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상시가 아닌 풀돌 인형이 없기에 당연히 클루카이도 풀돌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번 흙먼지는 풀돌 클루카이가 없는 경우 무조건이라 해도 좋을 정도로 클루카이를 대여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어디에 넣어도 오른쪽과 아래 단말 둘을 혼자서 커버해 줄 수 있습니다.
제가 대여한 클루카이의 스펙입니다.
한 분의 클루카이를 2번 빌렸기에 고유키 하나를 제외하면 동일한 편성입니다.
고유키는 무자비 / 정해진 반격의 때 / (일격필살/견실한 등) 구성이고 공용키는 공보 15% / 피해 27%.
당연히 일격필살은 산성, 견실한 등은 연소탁류에 썼습니다.
노파심에 하는 소리지만 '극한을 넘어' 고유키는 이번에 절대로 쓰는 거 아닙니다.
오늘 사용한 편성과 버프. 편성 자체는 어제와 동일합니다.
산성에서 크셰니아 대신 방어 디버프도 보유한 유희를 쓰는 쪽이 더 점수가 잘 나올 텐데 편의성 때문에 크셰니아를 썼습니다. 점수가 부족하다면 유희로 교체해 보세요.
산성 (전원 리몰딩 30레벨)
페리티아(1/묠니르)
전투력 13217
고유키 : 임시 시스템 점검 / 잠깐의 안녕 / 자동복구 프로그램
공용키 : 공보 5% 치명 8% 피증 14%
뉴럴 헬릭스를 4개만 뚫은 페리티아입니다.
린드(0/여행비둘기)
전투력 14631
고유키 : 라디오 초대 / 문명적인 심판 / 밤고양이의 감각
공용키 : 공보 8% 치명 8% 치피 3% 피증 17%
밤고양이의 감각은 탄약상자 줍기 편하게 넣은 거라 치명율이 부족하다면 금단증상으로 교체하는 게 좋습니다.
당분요법은 페리티아는 달리 스스로 하나 해제 / 반격에 악몽 배리어로 하나 해제로 3스킬 디버프 해제 타이밍이 꼬일 가능성에 주의.
크셰니아(6/보라색)
전투력 13200
고유키 : 상호혜택 / 우정의 선물 / 윈윈 전략 (도약키 없음)
공용키 : 공/방/체 9%
디버프 해제만 잘 해 주면 됩니다.
미슈티(0/데이드림)
전투력 14937
고유키 : 단꿈 조각 / 잘 자요 / 빨리 해치우고 자야지 / 도약키
공용키 : 공보 15% 피증 20% 평타 20%
...zzZ
연소탁류(토로로 리몰딩 45레벨, 나머지 30레벨)
토로로(5/슈팅스타)
전투력 19792
고유키 : 비가시광선 / 별 가리기 / 관측 법칙 / 고유키
공용키 : 공보 15% 피증 28%
관측법칙은 탁류 디버프 치명피해 때 사용하기 위해 넣었습니다.
스프링필드(2/신앙의 빛줄기)
전투력 16696
고유키 : 미소의 뒷면 / 신속한 전언 / 마음 읽기
공용키 : 공보 3% 치피 3% 체보 11% 디버프정화 온열회복부여
디버프 정화가 1개뿐이라 좀 귀찮습니다. 사실 처음엔 이 이유로 보스 2스킬을 회피하자고 생각했던 거고요.
경구(5/금석주)
전투력 17589
고유키 : 집중 훈련 / 집중력 / (필요한 조정) / 도약키
공용키 : 공보 5% 치명 10% 피증 27%
필요한 조정을 넣긴 했지만 3스킬만 썼습니다. 3131이 점수가 더 잘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벡터(1/밴시의 속삭임)
전투력 14644
고유키 : 절망감 만연 / 음울한 격려 / 비관주의 전파
공용키 : 공보 10% 치명 5% 피증 27%
연소탁류 택틱
기본적으로 8시 방향 위주로 배치합니다.
1턴에는 일단 스프링필드와 경구로 시동을 걸고 클루카이가 두 번 긁으면서 전원에게 디버프를 입힙니다.
이 편성은 딜량이 부족했기 때문에 왼쪽 단말의 버프도 벗기지 않습니다. 어차피 범위공격을 막는 버프라 단일공격으로 두드리면 문제 없습니다.
가장 먼 인형은 클루카이, 가장 가까운 인형은 토로로. 만일 토로로 대신 경구가 맞는다면 초기 배치에서 경구와 토로로를 바꾸고 1턴 벡터를 1칸 아래로, 토로로를 경구 자리로, 경구를 토로로 자리 1칸 아래로 두세요.
