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든링으로 와 엘린이로 개명한 412542입니다.
다들 컨텐츠를 하기 바쁠 시기지만 소울 망자들, 특히 엔드컨텐츠인 PVP를 오래 즐긴 분들에겐 엘든링 PVP에 관심이 많을 줄 압니다.
벌써 해외는 여러 검증을 베타 테스트 때부터 해왔고 국내에서도 꽤 여러 사람이 침입/납석 PVP를 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차치하고 베타 테스트 때부터 가장 중요한 화두 중 하나였던 엘든링에서 뒤잡은 어떻게 됐는가? 에 대해 짧게 정보 올립니다.
해외 고수 중 한 명인 moh_D
영상에 따르면 Jeenine이 리뷰한 것처럼 뒤잡 판정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그래서 본래 도끼창, 창 계열 무기들이 선보였던 자신의 무기 후딜을 이용해 파고드는 상대로 역 뒤잡을 선사하는 테크닉은 봉인됐습니다.
또한 상대의 긴 후딜을 역이용하여 뒤잡으로 카운터 치는 행위 또한 불가능해보입니다.
여기까진 베타 테스트 때 이미 검증된 부분입니다.
그런데...
문제의 영상
서구 대검 유저 gabri의 영상입니다.
영상이 어두운 점은 감안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당 영상에선 무기 후딜을 노린 락온을 건 상태에서 대시 뒤잡을 시도한 모습인데 성공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
이걸 통해 유추할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타 테스트 때 pvp 한정 뒤잡 판정이 너무 안 좋은 점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자 판정을 어느 정도 상향 시켜줬다.
다만, 전편인 3처럼 넓은 각도와 판정 범위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소위 블랙홀 뒤잡 같은 모습은 안 나올 것이라는 겁니다.
아직 PVP 정보가 많이 쌓이지 않아 예시를 들 수 있는 영상 좌표가 두 개 뿐이지만 PVP 유저들이 슬슬 하나 둘 영상을 올리고 있으므로 뒤잡이 상향됐는지에 대한 정확한 여부는 금방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 참고로 스왑 플레이는 기존 소울 시리즈들과 동일하게 다 할 수 있습니다.
장비창의 변동으로 힘들지 않을까 싶었는데... 적어도 패드에 한해서 키 세팅의 어려움이 덜하니 기존 작품과 동일하게 즐길 수 있을 듯 합니다.
키보드의 경우 메뉴창 오픈을 무조건 ESC로 고정해놓은 것으로 아는데 이게 진짜... 불편 ㅇㅅㅇ
추가적으로 가능한 행위들
1. 패리 - 장비창 풀 아머 변환
2. 가드 카운터(OR 패리) - 장비창 스왑
다음에는... 그렇다면 엘든링 PVP는 어떤 양상으로 흘러갈까? 에 대한 고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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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쳐뒤잡 https://www.twitch.tv/7fenlith/clip/BadMoistJaguarOSkomodo-afC5pBjGC-stVcCz?filter=clips&range=7d&sort=time 굴러뒤잡 https://www.twitch.tv/7fenlith/clip/VainThirstyMomGivePLZ-UgcXePHMFC0mvAdr?filter=clips&range=7d&sort=time 굴러뒤잡 2 https://clips.twitch.tv/ResoluteSparklingCaribouSeemsGood-71gfUb_0CB3YQbwt 100룬호 넘게 뽑는도중 수많은 시도끝에 한 열대어번 성공했네요. 이게 뒤잡 판정이 나오는 조건은 닼3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시도 자체는 동일한 감각으로 할 수 있어요. 다만 본문에서도 언급하신대로 판정자체가 늦게 나오고 판정 범위가 넓어졌어요. 패리도 테스트 많이 해봤는데 전작에선 패리를 시도하면 원형의 패리판정 범위가 즉발로 생기던 것이 패리툴 히트박스와 상대무기의 히트박스가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히 겹쳐야 성공 합니다. 클린핑 패리 https://www.twitch.tv/7fenlith/clip/HonorableSpicySaladSquadGoals-1G2dFol6WA7B5S8U?filter=clips&range=7d&sort=time 즉 예전에 대각선, 측면, 배후 패리같은건 모조리 불가능 해졌다는거죠. 더군다나 패리 프레임 자체가 전작대비 너무 짧아져서 클린핑/버클러 기준 이마위로 들어올리는 모션쯤에패리 프레임이 발동해서 이 타이밍에 맞추지 못하면 절대 실패합니다. 선,후딜이 길어졌다는 얘기와도 같습니다.핑이 200이상 되는 상황에서도 몇번 시도해서 성공해 봤는데 워낙 패리 가능 프레임이 짧아지고 상대 판정 지연시간 까지 계산해서 깔아뒀는데 축이 틀어졌다... 이런 저런 여러 변수가 많아서 전작대비 난이도 수직상승 입니다. https://clips.twitch.tv/DepressedSpunkyRadishHassaanChop-M93ZYNpWUUTUaFj0 180 정도의 핑상황에서 패리 (라고 쓰고 펄럭충) 이건 전작의 무지성 펄럭충들이 많아서 의도적으로 너프한거 같네요. 정말로 패리는 고오급 스킬이 되버렸습니다. 특정 지연핑 영역대선 뒤잡이 오히려 패리보다 쉬울정도..그외에 소소한(??) 변경점으로 패리성공 이후 아이프레임이 없어져서 다른 영체가 커트해 버리면 무조건 끊깁니다. 