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이화 컨텐츠 정복!
괴이화 컨텐츠는 메뉴 기준으로 크게 세 유형인데....
괴이 퀘스트
가장 기초적인 퀘스트인 "괴이 퀘스트" 완클. 원래 8성과 9성은 추가된 당시 시점엔 한 마리도 안깼었습니다.
이게 해당 몬스터들이 추가되었을 무렵엔 마랭 쪽과 달리 공격력도 좀 높은 거 같고, 패턴 추가도 일부 있어서 은근히 어려웠습니다. 그 때문에 퀘실패를 했던 것도 있지만 당시엔 "괴이 탐구 퀘스트" 레벨 수집이 더 급선무라 걍 방치했습니다. 이 쪽도 깨면 괴이 탐구 퀘스트를 주긴 하지만 막상 주는 퀘의 레벨이 그리 높지 않아서 결국 포기했었고요.
그러다가 체크 표시 비어 있는 게 묘하게 거슬려서 다시 도전. 당시엔 괴이 극복 고룡들이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했었는데......막상 300레벨 괴이 탐구와 특별 탐구를 수없이 겪고 난 뒤에 다시 해보니.....--;;....얘들 체력이 이렇게까지 적었었나 싶었었네요.
괴이 탐구 퀘스트
단일몹 퀘, 복수몹 퀘, 괴이화 컨텐츠가 있는 몬스터 57종 둘 다 모아서 총 114개. 300레벨 수집 달성. 수렵 시간이나 퀘스트 난이도 관련해서 114개씩이나 모아야 하는 게 상당히 오래 걸렸습니다만....그래도 인내심을 가질 수 있는 영역이었습니다. 요런 경우를 한 두번 본 것도 아니고....
사실 이거 관련해서 가장 짜증 났던 부분은 힘들게 깨고 얻은 퀘스트가 "295 레벨 퀘스트"일 경우 였습니다. 이게 "295 레벨 퀘스트"를 깨면 엄청 높은 확률로 "299 레벨 퀘스트"가 되어버리니(300레벨을 안 주는 건 아닌데, 확률이 낮아서리).....이러면 무조건 퀘스트를 한 번 더 돌아야 300레벨 달성을 하게 되어서 시간이 낭비되는 것 같더군요.
그에 비해 훨씬 낮은 "290 레벨 퀘스트"는 클리어 시, 무조건 300 레벨 퀘스트가 되어버리니......이게 맞나 싶었었네요.
특별 탐구 퀘스트.
특탐 퀘스트를 깨고 나면, 해당 몬스터 앞에 훈장 같은 게 생기죠. 고걸 보여주는 플짤. 사실 단일몹과 복수몹 수렵퀘 상관없이 한 쪽만 클리어해도 따지는 터라 생각보다 이르게 달성한 요소이긴 합니다.
새삼 느끼는 거지만 중간중간 비어있는 훈장들이 좀 허전하네요.
보스 4종과 주인 몬스터 6종은 그렇다쳐도, 괴이 컨텐츠에 월신룡과 염호룡이 없는 건 좀 아쉽습니다. 얘네 둘이 괴이화 컨텐츠 없는 것과 관련해서 좀 의아한 게, 왜 하필 서식지를 결투장 계열(지금은 아예 미설정인데, 제 기억으로 추가 초기엔 월신룡은 분명 탑의 비경으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로 해버려서......월신룡은 그래도 2차 목표에서라도 나오긴 하는데, 염호룡은 여기에서 조차 나오질 않더군요.
다른 세부적인 설정도 있긴 한데, 개인적으론 이 둘의 괴이화가 없는 건, "서식 필드가 따로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을 정도입니다. 월신룡이야 설정이 그렇다손 치더라도 염호룡은 또 왜 없는 건지 원....
그리고 이베르카나와 원초 멜제나도 좀 아쉽구요. 일단 원초 멜제나는 설정이 너무너무 확고해서 없는 건 이해가 갑니다. 단지, 그 4페이즈를 베이스로 하여 괴이 극복 개체로서 나왔으면, 어마어마하긴 했을 거 같긴 한데, 안나와서 아쉽....
다른 것보다 이베르카나는 또 왜 없는 건지 원.....큐리아가 냉기에 약하단 설정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뭣보다 빙속성 몬스터가 한 둘이 아닌데 얘네들 다 괴이화되어 나왔죠. 설령 진짜 약하단 설정이 있다고 해도 빙룡은 그냥 "괴이 극복"으로 나오면 되는 건데, 왜 없는 거지....개인적으로 이부분은 암만 봐도 "그냥 안낸거다" 싶습니다.
어쨌든 모든 특별 탐구를 완료해서 관련 칭호 획득.
의외로 난관이었던 특별 탐구 퀘스트
1 수레퀘.
