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한 파일럿 투자 없이 (스탯, 어태커 등등) 굴려봤습니다.
주인공기 - 에이스 찍고 닌자 마스터때부터 극딜러. 후속기 딜 좋음. 이상하게 타겟으로 잘찍히는데 잘 못버팁니다. 극딜로 한대씩 치는 역. 특수생일시 감응 선견은 적턴에 대응 못합니다.
부주인공기 - 약한 스펙. 탈력머신 (여동생)
라이딘 - SP회복 좋은 강력한 딜러. 무트론 추가되면 막 굴리기 더 좋아지죠. 탱킹타겟 잘 되는 편인데 사거리는 있지만 좋은 탱커는 아닙니다. 그래도 근간이 슈퍼계
컴바트라 V - 예전까지는 그저 정신기 창고에서 초중반 딜러 에이스 역할 잘 해주는 슈퍼로봇. 최후반 딜은 좀 부족해도 다양한 정신기와 제법 좋은 맷집(철벽 가능) 정신기 분산으로 좋은 성능 보여줍니다.
단바인 계열 - 데미지 포텐이 남아있어서 여전히 쓸만. 지속탱킹은 절대 안되고 후반가면 그냥 맞으면 1방. 정신기로 100% 회피시키고 한대씩 패는게 맞습니다.이번작은 토드가 쇼, 시온에 비해 성능이 떨어짐. 반은 괜찮지만 출전자리 줄만큼은 아닌거 같네요. 기체는 빌바인이 최강. 그 다음이 벨빈.
그란가란 - 안좋아보이지만 정신기 창고에 돌격 사랑 등 쓰기 쉬워서 EX-S 달아주고 한마리씩 해치우면서 주변 SP도 올려주는 역으로 좋습니다. 후반 전함은 그란가란 채용이 많았네요.
엘가임 계열 - 전체적으로 파일럿보너스와 기체 스펙, 특능이 매우 훌륭하고 '슈퍼로봇' 대전인 이번 시리즈에서 초장거리 에이스로서 역할 최후반까지 잘해줌. 엘가임 mk-2는 압도적인 스펙과 기본 보너스가 달려있고 아수라 템플은 그에 비해 약간 떨어지지만 만만치 않구요. 기본 엘가임, 누벨 디저드, 칼바리, 오제는 스펙은 못쓸게 아닌데 무기 데미지가 부족하니 EX-S 암스를 쓰면서 en교환비로 가는 거라고 보구요.
우주세기 계열 - Z건담은 최종딜에서 이점이 있으나 출전할 자리가 미묘. 뉴건담/사자비는 아무로 샤아가 좋은 파일럿인데 비해 스펙이 떨어집니다만 재공격 달고 각성 연격으로 지속해서 갉아주거나 원호방어 라인 깨버리는 용도로 채용하게 되더군요. 전체적으론 특능과 뉴타입 보너스 등이 부족하고 회피를 정신기로 해야하다보니 많이 힘들어집니다만 아무로 샤아의 재공격이 거의 살렸다고 보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라카이람 - 좋은 지휘전함으로 쓰이다 후반부에는 잘 채용 안됩니다. 데미지, 정신기, 함장보너스 모두 애매하다 느낍니다.
G건담 계열 - 근간이 준리얼계라 어느정도 고전하지만 갓건담, 마스터건담, 라이징건담은 채용하는게 성능상 맞다고 봅니다. 라이징건담은 수리기체지만 비해 라이징 애로우가 굉장히 쓰기쉽고 격추도 잘 뽑는 편이라 적당히 굴리기 좋고. 갓건담은 데미지 자체는 슈퍼로봇에 절대 밀리지 않고 도몬의 명경지수 카운터와 스탯업으로 재공격 달기 매우 용이합니다. 저런 경우 2타까지 치면 슈퍼로봇을 상회하는 딜링이 되죠. 최후반부 피떡칠 잡몹도 1턴처리가 쉽구요. 마스터건담은 아 옛날이여 싶지만 역시 높은 파일럿스탯으로 재공격이 용이합니다. 위압, 극, 압박감 등 좋은 능력치로 어느정도 차이는 느껴집니다. 철벽만 있었더라면 하는 생각이네요.
