가루 호스트님들 지켜보는거만이 아닌 지켜주는 그림자가 되어 보겠습니다!! 참 좋은 글이네요 먼가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만들어보는 자유!! 그게 엘든링이지요!!!! 글 올리러 왔다가 이런 좋은 글을 보고나니 전 글 안올리고!! 이 댓글 쓰고 바로 반려 영체뼛가루님들과 함께 하려 여행가겠습니다^^ 혹시 dlc 영체 하나 소개팅 시켜주시겠어요? 저 바로 주선자님 소개로 함께하러 겜 들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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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2 dlc는 진짜 역하긴했습니다 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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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닼소1,2,3 dlc 대부분이 그닥 만족감은 못느꼇던거같아요. 말씀하신 그부분 포함 진짜 억지로 유저들 맥일라고 몹도 몰아넣고 더럽게 만든 구간들이 많아서 초회차에도 필드몹 거의 재끼고 걍 뛰어서 보스만 잡았던거같네요ㅋㅋ그에비하면 엘든링dlc는 천사였네요. | 24.07.08 1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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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0만 유저가 하는 게임이라 말이 많이 나오는데 원래 프롬 게임 DLC 는 최하 매우어려움 출발입니다 하이데인가 3페에서 진짜 돌아버리는 줄 알았는데.... | 24.07.08 13: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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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페 물약 다써서 클리어하고 쐐기석 원반주길레 아 이제 끝났다했는데 갑자기 3페 두둥 ㅋㅋ욕나왔었죠. | 24.07.08 1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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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본 성검 루드비히인가.... 개쩔었었는데 정말 분위기는 블러드본이 최고였습니다 | 24.07.08 16: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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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의 우물안 상어 2마리를 잊으셨군요 | 24.07.08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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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본은 그래도 엘든링 닼소시리즈랑 좀 다르다고 생각해서 언급안했는데 사실 dlc구간 빡치는건 똑같죠.ㅋㅋ루드비히 코스도 빡쳣지만 저는 로렌스때문에 패드 부실뻔했던 기억이있네요 ㅋㅋ | 24.07.08 14: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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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한동안 안했더니 그분들을 잊었네요 ㅡㅡㅋ | 24.07.08 14: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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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로렌스 톱니로 갈아버렸어요 ㅎㅎ | 24.07.08 14: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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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악한 게임에서 대중적인 게임이되니 그만큼 불평불만도 많아졌다고 봅니다.ㅎㅎ 노영체 노히트 영상올리시는 분들도 계시는걸 보면 절대 아무도 못할 건 아닌데 본인이 택한 길이면서 왜 남들한테 그렇게 할거면 소울시리즈 뭐하러 해! 라고 강요하듯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 24.07.08 14: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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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위에 사람없고 사람아래 사람 없다!!> 인정협회는 음,,,누가 누굴 인정한데요? 엘든링이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그럴만한 권위를 가진 자가 있어야 하는 게임인가? 인정하는 사람들은 그럼 어떤 사람들이고 인정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은 어떤사람들인걸까요? 참 좋은 말씀을 주셨네요 내가 즐겁게 즐기고 내가 함께 즐기는 게임 같이 즐기고!그러다 엘게에서 좋은 정보도 얻고 말씀처럼 탐험도 하면서 파편 영혼재도 모으고 새로운 무기도 써보며 정말 긴시간 즐길 수 있는 게임인데.... <내가 제일 즐길꺼야> 제일 중요한건 내가 제일 즐길꺼야 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ps3 데몬즈부터 현재 엘든링까지 즐긴 유저로써 엘든링 재미있게 즐기고 있어요~ 생업에서 손꾸락 다치지 마시고 비가와도 무사히 퇴근 후 즐겁게 즐기시길 바랄 뿐입니다*^^* 나락이나 손가락유적은 정말 공간은 큰데.... 나락도 6명 나 반기는 애들 사라지면 쥐들이나 반겨주고 그다지.....