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 버전 기준
이번에 주문과 관련해서 꽤 치명적인 글리치가 PVP 유저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번져가고 있습니다.
과거 다크소울3에서도 존재했던 캐스팅캔슬 글리치의 강화 버전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크소울3 시절 캐스팅 캔슬 글리치
다크소울3은 상대적으로 마법류들이 약했기 때문에 캐스팅 캔슬 글리치가 발견된 시점이 게임이 발매 된지 꽤 지난 이후였고, 캐스터 유저 또한 극소수였기 때문에
큰 화제를 가져오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엘든링의 경우 마법이 굉장히 강력해졌죠.
그래서 앞으로 코옵을 하거나 PVP를 할 때 이 글리치가 고쳐지지 않는다면 정말 꽤나 골치 아픈 문제가 생길 거 같습니다.
게임이 전체적으로 평타, 거리 심리전 요소를 배제하고 전투기술을 맞추면 한 두방 만에 게임이 끝나는 양상인데 이런 글리치가 계속해서 등장한다면 밸런스에 많은 악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엘든링에서 마술 쪽은 아직 확인하지 않았지만, 기도(신앙) 쪽은 특정 주문은 앞서 캐스팅한 주문 뒤에 바로 슬롯 전환 후 사용하면 보다 더 빨리 주문이 나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붙이기 또는 짐승의 돌 주문 사용 후 용암 브레스나 테오도릭스의 용암을 사용하면 선딜이 긴 용주문을 선딜을 줄인 상태에서 바로 사용 할 수 있죠.
이외에도 조준하는 뇌격과 뇌격 또한 연계 플레이가 됩니다.
다크소울3 캐스팅 캔슬 글리치에 대해 깊은 고찰을 했던 SNAPCASTER D 또한 이러한 콤보가 가능한 점을 이용해 굉장히 트릭키한 PVP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 콤보 플레이 과정에서 게임 상 문제가 있어 글리치가 발생합니다.
해외 스트리머 SCOTT JUND의 캐스팅 캔슬 시범 영상
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대시공이나 롤링어택 또는 주문을 2연속 사용 뒤 슬롯 전환하면 선딜 자체가 아예 사라지고 즉시발동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앞선 영상과 달리 주문 -> 주문으로 넘어갈 때 시전 할 때 등장해야할 애니메이션 자체가 없고 단지 손을 긋는 모션만 등장합니다.
발동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짐승의 돌 2연속 사용 -> 연계 주문 사용(글리치 발동)
불붙이기 2연속 사용, 롤링어택, 대시공, 점공, 백스텝대시공 사용 -> 연계 주문 사용(글리치 발동)
OR
연계 가능 주문 무엇이든 2연속 사용 -> 연계 주문 사용(글리치 발동)
EX) 그랭의 바위 2연속 사용 -> 흑검(글리치발동)
프롬이 의도한 콤보 플레이의 일환으로 볼 수 있지 않냐? 하겠지만 영상들을 보면 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주문을 선딜 없이 사용하려 한다면 손을 긋는 행위만 하고 시전 자체가 아예 되질 않습니다.
명백한 오류이고 버그입니다.
프롬의 조속한 패치가 필요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엘든링 밸런스를 위협하는 무기와 빌드를 언급하자면 먼저 신비 보정치 받는 촉매를 사용했을 때 공열광화가 풀차징 시전이 아니더라도 상대방을 '무조건' 발광에 걸리게 하는 버그 수준의 강력함 또한 심각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콤 할버드 빌드 또한 말이 많습니다. 말 그대로 한번만 찔러도 상대방을 한방에 보냅니다 체력이 얼마든지요.
또한 카리아의 앙갚음 전회가 자신이 시전한 주문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역이용해서 상대방에게 폭딜을 넣는 빌드 또한 엄청난데, 문제는 방패 강화정도와 공격력에 데미지가 좌우되서 지나치게 강력하다는 점 또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밸런스 패치가 필요하겠습니다.
