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기 YF-22 1990년 첫 비행.
일반적으로 전투기는 첫 비행이전부터 어지간한 시험과 기술실증을 끝냄.
미국이 사활을 걸고 만든 단독개발 기체가 아닌, 프로젝트에서 미국내 기업끼리 개발경쟁을 했으며,
비슷하거나 더 우월한 경쟁기종이 존재했음.
4세대 최강이라 불리는 F-15를 상대로 압도적인 교환비의 스텔스 전투기.
시제기 XF-2 1995년 첫 비행.
일본이 미국의 F-16개발사와 공동개발.
기존 F-16 수출형에 가까운 형태에 미국GE 엔진 일부 기술이전과 라이센스생산 장착.
기반이 된 기체가 그렇듯, F-16과 비슷한 성능.
개발당시에도 이미 일본 국내에 미국제 F-15를 하이급 기체로 사와서 쓰고있음.
그냥 4세대 F-16기반의 4세대 비스텔스 전투기.
엔진기술이 어쩌니 소프트웨어가 어쩌니 소스코드가 어쩌니 하지만,
애초에 엔진기술, 소프트웨어기술 넘겨주면 전투기는 기술 사실상 통째로 다 넘겨준거임.
당연히 미국이 그걸 넘겨줄 이유가 없다.
미국전투기의 완성품 수출을 해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차이가 있고,
소프트웨어적으로 제어도 달라서 미국내 배치된 기체만큼의 성능을 낼수가 없음.
일본이 미국이 불평등하게 뭘 뜯어갔니 어쩌니 불평도, 입증된 베스트셀러모델 기반 공동개발에
엔진 기술이전과 라이센스 허가만으로도 절을 해야할 판.
미국은 이미 F-2보다 한세대가 높은 기체를 여러종류 만들어서 날리고 있었고,
그중 선택된 F-22가 20년넘게 현존 최강이며 다른 나라들은 따라잡지도 못함.
F-35는 여기서 어깨에 힘좀빼고 로우급 포지션으로 적당히 싸게 여러곳 굴려먹을 생각으로 만든 모델.
일본기술이 기반이 어쩌니 하는 얘기가 사실이면 일본은 이미 F-22, F-35만한 기체가 개발돼있던가,
경항모에 F-35를 함재기로 도입할 이유도 없음.
현실은 자국내 라이센스조립도 제대로 못해서 사와서 조립한 F-35가 바다에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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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이 Bounce
난 밀리터리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한마디도 안함 | 21.04.13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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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이 Bounce
가져온 문서 번역해서 보고, 링크단 국내기사랑 유머사이트 잡담글 보고, 원문은 찾아볼수도 없고... 어이가 없어서 덧글 쓰다가 다른사람들이 알아서 해주겠지 하고 보니 이미 개쳐맞고 댓삭했더라. | 21.04.13 2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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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이 Bounce
무슨 글이었는데? F-2는 솔직히 f-16이랑 비벼도 애매하다고 들었는데 | 21.04.13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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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는사람들이 듣고 헉 설마?할까봐 일부러 쓰는 글임. 일뽕놈들은 진짜 추할정도로 애매한곳에서 집요하게 왜곡을 해놓고 우기기 때문에. 진짜 그렇게까지 할 이유가 뭐지? 싶을정도임. | 21.04.13 21:4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