손가락 유적은 그냥 여행지탐방 전 푸른 해안이 그래서 참 좋습니다 배경이 시원시원해보여서ㅋㅋㅋ 몹 배치는,,,, 적이 쏘는 핀판넬이 저에게 유도까지 되서 오고..심지어 한방에 으악;; dlc 첫날 저 밑에쪽에 큰구멍 수렁쪽에 달려만 가다보면 정말 달려서만은 쉽지 않단걸 보여준 레이저들ㅎㅎㅎ 본편 투기장 pvp 영체 소환 모드일때는 결정인과 함께했습니다 그리고 본편에서 나중엔 뼛가루에 움직임 보려고 모든 본편 뼛가루 다 써보았습니다 이번 dlc에서 저는 영체소환을 안하고 dlc를 마쳤지만 작성자님처럼 dlc 영체 써보겠습니다! 어그로가 덜 끌리게 해놓았다니....엄청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영체 지켜주러 가겠습니다 지금바로! 나의 반려 뼛가루님들~ 새로운 기도 회복 또는 전에 있던 기도 회복으로 회복도 시켜주며 어떻게 싸우는지 보기도하고 내가 영체로 뼛가루 호스트님들 지켜보는거만이 아닌 지켜주는 그림자가 되어 보겠습니다!! 참 좋은 글이네요 먼가 새로운 플레이 방식을 만들어보는 자유!! 그게 엘든링이지요!!!! 글 올리러 왔다가 이런 좋은 글을 보고나니 전 글 안올리고!! 이 댓글 쓰고 바로 반려 영체뼛가루님들과 함께 하려 여행가겠습니다^^ 혹시 dlc 영체 하나 소개팅 시켜주시겠어요? 저 바로 주선자님 소개로 함께하러 겜 들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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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게임출시되고 몇일 게시판보고 느낀대로 썻을 뿐인데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그냥 이것저것 다 써보는중인데 장단점이 있더라구요. 골렘같은애는 맺집은 좋은데 이동속도가 느리고 욜란안나 두마리 영체는 속도도 빠르고 두마리라 어그로핑퐁도 잘되고 대미지도 나쁘지않은데 맺집이 약하고 다른 기사영체들도 기민하고 딜도 나쁘진 않은거같은데 보스들 딜이 좋아서 본편마냥 영체만 믿고 버티진 못하고 힐안주면 2페가기도 전에 죽는 등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더라구요.ㅎㅎ그래도 슬라임만 썻던 본편에 비하면 선택지가 많아진거 같아 영체플레이도 재밌는거 같습니다! | 24.07.08 14: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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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 골렘 테울>은 저한테 있네요 이 테울과 함께하겠습니다*^^* 전에 pvp 영체와 함께 할때 결정인이 맺집은 좋은데 이동이 멀리 안가서.... 추억이네요^^ 저 이제 엘게에서 나가서 반려 테울과 함께 여행 다녀보겠습니다~진행중 계속 테울과 함께는 못하지만ㅠ 좋은 글과 정보 정말 너무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24.07.08 1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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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2 dlc는 진짜 역하긴했습니다 어후.. | 24.07.08 17: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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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ㅎㅎ 사실 본인이 즐기고싶은대로 하면 되는데 무슨 영체쓰면 안되는거 마냥 몰아가는게 참 이상하다 생각되네요. | 24.07.08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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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그게 초반, 중반단계 지역이면 더욱이요. | 24.07.08 17: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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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시리즈가 방패들면 쉽게 플레이가 가능했었어서 어느정도 저격이 들어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엘든링 본편서부터 방패사용은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dlc에서 예시를 드신 뿔전사같은경우 경직안하고 강인도도 높고 연타에 방패만들고 버티기엔 버거운 페턴들도 넣어놨다 생각은 했거든요. 맵구조도 어느정도 동의를 하는게 본편의 잘만든 선례를두고 너무 복잡하게 꼬아놓긴했죠. 이게 탐험을 좋아하는 입장에선 장점이 될수도 있지만 너무하다싶은경우도 분명 존재했으니까요. 무조건적인 dlc 찬양은 아니고 아쉬운부분도 분명 존재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 24.07.08 17: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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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1, 2맵 구조랑 느낌 가져오려다가 흠.. 엘든링 시스템 내에서 난이도 상승의 인플레가 왔다는 주장의 영상도 있더군요 | 24.07.08 2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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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dlc도 본편도 그런 흐름이 늘 있어왔지만 이번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더욱 오래 불탈수도 있어요 일단 판매량이나 봐야갰습니다. | 24.07.08 23: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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