수정
2022.04.18 글리치 발동 조건 실험으로 확인 후 수정 기재

![[PVP] 주의! 엘든링, 캐스팅 캔슬 글리치의 재림???_1.png](https://i1.ruliweb.com/img/22/03/21/17fac38b6e0554f6e.png)
![[PVP] 주의! 엘든링, 캐스팅 캔슬 글리치의 재림???_2.png](https://i2.ruliweb.com/img/22/03/21/17fac38988d554f6e.png)
![[PVP] 주의! 엘든링, 캐스팅 캔슬 글리치의 재림???_3.png](https://i2.ruliweb.com/img/22/03/21/17fac37f4af554f6e.png)
![[PVP] 주의! 엘든링, 캐스팅 캔슬 글리치의 재림???_4.png](https://i2.ruliweb.com/img/22/03/21/17fac38045d554f6e.png)
![[PVP] 주의! 엘든링, 캐스팅 캔슬 글리치의 재림???_5.png](https://i3.ruliweb.com/img/22/03/21/17fac3b251d554f6e.png)
![[PVP] 주의! 엘든링, 캐스팅 캔슬 글리치의 재림???_6.png](https://i1.ruliweb.com/img/22/03/21/17fac3b26f9554f6e.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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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팅 캔슬의 경우 이 게임 발매된지 한 4년 뒤에야 밝혀졌고 암암리에 사용되다가 공개적으로 정보가 풀린게 작년...입니다 프롬은 아예 모를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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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팅 캔슬의 경우 이 게임 발매된지 한 4년 뒤에야 밝혀졌고 암암리에 사용되다가 공개적으로 정보가 풀린게 작년...입니다 프롬은 아예 모를거에요 | 22.03.21 20: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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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불의 대죄도 전기만 고치고 기도로 거는건 안막았죠 프롬은 그냥 시끄러운것만 대충 막아요 닼3에도 신성한 불이라는 잡기 주문이 있었는데 이것의 도트딜에 무기공격력을 적용시키는 버그가 있었는데 그걸 막았어요, 그런데 발동 트리거를 조금만 바뀌니까 그대로 적용이 되었죠. 능력이 부족해서든 관심이 없어서든 프롬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하진 않아요 | 22.03.21 2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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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분 중에 게임 만드는 쪽 분한테 보여주니까 다크소울3 코딩 그대로 썼는데 특정 조건문만 달아서 만든거 같다고 하더군요... 재활용을 하니까 이런 일이 계속 일어남 | 22.03.21 21: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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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모션 복붙인데서 다 터질거라고 예상은 했어료 | 22.03.21 2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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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씁쓸 | 22.03.21 21: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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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예상보다 다채롭네요 | 22.03.21 2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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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게요? | 22.03.21 2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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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동트리거의 원리자체는 비슷비슷한데 나타나는 현상들이 천차만별이니까요. 진짜 전작 글리치들의 선례가 너무 많은데 발동 트리거는 다 답습하고 오히려 더 추가되고, 스킬들의 위력은 올라가서 더 미친결과가 나오니까요 | 22.03.21 2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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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 네 맞아요 그러니까요 | 22.03.21 21: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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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92.203.***.***
이미 성배병 캔슬 방법은 나왔습니다 다만 치명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공유하진 않겠습니다 | 22.03.21 20:37 | |
(IP보기클릭)183.109.***.***
