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GIF는 이미지 포맷
mp4 와 webm 은 비디오 포맷임
GIF
1. 데이터를 빠르게 압축해서 전송하려는 목적을 가짐
> 압축을 하긴 함
2. 무손실 포맷
> 사실 압축해도 소용없음, 모든 데이터를 손실없이 저장하려 해서 용량이 ㅈㄴ 큼
3. 색상은 256 색만을 지원
> 무손실이지만 16bit 이상부턴 손실남 <- 이거때문에 손실압축이라고 알고있는 사람도 꽤 많음
>> 화질 저하, 용량 최대로
mp4
1. 높은 수준의 압축률을 목표로 개발된 H.264 코덱을 기본형으로 채택 (물론 인코더마다 다르게 설정할수 있음)
> 실제로 매우 높은 압축률을 지님. 용량이 매우 작은편
> 해당 코덱은 특허가 걸려있는 유료임
2. 파일 헤더가 매우 복잡한 구조적 형태를 가짐
> 구조가 명확하기때문에 파일을 읽어들이는 속도가 빠름
> 헤더가 훼손되면 비디오 화질저하, 오디오 깨짐, 오디오 싱크등의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고 복구가 어려움
3. 용량대비 매우 높은 수준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음
> GIF 의 256색 같은 한계점은 없음
>> 화질 매우 좋음, 용량 절약
webm
1. VP9 이라는 압축 수준이 높은 비디오 코덱을 사용하고있음
> 인코딩 효율이 안좋음. mp4 에서 채택한 H.264, H.265보다 인코딩 시간이 오래걸림
> 스트리밍에서 매우 강세
2. Vorbis, Opus 라는 현존 최강의 오디오 코덱을 사용하고있음
3. 완전한 오픈소스, 완전한 무료 코덱
> 구글이 완전 무료로 배포중임
>> 화질 매우 좋음, 용량 최저치
>> webp 라는 이미지 포맷이 존재하지만 VP8 코덱을 사용하므로 webm보다 효율이 떨어짐
>>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가 아직도 존재하지만 유게이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브라우저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에서는 다 사용할 수 있음
결론
GIF 쓰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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