W건담 - 히이로가 에이스고 카토르는 탱킹 수리보급로봇으로 채용고려할만.윙건담의 연출은 매우 뛰어납니다. 성능은 적당한 에이스급. 맵병기 쓰기 편하구요.
시드계열 - 우주세기보단 양호한 기본 기체 보너스. 부족한 화력은 합체기로 보충됨. 스트라이크 프리덤은 좋은 맵병기를 지님
딱 이정도라 봅니다.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 아스란 라크스 합류가 너무 늦어서 맘잡고 키우긴 좀 아쉬울 수도 있겠네요.
이터널 - 준수한 정신기와 돌격도 P병기도 없는 대신 에이스 달아주면 주변 데미지 올려주는 역할. 역시 후반부 채용할만 합니다. 전 수리보급 달아서 썼습니다.
수성의 마녀 - 건담 에어리얼만 쓰지만 이 기체는 확실히 훌륭합니다. 좋은 최종기 사거리. 이동 후 준수한 병기. 적당한 방어력. 파일럿이 뉴타입 파일럿보다 좀 안좋을 뿐 기체는 훨씬 좋습니다.
마징가 계열 - 탱킹특화. 그러나 마징엠퍼러 G 등장은 너무 늦지 않나 싶네요. 마징카이저/엠퍼러G는 한자리씩 줄만은 하다고 보구요. 탱킹, 좋은 연비, 적당한 사거리 등을 갖춰서 한쪽 라인 막아주는 역으론 좋고 최종기는 마신쌍황격 아니면 좀 약합니다.
겟타 아크 - 본작 최고의 에이스 중 하나. 3인 다 메인 파일럿 처리로 각종 시스템적 보너스를 받기 쉽습니다. 좋은 딜링. 준수해진 2,3번 변신. 준수해진 스펙으로 방어력도 좋아졌죠. 부족한 사거리와 열혈 각성 등 중요한 정신기가 타쿠마에만 몰린건 밸런스 고려라고 봐야 할듯. 아 투지가 없다는 점은 있네요. 아무튼 예전보다 튼튼해지고 딜이 좋아졌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각성도 들고 있어서 활용도 차이 자체가 어마어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제스틱 5 - 이미지에 비해 실성능, 방어력 등이 준수한 기체들. 합체기도 빨리 나와서 성능 떨어지는 기체도 쓸 수 있고. 보통은 레드 5 골드 4를 채용합니다. 전 후반부엔 뺐지만요.
고디니온 - 수리, 격려기체. 돌격+적당한 데미지도 되고 한데 최후반부 포텐셜은 좀 부족해보입니다.
마크로스 델타 - 주변에 버프를 기체별로 주는 식이라 하나씩 채용할만 하고 한참은 그래서 하야테, 미라쥬를 잘 썼습니다. 하야테의 주변 회피 30% 제공이 크거든요. 미라쥬의 크리 30% 업도 체감이 되죠. 자체 성능은 미묘한듯 좋듯 안좋은듯한 그런 정도인데 후반부 강화가 있긴 합니다.
아라드 척은 수리기체 취급입니다.
마크로스 엘리시온 - 전함이지만 슈퍼로봇처럼 쓰이다가 후반부 보너스가 돌격제공 한타 외엔 없어서 채용을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나 딜과 좋은 사거리 등은 무시 못하죠.
코드기어스 - 의외로 제로가 상당히 쓸만합니다. 좋은 스펙. 지휘. 전술지휘 1타. 절대수호영역으로 생존확보. 최종기 딜 있음. 맵병기 보유. 랜슬롯 sin, 홍련은 쓰면 쓰고 안쓰면 안쓰는데 풀프레임코트로 장거리병기와 맵병기 위주로 쓰다 갈아탈 수도 있다는 점은 이점이 맞다고 봅니다.
제트 재규어 - 이모저모로 마지막까진 참 쓰기 힘든 기체인데 격추 100개 하는데 매우 힘들었습니다. EX-S 달고 억지로 했네요. 일단 3슬롯이고 하이퍼 제네레이터로 9천씩 되는걸 갈겨주는 용도로 써봄직은 합니다.