아니....ㅋㅋㅋㅋㅋㅋㅋ 사람들이 에캔으로 그렇게 서로 물고뜯고 싸울때 그래도 다들 기본적인 전제가 '프롬이 아직도 닼소3 패치를 계속 하는 중이었다면 당연히 에캔을 없앴긴 했겠지' 였는데 패치도 아니고 차기작에 그대로 남겨두고 있다니 이게 뭔ㅋㅋㅋㅋㅋㅋㅋㅋ | 22.03.21 2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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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전처럼 대놓고 쓰기가 좀 힘들게 되어있더군요 그나마 그게 위로라면 위로 | 22.03.21 20: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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닼3 에캔은 피1이 남았어도 0.5초만 판단 늦어도 상대가 풀피 되는거라면 엘든링 에캔은 그정도는 아니고 사냥새등으롳달라붙을 수 있어섳좀 나아보이더라구요 똑같이 치명적이긴 하지만 | 22.03.21 21: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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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무조건 패치해줬음 하네요 평타 모션 때는 연계 플레이 일환으로 잘 사용되는데 대시공이나 롤링어택 2연속 주문 사용시에 이런일이 생겨버리네요 | 22.03.21 20: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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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표현이 잘못 됐네요 버그 수준으로 강력하다고 적을거였는데; 고쳐야겠다 | 22.03.21 20: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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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하지는 못하구요 남들 하는거나 깔짝이며 보고 있네요 ㅇㅅㅇ | 22.03.21 2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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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 시리즈보다 전체적으로 데미지들도 다들 높아서 밸런스가 더 민감한 이슈가 될 거 같네요 | 22.03.21 20: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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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이 의도한게 연계 플레이이구 실제로 마술하고 기도 둘 다 연계 플레이가 됩니다 근데 시스템 문제로 필요 이상으로 선딜이 줄어드는 비정상적 상황이 연출된겁니다. 제가 본문에 적었듯이 본래는 적당히 빠른 연계 콤보가 되야하는건데 그게 아니게 된거죠 평타에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연계를 문제가 되는 대시공, 롤링어택, 2연속 사용에도 적용하면 괜찮아질겁니다 | 22.03.21 20:57 | |
(IP보기클릭)210.179.***.***
아 다시 읽어보니 의도적인 콤보가 설계된 주문들이 있었군요? 아직 버프류만 주로 쓰다보니 공격스펠 연구를 못해서... 그렇담 글리치문제만 해결하면 꽤 재밌는 공방이 가능해질 것 같군요 | 22.03.21 2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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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마술 쪽에선 아직 이런 버그 이야기가 안나오는데 기도는 왜... | 22.03.21 21: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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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게임 엔진이라도 코딩을 새롭게 하면 문제가 안될 거 같은데 프롬이 매번 재활용을 하다보니 이런 문제들도 그대로 답습하는 거 같습니다... | 22.03.21 2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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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글리치도 글리치지만 글리치 수준의 너무나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무기나 빌드도 문제가 많아서... 프롬이 다음 패치 때 이걸 감당이나 할 수 있을지 걱정되네요 진짜 | 22.03.21 2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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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솔직히 말해서 다 파헤쳐졌으면 좋겠어요 일단 나중에 터지더라도 다 막아놓기는 하게 하르페도 옛날부터 개사기였는데 조명 안돼서 결국 고리도시에서 상위 호환인 녹낫이 나왔죠 결국 손 놓은 뒤라서 고쳐지지도 않았고 활글은 뭐 ㅋㅋ | 22.03.21 2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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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초장에 나올거 다 나와서 고침 받는게 진짜 낫죠 나중에 차기작 만든다고 엘든링 손 놔버릴때 오면 더 문제 될테니까요 | 22.03.21 21:30 | |
(IP보기클릭)211.246.***.***
진짜 온갖 핵 다쓰는 녀석들마저 안쓰던 대궁글리치 ㅋㅋㅋㅋㅋㅋㅋ | 22.03.21 21:31 | |
(IP보기클릭)192.203.***.***
하 쒸... ㅋㅋㅋㅋ | 22.03.21 2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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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39.***.***
착지 후 낙하 구르기가 닼3만큼 널널하진 않지만 간간히 되는거보면 아예 불가능은 아니에요 애초에 선입력이 가능한 순간 모션 캔슬도 따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 22.03.21 23:07 | |
(IP보기클릭)17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