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작 난이도가 꽤 올랐습니다
원래 고난이도 하는 고인물들 문제 없지만 중간,쉬움에서 무쌍 찍는 사람들은 어렵다 느껴질 수 있습니다
원인은 여러개가 복합적으로 발생한거 같습니다
1.적 hp가 높아짐
단순히 체력이 높아졌습니다. 원래라면 약한 무장으로 한방 두방에 죽을 적들이 그렇지 않습니다
육성을 하지 않은 기준으로는, 익스퍼트 기준 필살기로도 졸이 죽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익스퍼트 기준 챕터 3중반 부터 적들이 커스텀 개조를 들고 오는데 졸들 체력이 11000~15000가량됩니다
공격력 6~7천짜리 필살기로도 졸 하나가 안 죽습니다
2.개조효율 대폭 너프
10단 개조도 공격력이 +500 뿐입니다
예전에 약한 무장도 풀 개조하면, 개조로 오르는 공격력 폭이 높아서
가장 약한 무장으로 졸 한타에 원킬 시켯 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약한 무기는, 개조 해도 약하고 양념도 치기 어려운 수준으로 내려 갓습니다
3.연비 대폭 너프
필살기급 무장은 en이 80~120씩 먹습니다. 특히 e세이브 없이는
필살기 두방에 en이 없어서 깡통 되는 슈퍼 로봇 많아졌습니다.
중간급 무장도 en 40~60 정도로 5~6번 반격하면 깡통 되는데, 적이 많아서 반격 턴에 반도 반격 못하고 깡통 됩니다
잔탄은 그래도 양심은 있는 수치인데, 이번 작은 무쌍을 최대한 줄이려고 하는 건지
잔탄제 무장이 대거 사라져서, 주력 무장이 잔탄인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뉴건담 같이 수십년 고정패턴인 기체 제외
4.배리어 가진 적들 대거 등장
이번작은 오라배틀러,발키리,헤비메탈 등 배리어 가진 적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특히 안 그래도 졸이 많은데 모든 졸이 이런 능력을 들고 오니 더 짜증이 나죠
거기다 일정 수치 넘기면 모든 데미지가 다 들어가는 무효가 아닌, 데미지를 감소 시키는 경감 배리어가 많은 것도 난이도 상승 요인
가장 중요 한 점, 이번작의 헤비메탈과 발키리의 배리어는 무기중 "배리어 관통" 으로 뚫리지 않습니다
특수 방어 판정이라, 관통 무기로 절대 안 뚫리고, 오직 직격으로만 뚫립니다
즉, 직격이 없으면 배리어 관통 무기가 있어도 의미가 없다는 것
그로 인해 반격시 계속 딜 손해 발생 당연하게 난이도 상승 요인으로 직결
5.적들 인공지능
멍청하게 가까운 적이나 랜덤 타겟을 하지 않고, 죽일 수 있는 아군 혹은 반격을 해도 약한 아군을 타겟합니다
물론 파엠 처럼 세이브로드 해도 똑같은 루트로 공격을 하지 않아서 가끔 랜덤성이 있긴 한데
생각보다 다구리를 잘 치고, 반격 데미지가 높은 아군은 안 치거나 아예 못 맞출 아군은 그냥 지나치는 등 꽤 지능적으로 공격
그 외 10단 개조 이후 강화파츠+1 추가 삭제로 인해 특정 기체 몰아주기가 훨씬 어려워 진 문제도 있고 그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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