그래서 더이상 패리후 앞잡까지 무적시간으로 상대 다구리를 막는건 안되게 되었고 위에서 언급했었지만 패리툴 히트박스와 무기 히트박스가 정확히 겹쳐야 되고 패리 프레임 자체가 짧다보니 2인 동시 패리 같은거 안됩니다. 특대무기들 양잡은 전작에서 롤공만 패리 됐었는데, 이번작에선 되지 않습니다. 특대가 양잡하면 조용히 패리툴은 넣어두세요 이외에 참고가 될만한 영상감이 많았는데 그때그때 클립 따두는거 잊어서 못찾겠네요. 300핑 정도 상황에서 핑계산해서 패리 두어번 성공한게 있는데 나중에 찾으면 추가해 둘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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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극 초반이기 때문에 메타 레벨도 정립되지 않아서 좀 더 두고봐야겠지만 예전 소울 시리즈처럼 뒤잡 무적기를 이용해 다수를 상대하는 전법이 안통함으로 전혀 다른 방식의 전투양상이 펼쳐질 거 같습니다 일단 지금까지 컨텐츠 나오는대로 보는 중인데 아직까진 닼3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피빕을 보여주고들 있어 템포도 그렇고 공방 오고가는 속도도 그렇고 많이 느리네요 닼3 베이스에 닼2 피빕을 섞은 느낌이에요 | 22.03.03 09: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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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앞으로도 귀한 정보 나눔해주시면 감사히 참고하고 댓글 달겠습니다 사실 꼰대같지만 너무 화려한 저세상 전기는 좀 이질감이 있네요 기존 소울의 투박하고 원초적인 멋이 떨어진다 해야하나 거합같은 현실적인 전기라면 얼마든지 환영인데 밤불검 명월같은거 보면 이게 드래곤볼인지 정체성이 헷갈릴 때가.. 사실 꼰대 유저가 신문물에 적응해가는게 맞겠지요 즐겁게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22.03.03 11: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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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쳐뒤잡 https://www.twitch.tv/7fenlith/clip/BadMoistJaguarOSkomodo-afC5pBjGC-stVcCz?filter=clips&range=7d&sort=time 굴러뒤잡 https://www.twitch.tv/7fenlith/clip/VainThirstyMomGivePLZ-UgcXePHMFC0mvAdr?filter=clips&range=7d&sort=time 굴러뒤잡 2 https://clips.twitch.tv/ResoluteSparklingCaribouSeemsGood-71gfUb_0CB3YQbwt 100룬호 넘게 뽑는도중 수많은 시도끝에 한 열대어번 성공했네요. 이게 뒤잡 판정이 나오는 조건은 닼3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시도 자체는 동일한 감각으로 할 수 있어요. 다만 본문에서도 언급하신대로 판정자체가 늦게 나오고 판정 범위가 넓어졌어요. 패리도 테스트 많이 해봤는데 전작에선 패리를 시도하면 원형의 패리판정 범위가 즉발로 생기던 것이 패리툴 히트박스와 상대무기의 히트박스가 정확한 타이밍에 정확히 겹쳐야 성공 합니다. 클린핑 패리 https://www.twitch.tv/7fenlith/clip/HonorableSpicySaladSquadGoals-1G2dFol6WA7B5S8U?filter=clips&range=7d&sort=time 즉 예전에 대각선, 측면, 배후 패리같은건 모조리 불가능 해졌다는거죠. 더군다나 패리 프레임 자체가 전작대비 너무 짧아져서 클린핑/버클러 기준 이마위로 들어올리는 모션쯤에패리 프레임이 발동해서 이 타이밍에 맞추지 못하면 절대 실패합니다. 선,후딜이 길어졌다는 얘기와도 같습니다.핑이 200이상 되는 상황에서도 몇번 시도해서 성공해 봤는데 워낙 패리 가능 프레임이 짧아지고 상대 판정 지연시간 까지 계산해서 깔아뒀는데 축이 틀어졌다... 이런 저런 여러 변수가 많아서 전작대비 난이도 수직상승 입니다. https://clips.twitch.tv/DepressedSpunkyRadishHassaanChop-M93ZYNpWUUTUaFj0 180 정도의 핑상황에서 패리 (라고 쓰고 펄럭충) 이건 전작의 무지성 펄럭충들이 많아서 의도적으로 너프한거 같네요. 정말로 패리는 고오급 스킬이 되버렸습니다. 특정 지연핑 영역대선 뒤잡이 오히려 패리보다 쉬울정도..그외에 소소한(??) 변경점으로 패리성공 이후 아이프레임이 없어져서 다른 영체가 커트해 버리면 무조건 끊깁니다. 그래서 더이상 패리후 앞잡까지 무적시간으로 상대 다구리를 막는건 안되게 되었고 위에서 언급했었지만 패리툴 히트박스와 무기 히트박스가 정확히 겹쳐야 되고 패리 프레임 자체가 짧다보니 2인 동시 패리 같은거 안됩니다. 특대무기들 양잡은 전작에서 롤공만 패리 됐었는데, 이번작에선 되지 않습니다. 특대가 양잡하면 조용히 패리툴은 넣어두세요 이외에 참고가 될만한 영상감이 많았는데 그때그때 클립 따두는거 잊어서 못찾겠네요. 300핑 정도 상황에서 핑계산해서 패리 두어번 성공한게 있는데 나중에 찾으면 추가해 둘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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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ㅡ^ | 22.03.18 19: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