2턴에 스프링필드 2스킬을 토로로에게 걸어줘야 이동 디버프를 낭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스킬을 토로로에게 1246턴에 주게 됩니다.
벡터가 먼저 공격해서 경구의 연약화를 묻혀주고 아직 강산주입 디버프가 다 차지 않았기에 클루카이가 여전히 먼저 움직입니다.
3턴에 스프링필드가 클루카이를 정화하긴 했지만 토로로 제외 아무나 줘도 상관 없습니다. 클루카이가 상자를 먹는 걸 제외하면 2턴과 유사.
4턴 개시 시점에 왼쪽 단말의 체력이 5만 근방인 것을 확인했으므로 아래쪽 단말을 때릴 준비를 합니다. 체력 상태에 따라서 클루카이는 DR 대신 LD를 때려야 할 수 있습니다.
클루카이의 주차 장소 변경은 탄약상자 줍기 편한 곳으로. 벡터 위치가 잘못 표시됐는데 5턴과 같은 4시 방향으로 이동했습니다.
토로로도 오른쪽으로 옮기긴 했는데 사실 4턴에는 그 자리에 있어도 됩니다. 4턴에 옮겼다면 5턴에 4시 상자를 줍고 7시로, 안 옮겼다면 7시 상자를 줍고 4시로 이동.
5턴에는 실수를 했습니다. 취소선이 제가 쓴 택틱, 그 오른쪽이 원래 했어야 할 택틱. 4턴에 보스가 3스킬을 안 쓴다고 생각하고 정화를 안 해서 버프가 끊겨버렸네요. 그래도 다행히 딜이 부족하진 않았습니다.
실제 돌린 게 맞았고 택틱 적으면서 혼동을 한 것 같습니다. 4턴에 3스킬을 안 쓰는데 스프링필드가 3스킬을 써서 전체 정화가 됐으니 버프가 안 이어지는 게 맞네요.
D는 1만 미만의 빈사, R은 10만이 조금 넘는 수준이어서 연약화는 R에 묻혔습니다. 체력이 조금 더 낮았다면 R 대신 보스에 묻혔을 겁니다.
보스 안정치를 부쉈으므로 클루카이 주차 위치를 안쪽으로 조정.
6턴과 7턴에는 그냥 열심히 때려주면 됩니다.
산성 택틱
미슈티의 배치는 저 자리에 두면 L-D-보스 순으로 때립니다. 혹은 페리티아와 린드가 위치한 라인의 오른쪽 끝에 두면 D-R-보스 순이 되죠. 상황을 봐서 둘 중 한 군데를 고르면 됩니다.
산성 편성은 다들 범위공격이기 때문에 L의 버프를 벗겨야 정상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1턴에 왼쪽으로 모여서 보스의 2스킬을 유도합니다.
크셰니아는 클루카이-린드를 번갈아가면서 버프를 주면 됩니다.
린드는 31-2 반복인데 31은 클루카이보다 나중에, 2는 먼저 행동하지만 1턴만큼은 먼저 행동해서 미슈티를 정지시키고 적에게 방어 디버프를 걸어 줍니다. 1스킬은 아직 L의 버프를 못 벗겼으니 R 방향으로.
클루카이는 연소탁류와 마찬가지로 전원 강산주입 묻히기.
가장 먼 인형은 클루카이, 가장 가까운 인형은 린드. 린드는 저 위치에 둬야 2스킬로 적 전체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2턴부터는 행동 패턴이 정형화됩니다. 오늘은 일일버프 관계로 안정파괴가 빨리 일어났습니다. 아마 원래는 3턴에 깨질 겁니다.
3턴까지는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4턴에 디버프 보유 상황을 잘 봐야 합니다. 미슈티 도약키로 인해 매 턴 악몽 배리어가 리필되는데 클루카이와 린드는 반격을 받기 때문에 턴이 넘어가기 전에 디버프 하나가 정화됩니다. 이 때 린드가 고유키로 정화를 하거나 악몽 배리어의 랜덤 정화가 이동 디버프를 정화한 경우 5턴에 디버프가 남지 않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가려면 페리티아의 정화 고유키를 빼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아마 4턴에 단말이 전부 파괴될 겁니다. 클루카이는 이번에도 단말의 체력을 보고 LD를 긁을지 DR을 긁을지 판단.
린드는 5턴부터 상자를 먹기 시작합니다.
7턴 마지막에 린드가 1스킬 쓰기 직전 10줄 가량 남았던 것 같네요.
불안하다면 6턴 종료 시점과 7턴 개시 시점에 보스의 체력을 확인해서 7턴 종료 시 폭발로 딜이 얼마나 들어갈지 체크하면 좋습니다.












(IP보기클릭)61.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