다이나제논 - 본작 최고의 기체라고 생각. 정신기, 사거리, 스펙 등 모든 면에서 난이도 높아진 이번작의 혈을 뚫어주는 유닛이 아닐까 싶네요. 아크도 좋지만 쇄빙선 역할은 못합니다. 합체용인으로 스펙이 매우 좋아지는 것도 있는데 기본 데미지와 사거리 배분도 되어있는 편이던게 나이트 합체로 카이젤그리드나이트 변신까지 가능하죠. 마구 소모시키다 합체시킬 수 있다는게 큰 강점이고. 나이트도 성능이 그리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 각성도 들고있는데다 열혈 관련 정신기 가진 파일럿이 셋. 투지 중격 보급 분석 묘수 등 필요한 정신기도 가득하죠. 유닛자체가 반격에도 용이하기도 하고 3파츠가 되기 때문에 괴랄한 스펙이 가능합니다. 철벽이 없지만 철벽 생각이 그렇게 들지 않더군요.
리라이브는 정신기 구성이 바뀐 다이나제논이 하나 더 들어오는 셈이라 또 대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열혈관련이 오니쟈에게 달린건 아쉬운 점이고. 자체적으로 각성과 히트앤 런이 달린건 좋은 점.
사이버스타 - 맵병기 맛집. 전 이런걸 쓰는 취향이 아닙니다. 그래도 초반부터 공중 S랑 준수한 스펙으로 굴리기 나쁘진 않습니다.
뱅 넥스/그란 뱅 - 수리기체 중 압도적 전투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성능만 보면 반드시 채용할 만 합니다. 기술이 EN/탄수로 나뉜건 귀찮은 점입니다.
젤가드 - 자체 정신기 지원이나 화력도 준수하지만 도그마 지원이 정신기 부족한 시점엔 정말 귀합니다. 거의 고정출전했죠.
티라네이도/렉스 - 최종업글 되면 렉스는 좋아지는거 같은데 특별히 채용할 이유를 못찾겠어서 잘 안키웠습니다. 장거리 준수하고 이동 후 공격도 준수하고 그런 느낌이더군요.
에어던트 - 대기만성형 함선. 최종적으론 데미지, 보급, 영역내 EN HP회복 등 대부분의 함선의 상위호환이 됩니다. 그래도 다음작부턴 오리지널 함선은 안냈으면 하는 생각은 듭니다.
스텔라 벨로스 - 풀투자 가치 있는. 최고의 탱킹 리얼로봇이자 우수한 화력을 겸비한...전체적으로 보면 주인공기보다 훨씬 더 좋습니다.나쁜건 디자인 뿐이죠. 파일럿 캐릭터도 좋구요 방어적으로 구성해주면 0데미지도 자주 보는데 딜은 상위권입니다. EN회복도 좋죠.
그라발린 - 나쁘진 않고 슈퍼로봇 하나 추가된다는 개념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동 후 사용병기가 구리다는건 안좋은 점 같네요.
빠른 DLC 추가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회피가 좀만 더 용이했으면 더 쓸만했을 캐릭터들은 있습니다.
마크로스 델타 계열이나(특히 아라드) 라 카이람 등 회피에 보너스를 준다던가 하는 류요. 마스터 아시아나 스자쿠의 극도 명중에서 가끔 보이지 회피로는 보기 힘듭니다.
전반적으로 리얼계가 슈퍼계보다 많이 부족하지만(어차피 일정 수준 적 상대론 거의 다 못피하니까요) SP 회복이 상당히 용이해졌고 회피를 정신기로 때운다는 개념이면 전부 다 운용불가는 아닙니다. 나름 게임 난이도를 위해 밸런스를 잘 올린 상황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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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를 안해본데다가 특별한 시스템적 보너스도 없다보니 안쓰게 되었네요 ㅠ | 25.10.03 11: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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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체 자체는 뱅 시리즈의 하위호환 같은 느낌입니다 | 25.10.03 12: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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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다 수리도 안되고 맷집도 떨어지니 최종기가 EN이다 외엔 장점이 없는거 같습니다. 물론 3파츠니 쓰려면 당연히 잘 쓸 수 있겠지만요 | 25.10.03 14: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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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마 장점 하나 있다면 T여주가 철벽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있지만 애초에 리얼계에 가까워서 그런지 그거에 의존해야 하는군요 | 25.10.03 18:3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