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공개된 캐릭터 및 스토리 관련 언급은 안할거기에 노스포로 달았습니다.
1. 생각보다 괜찮은 스토리
이제 중후반부 돌입한 상태라 엔딩을 봐야 최종평이 가능하겠지만
일단 현재까지는 꽤 그럴싸한 크로스오버 스토리라고 생각
30이 너무 엉성했어서 그보다는 확실히 나은것 같음
다만 만물 평행세계 차원이동 만능은 어떻게 방법이 없나…
오래전 작품들에서 스토리 분기로 3~4화에 걸쳐 커버치던 것들을
단일 스테이지나 인터미션으로 퉁친 부분은 좀 아쉽
2. 계속 느껴지는 참전작 선택의 아쉬움
종결상태로 참전한 작품들은 그럴 수 있다손 쳐도
명색이 슈퍼로봇대전인데 슈퍼계가 너무 적다는 느낌
일발필살이랑 피돼지 체력깎기용으로 매 스테이지마다
개근하는 슈퍼계가 정해져 있고 대체제가 없음
이런걸 DLC로 커버치기엔 메인스토리에 섞이지 못하는 문제가…
반대로 리얼계는 너무 많고 키울 애들도 많아서 선택장애 올 정도
특히 마제프리나 마크로스 곳도간다무 윙간다무 쪽은
고만고만한 애들이 몰려있어서 매 판 출전기체 고르기가 힘듬
옛날에 잠시 채용했던 소대 시스템이 살짝 그리웠음
3. 발전한 듯 안한 듯 유저 인터페이스
계속 느껴지지만 유아이 시인성은 영 별로…
스테이지 기체 정보창에 정신기 켜진게 잘 안보이고
전투창에서 적기체 원공 원방 눈에 잘 안들어오고
맵에서 지원기체 서포트 글씨 잘 안보이고
전투 애니메이션에서 체력바 옆에 에스디 캐릭터는 없는게 디폴트? (옵션에서 켜는게 있나)
3D맵 디자인 특성상 이리 저리 안돌려보면 위치 어딘지 파악 여전히 어렵고
등등 진짜 제발 유아이 개발자는 갈아치워라 제에발…
4. 그래도 희망은 있다
워낙 타겟층이 명확하고 뉴비 유입이 어려운 게임이다보니
나와준 것 부터가 다행이긴 한데 발전 가능성도 엿보여서
차기작이 기대된다.
몇몇 단점들은 고치고 시나리오 셀렉트 조금 더 다듬고
STG였나 그런 인터미션에서 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 또한 계속 추가해줬으면 좋겠다.
참전 기체를 응용한 미니게임을 만드는 것도 괜찮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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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너스A 다이아난A 보스보롯트 그래도 맘만 먹으면 낼 수 있는 애들 싹 빼버린게 좀 아쉽습니다. DLC지그 빅슈터처럼 지원기체 싹 날린것도 그렇구요.. | 25.09.01 08: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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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요번 참전작에 다이아난 A는 안나오긴 하지만 보스보로트나 비너스 A는 빼버린게 아쉽군요 | 25.09.01 12: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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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나 쩨트급 오리캐릭 비중이랑 연출, 설정을 바라는건 이제 무리겠죠 ㅜㅜ | 25.09.01 09: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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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캄프 단가이오 단쿠가 같은거 | 25.09.01 10: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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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의 얼티밋 단쿠가 같은게 나와버리면 답이 없지만요 | 25.09.01 12: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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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캄프 오래 안나왔네 | 25.09.01 18: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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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대시스템이 편성에 시간은 걸려도 조연기체+파일럿들도 나름 써먹을 구석이 있는 점이 좋았는데 PS4 이후부터 싹 빼버려서 아쉬움. | 25.09.01 1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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