특별 탐구화 되면서 안그래도 강했던 괴이화 몬스터가 더더욱 강화되었는데, 진짜 아차 싶으면 풀강 방어구가 한방컷 날때가 많았었네요(사실 방어력 자체보단 괴이 연성 때문에 내성 박살난 세팅이 꽤 많아서). 그것도 필살기 급도 아니고, 중위권 정도 되는 짤 패턴에 말이죠. 3수레, 아니 2수레퀘기만 했어도 부담이 없을텐데, 1수레라.....
그리고 단일몹 수렵퀘면 모르겠는데, 복수몹 수렵퀘는 다른 의미로 힘들었습니다. 이게 특별탐구 대상인 "괴이화 몬스터"는 애초에 경계 대상이니 그러려니 싶은데, 생각보다 "일반 몬스터" 때문에 실패한 적이 훨씬 많았었네요.
너무 괴이화 몬스터만 상대한 탓에 피흡을 반쯤 기정사실화 하다보니, 일반 몬스터 상대로 체력 관리가 역으로 안되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또, 특탐에선 일반 몬스터도 좀 강화되는 그런 게 있던가? 생각보다 한방한방이 강해서 의외로 얘네들 때문에 퀘실패 한 적도 꽤 있었죠.
결투장 필드 복수몹 수렵 퀘
저 위 "1수레 퀘"의 복수몹 수렵퀘는 그래도 일반 필드라 각개격파나 용 조종이라도 잘 되는데, 이쪽은 일정 체력 이하가 되면 후속 몬스터가 떠서 생지옥이 되어버림. 몬스터들끼리 공격이 적중되어 경직이 발생하는 어부리지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부지기수라 안 맞을 공격도 맞고, 수레 뜬 적도 꽤 있어서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기분 탓인진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용 조종도 되게 잘 안되는 느낌.
여전한 "울크스스"와 "쥬라토도스".
일반 몬스터 일적에도 짜증났었고, 괴이화 몬스터 일때에도 위협이었는데, 특탐 쯤 되니 이건 뭐.....울크스스는 체구라도 작지, 쥬라토도스는 그 큰 덩치가 여간 기민한 게 아닐 뿐더러 땅에 반쯤 파뭍혀 있어서 공격 동작이 보이질 않아요. 파워도 특탐이라 은근히 쎄고.....
아, 예전에는 "바살모스"도 육질 때문에 여기에 해당되었었는데, 얘는 그래도 자주 상대하다보니 저 둘에 비해선 상당히 양반이더군요. 생각보다 파해법도 많고, 무엇보다 움직임이 굼떠서.....
볼보로스 복수몹 수렵퀘.
이건 퀘가 까다롭다기보단 "퀘를 얻는 과정"이 너무 역겨웠습니다. 위 스샷은 퀘스트 한계가 120개였던 시절인데, 다른 몬스터들 단일몹, 복수몹 수렵퀘를 다 모은 와중(113개)에 볼보로스 복수몹 퀘만 없었거든요.
헌데....2성 기준으로 아래 1성, 위 4성까지의 몬스터 분포가 워낙에 많은데다 퀘스트 수집 제한으로 괴이 흔적으로 모을 수 있는 퀘스트가 6~7개 정도. 암만 많이 모아도 다른 몬스터가 너무 많이 튀어나와서 얻고 지우고, 또 돌고 다시 얻고 지우는 과정이 수십번은 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보시면 아시겠지만 볼보 약점 화속성, 주인 디아 약점 빙속성, 푸케푸케 약점 뇌속성, 무기까지 일부러 바꿔 끼어야 되기까지.....평소 같았으면 3수렵퀘 그냥 버렸을텐데, 진짜 보자마자 "드디어 얻었다" 하고 울면서 잠궜습니다.
괴이 극복 발파루크와 주인 디아블로스 수렵퀘.
더블크로스 간판 몬스터인 발파, 오마 디아가 연상되는 퀘스트입니다. 이거 처음 얻었던 게, 레벨 245였던가 그랬는데, 300레벨까지 올리기엔 난이도에 비해 너무 낮은 레벨 퀘스트인 거 같아, 그 때는 버릴까 싶었지만....
퀘 자체가 너무 인상 깊은 배치라 그런지 여러 번 도전하며 레벨을 계속 올리면서 결국 300레벨까지 도달하여 특탐까지 개방했습니다. 그리고 특별탐구 퀘스트 중 가장 마지막으로 남겼던 퀘스트였습니다. 단지, 이게 괴이 레벨 올리면서 여러 번 깰 때는 못 느꼈는데....특탐에서 겪어보니, 둘 다 파워가 오질나게 쎄서 진짜 간만에 퀘 실패를 여러 번 겪었습니다. 특탐에서 실패해도 한 번 정도 했는데, 얘는 무려 다섯 번이나 깨먹었었네요.
역시 간판 몬스터들. 어쨌든 요 퀘스트를 피날레로 괴이화 컨텐츠 완전 정복 성공.
(아, 괴극 샤갈은 특탐 수집 초기에 깨서 그런지 생각보다 무난하게 깼었습니다)
요건 매우 긴 영상인데.....제가 모았던 특별 탐구 퀘스트 목록. 수집하자마자 클리어한 케이스도 있어서 이것저것 조건 따졌을 때, 새로 만드는 게 더 나은 퀘스트도 꽤 있지만 괴이 컨텐츠 정복이 급선무라 그냥 함
120개 제한 때 모아둔 퀘스트라 소위 4 몬스터 수렵 퀘는 못 모은 게 아쉽긴 하지만....2 몬스터도 오래 걸리고 3 몬스터는 종류 따라서 30분 넘은 적도 꽤 있어서 그러려니 싶습니다.
현재까지의 무기 사용 횟수
이것저것 하다보니, 모든 무기 사용횟수 250회 돌파. 원래 같았으면 300회를 채우고 난 뒤에 올렸을텐데.....4월 10일에 200회 달성 후, 두달이 넘은 지금 시점에서 50여회 정도 겨우 채웠습니다. 3개월 + 10일만에 100회를 채웠던 저번 시기가 너무 빨랐던 거지, 이것도 적지 않게 많이 한 거이긴 합니다. 그래도 한창 많이, 재밌게 했을 때보다는 진짜 잘 안오르네요.
그냥 300회 도전한다고 치면, 대략적으로 250회 기준으로 50회 * 무기 13종이면 650회 정도 남은 건데, 이전처럼 한달에 "30회 * 13종"은 절대 무리고 절충해서 "15회 * 무기 13종" 정도면, 얼추 4개월은 걸리는데......이걸 채울 수 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
일단 그동안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웠던 "괴이화 컨텐츠"를 너무 많이 했으니, 이제는 많이 묵혀놨던 이벤트 퀘스트 위주(마랭 뿐 아니라 상,하위 포함)로 돌려 봐야 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시간이 매우 짧아질테니, 그나마 줄긴 할 거 같네요. 생각보다 덧입기 퀘스트나 하,상위 몬스터 소재 부족한 게 꽤 많아서(특히 고룡골), 그동안 쌓인 스트레스도 풀 겸 쉬운 퀘스트 위주로 돌려봐야 겠습니다.
요건 "특별 탐구 퀘스트를 클리어한 무기 사용횟수 분포".
다 합하면 124회로 수집해둔 114회 보다 많은데, 특탐을 중복 수렵한 몬스터도 꽤 있기 때문입니다. 중간중간 빨리 깰려고 아무 특탐이나 수집하여 깼는데, 이후 같은 몬스터의 괴이 탐구 퀘스트들 중에 배치나 조건이 좀 더 맘에 드는 퀘스트가 있어 다시 잡은 경우가 꽤 있었거든요.
일단 "쌍검"과 "활"은 광화분투 덕분에 생존률을 높이고자 사용 횟수가 꽤 높습니다. "랜스"는 주력 근접 무기인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가드 성능이 좋아서 안정성 때문에 높은 편이고, "슬액"은 와이어 스텝과 속충카, "헤보"는 속성관통탄 덕분에 많습니다.
정말 의외로 "해머"가 2순위인데...이게 해머를 제대로 활용하여 도전한 건 아니고, 육질 단단한 애들 + 빈사 상태라 수면 중인 애들 끝내기용 + 무기 사용 횟수 채우는 용도로 쓴 게 대부분입니다. 실질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서서 특탐 클리어한 횟수는 서너회 정도에 지나지 않을 겁니다.



















(IP보기클릭)115.40.***.***
왼쪽이 레벨 300, 오른쪽이 특별탐구인데, 차이 없네요. 동반자, 맹우 X, 인혼조도 안먹고, 기본식사만 한 거
(IP보기클릭)115.40.***.***
플짤 때엔 몰랐는데, 스샷으로 보니 뭔가 미묘해서 그림판에서 좌표까지 맞춰서 비교해보니, 특탐 쪽이 정~~~말 미묘하게 더 쎄긴 합니다. 이게 유의미할 정도의 차이인진 잘 모르겠지만....
(IP보기클릭)210.113.***.***
(IP보기클릭)115.40.***.***
왼쪽이 레벨 300, 오른쪽이 특별탐구인데, 차이 없네요. 동반자, 맹우 X, 인혼조도 안먹고, 기본식사만 한 거 | 23.06.23 20:14 | |
(IP보기클릭)115.40.***.***
플짤 때엔 몰랐는데, 스샷으로 보니 뭔가 미묘해서 그림판에서 좌표까지 맞춰서 비교해보니, 특탐 쪽이 정~~~말 미묘하게 더 쎄긴 합니다. 이게 유의미할 정도의 차이인진 잘 모르겠지만.... | 23.06.23 20:31 | |
(IP보기클릭)210.113.***.***
주인 디아의 280렙과 281렙 공격 배율이 25.7배와 26배라서, 대충 100 대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일 때 1점 정도 차이 날텐데 딱 그 정도로 보이네요. 실험 감사합니다. | 23.06.23 21:3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